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인터넷, 소셜미디어에 관한 23가지 놀라운 통계
올해는 소셜미디어의 해였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새로운 온라인 규정, 트위터의 해시태그,
페이스북의 프라이버시 스캔들 등
인터넷은 수많은 드라마틱한 한해를 보냈다.
하지만 인터넷 사용량은 전혀 줄지 않았다.
여전히 우리는 하루 중 상당한 시간을 인터넷에서 보내고 있으며,
인터넷은 친구, 가족, 세계를 광범위하게 이어주는 공간이다.
아래에서 작년과 비교했을 때의
인터넷 공간의 유사점, 차이점을 살펴보고,
점점 더 확장되고 역동적으로 변모해가는 온라인 세계를
어떻게 참여하는지에 대해서도 알아보자.
인터넷 사용 트렌드
1. 국가의 GDP와 인터넷 보급율은
강력한 상관관계를 갖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부유한 국가일수록 높은 인터넷 보급율을 자랑하며,
그 반대도 마찬가지다.
카타르와 북한의 인터넷 사용자의 수
차이는 98.4%에 달한다.
북한은 카타르에 비해 상당한 규모와
인구를 자랑함에도 불구하고
인터넷 보급율은 0.06%밖에 되지 않는다.
반면, 카타르와 아랍 에미리트 연합국은
국민의 99%가 인터넷을 사용하는 중이다.
2. 지난 18년 간, 아프리카는 10,000%에 달하는
놀라운 인터넷 성장세를 보였다.
반면, 북미는 인터넷을 초기에 도입했기 때문에
성장율은 219%에 불과했다.
3. 북미, 북유럽, 서유럽의 인터넷 보급율은 90%에 달한다.
반면, 중앙 아프리카와 동부 아프리카의
인터넷 보급율은 20% 미만이다.
이렇게 낮은 보급율의 주된 이유는
부족한 인프라 탓으로 보인다.
4. 태국인은 세계 그 어느 곳보다도
온라인에서 많은 시간을 보낸다.
일평균 9시간 38분을
온라인에서 보내는 것으로 밝혀졌으며,
그에 반해 미국인은 웹 서핑에 6시간 30분을
보내는 것으로 드러났다.
케냐와 모로코는 각각 온라인에서 보내는 시간이
4시간, 3시간으로 밝혀졌다.
5. 전 세계에서 가장 인기 있는 운영체제는 무엇일까?
애플은 가격대가 높아 다소 부진한 성적을 보이고 있다.
맥 OS X와 iOS를 다합쳐 18.7%에 불과하다.
안드로이드는 40.06%, 윈도우는 36.74%의
점유율을 자랑한다.
리눅스는 가장 인기가 적은 운영체제인데,
그 이유를 오픈소스 플랫폼에서 찾을 수 있다.
즉, 지속적으로 변화가 발생하기 때문에 기술적으로
노하우가 부족한 사람들이 사용하기에는 쉽지 않다.
6. 크롬(Chrome)이 그 어느 브라우저보다 인기가 많다.
빈곤한 대륙일수록 오페라(Opera)가 인기 있는 이유는
오페라가 크롬보다 데이터가 적게 들기 때문이다.
최신 기기가 없거나 데이터에 대한 여유가 충분치 않을때는
더 나은 선택지로 선호되고 있다.
7. 90.61%에 달하는 사용자가
구글을 검색엔진으로 사용 중이다.
“구글하자(Google it)”란
표현이 존재한다는 사실이
전혀 놀랍지 않은 수치이다.
구글의 높은 인기의 비결은
관련 광고와 빠른 결과 도출에 있다.
또 세계에서 가장 인기있는 운영 체제인
안드로이드 기기에 미리 설치된 유일한
검색엔진이기도 하다.
소셜미디어 트렌드
8. 페이스북은 여전히 최고의 인기를 누리고 있는
소셜미디어 플랫폼으로 10억명이 넘는 사용자가
활발하게 이용 중이다.
9. 페이스북은 매달 20억 명 이상이 사용하는 플랫폼이며,
정기적으로 일방문이 10억 이상을 기록하고 있다.
유튜브는 매달 15억 명의 사용자가
콘텐츠를 이용하고 있으며,
이로써 페이스북 다음으로 인기있다 할 수 있다.
핀터레스트(Pinterest)는 월 2억 명의 사용자가 이용하며,
페이스북과 유튜브 뒤를 바짝 쫓고있다.
10. 여전히 모든 대륙에서 페이스북이 가장 인기 있는
소셜미디어 플랫폼이기는 하지만,
북미에서는 핀터레스트(Pinterest)가 30.42% 사용자를
확보하며 경쟁 시장에 신흥 강자로 대두 중이다.
이는 최근 사용자 프라이버시와 관련된
스캔들로 인한 현상으로 보이며,
해당 이슈는 다른 국가 비해 미국에서 크게 다뤄졌다.
11. 대부분의 소셜미디어 플랫폼에서
사용자의 성비율은 엇비슷하다.
큰 차이를 보이는 경우에는 보통은 여성이 비율이 높다.
가장 큰 차이를 보이는 플랫폼은
핀터레스트(Pinterest)로 25%의 차이를 보였다.
이는 여성이 남성보다 소셜미디어를
동기부여적인 도구로 사용한다는 것을
보여주는 연구 결과이기도 하다.
12. 일반적으로 소셜미디어 사용율은
연령대가 높아짐에 따라 낮아진다.
하지만 링크드인과 왓츠앱은
30~49세 연령대에서 5% 정도 사용율이 높아진다.
링크드인은 전문적인 네트워킹 사이트이며
30~49세는 커리어 개발이 중요한 시기이기 때문에
위의 연령대에 인기가 많다.
13. 교육 수준이 높을수록, 소셜미디어를
더욱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보인다.
여기에 분명한 이유는 밝혀지지 않았지만,
아마도 교육을 많이 받은 사람일수록
컴퓨터, 네트워킹, 마케팅 관련된 직업에 많이
종사하는데서 비롯된 것으로 보인다.
대학 학위를 가진 사람들은
대학을 아직 졸업하지 않은 이들보다 10% 정도
더 소셜미디어를 많이 사용했으며,
고등학교 학위 소지자나 고등학생보다는 20% 더
소셜 미디어를 활발히 이용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14. 남성들이 소셜미디어를 장악하고 있는 국가는
가부장적이거나 성차별이 일반적으로 일어나고 있는 곳으로
예멘(85%), 아프가니스탄(84%)이 있다.
사실, 남성들이 주로 소셜미디어를 장악하고 있는 국가에서
여성들은 성적, 육체적, 교육적으로 차별 받고 있는 중이다
(수많은 여성들이 글을 읽거나, 쓰지 못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메신저 앱 트렌드
15. 페이스북과 왓츠앱은 가장 많이 사용되는 메신저 앱으로
모두 소셜미디어 대기업인 페이스북이 소유중이다.
중국은 페이스북과 왓츠앱이 정부에 의해 차단되어 있기
때문에 중국 기업인 위챗(WeChat)이 장악 중이다.
비슷한 맥락으로 일본은 일본 기업인 라인이,
한국은 한국 기업인 카카오톡이 주요 메신저
앱으로 사용되고 있다.
기기 사용 트렌드
16. 52%에 달하는 웹 서핑이
모바일 휴대기기에서 이루어지고 있으며,
이는 전혀 놀랍지 않다.
정말로 놀라운 사실은 온라인 사용자의 25%가
VPN을 사용해 인터넷을 연결하며,
VPN 사용률은 태블릿(4%) 보다는
데스크톱이나 노트북(43%)에서 훨씬 높았다.
VPN 사용 목적은 온라인 검열 우회,
지역 차단된 콘텐츠에 접근, 보안 등 다양하다.
그리고 여기서 왜 ExpressVPN과 NordVPN이
전 세계에서 가장 높은 인기를 자랑하는
VPN 서비스인지를 알 수 있다.
이 두 보안업체는 지속적으로 VPN 차단을 피해가고 있으며,
사용자는 스마트폰, 노트북, 데스크톱, 태블릿 등
그 어떤 기기를 이용하든 온라인 검열도 통과할 수 있다.
17. 2018년 이미 사람들은 데스크톱 보다는
모바일에서 인터넷을 사용했다 –
이러한 경향은 2019년이 되면서 6% 가량의
모바일 기기 사용율이 올라가며 심화되었다.
추후에 모바일 기기 능력과 기능이
더욱 개선될 전망이기 때문에, 이 현상은
계속해서 심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18. 51.2%의 사람들은 데스크톱(44.66%) 보다는
모바일 기기에서 더 많은 시간을 보낸다.
체력 단력, 최단이동거리 탐색,
오래된 의자 판매 등에 이르기까지 말 그대로
현대인의 삶 전반에 이용할 수 있는
앱이 출시되는 중이다.
19. 데스크톱 기기는 일반적인 근무시간인
오전 10시에서 오후 5시 많이 사용되며,
모바일 기기는 사람들이 집에 돌아가는
8시 이후 시간대에 많이 사용된다.
20. 특정 유형의 사이트
– 성인 콘텐츠(13%), 도박(10%) 등 –의 경우,
모바일 기기를 통한 접속이 늘어나는 추세이다.
특히 합쳐서 3%에 불과한 뉴스나 건강 정보 사이트에
비교하면 그 차이가 상당한 것을 알 수 있다.
그 이유는 모바일 기술 발전에서 찾을 수 있다.
특히, 오늘날 모바일 휴대기기는
영상 재생 웹 사이트나 플랫폼을 수용하기에
보다 충분할만큼 강력한데,
보통 이 사이트들은 이전 휴대기기들이
감당하기 어려운 처리 능력을 요구했었다.
21. 부유한 지역, 즉 유럽(15%)이나 북미(17%)의
경우에도 꽤 상당수의 사람들이 폰을 이용해
인터넷에 접속하지 않는 것으로 드러났다.
디지털 뉴스 트렌드
22. 59%의 사람들은 뉴스 청취, 시청 보다는
온라인 뉴스를 읽는 것을 선호한다.
23. 소셜미디어에서 새로운 소식을 접할 때 사용되는
가장 흔한 방법은 링크 클릭(60%),
“좋아요” 클릭(58%) 등으로 최소한의 노력이 필요한 것들이다.
새로운 스토리 추가(36%), 현 이슈에 대한 토론 (31%) 등의
보다 노력이 많이 필요한 작업들은 참여율이 현저하게 떨어졌다.
출처 : Wizeca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