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린도전서는 바울이 마지막 문장에서 '나의 사랑'이라는 표현을 쓴 유일한 서신서이다. 로마서부터 빌레몬서까지 바울의 서신서 13권 중 유일하다.
대부분 '은혜'가 편지를 끝내는 마지막 핵심어이다.
그리고 은혜도 '주의' 은혜이다. 그런데 고린도전서에서는 '나의' 사랑이라는 표현을 쓰면서 편지를 끝내고 있다.
바울은 이렇게 고린도교인들이 자신의 사랑을 알아주기를 원했던 것 같다.
우리는 때로 잘못된 것을 잡아주어야 할 때가 있다. 혹 아직 부족한 확신에 대해 굳어지도록 도와야 할 필요도 있다.
이렇게 새롭게 세워주는 일을 할 때 어린 형제, 자매들이 확신해야할 것은 인도자의 사랑이다.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가지고 있는 사랑으로 권면함을 알아야 한다.
"나의 사랑이 그리스도 예수의 안에서 너희 무리와 함께 할찌어다." (고린도전서 16:24)
바울은 자신이 그들의 영적 아비임을 그들이 알기를 원했다. (고린도전서 4:15)
그리고 영적인 부모로서 그들을 권하고 있다.
바로 이러한 사랑을 배워야 한다.
문제를 다루고 세워주는 데 있어서 이러한 사랑을 확신하는 것 만큼 중요한 것도 없다.
나는 영적 부모의 마음을 배워야 한다. (고린도전서 2:16) 그리스도의 마음이다.
최근 경건의 시간을 통해 다윗의 간절한 태도를 배우게 된다. 다윗과 나의 차이점은 이러한 간절함이라고 생각이 되었다. 간절한 태도로 하나님의 도움을 청하는 기도이다.
간절히 부르짖는 기도이다.
이번 고린도전서를 전체적으로 개관하면서도 간절히 기도하는 것이 필요함을 배우게 되었다.
영적인 부모(고린도전서 4:15)로서의 책임감을 가지고 한 사람 한 사람을 위해 기도하는 것이다.
그러할 때 올바로 사람들이 세워(established)질 수 있다.
개인 교제 전 1-2 시간 기도하기
(아래 자세한 내용이 있습니다.)
https://nav-kjy.tistory.com/801
고린도전서 개관 - 네비게이토 ABC 성경공부 (1 Corinthians Survey - the ABC Bible Study)
1. 앉은자리에서 고린도전서 전체를 한 번이나 3번까지 읽음 (3번 읽음) 2. 임시 개요 작성 (Tentative Outline)(읽고 난 후 대략적인 개요 작성. 각 장별 분석을 마친 후 요약하며 Summary에서 온전한 개요가 작성될 예정입니다. 아래는 세 번 읽고 난 후 대략적으로 스스로 작성한 개요입니다.) 바울의 권면 I. 권면의 기초 (1 - 4장) A. 십자가의 도 (1장)B. 성령 (2장)C. 양육자 (3장)D. 하나님의 일꾼 (4장) II. 권면의 실제 (5 - 16장)A. 아버지의 아내를 취한 자를 내치라 (...
nav-kjy.tistory.com
첫댓글 놀라워요
은혜롭고요
저도 간절하게 주님께 나아가겠습니다♡
간절한 마음으로 주님께 나아갈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