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R동일본의 츄오쾌속선(토쿄-오츠키), 오메선(타치카와-오메)선에 2층 그린샤 서비스가 내년 봄에 정식 도입됩니다.
*츄오선 쾌속, 오메선 2층 그린샤 도입 구간
그린샤는 4,5호차에 설치되며, 이로 인해 E233계 0번대 차량은 10량 편성에서 12량 편성으로 증편됩니다.
그린샤 정원은 총 180석
*츄오선 쾌속, 오메선 그린요금(자유석): 전석 자유석 요금 (2025년 봄부터 적용)
50km까지: 통상 1,010엔, Suica 그린요금 760엔 (토쿄, 신쥬쿠 - 하치오지, 하이지 / 신쥬쿠-타카오, 오메)
100km 까지: 통상 1,260엔, Suica 그린요금 1,000엔 (토쿄-오츠키, 오메/ 신쥬쿠-오메)
101km 이상 구간 없음
Suica 그린요금 적용시 260엔 할인
Suica 그린요금은 그린샤 승차 전에, 모바일 Suica나 카드 타입 Suica 등에 그린권 정보를 기록하고 구입한 경우에 한해 적용
역이나 차내에서 그린권 구입시 통상요금 적용
*정식 도입은 내년 봄이지만, 10월 13일부터 내년 봄까지 기간한정으로 그린샤를 별도의 추가요금 없이 이용할 수 있는, 그린샤 시험기간이 도입됩니다.
이 기간동안은 기본운임만 내면, 그린요금 없이 차내 2층 그린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단, 이 기간동안 E233계 0번대 전차(전동차)는 2층 그린샤가 있는 12량 편성과, 2층 그린샤가 없는 10량 편성이 혼재할 예정입니다.
이 기간동안 2층 그린샤를 무료로 이용하려면, JR동일본 공식 어플인 "JR東日本アプリ"앱에서 이용할 열차가 12량 편성인지 확인해야 합니다.
*JR東日本アプリ 다운로드 (안드로이드, iOS)
中央線快速・青梅線でグリーン車サービスを開始します ~快適な移動空間の提供を通じ、輸送サービスの質的変革を目指します~ (JR동일본, 2024.9.10)
https://www.jreast.co.jp/press/2024/20240910_ho02.pdf
첫댓글 개인적으로는 타치카와 이서의 연선 상황도 그렇고 해서 그린샤 포함 8량 본편성+4량 부속편성 이런식으로 나뉘어 지지 않을까 예상했는데 화끈하게 본변성 12랑으로 가네요
오메선 등의 운용을 상정하여 일부 8+4 편성 운용도 있습니다. T편성은 예전부터 10량 통편성으로 운용하고 있어서 부속편성을 만들 수가 없죠.
https://cafe.daum.net/jtrain/NY7X/1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