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식료품 관련기업 184개사 및 8,600여명이 방문, 3일간의 행사 일정 성황리에 마쳐 -
- 올해 한국관은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접목, 차별화하여 현지 소비자에게 어필한 것이 주효 -
ㅁ 식품전 개요
전시회명 | 2018 과테말라 식료품 전시회(Feria Alimentaria Guatemala 2017) |
개최기간 | 2018년 9월 3일(월)-5일(수) |
개최장소 | Expocenter Gran Tikal Futura Hotel |
주 최 | 산업회의소(CIG), 관광진흥청(INGUAT), 과테말라 커피협회(ANACAFÉ) 등 |
주요 참가국 | 한국, 미국, 캐나다, 콜롬비아, 이탈리아, 이스라엘, 대만 등 7개국 |
참가업체 수 | 184개사 232개 부스 |
참관객 수 | 총8,663명 |
홈페이지 | www.feriaalimentaria.com |
과테말라 식품전 개막식 모습
ㅇ 중미 최대 식음료 관련 전시회인 제23회 페리아 알리멘따리아(Feria Alimentaria 2018)가 띠깔 푸투라(Tikal Futura) 호텔 전시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되었음.
ㅇ 동 전시회는 식품 뿐 아니라, 주방용품, 포장용기 등 식음료 업계와 관련된 생산자, 소비자가 모두 모이는 장이자, 기업들은 신제품을 알리고 소비자 및 업계 종사자들은 업계 트렌드를 익히기 위해 참여하는 행사로 자리매김
ㅇ 국가관으로는 한국, 미국, 이탈리아 등 총 6개국이 참여한 가운데, 제각기 다른 테마로 방문객들의 눈을 사로잡는데 중점을 두었으며,
ㅇ 가령 한국관/캐나다관은 세계인의 입맛에 어울릴 다양한 종류의 식품류를, 미국관/대만관은 각국의 원조를 받고 있는 지역별 단위조합의 농산물을 소비자에 소개하는 자리로, 부스를 꾸민 것이 특이
ㅇ 방문객 중에는 조리학교 교습생들이 꽤 눈에 띄었는데, 이는 셰프 경연대회를 비롯하여 요식업 트렌드 분석 세미나 등 다양한 부대행사들이 마련되어 있었기 때문
□ 한국관 개요
주 최
| KOTRA 과테말라 무역관 |
주관/후원
| 주과테말라 대한민국대사관, 농림부, 농수산물유통공사 |
슬로건
| Salud y sabor al instante(간편하게 건강과 맛을 즐기세요) |
목 적
| 현지 유통기업, 소비자에게 한국산 식료품/간편식 우수성 홍보 |
VIP 시식 모습
| 한국관 시식대 모습
|
한국관 전경(근거리) |
한국관 조감도(원거리) |
ㅇ 무역관은 작년에 이어2회째 동 전시회에 참가, 한국관 이름 하에 한국산 간편식/식음료 제품 홍보와 시식행사를 진행하였음.
ㅇ 특히 올해의 경우 현지 유력 인플루언서*를 통한 온라인 바이럴 마케팅을 병행하였는데, 홍보할 제품 3종을 미리 정해 음식의 유래, 구매처 소개, 현지인의 입맛에 맞는 응용 레시피 등을 스토리화 하여 인스타그램/유투브 동영상을 제작, 전시회 전에 배포하여 관심을 유도하고,
ㅇ 한국관 개막 당일 현장 방문 스케치를 실시간 생방송하여 팔로워들이 직접 찾아올 수 있도록 홍보하는 방식으로 다른 부스들과 차별화를 꾀하였음.
ㅇ 떡갈비제품 소개 동영상 : https://www.youtube.com/watch?v=D8uCvcCdmF4
ㅇ 수프(국물)제품 소개 동영상 : https://www.youtube.com/watch?v=kp1CAVJ-gsE&t=20s
ㅇ 만두제품 소개 동영상 : https://www.youtube.com/watch?v=xQJzy2DsLH4&t=143s
ㅇ 아울러 전시회 기간 동안 한국 식료품 수입 의향이 있는 현지 식료품 취급업체들로부터 다수의 인콰이어리를 접수, 한국 식료품에 대한 높은 관심을 실감케 하였는데,
ㅇ 40%는 냉동식품, 35%는 스낵류,기타 25% 가량은 햇반과 같은 여타 간편식이나 음료에 집중되어, 현지에서 접하기 어려운 다양한 종류의 한국산 냉동식품에 현지 소비자 및 수입 업체들이 큰 관심을 보였던 것으로 조사되었음.
ㅇ 동 인콰이어리는 조만간 바이코리아( www.buykorea.org)에 순차적으로 등록하여, 수출에 관심있는 우리 중소기업과 거래 주선을 진행할 계획임.
ㅇ 한편 이번 행사에서 돋보였던 것은 현지 유력 호텔 F&B담당 임원이 한국관 시식현장을 직접 방문, 여러 음식들을 맛보고 관심을 보인 것인데,
- 복분자주 시음 후 호텔 내 고급 레스토랑 와인리스트에 이를 포함시키고 싶다는 의사를 즉석에서 피력하는 등 프리미엄 식품 시장 진출 가능성도 엿볼 수 있었음.
□ 시사점
ㅇ 올해는 온라인 바이럴 마케팅과 연계한 마케팅으로 업계 및 많은 소비자들의 뜨거운 관심을 불러모았다는 점에서 큰 성공을 거두었다 하겠음.
ㅇ 향후에는 전시회 지속 참여를 통해 우리 내수 중소기업의 우수한 식료품의 우수성을 알리는데 집중, 중미 수출시장개척을 위한 초석을 다지는 한편,
ㅇ 중장기적으로는 무역관 차원에서 LA TORRE, WALMART, PAIZ 등 대형유통망 입점 팝업스토어와 연계하는 방식의 소비재 판촉전을 기획하고 식료품 관련 현지 유력 벤더들의 인콰이어리 발굴과 거래 주선 업무도 대폭 강화해나갈 예정임.
자료원 : Feria Alimentaria 홈페이지, KOTRA 과테말라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