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선생님 주축과 도심축에서 단면2차모멘트를 이해하는 과정에서 어려움이 있어서 질문을 올리게 되었습니다.
제가 어려움이 있었던 부분은 단면2차 모멘트 값이 최소인 축은 도심축으로 알고 있었지만 앵글단면(L모양)의 경우 도심축이 아닌 주축에서 단면2차 모멘트 값이 최소가 나온다는 것입니다
질문1. '단면2차 모멘트 값이 최소인 축은 도심축' 이라고 정의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앵글단면의 경우 도심축이 아니라 직교좌표계에서 x,y축이 회전된 상태에서 최대와 최소 단면2차모멘트가 나오게 되고 이 축을 주축으로 정의하는 것 같은데 '단면2차모멘트 값이 최소인 축은 도심축' 이라고 정의하는 것은 틀린 것이고 '단면2차모멘트의 최소인 축은 도심에 대한 것'이다 라고 하는 것이 옳은 표현인 걸까요?
질문2. 도심축이라는 것이 단면의 기하학적 중심에서 일반적으로 그리게 되는 x,y 직교좌표 형태만을 도심축이라고 하는게 아니라 좌표축이 회전 되더라도 도심점을 지나게 되면 그 축들을 모두 도심축이라고 부르는 걸까요?
질문3. 만약 도심점을 지나는 축들을 모두 도심축이라고 한다면 주축은 도심을 지나게 되는 축이니깐 주축은 도심축에 포함되는 개념으로 이해하면 되는 걸까요?
이전에 질문 올렸던 내용들은 선생님께서 자세하게 설명 해주셔서 명쾌하게 이해되었습니다. 정말 감사드립니다.
첫댓글 https://cafe.daum.net/civil4u/J649/42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