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교 첫날인데 걱정과 불안이 너무 많아요”
“친구에게 먼저 말을 걸지 못하고, 말을 걸어도 대답을 하지 않아요”
“혼자 있는 것을 좋아하고, 친구들과 어울리는 것을 안좋아해요”
내성적인 아이
내성적인 아이를 바라보는 부모님은 불안함에 빠지기도 합니다. 아이가 왜 친구들과 잘 어울리지 못하는지, 왜 친구들과 노는 것 보다 혼자 있는 것을 선호하는지 걱정하기도 하고 아이의 사회성에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닌지 걱정하게 됩니다. 심한 경우 아이를 반사회적이라고 걱정할 수도 있습니다 (Bainbridge, 2020).
내성적이고 외향적인 것은 타고나는 것입니다. 그리고 내성적이라고 해서 아이에게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종종 부모님의 기대가 아이에게 문제를 만들어 주기도 합니다. 아이가 친구들과 잘 어울렸으면 하는 마음에 아이가 편하지도, 원하지도 않는 상황에 아이를 밀어 넣기도 하는 것입니다. 그런 상황에서 아이가 실패하면, 부모님은 아이에게 문제가 있다고 확신하게 되는 것입니다 (Bainbridge, 2020).
내향성은 사람이 타고난 기질로, 사회적인 상황에서 자기 주장이 강하지도, 열정적으로 행동하지도 않는 성격을 말합니다. 내향성은 한 사람의 선택이나 태도의 문제가 아닌, 아이가 세상을 바라보고, 상호작용 할지에 대한 기반이 됩니다 (Bainbridge, 2020).
그렇기 때문에 어떤 아이들은 사회적인 상황에서 에너지를 얻고, 활발하게 상호작용 하지만, 어떤 아이들은 사회적인 상황에서 상호작용하는 것에 어려움을 느끼고, 힘들어하는 것입니다. 이런 아이들을 사회적인 상황에 억지로 밀어 넣게 되면서 아이들은 주변의 기대에 못미치게 되며, 이는 자신감의 하락과 정체성 상실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Bainbridge, 2020).
내향성은 외로움이나 부끄러움, 비사교성과 동일하지 않습니다. 사회적으로 활달하지 않더라도, 내향적인 아이들은 사회적인 신호에 더 민감하게 반응하며, 그 뜻을 잘 캐치합니다. 또한, 공감능력도 뛰어나며 소규모의, 친근한 관계 안에서의 상호작용에서 그 진가를 발휘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하지만 많은 내향적인 아이들은 자라면서 이러한 상호작용 방식에서 벗어나려 노력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모습은 중,고등학교에 들어갈 때 많이 보이며, 자신이 편하게 생각했던 관계 형식에서 벗어나 여러 가지를 시도해 보기도 합니다 (Bainbridge, 2020).
불안함과 첫 등교
학교를 처음가는 것에 대해 높은 기대를 가지고있거나, 새로운 친구들을 만나는 것에 설레어 하기도 하지만, 불안함과 걱정으로 크게 움츠러드는 아이들도 있습니다. 이러한 태도와 처음 학교를 가서 겪은 경험들이 이 후 아이가 학교에 어떻게 적응하느냐에 큰 영향을 줍니다 (Ketchell, 2021).
학교에 처음 가는 아이들이 겪는 불안함은 누구나 겪을 수 있는 현상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불안함이 명시되지 않고, 적절한 대처 없이 지나치게 되면 전반적인 학교 생활에서 어려움을 겪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Ketchell, 2021).
아이들이 처음 학교에 가는 것을 불안하게 느끼는 것은 새로운 것, 확실하지 않은 것, 모르는 것, 낮은 통제감 등에대한 불안함일 것입니다. 아이들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에서 가장 많이 나온 답변은 선생님에 대해 확신할 수 없다, 무슨일이 일어날지 알 수 없다, 자신의 물건을 어디에 둬야 할지도 알 수없다 등이 있었습니다 (Ketchell, 2021).
또한 아이들은 친구들을 새로 사귀고, 그러다 “덩치크고 무서운”아이들을 만나는 것에 대해 걱정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새로운 친구들을 만나고 새로운 환경에 가는 것에 큰 기대를 가지고 있는 아이들도 많습니다. 일반적으로 아이들이 학교에 가는 것을 새로운 기회가 아닌 위협으로 느낄 때 불안감이 높아집니다 (Ketchell, 2021).
내성적인 아이, 부모님을 위한 팁
내성적인 아이라는 점을 받아드리고, 수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에게 운동, 건강한 상호작용, 야외활동은 격려하되, 아이가 어떤 환경에서 정서적, 지적 자극을 받고, 또 성장하는지를 알고 있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아이가 언제 어떤 친구를 사귀고 만나는 것을 포함하여 아이가 직접 선택을 내릴 수 있도록 기다려 준다면 아이는 누군가의 기대감을 실망시켰다는 좌절감 없이 자연스럽게 성장하게 될 것입니다 (Bainbridge, 2020).
외향적인 아이들보다 내향적인 아이들은 사회적으로 활달한 활동을 하지 않을 수 있지만, 이런 아이들의 절제된 행동반경은 그 선택이나 생각이 더욱 성숙하게 만들 수 있도록 도와주기도 합니다. 내향적인 아이들은 주변 억압이나 환경에 상대적으로 덜 영향을 받는 다는 점 또한 장점이 될 수 있습니다 (Bainbridge, 2020). 그렇기 때문에 내향적인 아이들은 자신의 가치에 따라 결정을 내립니다. 내향적인 아이들은 신중하여 먼저 생각하고 행동합니다 (Granneman, 2019).
하지만 아이들이 사람들이 모인 장소를 어려워 할 수 있으며, 외향적인 아이들과는 다르게 타인과 상호작용 할 수 있다는 점 또한 인지하고 있어야 합니다 (Granneman, 2019).
사회적인 상황이나 새로운 상황에 천천히 적응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내향적인 아이들은 새로운 상황에서 불안감을 느끼거나, 지치기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이들이 지쳤을 때는 쉬어도 된다는 점을 인지시켜 주시길 바랍니다. 이후 아이가 새로운 상황이나 사회적인 상황을 무조건 적으로 피하지 않도록 도와주는 방법 중 하나가 됩니다.
아이가 새로운 상황을 접해야 한다면 그 상황이 어떤 모습일지 설명해 주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어떤 사람들이 그곳에 있을지, 어떤 상황들에 부딪힐 수 있는지, 몇가지 상황을 제시해 주는 것도 좋을 수 있습니다. 그곳에 남들보다 먼저 가는 것 또한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Ketchell, 2021).
이렇게 새로운 상황에 대해 이야기 해주거나 연습을 할 때 기대감을 키워주는 것이 좋습니다. 걱정이나 불안이 높은 경우 안좋은 일이 일어나는 경우에 대한 대비만 하실 수 도 있습니다. 하지만 일어날 수 있는 좋은일들에 대한 이야기를 통해 기대감일 키워주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예를들어 아이가 처음 학교에 가는 날 부모님이 자신의 이야기를 해주시면서 일어날 수 있는 좋은 일들에 대해 이야기 하며 기대감을 키워줄 수 있습니다.
아이의 용기를 칭찬해 주세요.
아이가 사회적인 상황에서 먼저 용기를 내거나, 새로운 시도를 하는 모습을 보이는 경우 그런 모습을 칭찬해 주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아이들은 부모님의 관심과 칭찬에 항상 목말라 하며, 자신의 행동과 부모님의 칭찬을 잘 연결시켜 기억합니다. 그렇기에 부모님의 칭찬은 원하는 아이의 행동을 강화하기 매우 좋은 수단입니다.
내향성은 사회불안장애나 회피성 인격장애와는 다릅니다.
사회성이나 발달에 문제가 있거나, 아이가 사회불안장애, 회피성 인격장애를 가지고 있는 경우 아이는 일상생활에 어려움을 겪으며, 사회적인 상황에서 회피하거나, 불안하거나, 무기력해 하기도 합니다. 걱정이 크시다면 평소에 이러한 신호들을 주의깊게 지켜보실 수 있지만, 아이에게 문제가 있다고 성급하게 단정짓지 않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Bainbridge, 2020).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가정에서는 아동의 내향성이나 사회적인 기피성향을 구분하기 어려울 수 있으며, 아이의 사회적 활동을 독려하다 역효과가 나는 경우가 생기기도 합니다. 만약 가정에서 지도가 어렵거나, 아이가 사회생활에서 큰 불안감이나 무기력을 보인다면 전문가의 종합적인 심리평가 및 상담을 받아 보시길 권해드립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 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참고문헌))
Bainbridge, C. (2020). Living With Your Introverted Child. Verywellfamily. Retrieved from https://www.verywellfamily.com/traits-of-introverts-1449351
Granneman, J. (2019). What Are Introverts Like as Children? 7 Characteristics. Introvert, Dear. Retrieved from https://introvertdear.com/news/introverted-kids/
Ketchell, M. (2021). Is Your Child Anxious About Starting School for the First Time? Here’s How You Can Help. The Conversation. Retreived from https://theconversation.com/is-your-child-anxious-about-starting-school-for-the-first-time-heres-how-you-can-help-153297
사진출처: pixabay (재사용가능)
작성자: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목동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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