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겨레 자료사진
똑똑한 아이로 키우고 싶다면
자유롭게 놀게 하라
요즈음 학원 다니지 않은 아이들은 보기 힘듭니다. 남들 하는 것을 다 따라하다가 보면 몸이 열 개라도 모자랄 판입니다. 최근에는 돌도 되지 않은 아이들에게 비디오와 책으로 조기 교육을 시키겠다고 덤비는 부모도 종종 봅니다. 아이를 똑똑하게 키우는 방법을 묻는 분들도 최근에 많이 늘었습니다. 아이를 정말로 똑똑하게 키우고 싶으신가요?
흔히 공부를 잘해야 똑똑하다고 생각하시는 부모들이 많은데 이것은 오해입니다. 사회에서 성공하는 것과 행복하게 사는 것이 꼭 성적순이 아니란 것은 다 잘 아실 것입니다. 지식을 외우는 것 이상으로 중요한 것은 사람을 잘 이해하고 사람들과 잘 어울리는 것입니다. 이런 것을 잘하는 것 역시 똑똑한 것입니다.
아이를 똑똑하게 키우고 싶다면 아이들은 자유롭게 놀게 하십시오. 이것이 제일 중요합니다. 컴퓨터 게임을 하거나 스포츠 센터 같은 곳에서 노는 것이 아니고 아이들끼리 놀이터와 운동장에서 하루에 한두 시간은 뛰어 놀게 해야 합니다. 아이들은 통제받지 않은 상태에서 친구들과 자유롭게 놀면서 타협하고 양보하고 쟁취하는 것을 배우게 됩니다. 내가 하고 싶은 것과 친구가 하고 싶은 것 사이에서 선택을 하면서 인간관계를 배우게 되고 이 과정에서 두뇌가 가장 많이 발달하게 됩니다. 물론 열심히 놀기만 한다면 문제가 되겠지만 열심히 놀지도 못하는 아이들은 나중에 크게 되기 힘듭니다. 더 중요한 것은 매일 같이 노는 맞수가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런 맞수와 매일 어울리면서 아이들은 연속성 있는 인관관계를 더 잘 배우게 됩니다.
대화를 많이 하라
아이를 똑똑하게 키우고 싶다면 아이가 어릴 때부터 대화를 많이 해야 합니다. 아이들은 대화를 통해서 사고체계가 만들어지고 합리적인 대화를 하고 생각을 하게 하는 대화를 많이 할수록 똑똑해질 수밖에 없습니다. 엄마의 방식과 아빠의 방식이 다르기 때문에 부모가 다 아이와 대화를 하여야 합니다.
책과 가까이 하게 하라
아이를 똑똑하게 키우고 싶다면 어릴 때부터 책과 가까이 해야 합니다. 어릴 때는 열심히 책을 읽어 주십시오. 비싼 책이 더 좋은 것이 아닙니다. 이야기가 있고 그림이 있는 책이면 어린 아이들에게는 좋습니다. 글자를 너무 일찍부터 가르칠 필요는 없습니다. 읽어주고 같이 보는 습관을 들면 나중에 책을 보는 습관이 들게 되고 책을 많이 본 아이들은 스스로 공부하는 방법을 배우게 됩니다. 하지만 책보다 더 중요한 것이 아이들끼리 노는 것이란 것은 잊지 마십시오.
잠을 충분히 재워라
아이를 똑똑하게 키우려면 잠을 충분히 자야 합니다. 중학교 들어가기 전에는 하루에 적어도 9시간 이상 밤잠을 자게 해야 합니다. 나중에 공부 열심히 해야 한다고 잠을 적게 자는 연습을 하다가는 단기적으로 성적을 올릴지 몰라도 나중에는 더 손해가 될 뿐입니다. 심지어 어떤 부모들은 나중에 중학교 고등학교에 가서 입시준비를 하려면 잠을 적게 자야만 하니 초등학교 때부터 미리 잠을 적게 자는 연습을 해야만 한다고 믿으시는 분도 있습니다. 정말로 놀라운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조기교육 집착하지 마라
조기 교육이 유행입니다. 하지만 교육과정은 대충 만들어진 것이 아니고 수많은 전문가들의 의견에 따라서 아이들에게 제일 바람직하게 교육하는 방식을 만들 것입니다. 배운다는 것은 단순하게 지식을 주입하는 것에 그치지 않습니다. 성장기의 아이들은 두뇌가 성장하고 발달합니다. 그 발달 단계에 맞는 교육을 하지 않으면 단편적인 지식을 배우는 만큼 두뇌발달에 훨씬 더 중요한 기회를 잃을 수 있습니다. 지식을 배우는 것보다 지혜를 배우는 것이 훨씬 더 중요합니다.
똑똑하고 아이 미래 지향적이고 글로벌 리더의 역할을 할 수 있는 좋은 것을 다 같다 붙인 아이로 키우고 싶다면 오늘부터라도 아이들을 자유롭게 놀게 하세요. 이게 제일 중요합니다.
소아청소년과 전문의 하정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