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8장 솔로몬의 여러 가지 잠언(계속).
6절. 미련한 자의 입술은 다툼을 일으키고 그의 입은 매를 자청하느니라
“미련한자”는 히브리어로“케씰”인데“살찌다, 뚱뚱하다, 비대하다”를 뜻하는“카쌀”에서 유래한 것으로“바보, 어리석은, 무지한, 미련한자”를 뜻한다.
“입술”은 히브리어로“사파”인데“문지르다, 긁어모으다, 벗겨내다”를 뜻하는“싸파”와 “끝, 가장자리”라는 뜻의“긁다, 발가벗기다”를 뜻하는“샤파”에서 유래한 것으로“말, 언어, 방언”을 뜻한다.
“다툼을 일으키고”은 히브리어로“리브”인데“뒤 흔들다, 붙잡다, 다투다, 싸우다”를 뜻하는 말에서 유래한 것으로“대적, 싸움, 논쟁, 변론”을 일으키는 것을 뜻한다.
“그의 입은 매를 자청하느니라”
“입”은 히브리어로“페”인데“불다, 흩다”를 뜻하는“파아”에서 유래한 것으로“입, 구멍, 아귀, 입술, 문, 아구리, 말하다, 지껄이다”를 뜻한다.
"매”는 히브리로“마할룸마”인데“다격, 매질, 다툼, 채찍”을 뜻한다.
“자청하느니라”는 히브리어로“카라”인데“부르다, 외치다, 반포하다, 공포하다, 묻다, 일컬음을 받다”를 뜻한다.
이는 미련한 자가 어리석은 말을 하거나 다른 사람의 다툼에 끼어들어 적대 관계를 형성하거나 때로는 자신에게 신체적인 제재까지 당하게 됨을 시사한다.
그러므로 바울은“너는 다른 사람의 죄에 간섭하지 말며, 자신을 지켜 정결하게 하라고 디모데에게 권면하였다(딤전5:22)
'다툼'(전투,쟁론) μάχη, ης, ἡ [마체]~~~~~~~~~~~~~~~~
< 전투, 다툼, 쟁론, 고후7:5, 딤후2:23, 딛3:9, 약4:1.다투다(요6:52, 딤후2:24, 약4:2), 싸우다 (행7: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