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대형병원에서 장례식장, 주차, 입점상가 관리에 관련된 부서 업무를 하고 있구요. 그래서 조금 아는 입장에서 몇가지 덧붙입니다.
1.상조가 더 비싸다?
여기서 더 비싼 상조는 광고에 노출 많이 되는 x람상조, 프x드, 예다x.. 등을 말하구요.
아마 장례식장 보다 2~300정도 더 나올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인터넷에 '후불제 상조' 라고 검색하시면 저렴한 업체도 많습니다. 이런곳은 장례식장의 동일한 상품(관,수의.. 도우미, 영구차)보다 오히려 더 저렴하기도 합니다.
또한, 대기업이나 큰 사업체에 종사하시는 분들의 경우 회사와 협약된 업체들이 있습니다.(일회용품 및 상조 서비스 제공) 이러한 업체들의 상품은 '단체 가입 상품'이라 기본가격은 상대적으로 저렴합니다.
대신, 이런곳을 사용하게 될 때 상조팀장이나, 도우미들이 업그레이드를 권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마지막 가시는길 소홀히 할 수 없지 않느냐.' 라는 명목 하에 영업이 들어 옵니다. 이러한 영업상품을 쓰시면 장례식장 가격과 크게 차이 않나거나, 혹은 더 비용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어느 정도 심적으로 리미트를 걸어놓고 선택하시면 됩니다. (이것은 장례식장에서 상담하실 때도 동일합니다)
2. 장례식장 선택은?
환자분이 운명하신 병원에서 하시거나(고인을 이송할 경우 별도의 이송료가 발생), 가족들 댁이 가까운 곳을 추천합니다. 생각보다 집에서 왔다갔다 할 일이 생깁니다. (영정사진, 장례기간 동안 필요한 비품등등..)
대학병원 같은 경우는 동문이나, 인근 주민, 관련재단, 기업에 관해 할인을 해주기도 합니다.(물론, 할인 폭은 그리 크지는 않습니다)
요즘에는 가족들이 빈소에서 밤에 다 있지는 않기에, 되도록 댁에서 쉴 수 있도록 가까운 곳을 가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3일장 치르시는거 생각보다 많이 힘듭니다)
3.대형병원일수록 비싸다?
흔히 말하는 메이저 병원일수록 더 비쌀 확률은 높습니다. 상대적으로 더 좋은 입지에, 시설도 잘 되어 있으니 가격 또한 더 높을 수 밖에 없겠죠.(또한 판매 업체에 요구하는 수수료율도 좀 높은 편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곳일수록, 가격적으로 더 투명합니다. 명시된 요금 외에는 절대 요구하지 않는다.. 라고 안내하고 있고, 만약 그러한 경우가 있을시에는 병원쪽에 다이렉트로 민원 넣으면 됩니다.
장례식장 운영을 직영, 혹은 도급으로 운영하는 것에 따라 차이가 있는데, 직영으로 운영하는 곳일수록 뒷돈은 없고 민원에 더 민감하다 생각하시면 됩니다.
상대적으로 시설이 저렴한 장례식장 같은 경우 음식, 혹은 제단장식으로 장난을 칠 가능성이 높고, 노자를 빙자한 뒷 돈을 요구하는 사례도 있습니다.
가장 저렴하게 하시려면 국립 또는, 지자체에서 운영하는 의료원 장례식장을 추천합니다. (대신 수요가 많아 대기를 오래해야 하는 상황이 빈번합니다)
4.화장이냐, 매장이냐..
현재 사망자 대비 화장 이용률은 평균 88%정도 됩니다. 매장같은 경우 장지확보, 벌초 및 봉분관리의 어려움, 한정된 조성 기간, 해당지역 거주민과의 갈등으로 인한 문제를 야기하고 있어 앞으로 더욱 화장이 늘어날 추세라 봅니다.
화장을 하시게 된다면, 유골함은 화장장 구입을 추천합니다. 장례식장이나, 상조회사, 심지어 영구차 기사님들도 가끔 영업을 하는데.. 다 듣지 마시고, 화장장에서 판매하는 것으로 선택하시면 됩니다. (가격도 가장 합리적이고, 종류도 많습니다)
화장하시고 모실 곳은 인터넷으로 검색하셔서 미리 준비 하시거나, 장례를 치를 때, 장례식장이나 상조회사에 문의하면 됩니다. 납골당같은 경우, 관련된 이들에게만 리베이트와 할인을 해주는데, 아이러니하게도 가족들이 직접 알아보는 가격보다 20%이상 저렴한 경우가 많습니다.(쉽게 말해, 일반인들에게는 가격을 제대로 오픈 안한다는 말입니다. 공정거래 위원회에서 여러번 때렸는데도 잘 바뀌지 않는 악습입니다)
비용이 부담되시면 화장장 뒤에 산골하는 장소가 있습니다. 이곳을 이용하시거나, 지자체에서 운영하는 납골당, 자연장쪽으로 알아 보시면 비용 부담을 낮추실 수 있습니다.
5.사진 옆에 꽃장식?
영정 옆에 제단 장식이라 하여, 꽃으로 장식하는 것을 말합니다. 장례 치르실 때 많이들 하시는데..
절!대! 높은 가격의 상품은 하지 마시기를 부탁드립니다.
대부분의 병원, 장례식장은 상조에서 장식을 갖고 들어올 수 없도록 규정해놨는데, 이것은 예전 재사용 꽃으로 문제가 발생되어 병원이 행정처분을 받아서 그렇습니다.
대신, 장례식장 운영 꽃집과 상조회사 사이에 빽마진을 뒤로 걸어서 상품의 일정 부분이 상조팀장 주머니로 흘러가는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물론, 투명하게 가족들에게 현금으로 그대로 돌려드리거나, 이러한 빽마진을 개인적으로 거부하는 상조팀장, 회사들도 있습니다)
말이 너무 많아졌는데, 혹시라도 장례에 앞서 대략의 견적이라도 내시고 싶은 분은 포털에서 'e하늘' 을 검색하시면 됩니다. (원문에 나온, 'e 하늘 장사정보'입니다)
보건복지부에서 운영하는 장례정보마당인데, 화장예약 및 이용료 규정, 전국 장례식장의 시설 사용료, 용품, 음식 가격을 확인하실 수 있고.. 각 장례식장들의 견적을 간접적으로나마 비교하실 수 있습니다.
아! 화장 같은 경우 가족분들이 직접 예약하셔도 됩니다. 어차피 선착순이라 빨리 잡을수록 원하시는 시간에 예약이 가능합니다.
서울 같은 경우, 현재 양재동, 벽제에 위치한 화장장에서 관내요금(사망 전 6개월 이상 서울, 고양, 파주 주민등록 고인 : 12만원 / 국가 유공자, 기초생활수급자 : 전액 면제 / 유공자 배우자의 경우 : 5만원 / 관외 100만원 / 관외 고인의 자녀가 서울, 고양, 파주에 6개월 이상 주민등록 + 해당지역 장례식장 이용시 : 40만원)에 이용 가능 하고, 타 지역 분들은 비용도 많이 나오고, 오전에 화장을 할 수가 없습니다. 대신 권역에 화장장이 없는 지자체의 경우, 화장 지원금이 지원되니 해당 지자체에 문의하시면 도와 드릴 겁니다.
주소 오류야 크게 문제가 안됩니다.(어차피 예약 다음 날 화장장에서 확인하고 연락을 드리니까요. 나머지는 장례식장, 이용하는 상조회사에서도 역시 체크할 겁니다)
단, 사망진단서, 혹은 사체(시체)검안서 사망 기재시각 24시간 경과 후에 화장 및 매장이 가능합니다.(사고사일 경우, 경찰서에서 발급하는 별도 서류 필요)
사망신고는, 돌아가신 후 1개월 내에 지역 주민센터나 구청 등에 하시면 됩니다. 화장 전에는 절대 사망 신고 하지 마시길! 주민등록이 말소 되기 때문에, 화장장에 말소자 등본까지 지참해야하는 수고로움이 생깁니다.
되도록이면 최대한 피하고 싶고, 늦게 경험하기를 바라지만.. 살면서 누구나 겪어야 하는 일이기에, 조금은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으로.. 부족한 글이나마 두서없이 끄적여 봤습니다.
첫댓글 정성 가득한 글 감사드립니다.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나이가 들다보니 이제 이런 정보가 남의 이야기가 아니네요ㅜㅜ
좋은 글 감사합니다
좋은 글 감사합니다!
가지고 있어야 할 글이네요
우와 좋은 글 덧붙여주셔서 감사합니다!
장례 정보!! 감사합니다!!
좋은 글 감사합니다
좋은글 감사합니다
너무 감사한 마음으로 읽다가 속이
울렁거려서 멈추었네요.
정말 고맙습니다
비스게 순가능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북마크해야겠네요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미다
앞서 글도 그렇고 이 글 또한 도움이 많이 될 것 같습니다. 글 쓰시느라 고생하셨고 감사합니다.^^
좋은 정보 감사드리고 잘 읽었습니다.
넘넘 감사드립니다.
상치르게되면 감정조절이 잘안되다보니 꽃도 그렇고 비싼거로 사게되더라고요..있을때잘하지 못한마음에 제마음 편하자고 조금더 좋아보이는거 비싼거를 별차이없다는걸알면서도 하게되는..
감사합니다
고맙습니다!!
우와 감사합니다
좋은 정보 감사드리고 잘 읽었습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