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7월 금융정보분석원(FIU)이 더불어민주당 김남국의 코인 의심거래를 검찰에 통보한 후, 김남국이 보유했다는 코인의 종류와 매수·매도 시기 등에 대한 관심이 증폭하고 있다.
코인 거래 자체가 불법은 아니지만, 검찰이 지난해 김남국을 정치자금법 위반 피의자로 입건한 후 김남국 코인 지갑에 대해 두 차례 압수수색 영장을 청구한 사실이 알려지면서다.
점점 다양해지는 ‘김남국 코인 거래’
현재까지 가상자산 업계에서 김남국의 것으로 특정된 코인 지갑은 총 3개다. 업비트와 클립, 위믹스월렛이다.
김남국은 지난 8일 3개의 지갑 중 하나인 ‘클립’의 실명거래 확인서 등을 공개했지만, 가상화폐 전문가들은 당시 김남국이 공개한 정보를 역추적해 추가로 2개의 지갑을 더 찾아냈다. 이 사안에 대해 자체 진상조사에 들어간 민주당은 김남국의 지갑이 최소 4개인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김남국이 그간 거래했다는 코인의 종류와 거래 횟수 등도 점점 늘고 있다.
12일 가상자산 커뮤니티 ‘코인사관학교’에 따르면 김남국은 지난해 11월 7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법안심사소위 도중에도 코인을 매매했는데, 오후 2시 32분 위믹스, 2시 33분 폴리곤, 2시 34분 젬허브를 매도한 뒤 클레이스왑을 매수했다.
코인사관학교 운영자 변창호씨는 “본인 명의를 빌려준 것이 아니라면 실시간으로 본인이 매매한 것이 맞다”며 “(거래가 이뤄진 건) 의혹이 아니라 사실”이라고 말했다.
김남국은 또 국내 대체불가토큰(NFT) 프로젝트인 ‘메타콩즈’에도 4억원을 투자한 것으로 나타났다.
가상화폐 거래내역을 확인할 수 있는 탐색기인 클레이튼스코프 등을 보면 김남국은 지난해 2월 16일 약 5만7000개의 메콩코인을 매수했다. 당시 거래가격은 6800원 수준으로 투자금이 약 3억9000만원에 달한다는 계산이 나온다.
김남국이 사들인 뒤 메콩코인 가격은 1만7000원대로 2.5배 급등해 평가액이 10억원 가까이로 뛰었다.
다만 김남국은 고점에서 이익을 실현하지는 못하고 이후 2주에 걸쳐 3만6000여개의 코인을 분할 매도한 것으로 나타났다.
매수 후 가격 급등, “상장정보 취득 후 선취매 의심”
김남국이 지난해 4월21~26일 비상장 코인인 마브렉스를 매집한 후 상장일인 5월6일 가격이 급등했음을 보여주는 차트. 코인사관학교.
김남국의 코인 거래와 관련한 의문점들도 계속 늘고 있다.
김남국 매수 후 메콩코인 가격이 급등한 것과 관련해선 상장정보 등이 유출됐을 수 있다는 의혹도 제기된 상태다. 다만 메콩코인의 발행 주체인 메타콩즈의 모회사 멋쟁이사자처럼(대표 이두희)은 이날 “김남국의 메콩코인 거래 시점(지난해 2~6월)은 멋쟁이사자처럼의 메타콩즈 경영권 인수 전”이라고 선을 그었다.
멋쟁이사자처럼 측은 그러나 김남국이 메콩코인 채굴권과 신규 NFT 발급 등 다양한 혜택을 주는 ‘메타콩즈 NFT’ 보유 없이 메콩코인에 거금을 투자한 데 대해 “상식적으로 이해할 수 없다”는 입장을 냈다.
김남국이 시세차익을 염두에 두고 상장도 되지 않은 가상자산을 보유했다는 의혹도 제기된 상태다.
코인사관학교에 따르면 김남국은 넷마블의 코인 마브렉스 1만9000여개를 지난해 4월 21~26일까지 매집했다.
마브렉스가 5월 6일 상장된 걸 고려하면 보름 전부터 매입에 들어간 셈이다.
마브렉스는 상장 3일 전 4만1745원으로 저점을 찍고, 상장 당일 6만9336원까지 약 66.1% 급등했다.
코인사관학교 변창호씨는 이를 두고“상장 정보를 알고 선취매를 했다고 의심받을 만한 정황”이라며 김남국의 투자액을 7억5000만~10억원 수준으로 분석했다.
다만 마브렉스 역시 상장 이후 가격이 내려가 김남국은 3~5만원대에 매수한 코인 대부분을 1~3만원대에 분할 매도해야 했다.
해명과 배치되는 의혹들, 이해충돌도 관건
이밖에 지난 8일 김남국의 해명과 배치되는 내용의 의혹들도 계속 제기되는 중이다.
▶김남국이 2021년 2월초 LG디스플레이 주식 매도대금 9억9000여만원으로 투자한 코인이 위믹스가 아닌 비트토렌트이고
▶김 남국이 보유했던 위믹스 코인이 당초 알려진 약 80만개가 아니라 약 127만개(최대 85억원 상당)인 점
▶김남국이 위믹스를 보유하면서도 게임 관련 코인에 호재로 작용할만한 내용의 게임산업진흥법 개정안, 암호화폐 소득 과세 시기를 유예하는 내용의 소득세법 개정안을 발의한 것 등이 골자다.
한편 위믹스가 지난해 10월 공시 없이 유통량을 늘린 사실이 발각돼 주요 가상화폐 거래소에서 상장 폐지된 것 관련, 피해를 본 위믹스 투자자들은 지난 11일 위믹스 발행사인 위메이드와 장현국 위메이드 대표를 서울남부지검에 고소했다.
위믹스 발행·판매 과정에서 발행한 유통량 허위공지 등이 자본시장법 위반과 사기에 해당하는 취지다.
bsdg****1시간 전
이래도 죄파들을 빨고 남국이를 빨테냐?문재인... 박원순...한명숙....윤미향.....조국.....손혜원.. ..김남국....대표적인 내로남불의 종북인간들이다.
0608****1시간 전
장경태 이 어린노므시키들이 궁민을 견 거시기로 아네~느그 아버지 모ㅓ 하시노??? 벌은 일억은 머했냐??
daq1****54분 전
이좨명 낙선의 제1원인은 김남국의 코인으로 돈 잃은 20~30들이 대거 윤석렬을 찍었기 때문이다.
gom7****19분 전
한마디로 홍,어,젖,미숙아를,키운죄
6918****1시간 전
남꾹, 조꾹, 쭈민.... 웅변 정당 운영을 더불어 잘 하고 있다고~~~~ 더욱 더불어 터지겠다.
down****2시간 전
이번기회에 국회의원들 부동산과 주식 주가조작및 부동산 편법 증여, 널뛰기등 모두 조사해보자...국힘 대다수 잡넘들과 김건희 주가조작 내로남불 잡 년 넘들 모두 잡아 안락사 시켜야한다. 나와 이 사기꾼 이 년 넘 들아!
maze****2시간 전
울 구기 좀 만 더 버텨 , 좀 있으면 그 당에서 같이 꿀 빨던 서국이 북국이 동국이 다 엮여 나올거다. 그 때 되면 집중포화 좀 피해 나갈 수 있을거다.
inku****3시간 전
문재인 사위 태국 ㅡ 빗썸 강종현 같은 기간에 태국거주 ㅡ 그저께 이재명 문재인 만나고ㅡ 이재명 아태협 코인 - 태국네팔 공작원 연관 우아!!! 이건 대박!!! 미국이 수사하고 한동훈이가 미국간이유도 비로 이것!!
이재명 연관설이 나온다. 빗썸 ㅡ태국에 한참잇디가 온 강씨 ㅡ 문재인 사위- 태국 네팔 공작원 설 ㅡ 이재명 대선자금연관 - 으아! 그저께 는 갑자기 이재명이 문재인 만나고...
yun5****4시간 전
대통령선거기간을 틈타 한탕주의가 먹혀들었군요~한쪽에선 입법로비한쪽에선 정보뇌물코인김의겸이 이놈은 전재산몰빵 흑서투기김남국이 이놈도 전재산 코인몰빵사전에 내부정보 없이 감히 전재산 을 몰빵할 헐크는없다전재산 몇천만원 전세사기당하고 목숨까지끝는 현실에 정보가 돈인세상이라지만,수십억 코인재산에수억의 현금자산을 굴리는놈이 빈곤코프레스?~아"열받아 김남국이 이놈, 아스팔트에 면상갈아주고싶네~
emms****4시간 전
정권이교체되지않았으면 좌파국회의원 국민돈 합법적으로사기쳐서 재벌들될펀했네...윤대통령이. 문재인인5년동안 잘못한것을원상복귀하시려면. 문재인을감옥에보내야지. 비리가없다
hjek****4시간 전
김남국 혼자만 했겠어? 관련자들 엄청 나올거다. 이재명이 대선직전에 P2E 법안 발의 하면서 운 띄운거 봐라. 저수지 돈 관리자는 친명계만 해당되는거 아닌가? 고민정은 본인만 바보라는걸 이제야 알고서는 당황했을듯.김남국은 유주얼서스펙트급 반전이다. 이재명 돈 관리자중 하나 아닐까 싶다. 유달리 옆에서 아부하더라니. 남국이 법사위 맡고, 작년에 코인 조사안하고 두번이나 영장 기각한 판사가 누구냐?남국이가 혼자 희생하고 말까? 코인 투기한 다른 동료들이 많을것 같은데.
ban8****4시간 전
더듬이들은 능력도 출중하다.코인장수.소장수. 책장수.개장수.입시부정.흑석부동산투기.사기꾼집합소.협잡꾼.이간꾼.선동꾼.패악꾼.이놈들 전부 간댕이가 부어서 터질지경이다.
surf****4시간 전
개 1 8 시키들..개정은 하수인 문죄 인/찢보를 처단하고 더듬어 종북섹스당/강경파-처음회 멤버(성동영상 중독자)들 다~ 능지 처참을 해야한다.
inku****4시간 전
이런 와중에 이재명 민주당은 조사 한다면서 서로 입마추고 잇음. 이재명연관성은 지우개로 지워야 하기 땜
youn****7시간 전
조국을 신처럼 모시던 김남국 이 대선때 조국이를 버리고 이 죄명 의 똥꼬를 핧아대던 놈 . 돌아가는 분위기를 봉께 ~ 코인 투기꾼 남국이의 "의원뱃지" 도 강제로 뺏기게 생겼구먼 ... . 죄명 이와 남국이의 인생쪽박 깨지는 소리가 들리는 구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