|
A. 사서오경 四書五經 오경 시경 (중국 최초 시 총집) 诗经 (中国最早诗歌总集)
출처:바이두백과 소스:이페어케이
《시경》은 중국 고대 시가의 시초로서, 최초의 시가 총집으로, 서주 초년부터 지금까지 수집하였다.춘추중엽(前11세기부터 전6세기까지) 시가 총 311편 중 6편이 생황시(生詩), 즉 제목만 있을 뿐 내용은 없는 생시6편(生詩6편, 『남계』 『백화』 『화기』 『유경』 『숭구』 『유의』)로 주초~주만기 약 5백년의 사회상을 반영하고 있다. [1-2]
《시경》의 저자가 일명되어, 대부분 이미 고증할 수 없게 되어, 윤길보 채집·공자의 편찬과 수정으로 전해진다.시경(詩經)은 선진(先秦) 때 시(詩)라고 부르거나, 정수를 따서 시300(詩) 300이라고 한다.서한(西漢) 때 유가의 경전(經典)으로 추앙받아 시경(詩經)으로 칭송받아 오늘에 이른다.시경은 내용적으로 '바람' '아' '송' 세 부분으로 나뉜다.'바람'은 주나라 각지의 가요이며, '아'는 주나라의 정성아락으로 '소아'와 '대아'가 나뉘고, '송'은 주왕정과 귀족의 종묘가 제사를 지내는 악가로, 또 '주송' '노송'과 '상송'으로 나뉜다.》。
공자는 《시경》의 취지를 《사악함이 없다》라고 요약하고, 제자에게 《시경》을 읽어 입언으로 삼을 것을 교육하였다.즉, 맹자, 순자, 묵자, 장자, 한비자 등 《시경》을 인용하는 자가 많은 선진 제자 중 이론증을 말할 때 《시경》의 문장을 많이 인용하여 설득력을 높인다.시경은 한무제 때 유가에 의해 경전으로 추앙되어 육경과 오경의 하나가 되었다.
《시경》의 내용이 풍부하여, 노동과 사랑, 전쟁과 부역, 억압과 반항, 풍속과 풍속을 반영하였다.혼인과 조상 제사를 모시고 잔치는 물론 천상, 지모, 동물, 식물 등 면면까지 두루 갖춘 주(周)시대 사회생활의 거울이다. [3]
책 이름 《시경》 별칭은 《시》《시300》《모시》《300편》이다.《작자일명》은 윤길보 채집, 공자 편찬으로 전해지며[2] 외국 제목 The Book of Songs 작품 연대기 주조 내용 분류풍, 아·송 가치의 지위에 관한 중국 최초의 시가 총집 편수 총 311편이다.
카테고리
1 성서 과정
▪ 이름 유래
▪ 발생연대
▪ 창작자
▪ 창작 배경
▪ 역사 전승
2 내용 소개
▪ 풍편
▪ 아편
▪ 송편
③ 주요 주본
4 작품감상
▪ 리얼리즘
▪ 시경육의
▪ 겹장중첩구
▪ 언어 스타일
▪ 모두 곡조가 있다
5. 학술연구
▪ 역사적 고증
▪ 현대연구
▪ 연구발견
6 가치영향
▪ 사회공헌
▪ 시경가치
▪ 전통적 영향
▪ 역외 영향
7 역사적 평가
성서 과정
명칭이 유래
공자는 《시경》을 춘추중반(春秋中半)에 이르러서 처음에는 《시(詩)》라고 불렀는데, 이를 여러 차례 언급하였다."시" 삼백, 한 마디로 "사무사"라고 말한다 [4]."시를 삼백 번 읽고, 정치로써 미달하며, 사방에 쓰도록 한 것은 전부가 될 수 없다.아무리 많아도 어찌 생각하느냐"고 말했다. [5]
사마천에 기록된 것도 이 명칭이다. 예를 들면, "시" 300편은 대부분 현성이 분노한 곳에 지은 것이다.그렇다." [6]
후대에 전래된 판본이 모두 311편으로 기록되었기 때문에, 서술의 편의를 위해 '시삼백(詩三)'이라 불렀다.시경(詩經)으로 개칭한 것은 한무제가 시(詩)와 책(書), 예(禮), 역(易), 춘추(春秋)를 오경(五經)으로 불렀기 때문이다.
발생연대
《시경》은 중국의 첫 번째 시 총집으로, 서주 초년에 가장 늦게 생긴 작품으로 최초 기록되어 있다.춘추시대에는 상하 약 5,600년의 세월이 흘렀다.생산 지역은 황하 유역을 중심으로 남쪽으로 창장 북안에 이르며, 산시성, 간쑤성, 산시성, 산둥성, 하북성, 허난성, 안후이성, 후베이성 등지에 분포한다.
《시경》 중의 작품은 주무왕 멸상(前武王灭商, 기원전 1066년) 이후라고 문사 전문가가 고증하였다.생겨나다. [7]
《주송》 시대에는 서주 초년에 이르러 귀족 문인 작품으로, 종묘에 악가와 신송을 두었다.악가 위주였고 농업 생산을 묘사한 부분도 있었다.
《대아》는 주 왕조의 융성 시기의 산물로, 중국 상고에 남아 있는 유일한 서사시이다.《대아》에 관해서는 이 10가지이다.8편의 창작연대는 정현이 문왕지시를 문왕, 무왕시대의 시로, 생민지시를 생민에서 권아까지 8편을 주공, 성왕세시로 삼았다는 설이 엇갈린다.주희는 "'대아'를 정하는데 여러 주공이 만들 때 정해져 있다"고 주장했다.그러나 모두 '정대아(正大亞)'는 서주 초년의 시(詩)라고 했다. [8]
'소아'는 서주 말년에 동쪽으로 이주한 이후 생겨났다.
노송과 상송은 모두 주실동천(지난 770년) 이후 나왔다. [9]
창작자
주나라 때 채시관을 두었다고 전해지는데, 해마다 봄이면 목탁을 흔들며 민간에 깊이 들어가 민요를 수집하여 능히 할 수 있도록 하였다.인민의 기쁨과 질고를 반영할 만한 작품으로, 정리 후 태사(太師·음악담당관)에게 곡을 맡겨 주천자(周天子)에게 들려주고 시정에 참고했다.이름을 기록하지 않은 민간 저자들의 작품들이 시경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15국풍이다. [10]
주대의 귀족 문인들의 작품은 시경의 또 다른 부분을 구성하였다.《상서》에 빈풍·치부엉이가 기록되어 있다.'주공정을 위하여'라는 글을 남겼다.2008년 칭화대에 입장한 전국죽간(칭화대 간) 중 기야 편에서 무왕 등이 여국을 이기고 경주를 한 것을 서술하고, 그 사이 주공이 즉석에서 쓴 시 '귀뚜라미'는 현존하는 《시경·당풍(詩經·唐風)》의 '귀뚜라미'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11-12]
창작 배경
주대의 조상의 거주지 주원은 농업에 적합하였는데, "대아" 중《생민》《공유》《부글부글 오이가 주렁주렁 열리다.주나라가 농업에 의해 번성했고, 농업의 발전이 사회의 진보를 촉진했다는 것을 보여준다.주나라가 무왕벌의 주왕후 천하공주가 되면서 가문의 종법제도, 토지, 노예의 사유와 귀족 영주의 통치가 이 역사적 시기의 사회정치적 특징이 되었다. [10
서주가 은나라 상인을 대신한 것은 상나라의 폭압을 제외하고는 주로 노예제 경제 제도를 시행한 것과 관련이 있다.서주설립 이후 생산관계와 생산력의 첨예한 갈등을 완화하고 계급투쟁을 완화하기 위하여 농노제로 전환하였다. 왕국은 《은상제도론》에서 말했듯이 "중국 정치와 문화의 변혁을 은주에서 볼 수 없다. 은주의 3대 변혁은 그 표면에서 말하면 한집안의 흥망성쇠와 도읍의 이동에 불과하다.그 안에서 말하면, 옛 제도는 폐지되고 새 제도는 흥하고, 옛 문화는 폐지되고 새로운 문화는 흥하고…."
서주비지은상은 경제제도의 거대한 변혁으로 인해 정신문명에 비약적인 진보를 이룩하게 되었고, 문학의 대표격인 《시경》의 등장은 시대 진보의 필연적인 산물이었으며, 이는 거꾸로 사회의 문명 진보를 촉진시켰다.
역사를 계승하다.
춘추시대에는 3000곡의 시가 전해졌으나 311곡(이 중 생황시 6곡은 유목무시)만 남았다고 한다.공자의 시경 편찬 이후 가장 먼저 명확한 기록의 전승자로 꼽히는 공문십철(孔門十哲), 72현의 한 명인 자하(子夏)는 시에 대한 이해력이 가장 뛰어나 시를 전하게 됐다.
한 초에는 노나라 사람인 신배공(申培公)이 시를 말하였고, 제나라 사람인 끌채와 연나라 사람인 한나라 영아를 합쳐서 세 개의 시로 불렸다.제시는 위나라에서, 노시는 서진에서 각각 죽었으며, 한시는 당나라에 이르러서도 전해 내려오다가 현재는 10권만 남아 있다.오늘날 전해지는 시경은 모공이 전하는 모시이다. [10]
내용 소개.
《시경》은 전체적으로 말하면, 주나라 왕조가 성하여 쇠락한 지 오백 년 동안 중국의 사회생활 모습을 형상화한 것으로, 그중에는 선조들이 창업한 송가, 신령에게 제사를 지내는 악장도 있고, 귀족들 사이의 연주와 음주로 인한 불평등한 분노도 있고, 노동, 사냥, 그리고 대량 연애, 결혼, 사회 풍습 방면을 반영하는 감동적인 편도 있다. [10]
《시경》은 현재 305편(그 밖에 6편, 총 311편)이 있으며, 《바람》《아》《송(松)》의 세 부분으로 나뉘어 있다.
바람'은 각지의 민가에서 나온 것으로 《시경》의 정수 부분에는 사랑, 노동 등 아름다운 것에 대한 읊조림이 있고, 또한 고토, 사정 및 반압박, 반 기만적인 한탄과 분노가 있으며, 늘 반복되는 한 편의 수법으로 반복적으로 읊조리는 시 속의 각 장은 흔히 몇 글자만이 다르게 표현되어 민가의 특색을 나타내고 있다. [10]
《아》는 《대아》《소아》로 나뉘는데, 대부분 귀족들의 제사를 지내며 풍년과 조상의 덕을 기렸다.대아는 귀족 문인이지만 현실 정치에 대한 불만은 잔치악가, 제사악가, 서사시 말고도 국민의 염원을 담은 풍자시를 썼다.'소아'에도 민요가 일부 나온다.
송은 종묘제사의 시가이다.《아》《송》 중의 시는 초기 역사, 종교와 사회를 고찰하는 데 매우 큰 가치를 지닌다.
위의 세 부분에서 '송'은 40편, '아'는 105편('소아' 중 6편은 안하무시, 계산은 제외), '바람'이 160편으로 가장 많아 총 305편을 기록했다.옛사람들은 그 정수를 따져서 늘 '시 삼백'이라 불렀다. [13]
풍편
바람은 15개 지방의 민요를 포함하고 있는데, 대부분이 황하 유역의 민요이다.대부분 윤색한 후의 민간 가요는 '15개국풍'으로 불리며 160편으로 《시경》의 핵심 내용이다.'바람'은 토풍(土風), 풍요(風谣)를 뜻한다.
15국풍은 주남 11편, 소남 14편, 패남 10편, 패남 10편, 위풍 10편, 왕풍 10편, 정풍 21편, 제풍 11편, 위풍 7편, 당풍 12편, 진풍 10편, 진풍 10편, 회풍 4편(회즉 '郐' kuài), 조풍 4편이다.주남중의 《관저》《복숭아요》, 위풍중의 《벌단》《석쥐》, 진풍중의 《갈대갈대》 등은 모두 인구에 회자되는 유명한 작품이다. [10]
관저——산시합양
관저——산시합양
1. 주남
관저·갈담·굽이·밑돌기·종사·복숭아요·토끼그물·한광·여분·린지발
감당—기산주공묘
감당—기산주공묘
2. 소남
오작소·초원·초충·채취·감당화·행로·어린양·뇌·종유매·별소·강유사·야유사·야유사·왜비농·비추[14]
백주
백주
3. 패풍
백주·녹의·연연·일월·종풍·격고·개풍·웅치·박에는 고엽·곡풍·식미·소추·간편·샘·북문·북풍·정녀·신대·이자승주가 있다.
뽕나무 속
뽕나무 속
4. 鄘바람
백주·벽에는 이바라기·군자 해로·상중·메추리의 질주·정해진 방방 중·조·상쥐·건조·재달리기 등이 있다.
대나무 장대
대나무 장대
5. 위풍
치오, 고반, 석인, 민, 대나무 장대, 새박, 강광, 백혜, 여우, 모과.
기장
기장
6. 왕풍
기장, 군자어역, 군자양양, 양양, 양지물, 중곡유람, 토끼이슬, 칡덩굴, 채갈, 수레, 구중유마
여자는 닭이 홰를 친다고 한다
여자는 닭이 홰를 친다고 한다
7. 정풍
검은 옷, 중성자·숙우전·아저씨 어전·청인·어린 모·준대로·여자를 닭 울음소리·여동차·여동차·산유부소·구혜·교동·교동·풍·동문의 墠·풍우·자금·양지수·출동문·야유만초·진유
동방의 날—산동 태산
동방의 날—산동 태산
8、제풍
계명·환저·동양의 날·동방미명·남산·보전·노령·이통경·재구·이차
단을 벌초하다
단을 벌초하다
9. 위풍
갈신·분저·원유에는 복숭아·척산·십무 사이, 벌단·석쥐가 있다.
포주우
포주우
10. 당풍
귀뚜라미, 산유추, 날리는 물, 산초 이야기, 사공, 사공, 어린 모, 포주우, 무의, 사공지두, 갈생, 채령
갈대갈대.
갈대갈대.
11. 진풍
수레의 이웃, 네 마리, 작은 융, 갈대갈대, 종남, 황조, 새벽바람, 무의, 위양, 권여
월출
월출
12.진풍
완구·동문의 글리코겐·형문·동문의 못·동문의 양·묘문·오작소·월출·주림·택피 방지
시루에 장초가 있다.
시루에 장초가 있다.
13.회풍
어린 모종·소관·시루에는 장초·비풍이 있다.
하루살이
하루살이
14. 조풍
하루살이, 대기, 산비둘기, 약수터
칠월
칠월
15. 빈풍
칠월, 올빼미, 동산, 파도끼, 벌가, 구완, 낭발
아편
'아'는 주나라 국도 부근의 악가로 105편이다.
《아》는 주나라 왕인 키네의 악조이다.《대아》는 주로 주 왕실을 노래하고 있다.조상은 물론 무왕, 선왕 등의 공적에 이르기까지 어떤 시편에는 려왕, 유왕의 포학함과 어지러움, 그리고 통치위기가 반영되어 있다.
《대아》의 작품은 대부분 서주 전기로, 작가는 대부분이다.귀족을 고상하고 아정하다 한다.구훈아정(舊訓亞正)을 시인의 정성(正聲)이라 한다.시대서: "아자, 정야, 왕정의 소실된 흥취를 말하라.정치에는 소대가 있기 때문에, 《소아》가 있는가 하면 《대아》가 있다.이와 같다"고 말했다.
《소아》는 총 74편으로 서주 초년에서 말년에 걸쳐 제작되었다.서주말(西周年)은 려( 、)·선(宣)·유왕( 幽王) 때가 많았다.'소아'의 시 일부는 '국풍(國風)'과 유사하지만, 가장 두드러진 것은 전쟁과 노역에 관한 작품이다. [10]
대아의 작품에는 주로 《문왕》《권아》《민노》가 있다.아유에는 '록명' '채미' '간' 등이 있다.
소아
사슴이 울다
사슴이 울다
1.사슴이 우는 것
사슴 울음소리·사수염·황제자화·상제·벌목·천보·채미.산사나무, 산사나무, 백치나무
남유가어
남유가어
2. 남유가어지시
남쪽에 가어, 남산에 대, 여뀌, 이슬, 동궁, 청징이 있다.오구, 6월, 다이닝, 차량 공격, 길일
학이 울다
학이 울다
3. 기러기지수
기러기, 정환, 면수, 학명, 기부, 망아지, 황조, 나야행성·스칸·무양성.
절남산
절남산
다음계시판으로 >>>
诗经 (中国最早诗歌总集) 编辑 讨论99+ 上传视频
《诗经》,是中国古代诗歌开端,最早的一部诗歌总集,收集了西周初年至春秋中叶(前11世纪至前6世纪)的诗歌,共311篇,其中6篇为笙诗,即只有标题,没有内容,称为笙诗六篇(《南陔》《白华》《华黍》《由庚》《崇丘》《由仪》),反映了周初至周晚期约五百年间的社会面貌。 [1-2]
《诗经》的作者佚名,绝大部分已经无法考证,传为尹吉甫采集、孔子编订。《诗经》在先秦时期称为《诗》,或取其整数称《诗三百》。西汉时被尊为儒家经典,始称《诗经》,并沿用至今。诗经在内容上分为《风》《雅》《颂》三个部分。《风》是周代各地的歌谣;《雅》是周人的正声雅乐,又分《小雅》和《大雅》;《颂》是周王庭和贵族宗庙祭祀的乐歌,又分为《周颂》《鲁颂》和《商颂》。
孔子曾概括《诗经》宗旨为“无邪”,并教育弟子读《诗经》以作为立言、立行的标准。先秦诸子中,引用《诗经》者颇多,如孟子、荀子、墨子、庄子、韩非子等人在说理论证时,多引述《诗经》中的句子以增强说服力。至汉武帝时,《诗经》被儒家奉为经典,成为《六经》及《五经》之一。
《诗经》内容丰富,反映了劳动与爱情、战争与徭役、压迫与反抗、风俗与婚姻、祭祖与宴会,甚至天象、地貌、动物、植物等方方面面,是周代社会生活的一面镜子。 [3]
书 名《诗经》 别 名《诗》《诗三百》《毛诗》《三百篇》 作 者佚名,传为尹吉甫采集、孔子编订 [2] 外文名The Book of Songs 作品年代周朝 内容分类风、雅、颂 价值地位中国最早的一部诗歌总集 篇 数共311篇
目录
1 成书过程
▪ 名称由来
▪ 产生年代
▪ 创作者
▪ 创作背景
▪ 传承历史
2 内容简介
▪ 风篇
▪ 雅篇
▪ 颂篇
3 主要注本
4 作品鉴赏
▪ 现实主义
▪ 诗经六义
▪ 重章叠句
▪ 语言风格
▪ 皆有曲调
5 学术研究
▪ 历史考据
▪ 现代研究
▪ 研究发现
6 价值影响
▪ 社会功用
▪ 诗经价值
▪ 传统影响
▪ 域外影响
7 历史评价
成书过程
编辑
名称由来
《诗经》约成书于春秋中期,起初叫做《诗》,孔子曾多次提及此称,如:“《诗》三百,一言以蔽之,曰:‘思无邪’” [4] 。“诵《诗》三百,授之以政,不达;使于四方,不能专对。虽多,亦奚以为?” [5]
司马迁记载的也是这一名称,如:“《诗》三百篇,大抵贤圣发愤之所为作也。” [6]
因为后来传世的版本中共记载有311首,为了叙述方便,就称作“诗三百”。之所以改称《诗经》,是由于汉武帝以《诗》《书》《礼》《易》《春秋》为五经的缘故。
产生年代
《诗经》是中国第一部诗歌总集,最早的记录为西周初年,最迟产生的作品为春秋时期,上下跨度约五六百年。产生地域以黄河流域为中心,南到长江北岸,分布在陕西、甘肃、山西、山东、河北、河南、安徽、湖北等地。
经文史专家考定,《诗经》中的作品是在周武王灭商(前1066年)以后产生的。 [7]
《周颂》时代最早,在西周初年产生,是贵族文人作品,以宗庙乐歌、颂神乐歌为主,也有部分描写农业生产。
《大雅》是周王朝盛隆时期的产物,是中国上古仅存的史诗。关于《大雅》这十八篇的创作年代,各家说法不同:郑玄认为《文王之什》是文王、武王时代的诗,《生民之什》从《生民》至《卷阿》八篇为周公、成王之世诗。朱熹认为:“正《大雅》……多周公制作时所定也。”但均认为“正大雅”是西周初年之诗。 [8]
《小雅》产生于西周晚年到东迁以后。
《鲁颂》和《商颂》都产生在周室东迁(前770年)以后。 [9]
创作者
相传周代设有采诗之官,每年春天,摇着木铎深入民间收集民间歌谣,把能够反映人民欢乐疾苦的作品,整理后交给太师(负责音乐之官)谱曲,演唱给周天子听,作为施政的参考。这些没有记录姓名的民间作者的作品,占据诗经的多数部分,如十五国风。 [10]
周代贵族文人的作品构成了诗经的另一部分。《尚书》记载,《豳风·鸱鸮》为周公旦所作。2008年入藏清华大学的一批战国竹简(清华简)中的《耆夜》篇中,叙述武王等在战胜黎国后庆功饮酒,其间周公旦即席所作的诗《蟋蟀》,内容与现存《诗经·唐风》中的《蟋蟀》一篇有密切关系。 [11-12]
创作背景
周代的祖居之地周原宜于农业,“大雅”中的《生民》《公刘》《绵绵瓜瓞》等诗篇都表明周是依靠农业而兴盛,农业的发展促进了社会的进步。周在武王伐纣之后成为天下共主,家族宗法制度、土地、奴隶私有与贵族领主的统治成为这一历史时期的社会政治特征。 [10]
西周取代殷商,除了商纣暴虐无道,主要与其实行奴隶制经济制度有关。西周建立以后,为缓和生产关系与生产力的尖锐矛盾,缓和阶级斗争,变奴隶制为农奴制,正如王国维在《殷商制度论》中所言:“中国政治与文化之变革,莫剧于殷周之际……殷周间的三大变革,自其表而言之,不过一家一姓之兴亡,与都邑之转移。自其里言之,则旧制度废而新制度兴,旧文化废而新文化兴……”
西周较之殷商,由于经济制度的巨大变革,促使社会在精神文明方面产生飞跃性的进步,作为文学代表的《诗经》出现是时代进步的必然产物,而它反过来又促进了社会的文明进步。
传承历史
据说春秋时期流传下来的诗有3000首之多,后来只剩下311首(其中有六首笙诗有目无诗)。孔子编纂诗经之后,最早明确记录的传承人,是“孔门十哲”、七十二贤之一的子夏,他对诗的领悟力最强,所以由其传诗。
汉初,说诗的有鲁人申培公,齐人辕固生和燕人韩婴,合称三家诗。齐诗亡于魏,鲁诗亡于西晋,韩诗到唐时还在流传,而今只剩外传10卷。现今流传的诗经,是毛公所传的毛诗。 [10]
内容简介
编辑
《诗经》就整体而言,是周王朝由盛而衰五百年间中国社会生活面貌的形象反映,其中有先祖创业的颂歌,祭祀神鬼的乐章;也有贵族之间的宴饮交往,劳逸不均的怨愤;更有反映劳动、打猎、以及大量恋爱、婚姻、社会习俗方面的动人篇章。 [10]
《诗经》现存305篇(此外有目无诗的6篇,共311篇),分《风》《雅》《颂》三部分。
《风》出自各地的民歌,是《诗经》中的精华部分有对爱情、劳动等美好事物的吟唱,也有怀故土、思征人及反压迫、反欺凌的怨叹与愤怒,常用复沓的手法来反复咏叹,一首诗中的各章往往只有几个字不同,表现了民歌的特色。 [10]
《雅》分《大雅》《小雅》,多为贵族祭祀之诗歌,祈丰年、颂祖德。《大雅》的作者是贵族文人,但对现实政治有所不满,除了宴会乐歌、祭祀乐歌和史诗而外,也写出了一些反映人民愿望的讽刺诗。《小雅》中也有部分民歌。
《颂》则为宗庙祭祀之诗歌。《雅》《颂》中的诗歌对于考察早期历史、宗教与社会有很大价值。
以上三部分,《颂》有40篇,《雅》有105篇(《小雅》中有6篇有目无诗,不计算在内),《风》的数量最多,共160篇,合起来是305篇。古人取其整数,常说“诗三百”。 [13]
风篇
《风》包括了十五个地方的民歌,包括今陕西、山西、河南、河北、山东等地,大部分是黄河流域的民间乐歌。多半经过润色后的民间歌谣叫“十五国风”,有160篇,是《诗经》中的核心内容。“风”的意思是土风、风谣。
十五国风分别是:周南11篇、召南十四篇、邶(bèi)风19篇、鄘(yōng)风10篇、卫风10篇、王风10篇、郑风21篇、齐风11篇、魏风7篇、唐风12篇、秦风10篇、陈风10篇、桧风4篇(桧即“郐”kuài)、曹风4篇、豳(bīn)风7篇。周南中的《关雎》《桃夭》,魏风中的《伐檀》《硕鼠》,秦风中的《蒹葭》等都是脍炙人口的名篇。 [10]
关雎——陕西郃阳
关雎——陕西郃阳
1、周南
关雎、葛覃、卷耳、樛木、螽斯、桃夭、兔罝、芣苢、汉广、汝坟、麟之趾
甘棠——岐山周公庙
甘棠——岐山周公庙
2、召南
鹊巢、采蘩、草虫、采蘋、甘棠、行露、羔羊、殷其雷、摽有梅、小星、江有汜、野有死麕、何彼秾矣、驺虞 [14]
柏舟
柏舟
3、邶风
柏舟、绿衣、燕燕、日月、终风、击鼓、凯风、雄雉、匏有苦叶、谷风、式微、旄丘、简兮、泉水、北门、北风、静女、新台、二子乘舟
桑中
桑中
4、鄘风
柏舟、墙有茨、君子偕老、桑中、鹑之奔奔、定之方中、蝃蝀、相鼠、干旄、载驰
竹竿
竹竿
5、卫风
淇奥、考盘、硕人、氓、竹竿、芄兰、河广、伯兮、有狐、木瓜
黍离
黍离
6、王风
黍离、君子于役、君子阳阳、扬之水、中谷有蓷、兔爰、葛藟、采葛、大车、丘中有麻
女曰鸡鸣
女曰鸡鸣
7、郑风
缁衣、将仲子、叔于田、大叔于田、清人、羔裘、遵大路、女曰鸡鸣、有女同车、山有扶苏、萚兮、狡童、褰裳、丰、东门之墠、风雨、子衿、扬之水、出其东门、野有蔓草、溱洧
东方之日——山东泰山
东方之日——山东泰山
8、齐风
鸡鸣、还、著、东方之日、东方未明、南山、甫田、卢令、敝笱、载驱、猗嗟
伐檀
伐檀
9、魏风
葛屦、汾沮洳、园有桃、陟岵、十亩之间、伐檀、硕鼠
鸨羽
鸨羽
10、唐风
蟋蟀、山有枢、扬之水、椒聊、绸缪、杕杜、羔裘、鸨羽、无衣、有杕之杜、葛生、采苓
蒹葭
蒹葭
11、秦风
车邻、驷驖、小戎、蒹葭、终南、黄鸟、晨风、无衣、渭阳、权舆
月出
月出
12、陈风
宛丘、东门之枌、衡门、东门之池、东门之杨、墓门、防有鹊巢、月出、株林、泽陂
隰有苌楚
隰有苌楚
13、桧风
羔裘、素冠、隰有苌楚、匪风
蜉蝣
蜉蝣
14、曹风
蜉蝣、候人、鸤鸠、下泉
七月
七月
15、豳风
七月、鸱鸮、东山、破斧、伐柯、九罭、狼跋
雅篇
《雅》是周王朝国都附近的乐歌,共105篇。
《雅》为周王畿内乐调。《大雅》主要歌颂周王室祖先乃至武王、宣王等之功绩,有些诗篇也反映了厉王、幽王的暴虐昏乱及其统治危机。
《大雅》的作品大部分作于西周前期,作者大都是贵族,谓高尚雅正等。旧训雅为正,谓诗歌之正声。《诗大序》:“雅者,正也,言王政之所废兴也。政有小大,故有《小雅》焉,有《大雅》焉。”
《小雅》共有74篇,创作于西周初年至末年,以西周末年厉、宣、幽王时期为多。《小雅》中一部分诗歌与《国风》类似,其中最突出的,是关于战争和劳役的作品。 [10]
大雅的作品主要有《文王》《卷阿》《民劳》,小雅有《鹿鸣》《采薇》《斯干》等。
小雅
鹿鸣
鹿鸣
1、鹿鸣之什
鹿鸣、四牡、皇皇者华、常棣、伐木、天保、采薇、出车、杕杜、鱼丽
南有嘉鱼
南有嘉鱼
2、南有嘉鱼之什
南有嘉鱼、南山有台、蓼萧、湛露、彤弓、菁菁者莪、六月、采芑、车攻、吉日
鹤鸣
鹤鸣
3、鸿雁之什
鸿雁、庭燎、沔水、鹤鸣、祈父、白驹、黄鸟、我行其野、斯干、无羊
节南山
节南山
다음계시판으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