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의 기술 3부요약.hwp
대구시립수성도서관의 찾아가는 인문학(대구시각장애인문화원, 2018.4.5.)
사랑의 기술(The Art of Loving)
에리히 프롬 지음/황문수 옮김
이태호(통청아카데미원장) 요약
3부. 현대서양 사회에서 사랑의 붕괴
<1> 지본주의 사회에서의 사이비 사랑
(1) 자본주의 사회 : 정치적 자유의 원리, 또한 모든 경제적⦁사회적 관계의 규제자로서 사장의 원리에 바탕을 두고 있다.
1) 자본과 노동 : 사물, 인력, 기술은 상품으로 시장 교환된다.
∎ 자본은 노동력을 지배한다.
∎ 자본의 소유권은 자본을 관리하는(전문경영인) 기능과 분리된다.
∎ 노동자는 조직화(노동조합)로 자본가에 저항한다.
2) 근대자본주의에서의 인간
∎ 현대인은 상품으로 변하고 소외된 자동기계가 되어 각자의 차이가 없다.
∎ 현대인은 소외의 분리감으로 고독하고 불안하며 죄책감의 지배를 받는다.
∎ 현대인은 자신이 군중 속에서 분리되고 있음(분리감)을 의식하지 못한다.
3) 분리감을 의식하지 못하는 이유
∎ 제도화된 기계적 작업의 엄밀한 노동의 규격화 : 동료들과 피상적 접촉
∎ 오락의 규격화 : 수동적으로 소비하면서 만족스럽게 즐기고 있다고 생각
(2) 소외된 구조를 가진 사랑 : 자동기계는 사랑할 수 없다.
1) 결혼은 원활한 기능을 가진 팀이라는 개념
∎ 원활하게 일하는 고용인 개념과 같다. → 핵심적 관계에 도달하지 못함
∎ 세계에 대항하는 두 사람만의 이기주의를 사랑과 친밀감으로 오해함
∎ 결혼의 원활한 기능을 위하여 성적만족이 강조되기도 했음 : 환상임
⦁ 불감증(不感症)과 심인성 불능증(心因性 不能症)은 억압 때문
⦁ 사랑은 성적 만족에 부수되는 것이라는 가정은 프로이트의 영향 때문
2) 프로이트 사상이 과대평가 된 이유
∎ 19세기 정신(빅토리아시대의 엄격한 관습에 대한 반발)의 영향을 받음
∎ 정신적 현상(사랑, 증오, 야심, 질투)의 근원을 생리학적 현상에서 발견
∎ 자본주의 구조에 바탕을 둔 인간개념이 널리 퍼짐 → 자본주의가 인간의 자연적 욕구와 일치함이 강조되고 그것을 증명하고자 노력함
⦁ 경제학자는 경제적 이득에 대한 지칠 줄 모르는 욕망의 관점에서 증명
⦁ 다윈주의자는 적자생존이라는 생물학적 법칙에서 증명
⦁ 프로이트는 인간이 무한한 성적욕망에 쫓기고 있음을 증명
∎ 자본주의 정신은 물질적 소비를 강조했고, 함께 성적 소비를 촉진시켰다.
<2> 사랑의 병리학적 증상인 신경증적 사랑
(1) 신경증적 사랑의 기본적 조건
1) 애인 중 한 사람, 또는 두 사람이 모두 어버이 상(像)의 애착이 있음 → 유아적 관계유형에서 벗어나지 못해 애정적 욕구에서 미숙함.
∎ 더 심각한 경우에는 감정적 미성숙이 사회적 유능성을 방해하기도 함.
∎ 덜 심각한 경우에는 친밀한 개인적 인간관계 분야에 국한된다.
2) 어버이에게 품고 있던 감정, 기대, 공포를 애인에게 전이함
(2) 어머니에 대한 유아적 애착을 벗어나지 못한 경우
1) 어머니의 무조건적 사랑(보호, 따뜻함, 배려, 칭찬)을 바라고 있다.
∎ 이 남자들은 여자를 유인할 때, 성공한 뒤에도 매우 정답고 매력적이다.
∎ 그러나 여자관계(뿐만 아니라 모든 관계)는 표면적이고 무책임하다.
⦁ 이 남자들은 허영심이 있고 과장된 관념이 있다.
2) 어머니 같은 여자를 만나면 안정감과 의기양양하고 애정과 매력을 발휘 하지만 이것은 기만적이다.
∎ 그들의 애정행위, 쾌락에 대한 소망을 순수한 사랑으로 착각하고, 그들 자신을 위대한 애인으로 상상하면서 찬양하기를 바란다.
∎ 여자가 한결같지 않으면 불평, 갈등, 분노, 불안, 우울증이 생긴다.
(3) 아버지에 대한 유아적 애착을 벗어나지 못한 경우
1) 어머니는 냉담하고 초연하지만 아버지가 애정과 관심을 쏟는 경우
∎ 그는 좋은 아버지이지만 동시에 권위적이다.
⦁ 아들의 행동에 만족할 때는 언제나 아들을 칭찬하고 정답다.
⦁ 아들에게 불만을 느낄 때에는 언제나 물러서거나 꾸짖는다.
∎ 아버지의 애정이 유일하므로, 아들은 노예적인 방식으로 집착한다. → 아 버지를 기쁘게 하는 것이 아들의 주요목표다.
⦁ 성공할 때, 행복과 안정감을 느끼고 만족한다.
⦁ 실패할 때, 기운을 잃고 버림받는다,
2) 성인이 된 후에도 애착을 느끼는 상대에게 아버지 상(像)을 찾는 경우
∎ 전 생애는 부침의 연속이고, 칭찬을 받느냐 못받느냐에 달려있다.
⦁ 이 사람은 사회적 경력에서는 매우 성공적이다. 양심적이고 성실하다.
⦁ 이 사람은 보통 여자에 대해 가벼운 경멸감을 갖고 있어 사랑에 실패함
(4) 어버이가 서로 사랑하지 않으면서 다툼이나 불만을 억제하는 경우
1) 양친의 소원한 관계는 동시에 자녀와의 사이도 부자연스럽게 만든다.
2) 소녀는 당황하고 무서워하면서 자기 자신의 세계, 즉 백일몽에 빠짐
∎ 피학대 음란증적 경향을 갖게 된다.
<3> 사이비 사랑
(1) 우상 숭배적 사랑
1) 그(녀)는 사랑하는 사람을 우상화하여 숭배하기 쉽다.
∎ 현실적으로는 우상시하는 자의 기대에 맞출 수 없기 때문에 실망하고 새 로운 우상을 찾는 일이 순환된다.
∎ 참되고 위대한 사랑으로 묘사되지만, 갈망과 절망을 드러내게 된다.
2) 두 사람이 서로 우상화하는 경우, 감응정신병(感應精神病)일 수 있다.
(2) 감상적 사랑 : 추상화되고 소외된 사랑
1) 이 사랑의 본질은 환상 속에서만 경험될 뿐, 현실 사람과는 경험안 됨
∎ 영화, 소설, 연속극 등에서 감동받고 환상에 참여함
∎ 지난날의 사랑의 기억이나 미래 사랑의 환상에 의해 깊은 감동을 느낌
2) 개인의 현실적 고통과 고독과 분리감을 완화해주는 마취제로서 작용함
(3) 투사적 메카니즘(mechanism) 사랑
1) 자신의 문제를 회피하고 ‘사랑하는’ 사람의 결함이나 결점에 관여함
∎ 이것은 개인, 집단, 민족, 또는 종교와 흡사하다.
∎ 다른 사람의 사소한 결점까지도 비판하고 자신의 결점을 무시한다.
2) 두 사람이 모두 이와 같이 하면 서로 상대를 고치려고만 함.
3) 자기 자신의 문제를 어린아이에게 투사할 수도 있다.
∎ 자식의 소망과 관련해서 일어나기도 한다.
∎ 자신의 생활에 의의를 못 느낄 때 자식의 생활을 통해 의의를 찾는다.
∎ 자기 자신의 내면에 있어서나 자식들에 대해서나 반드시 실패한다.
∎ 불행한 결혼을 해소하고자 할 때 자식들이 투사의 목적에 이용된다.
⦁ 자식을 위해 이혼까지는 하지 않는다고 하지만, 오히려 좋지 않다.
(4) 사랑은 갈등이 전혀 없는 상태를 의미한다고 보는 환상
1) 대부분 사람들이 말하는 갈등이 사실은 진짜 갈등을 회피하려는 노력임
∎ 이들이 말하는 갈등은 사소한 피상적인 문제에 대한 의견불일치이다.
⦁ 이러한 불일치는 본질적으로 명료해지거나 해결될 수 없다.
2) 두 사람 사이의 진짜 갈등은 파괴적이 아니고 함께 성장하는 것이다.
3) 조화, 갈등, 기쁨, 슬픔이 있어도 관계의 깊이를 더해 실존에 다가간다.
(5) 신에 대한 우상 숭배적 개념으로의 퇴행
1) 사랑과 정의와 진리에 있어서 신과 일체가 되려고 하지 않는다.
2) 사업에 있어 신을 동반자로 여긴다. 즉 우주라는 회사의 사장으로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