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이 17일 김남국을 국회 윤리특별위원회에 제소했다. 김 의원이 탈당을 선언한 지 사흘 만이다.
이재명 (민주당)은 오전 최고위원회의에서 김남국에 대한 윤리위 제소를 지시했다. 이재명은 비공개회의에서 “상임위원회 활동 시간에 코인 거래를 한 것은 김남국이 인정했다”며 “국회의원은 공직자 윤리 규범을 준수할 의무가 있는데, 이에 대해 책임을 물어 윤리위 제소가 필요하다고 판단했다”고 말했다.
이는 자당 출신 의원을 제소한 첫 사례다. 지난해 국회 윤리위에 상정된 윤미향·박덕흠·이상직 징계안은 각각 반대당에서 제출했다.
민주당은 송기헌 외 19인 명의로 이날 오후 국회 의안과에 징계안을 접수했다.
이재명은 이날 당 지도부에 “논란을 키우지 말자. 윤리위 제소 문제는 여기서 끝내자”라고 설명했다고 한다. 전날 국민의힘이 공동 징계안을 제출하자고 제안한 상황에서 더 이상 머뭇거릴 수 없다는 판단이 영향을 미쳤다.
다른 지도부 관계자는 통화에서 “공동발의는 여당에 참가하는 형식만 돼, 국민의힘의 정략에 질질 끌려가게 된다”며 단독 제소의 이유를 설명했다.
변재일이 17일 국회 윤리위 전체회의에서 의사봉을 두드리고 있다.
국민의힘은 이 같은 결정에 환영하면서도 징계안의 본회의 회부 시점을 앞당기자고 요구했다.
이양수 국민의힘 원내수석부대표는 이날 국회 윤리위 전체회의에서 “윤리자문위원회를 생략하고 바로 본회의에 김남국 제명안을 올리자”고 제안했다.
윤리위는 자문위원회를 소집해 최장 60일간 의견제출 기간을 정할 수 있는데 이 절차를 건너뛰자는 것이다.
이에 송기헌 (민주당)은 “윤리위를 열기 전부터 제명하자는 건 재판 열기 전 피고인을 사형하겠다는 말과 같다. 봉건시대도 이렇게는 안 한다”고 반박했다.
이에 여당은 국회법에 20일로 정해져 있는 숙려 기간만이라도 단축해, 지난 8일 제출된 김남국에 대한 제명안을 곧바로 논의하자고 거듭 요구했다.
송기헌은 윤리위 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숙려기간을 줄이는 부분은 검토해보겠다”고 말했다.
한편 민주당은 여야 국회의원 전원에 대한 가상자산 전수조사를 촉구했다. 지도부 관계자는 “여당에서도 가상 자산을 보유한 의원이 과연 없겠느냐. 모두 조사해야 한다”고 말했다.
국회 정무위원회는 이날 전체회의를 열고 ‘국회의원의 가상자산 자진신고 및 조사에 관한 결의안’을 채택했다.
여야 합의로 채택된 결의안엔 국회의원 전원이 21대 국회 임기 기간 보유한 가상자산 현황과 변동 내역을 인사혁신처에 자진 신고하는 내용이 담겼다.
miry****방금 전
민주당 저놈들의 더러운 근성으로 볼 때 온갖 개수작 다 떨면서 윤리위를 무력화시키려 할 것은 명약관화다. 이에 철저히 대비하라.
aaaa****12분 전
김남국은 돈이 없어 편의점에서 컵라면도 못사먹놈이라고 스스로 밝혔는데 어느날 이재명을 만나 통장 재산이 수십억 부자가 되었다,내가 궁굼한것은 아마도 이재명 비자금을 민주당 젊은 의원들이 코인으로 돈세탁하여 가지고 있지 않나 의심해 봅니다,
bko1****18분 전
여당이고 야당이고 개~~자~식들아! 쑈 그만 좀 하고 어차피 깜빵 갈 놈 검찰 수사 촉구나 하자. 윤리위 넘어 가도 부지 하세월 질질 끌 168마리와 결국 댜~가~리 숫자 모자라 어쩔 수 없었다는 개~소~리로 끝날 하나마나한 윤리위는 멋하러 여나? 미친~~늠들!
zinn****방금 전
이게 윤리 문제냐? 수뢰와 부정축재 문제지......... 물타기 좀 작작해라.
hyuo****27분 전
째명이가 남국이 윤리위제소를 지시했다고? 얘네들 쇼하나는 알아준다. 때중이 졸개답다. 그래서? 민생타령은 잠간 쉬는건가? 질질끌어서 대장동물타기를노리나? 홍준표도 째명이 한테 놀아나는것보면 이놈들 쉽게보면안된다. 여당 정신차리고 속전속결하기를.
boha****31분 전
이재명이나 김남국이나 저질은 거기서 거기 아니냐? 이자들은 다시는 정치권에서 보이지 않도록 내년 4월에는 반드시 낙선시켜야한다.
youn****31분 전
국회윤리위 ??? 앵벌이 대부 윤미향 이 봐라 ~ 지금껏 국회 윤리위 처놀고 있다 . 국힘주장 대로 본회의서 끝장을 내야한다
leeb****38분 전
놀고있구나! 이재명부터 잡아 족쳐라. 도적놈의 자식들!
kimt****39분 전
불법.비리 등으로 얼룩진 민주당이 김남국 하나만을 윤리위원회 희생양으로 삼아 아름다운 정당(?)으로 세탁을 하려는데 국민의힘 ㅂㆍㅂ들은 더 빨리 하자고 한다. 그래서 국민의힘엔 머리가 없다는거야. 민주당이 김남국 제거후 어떻게 나올지 몰라?
0801****1시간 전
형수찢보 이놈! 괜히 뭔가 하는척 깝죽대지말고 찌그러져있어라. 괜히 국민들 시야만 가린다.
asan****1시간 전
왜 더불어민주당은 갑자기 서두를까요. 김남국이라는 카드를 오래 갖고있을수록 자신들에 해가 된다는 것을 알기에 버리는 카드 빨리 버려야 한다 생각하는 거지요.. 조폭에게 의리가 없지요. 마치 자기들의 이해관게에 피해가 예상되니 서둘러 용도페기해서 자기들과 관계없는 것으로 만들고 싶어하겠죠. 또한 서두르는 이유는 국민여론이 당장은 시그럽게 지만 시간이 가면 잠잠해질테니 선거때까지 시간을 확보하려는 거지요. 정말 얍쌉한 작자들입니다.
nmko****1시간 전
앞에서는 게임.머니 규제푸는 각종 법안 만들고 여의도 국회의사당 뒤에서 ,책상밑에서 , 청문회에서 한동훈에게 이모가 도와줬잖아요하며 소리지르고 책상밑 스맛폰에서 코인거래!! 이런 추잡한 놈은 국회의원 이전에 인간이 아닌기라!!! 즉각 머리 깎여 깜빵으로 보내자!!!
aaaa****1시간 전
민주공산당 당수 문재인 후계자 이재명 똘마니 김님국 너희들은 국민을 무시하고 국회를 모욕한 천하에 길이 남을 대한민국 역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