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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론: 기독교 미래학자 레너드 스위트 교수: 4M 이론
- 교회는 ‘4가지의 단계의 변화(變化)를 갖는다’
1M(Missionary Church)- 선교적 교회
- 복음을 전하고 많은 영혼들을 구원하는 것이 목적
2M(Ministry Church)-사역적 교회(일 중심교회, 영혼 구원의 사명을 잃어버림, 교회 일만 한다)
3M (Maintenance Church)- 현상 유지적 교회 = 새로운 도전보다는 문제가 없기만을 바람.
4M (Museum Church)- 박물관 교회. 주일에 성도들이 오고, 평일에는 관광객들이 오는 유럽교회처럼 바뀐다.
영혼 구원하여 제자 삼는 것을 잊은 교회는 결국 박물관이 되고, 생명이 없이 박제되고 만다.
`박물관 교회로 남을 것인가? 선교적 교회로 세워질 것인가?
생명과 죽은 가운데서 결단해야 하는 말씀이다.
1. 하나님이 하시는 일이 있다.
1) 사망에서 생명으로 이끄심
여기에서 저기로 이끄신다(22:5).
- 성경은 여기와 저기를 구분한다.
겔48장은 장차 임할 하나님 나라를 보여 준다.
마지막 장 마지막 잘 48:35
그 사방의 합계는 만 팔천 척이라 그 날 후로는 그 성읍의 이름을 여호와 삼마라 하리라
여호와 삼마 = 여호와께서 거기 계시다.
창22:5Stay here..., while I and the boy go over there.
저기에= 삼마, 하늘 = 솨마임 = 저기의 물 = 저 윗물
`십자가를 지시기 전 예수님은 겟세마네에 이르러 기도하신다.(마26:36)
내가 저기 가서 기도할 동안에 너희는 여기 앉아 있으라 하시고
'Sit here while I go over there and pray.‘
- 여기와 저기를 말씀하신다.
여기는 죽음의 장소다. 저기는 생명의 장소다.
부활하신 예수님께서 제자들을 만나신 곳이 있다.
막16:6 너희가 십자가에 못 박히신 나사렛 예수를 찾는구나 그가 살아나셨고 여기 계시지 아니하니라 He is not here.
7가서 그의 제자들과 베드로에게 이르기를 예수께서 너희보다 먼저 갈릴리로 가시나니 전에 너희에게 말씀하신 대로 너희가 거기서 뵈오리라 하라 There you will see him
여기는 절망이지만 저기는 소망이다.
하나님이 계신 곳, 구별된 곳, 영광의 자리다.
- 신앙은 여기에서 저기로 가는 것이다.
2) 여호와 이레
문제는 여기서 저기로 가고 싶은데 인간은 그 능력이 없다.
오직 하나님의 초대와 하나님이 주신 길로만 갈 수 있다.
` 아브라함에게 이삭을 번제로 드리라고 하신다.
사랑의 하나님께서 그렇게 잔인한 명령을 하실 수 있는가?
그런데 하나님 없는 인생의 현 주소가 어떠한가?
영원한 지옥이다. 하나님이 없는 곳이다.
성경이 말씀하는, 그리고 우리가 아는 모든 아름답고, 행복하고, 평안하고, 안식이 있는 곳은 하나님이 계신 곳이다.
하나님이 없는 곳은 고독, 고통, 절망, 불행함이다.
죄로 말미암아 영원한 지옥에 떨어질 인생
그 모습은 번제단에 올려진 양, 불태워지는 양의 고통과 비견할 수 없는 고통이다.
그것이 우리의 종착역이다. 번제단 위의 이삭 모습이다.
그런데 여기서 반전이 일어난다.
` 22:13 한 수양이 나무에 걸려 있다.
대신하여 번제로 드려진다.
이 수양은 예수님의 예표다. 그림자다. 모형이다.
수풀에 걸려 있는 = 나무 십자가에 걸려 있는 예수
번제단에 올려진 제물 = 우리의 희생양이 되신 예수님
① 대속: 이삭 대신 수양을 준비하신 것처럼, 인류의 죄를 대신하여 예수 그리스도를 준비하셨다.
② 장소: 모리아 산은 예수님이 십자가에 못 박히신 곳.
- 모리아 = 여호와의 계시
= 아라우나의 타작 마당 = 다윗이 번제 드린 장소, 솔로몬 성전 자리
- 타작 마당 = 추수하는 곳 = 심판적 의미를 지닌다.
솔로몬 성전 = 성전의 기능은 제사 = 하나님께 죄를 용서받는 곳
바로 그 모리아 산에서 예수님은 십자가를 지시고 우리 죄를 해결하신다.
③ 하나님의 준비: "여호와 이레" = 여호와께서 준비하신다(보신다).
22:14 여호와의 산에서 준비되리라
= 여호와의 산에서 보여 지리라.
모리아 = 여호와께서 보이시다.
여호와 이레 = 하나님이 준비하시다.
= 하나님이 보이신 산에서 하나님께서 준비하신 제물 = 예수 그리스도
요 1:29보라 세상 죄를 지고 가는 하나님의 어린 양이로다
이삭 대신 죽으신 예수 그리스도
우리 대신 죽으신 예수 그리스도
예수님의 죽으심은 우리로 하여금 여기에서 저기로 가는 길이 되었다.
요14:6예수께서 이르시되 내가 곧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니 나로 말미암지 않고는 아버지께로 올 자가 없느니라
나로 말미암지 않고는 = 나를 통과하지 않고는
오직 예수님만이 여기서 저기로 가는 길이요, 진리다.
2. 우리가 하는 일
1) 주 예수를 믿으라.
아브라함은 강력한 신앙을 보여 주었다.
22:1 그 일 후에
그 일 = 21:12 이삭에게서 나는 자
아브라함은 약속하신 하나님을 믿었다.
22:2 너무나 무서운 명령이다.
22:3 아침에 일찍이 일어나
= 즉각 순종 하려고? 키에르 케고르는 아니라고 봤다.
분명 밤잠을 설쳤을 것이다.
그는 나에게 가장 소중한 것을 주시었고
이제 나에게 가장 소중한 것을 달라고 하시네
이것은 진정 신의 뜻인가
아니면 내 안에서 내가 나 스스로를 시험하는 목소리인가
내가 들은 것은 천사의 목소리인가
아니면 내 안의 법이 나 스스로를 채찍질하는 것인가
누워서 생각해도 엎드려서 기도해도 도무지 알 수 없네
해가 뜨지 않으면 좋겠다.
그 밝은 빛 아래서 내가 무엇을 해야 할지 아직 결정하지 못했으니.
그러나 해는 어김없이 떠올랐다.
일단 모리아 산으로 출발을 해보자.
가면서 신에게 물어보자.
아니 모리아 산으로 당도했을 때 신에게 외쳐보자.
내가 번제를 피울 때 오시겠지. 내 앞에 계시겠지.
내 안에서 주체할 수 없는 이 울리는 목소리가
과연 어디서 온 것인지 신은 아시겠지, 신은 대답해 주시겠지.
지금까지 나를 인도해 오신 분이시니까.
지금의 나는 그분의 인도하심으로 빚어진 나이니까.
아브라함은 고집스럽게 순종한다.
키에르 케고르는 이것을 ‘믿음의 도약’이라고 해석했다.
22:5 우리가 너희에게로 돌아오리라.
개역한글에서는 ’우리가‘를 빼고 번역
정확한 번역은 ’우리가‘가 있어야 한다.
아브라함의 강력한 믿음이다.
하나님은 이삭을 죽인다고 하신다.
그런데 아브라함은 ’이삭에게서 나는 자‘의 약속을 믿었다.
히11:17아브라함은 시험을 받을 때에 믿음으로 이삭을 드렸으니 그는 약속들을 받은 자로되 그 외아들을 드렸느니라
18그에게 이미 말씀하시기를 네 자손이라 칭할 자는 이삭으로 말미암으리라 하셨으니
19그가 하나님이 능히 이삭을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리실 줄로 생각한지라
아브라함은 이삭이 자신의 생명이다.
신앙은 생명을 거는 것이다.
막8:35누구든지 자기 목숨을 구원하고자 하면 잃을 것이요 누구든지 나와 복음을 위하여 자기 목숨을 잃으면 구원하리라
오늘날 복음이 왜 세상을 바꾸지 못하는가?
여기에서 머물러 살려고 하기 때문이다.
저기를 가려면 생명을 걸어야 하는데 생명을 거는 사람이 없기 때문이다.
아브라함은 그 길을 걸어간다.
신비로운 하나님 나라로 들어가는 것이다.
그곳에서 자신의 이름을 부르시는 하나님을 만난다.
22:11 아브라함아 아브라함아..., = 열국의 아비야, 열국의 아비야...,
얼마나 기가 막힌 일인가?
이삭을 낳지 못할 때 그 이름이 열국의 아비와 열국의 어미
독자 이삭을 낳았는데 그 아들을 죽이라고 하신다.
결단하는 그 순간에 부르신 이름이 “열국의 아비”야
신앙은 결단하는 것이다.
갈2:20내가 그리스도와 함께 십자가에 못 박혔나니 그런즉 이제는 내가 사는 것이 아니요 오직 내 안에 그리스도께서 사시는 것이라 이제 내가 육체 가운데 사는 것은 나를 사랑하사 나를 위하여 자기 자신을 버리신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믿음 안에서 사는 것이라
나는 예수님과 함께 십자가에서 죽었다.
이제 내가 사는 것은 예수님을 믿는 믿음 안에서 사는 것이다.
삶의 이유, 삶의 목적, 충성과 헌신의 동인 = 십자가에서 죽고, 여기가 아닌 저기에 서 있기 때문이다.
` 아브라함은 홀로 모리아 산을 내려와 하인들과 간다.
이삭이 동행했다는 말씀이 없다. (22:3에는 아들 이삭, 19에는 이삭이 없다)
- 이삭은 그곳에서 하나님과 함께한다.
- 하나님께 자신을 거룩한 산 제물로 드린다.
- 이삭의 산 제사의 사건을 롬12:1은 기록하고 있다.
롬12:1그러므로 형제들아 내가 하나님의 모든 자비하심으로 너희를 권하노니 너희 몸을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거룩한 산 제물로 드리라 이는 너희가 드릴 영적 예배니라
- 거룩한 산 제사 = 하니 코르반 = 살아서 가까이 있는
- 아브라함은 살아서 하나님과 가장 가까이 있다.
그 아들 이삭이 동일하게 살아서 하나님과 가장 가까이 있다.
- 아브라함과 이삭은 산 제사 = 하나님과 가장 가까이 있는 제사를 드린 것이다.
- 여기서 저기로 나아갈 때 일어나는 신비다.
신앙의 도약에서 보는 신비다.
` 4세기 닛사의 그리고리는 모세에 대해 이렇게 설교했다.
“위대한 모세는 점점 더 위대해져가는 중에도 자신의 진전을 멈춘 적이 없고, 위로 향해 가는 자신의 길에 한계를 그은 적도 없다..., 그는 윗 단계로 계속해서 올라갔고 더 높이 오르는 것을 결코 멈추지 않았다. 왜냐하면 그는 항상 자기가 도달한 단계보다 더 높은 단계를 발견했기 때문이다..., 그에게서는 영광의 빛이 났다. 그리고 그토록 고귀한 체험으로 높이 올라갔음에도 불구하고, 그는 여전히 더 많은 것을 갈망하며 만족하지 않았다.”
` 어제 성암교회 임직예배에서 만난 윤여섭 원로 목사님
나이가 신앙인을 만듭니다. 하나님 앞으로 갈 날이 가까워질수록 세상 욕망은 사라지고, 하나님 나라만이 선명해 보입니다. 나이 듦은 축복입니다.
` 찬송가 461장
1.십자가를 질 수 있나 주가 물어보실 때 죽기 까지 따르오리
성도 대답하였다 우리의 심령 주의 것이니 주님의 형상 만드소서 주 인도 따라 살아갈동안 사랑과 충성 늘 바치오리라
4.이런 일 다 할 수 있나 주가 물어보실 때 용감한 자 바울처럼 선뜻 대답하리라 우리의 심령 주의 것이니 주님의 형상 만드소서 주 인도 따라 살아갈동안 사랑과 충성 늘 바치오리라
`구약의 중요한 산은 시내산
- 군중이 있고, 그 위에는 백부장, 천부장이 있고, 그 위에는 여호수아가 있고, 그 위에는 모세가 하나님의 임재(쉐키나) 가운데서 말씀을 받고 있다.
`신약의 중요한 산은 감람산
- 군중이 있고, 그 위에는 12 제자가 있고, 그 위에는 베드로, 요한, 야고보가 있고, 그 위에는 예수님께서 하나님 영광 가운데 계신다.
` 성막은 뜰이 있고, 성소가 있고, 하나님 영광으로 가득한 지성소가 있다.
- 어디 있는가?
- 여기에 있다면 저기 하나님이 계신 곳으로 가라.
- 여기 세상을 탐닉하며 내 감정과 기분대로 살기에는 이 세상은 너무 짧고 당신의 삶은 너무 소중하다.
- 저기에 올라서서 날마다 하나님 일을 감당하고, 날마다 주님과 동행하는 삶을 살라.
- 시내산 꼭대기에 있는 사람, 감람산 꼭대기에 있는 사람, 지성소에 있는 사람
- 예수님께 생명을 걸고 신앙하며 성령님으로 충만한 삶을 시작하라.
오늘날 우리는 여호와 이레만을 너무나 많이 들었다.
예수님 믿습니다. 고백하면 자동으로 구원하시는 하나님
내 편에서 할 일이 없으니 날마다 믿습니다 믿습니다라고 확인만 할 뿐 변화도 성장도 없다.
하나님은 생명을 거셨다.
신앙은 우리 편에서도 생명을 거는 일이다.
주를 위해 헌신하고, 충성하며, 주를 위해 사는 삶이다.
2) 우리가 하는 일 = 생명을 전하라.
22:16 – 18
여호와 이레 = 준비하시는 하나님
이삭을 위해 숫 양을 준비하심
우리 영혼을 위해 예수님을 준비하심
또 다른 사람을 위해 우리를 준비하셨다.
우리는 하나님이 준비하신 사람, 여호와 이레다.
예수님은 ‘가라’ 하신다.
가야 전할 수 있고, 전해야 믿을 수 있고, 믿어야 구원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 서두에 말씀드린 레너드 스위트 교수
선교 -> 사역-> 유지 -> 박물관
거꾸로 가야 한다.
` “교회는 MRI 운영체계를 재부팅해야 한다.
= MRI는 자기공명영상을 말하는 게 아니다.
마28:18~20.
‘너희는 가서’ 선교적(Missional) 사명.
‘제자로 삼아’ 관계적(Relational) 사명.
‘모든 민족을’ 성육신적(Incarnational) 사명.
온 세상으로 가서(M) 예수 그리스도의 제자를 만들고(R) 모든 문화권에서 눈높이를 맞추라(I).
가서 복음을 전하라.
스타벅스의 회장 하워드 슐츠
"나는 최고 경영자(Chief Executive Officer)가 아니라 최고 전도자(Chief Evangelic Officer)다. 나는 어디를 가든지 스타벅스 커피와 회사를 전도한다.“
우리에게 복을 주심 = 최고 전도자로 살라는 소명이다.
`대각선, 평행선, 원형, 직선
신앙은 예수님과 늘 함께 걸어가는 직선이다.
날마다 주님과 동행하며 하나님 나라를 온전히 세워가라.
` 대각선 = 박물관 신앙
원형 = 현상 유지 신앙
평행선 = 사역적 신앙
직선 = 선교적 신앙
성령님과 동행하는 직선의 신앙/ 생명을 살리는 선교적 신앙으로 나아가자.
결론) 신앙은 어떻게 세워지는가?
하나님이 하시는 일 두 가지
생명으로 인도하심
여호와 이레
`우리가 하는 일
예수님 믿는 것
생명을 전하는 것
그때 신앙의 도약이 일어난다.
`절반의 생 – 칼릴 지브란 -
절반만 사랑하는 사람을 사랑하지 말라
절반만 친구인 사람과 벗하지 말라
절반의 재능만 담긴 작품에 탐닉하지 말라
절반의 인생을 살지 말고 절반의 죽음을 죽지 말라.
절반의 해답을 선택하지 말고
절반의 진리에 머물지 말라...,
절반의 삶은 그대가 살지 않은 삶이고
절반의 삶은 도착했으나 결코 도착하지 못한 것이고
절반만 간 길은 어디에도 이르지 못하며
절반의 생각은 어떤 결과도 만들지 못한다.
` 절반의 신앙은 미지근한 신앙이다.
- 절반의 신앙은 머뭇거리는 신앙이다.
- 절반의 신앙은 뒤집지 않은 전병이다.
- 절반의 신앙은 하나님 나라 가지 못한다.
- 이대로 절반의 신앙, 엉거주춤 신앙, 머뭇거리는 신앙, 이 눈치 저 눈치 보며, 양다리 신앙으로 살다가 불안한 가운데 심판대에 서지 말라.
- 전심으로 하나님을 따르라.
- 신비로운 하나님 나라를 체험하라
여기서 저기로 나아가라.
나는 하나님이 예비하신 전도자다.
찬양: 주님이 주신 땅으로 한 걸음씩 나아갈 때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