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지난 주에는 부산 부전교회에서 3일간 <통독 수련회: 레위기>에서 말씀집회를 했습니다.
2. 아침 9시반부터 저녁 5시반까지, 하루 3회, 총 8회에 걸쳐 말씀을 풀었습니다. 레위기를 마지막 27장까지 상세하게 설명을 했습니다. 저는 이런 집회 딱딱하게 하지 않고 재밌게 쉽게 풀어가려 애쓰는데, 이번에도 눈높이 맞춰서 강의하고자 최선을 다했네요. ^^
3. 그리고 제가 3월 중에 <줌땡 히브리어>와 <줌땡 헬라어>를 시작하려 합니다. 현재 제 일정이 너무 꽉 차 있어서 진행을 못하고 있네요.
4. 올해 1학기에는 몇군데 신학교 강의들도 매우 많네요. 총신에서는 구약원강, 레위기를 다른 학교에서는 역사서, 예언서, 구약개론 등을 가르치게 됩니다. 열심히 섬기겠습니다.
5. 그 유명한 오경 주석 <JPS 토라주석> 5권 중 곧 있으면 출애굽기가 <감은사>에서 나올 듯 합니다. 이 책 제가 번역했지만, 그냥 짱입니다. 두번째 책으로 <창세기> 번역을 시작했고 전반기에 마무리할 예정입니다.
6. 현재 <생명의삶 플러스>, 즉 생명의삶의 본문주해의 민수기를 맡아서 매달 작업을 진행 중인데, 3, 4, 5월로 매달 나갈 겁니다. 3월부터 시작하는데, 아마 간결하게 주해를 하고 도표도 많이 사용해서 큰 도움이 될 수 있을 듯 합니다.
7. 제가 민수기 주해를 하면서 수많은 도표를 작성 중인데, 여기에도 하나씩 풀어볼게요. 감사합니다. 지금 도표는 레위인들의 족보입니다.
8. 구약에서 난맥상일 수 있는 레위 지파의 족보가 한눈에 파악됩니다. 특히 중간에 물음표 처리(?) 된 부분은 구약성경이 입을 다물고 있기에 아무도 모릅니다.
9. 다만 대제사장 계보는 이미 엘르아살로 선택이 되었음에도, 역사적으로는 두 집안의 경쟁 관계가 진행되다 다윗 때에 가서 최종 정리가 됩니다. 물론 역사 비평학자들은 그 후대의 결과가 오경 편집 과정에 반영된 것이라 주장하지요. 해석의 차이로 존중하지만, 저는 동의하진 않습니다.
10. 엘르아살 계통이 후대의 다윗 시대 사독 계통으로 이어지고, 중간기를 거쳐 최종적으로 사두개파 제사장 집단으로 이어집니다. 즉, 사두개 = 사독 입니다.
11. 도표의 오른 쪽 설명을 참고해야만 왜 엘리와 두 아들 깡패 제사장들이 이다말 계통으로 이어지는지 정확히 확인됩니다. 성경에서 추적을 저렇게 해야만 되죠.
12. 나름 도움이 되시길 빕니다. 3월부터 <생명의삶 플러스>의 독자들은 민수기 주해가 도움이 되시길 빕니다.
13. 내용은 과거 <묵상과 설교>의 민수기 주해와 큰 차이는 없지만, 분량을 절반으로 줄여 굉장히 간결하다는 장점이 있네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