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6년, 온라인 방송 사용자 3억4400만 명 기록 -
- 2017년 온라인 방송 시장규모 500억 위안 도달 전망 -
□ 중국 온라인 방송, 2017년 4~5배 규모 성장 전망
ㅇ 세계 최대 인터넷 사용인구 보유
- 2016년 12월까지 중국의 인터넷 사용인구는 전체 인구의 53.2%에 달하는 7억3100만 명으로 증가
- 특히 휴대폰을 통한 인터넷 사용이 보편화되는 가운데 모바일 인터넷 사용자는 매년 10% 이상의 증가율을 기록하며 6억9500만 명에 달함. 모바일 지불 사용자는 4억6900만 명으로 전년대비 31.2% 증가
- 중국인의 인터넷 사용 증가로 인터넷 기반의 서비스가 경제 전반으로 빠르게 확대되고 있는 추세
ㅇ 온라인 방송 사용자 수. 전체 인터넷 사용자의 절반 차지
- 2016년 상반기 온라인 방송 시장규모는 전년대비 약 200% 증가한 82억6000만 위안에 달했으며, 2017년에는 300억~500억 위안으로 성장할 전망
- 2016년 12월 말 현재 중국 온라인 방송 시청자 수는 전체 인터넷 사용자의 47% 규모인 3억4400만 명으로 일일 사용자 수는 약 2400만 명에 달함.
자료원: 新浪游戏
ㅇ 중국, 새로운 온라인 플랫폼 채널 속속 출현
- 최근 3년간 수많은 새로운 온라인 방송 플랫폼들이 출현하는 가운데 2016년 말 기준 중국 온라인 방송 플랫폼의 수량은 700개를 넘어섬.
- inke(映客), douyu(斗鱼), fengyunzhibo(风云直播) 등이 대표적인 온라인 플랫폼으로 자리매김.
중국 내 주요 온라인 방송 플랫폼
순위 | 플랫폼 명칭 | 순위 | 플랫폼 명칭 |
1 | YY | 11 | 熊猫TV(panda.tv) |
2 | 斗鱼(douyu) | 12 | KK唱响(kktv1) |
3 | 风云直播(fengyunzhibo) | 13 | 么么直播(imeme TV) |
4 | 虎牙直播(huya) | 14 | 六间房秀场(6.cn) |
5 | 9158(9158.com) | 15 | 繁星直播(fanxing.kugou) |
6 | 直播吧(zhibo8.cc) | 16 | 网易CC(cc.163) |
7 | 秀色秀场(showself) | 17 | 花椒直播(huajiao) |
8 | 映客直播(inkel) | 18 | 火猫(huomao) |
9 | 龙珠直播(longzhu) | 19 | 我秀美女直播(Woxiu) |
10 | 战旗TV(zhanqi.tv) | 20 | 来疯直播秀(laifeng) |
자료원: ii media艾媒咨询
□ 유형별 온라인 방송
ㅇ 오락형 온라인 방송 플랫폼
- 대표적인 플랫폼으로 YY, inke, MIUI(小米直播) 등이 있음.
- 주요 내용은 방송자의 일상생활으로 화장법, 면접방법 등 정보성 내용과 음악, 행사중계 등 오락성 내용으로 구성
오락류 대표 온라인 방송 플랫폼
YY(歪歪)
| inkel(映客直播)
| MIUI(小米直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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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YY, inkel, MIUI 등 온라인 방송 공식 홈페이지
ㅇ 게임형 온라인 방송 플랫폼
- 대표적인 플랫폼으로 huya, douyu, panda 등이 있음.
- 주요 내용은 온라인 게임 등을 중계하는 내용으로 구성
게임류 대표 온라인 방송 플랫폼
huya(虎牙直播) | douyu(斗鱼直播) | panda(熊猫直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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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huya, douyu, panda 온라인 방송 공식 홈페이지
ㅇ 혼합형 온라인 방송 플랫폼
- Taobao, Tmall, VIP, suning 등 온라인 방송과 전자상거래의 혼합형으로 온라인 방송을 통한 제품 판매 내용으로 구성
- 온라인 방송과 온라인 교육의 혼합형으로 주식 노하우 등을 중계
주요 유형별 온라인 플랫폼 현황
유형 | 주요 플랫폼 명칭 |
게임방송 | 斗鱼(douyu), 虎牙直播(huya) |
오락방송 | 六间房(6.cn), YY直播(YY) |
체육방송 | 章鱼直播(zhangyu TV), 腾讯体育(sport.qq) |
경제방송 | 知牛财经(zhiniu8), 阿牛直播(aniu.tv) |
음악방송 | 繁星直播(fanxing.kugou), 唱吧直播(v.changba) |
소비방송 | 淘宝直播(live.bbs.taobao), 逻辑思维(Luoqic) |
자료원: 搜狐财经
□ 온라인 방송을 활용한 마케팅 사례
ㅇ 샤오미(小米)
- 2016년 5월 25일, 샤오미는 온라인 방송 형식으로 드론 제품 발표회를 개최
- 20여 개 온라인 방송 플랫폼으로 중계됐으며 해당 회사 온라인 플랫폼에서의 시청자 수만 101만 명을 넘어섬.
ㅇ 타오바오(淘宝)
- 2016년 3월 온라인 방송의 시범 운영을 시작으로 영유아 용품, 화장품, 패션의류, 식품, 운동제품 등 다양한 제품을 소개
- 매일 진행되는 온라인 방송은 500회를 초과했으며 1990년대 이후 출생자와 여성이 주요 타깃 고객층임.
ㅇ MAYBELLINE
- MAYBELLINE(NEWYORK)은 중국 유명 연예인 안젤라베이비(angelababy)의 온라인 방송을 통해 2시간에 1만 개의 립스틱을 판매
- 해당 방송은 500만명이 넘는 유저가 시청을 했으며 2시간 동안 판매된 1만 개의 립스틱의 현금화 금액은 142만 위안에 달함.
ㅇ 주요 요식업체
- 유명한 중식 체인식당 Grandma’s diet(外婆家餐饮)는 왕홍(개인 방송스타)를 초청해 홍보행사를 진행
- KFC와 온라인 방송 플랫폼 douyu TV는 공동으로 5일간 개최한 '온라인 방송+요식'을 주제로 한 방송행사에 총 23만 명이 시청
자료원: KOTRA 선전 무역관 자체 촬영
□ 전망 및 시사점
ㅇ 인터넷 방송, 중소도시로 확산 전망
- 인터넷 방송의 영향력이 확대되는 가운데 기존 대도시(1·2선 도시) 사용자 중심에서 중소도시(3·4·5·6선 도시)로 확산될 것으로 예상
ㅇ VR과 온라인 방송의 결합
- 기존의 단순한 개인 온라인 방송을 넘어서 온라인 방송과 VR이 결합한 첨단 방송으로 업그레이드될 전망
ㅇ 새로운 플랫폼 등장 가능성
- 온라인 방송의 높은 잠재력으로 기존 온라인 방송 플랫폼 외에도 대형 온라인 사이트의 온라인 방송 도입 및 지분매입 방식으로 새로운 기업의 온라인 방송 플랫폼 진입이 확산될 것으로 예상
ㅇ 다양한 채널 특성을 고려한 마케팅 채널로 활용
- 중국의 온라인 방송 채널이 다양화, 전문화 추세를 보이는 가운데 온라인 방송을 마케팅 채널로 적극 활용하는 전략이 필요
- 기존의 왕홍(개인 방송스타) 마케팅 외에도 제품의 특성에 따라 온라인 방송 채널을 선택하는 것이 효과적
자료원:新浪游戏, ii media艾媒咨询, 搜狐科技, Cheetah Golal Lab猎豹全球智库 및 KOTRA 선전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