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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NEW SM5 MANIA TEAM 원문보기 글쓴이: [S/U]젤다짱
안녕하세요.
카페 회원 젤다 입니다.
1,2부 연재를 마치고 3부를 준비하기 까지 많은 시간이 흘렀습니다. ^^
곧 자료를 올려 드린다는 말씀을 드렸었는데, 너무 오래 시간이 지난것같네요.
많은 분들이 기다려 주셨던 자료인 만큼 3부 부터는 "오너용" 기능편으로,
일종의 테크니컬에 대해서 자료가 올라갈 예정 입니다.
3부에서는 크게 1,2,3편으로 나눠서
1편에서는 멀티레이어링,타르/버그 제거 자료가 올라가고
2편에서는 타이어 / 하부세척 / 엔진룸 등으로 나뉠 예정이고
3편에서는 남은 가죽시트 / 바닥 시트 / 인테리어 등으로 마무리 내용 보강
< 추후 내용은 변경 또는 추가가 될수 있습니다.>
4부에서는 기계 작업을 도입 하여 광택 시공의 풀 공정으로,
1편에서는 컴파운딩 , 디테일링 , 기계작업
2편에서는 폴리슁 , 디테일링 , 기계작업
3편에서는 글레이징 , 디테일링 , 기계작업
4편에서는 마무리팅 , 디테일링 , 기계작업
순으로 나갈 예정입니다. ^-^
아마 요번주까지 4편이 모두 마무리 되지 않을까 생각 됩니다.
오늘은 사실 2편에서 도입되어야 할 부분인 "멀티 레이어링" 자료가 올라가게 되는데
저번에 작업을 하면서 시간이 부족한 관계로 작업사진에 넣지 못해, 이번 자료에 첨부하게
되오니 회원님들의 많은 양해 부탁드립니다. ^^
먼저 멀티 레이어링에 관해 간략한 설명을 시작으로 3부를 시작하겠습니다.
멀티레이어링 공정은, 흔히 말해 2번의 코팅, 즉 2중 코팅 작업(왁스)을 의미 합니다.
이 같이, 두번의 코팅을 하게되는 이유는, 왁스의 종류가 여러가지로 분류되기 때문인데
가장 크게 나눌수 있는것은, "합성 왁스(ESP)" 와 "천연 왁스(카바우나)" 로 나누어지게
됩니다.
대게 이런 코팅 왁스의 경우는 순수 왁스 (컴파운드 즉 연마력이 없다는뜻)로, 카바우나
왁스의 경우는 오래전부터 그명성을 이어오는 왁스로, 브라질산인 카바우나의 원료를 포함한
천연 왁스 입니다. 카바우나의 장점으로는 깊은 광택력과 깔끔함을 나타낼수 있으며,
은은함과 표막의 부드러움이 좋은 제품입니다. 대게 신차 코팅이나 작업 후 2차적으로
많이 사용 됩니다. 하지만 단점으로는 작업성이 어렵고 ( 금방 굳고, 닦아내기 어려움)
내구성이 떨어지며 (열에 많이 약합니다.) 지속성 (오래유지가 되지 않습니다.)이 오래가지
않는 단점이 있습니다.
반대로 합성 왁스 (ESP) 의 경우는 새롭게 부상하고 있는 왁스로, 대부분의 폴리머와
실로콘 그리고 합성 약품으로 혼합된 제품입니다. 합성 왁스의 장점으로는 간단한 시공과
작업성 , 광택력 에서 우수하며 내구성이 뛰어나고 지속성에서도 우수한 장점이 있습니다.
이렇게 서로 다른 "장/단점" 을 모두 살려서 작업 할수 있는 공법이 바로 "멀티 레이어링"
작업 입니다.
어느 정도 이해가 되셨는지 모르겠습니다만, 좀더 쉽게 풀이하자면 카바우나의 단점을
합성 왁스가 보완을 해주고, 합성 왁스보다 더 뛰어난 광택도를 카바우나가 마무리 지어
준다는 뜻입니다.
때문에 대부분의 시공은 1차적으로 "합성 왁스" 로 작업을 하고 2차적으로 "카바우나 왁스"
로 시공을 하고 있습니다.
그럼 사진을 보면서 설명을 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차 적으로 가장 기본적인 "세차" 를 하셔야 합니다.
공지로 올라 갔던 내용 중 "카샴푸" 로 세차를 하는 내용을 참고하셔서 작업을
진행하시면 됩니다.
사진은 기본적으로 "카샴푸" 를 이용한 세차를 모두 끝내고, 건조 시킨 후 모습
입니다.
1차 코팅으로는 합성왁스인 "맥과이어 NXT 테크 고체 왁스" 로 작업을 준비
하였습니다.
NXT 테크 고체 왁스는 합성 왁스 중 , 가격/작업성/광택면에서 우수한 평을 얻고
있으며 상당히 뛰어난 성능을 나타내는 제품 입니다.
NXT 테크 왁스는 액상(스프레이용) / 액체 / 고체 (무른) 타입으로 3가지의 종류로
작업의 편의성에 따라 선택의 폭이 넓습니다.
<개인적으로 왁스를 1개만 사용하실 거라면 고체 타입이 가장 문안하실겁니다.>
코팅 만큼이나 중요한것이 바로 "타월" 의 선택 입니다.
대부분 타월을 그냥 사용하시는 분들이 많으신데, 가급적 타월은 잔기스나 스월 마크를
유발하지 않도록 "기능성 타월" 을 이용하시는게 좋습니다.
왼쪽 편에 보이시는것이 "클리너 작업" 을 하기 위한 맥과이어사의 "울티메이트 타월" 이고,
오른쪽에 보이시는것이 "디테일 작업" 을 하기 위한 "디테일 타월" 입니다.
보통 이런식으로 2장의 타월은 준비해야 하며, 차량 1대의 전체적인 작업을 위해서는 각각
2장씩 총 4장을 준비해 두시는것이 좋습니다.
타월의 이용방법은 아래 천천히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왁스의 도포 방법은 -2부 왁스 편- 을 이용하시면, 도포방법에 대해서 쉽게 아실수
있으실 겁니다.
부분적으로 얘기를 덧대자면 "왁스" 는 가급적 적은량을 도포하시고, 패드를 이용해
운동방향은 타원형 또는 원형을 이루면서 시게 방향으로 돌리시면서 작업을 하시면
됩니다.
차량 표면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상당히 얇게 고루고루 도포된 모습을 보실수 있으실
겁니다. 왁스를 너무 많이 발르면 나중에 작업 하실때 어려움을 겪고, 작업 하시다
잔기스를 유발하실수 있습니다.
왁스의 도포는 One Step One 방법으로 바디를 나누어 표면 한곳 한곳을 나누어
예) 본넷 -> 왁스 작업 -> 건조 -> 디테일 작업 ,
다음 문짝 -> 왁스작업 ->건조 ->디테일 작업.
이런식으로 작업을 하셔야 합니다.
왁스 도포 후 약 10여분 정도 건조시간을 주고, 디테일 작업을 하시게 되는데
기능성 "디테일 타월" (사진에서는 노란색 타월) 을 이용해 위처럼 닦아내 주셔야 합니다.
부분적으로 디테일 타월을 이용해 닦으시면 되는데, 작업의 편의성을 위해
본넷을 기준 8등분으로 나눠 1/8 정도를 디테일 타월로 닦아 내시고, 닦아 내신 부분은
다시 2차로 울티메이트 타월을 이용해서 닦아 내셔야 합니다.
예) 본넷의 1/8 디테일 타월로 건조된 왁스를 제거 -> 1/8 왁스가 제거 된 부분을 울티메이트
타월로 다시 한번 닦음 -> 2/8 디테일 타월로 건조된 왁스를 제거 - > 2/8 왁스가 제거된
부분을 울티메이트 타월로 다시 한번 닦음..
1차 적으로 NXT 테크 왁스를 이용해 코팅을 완료 시킨 사진입니다.
왁스 도포 -> 건조 -> 타월로 제거 -> 다시 클리닝 작업
이런 순으로 본넷을 기준으로 한번 작업을 하시면 1차적인 코팅은 완료가
되시는 것입니다.
2차적 코팅으로 사용될 "카바우나 왁스" 계열인 맥과이어사의 "하이테크 엘로우 왁스"
입니다.
워낙에 작업이 많다 보니, "갤론" 단위로 구입을 하였고, "기계" 작업을 자주 하는
편이라, 액체 왁스를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갤론 단위의 제품은 이런 "소분통" 으로 별도로 나누어서 사용하게 되어 있습니다.
광택점을 몇번 가보신 분들은 많이 보셨을듯한 통으로, 전문점의 경우는 가격적인 부분을
위해 갤론 단위로 구입, 소분통에 나눠서 많이 작업을 하게 됩니다.
저도 여러 풀공정을 하는 턱에 소분통을 여러게 구입해두고 있는데, 엘로우 하이테크
왁스를 소분통에 나누어 작업에 이용하게 되었습니다.
엘로우 하이테크 제품의 경우는, "카바우나 계열" 이기 때문에 정말로 빨리 굳어 버립니다.
카바우나 계열의 특징상, 도포 후 약 5분이내에 닦아주시는것이 원칙이기 때문에
본넷을 기준으로 1/2 정도로 나누어 작업하시면 적용하기 쉬우실겁니다.
위 사진 처럼 엘로우 하이테크 제품도 도포 후 건조 시켜 주시고 (약 5분정도)
디테일 타월과 울티메이트 타월을 이용해서 닦아 주시면 됩니다.
2중 멀티 레이어링 작업이 완료 된 사진 입니다.
사진으로 보시기에는 "별차이 없다" 라고 느껴 지실지 모르지만, 1차 NXT 작업 후
없었던, 깊은 광택력과 깨끗함이 살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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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아래 사진은 "타르" 부분의 강조성을 위해 포토샵으로 레벨을 조정했습니다.
따라서 사진의 색상 또는 주변이 다르게 보일수 있습니다.
타르가 가장 많이 붙는 부분중 하나가 바로 "타이어" 의 근접 부분입니다.
특히 타이어의 운동성으로 인해 타이어의 뒤편 (앞타이어는 앞문 앞 휀다,
뒷타이어는 뒷쪽 범퍼 하단) 에 많이 붙는데, 사진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하얀색 점들로 붙어 있는것들이 바로 "타르" 입니다.
타르의 색상이 대부분 검정색이라, 촬영해서 보이지 않기 때문에
포토샵을 이용해 레벨을 조정, 하양게 보이도록 처리했습니다.
저렇게 붙은 타르들은 대게 "카샴푸" 또는 "왁스" 작업을 해도
떨어지거나 지워지지 않기 때문에, 타르제거제를 이용하여
작업을 하셔야 합니다.
이번 작업에서 사용하게 될 타르제거제로는 3M 제품으로, 차량의
표면에 큰 영향을 끼치지 않느 제품입니다.
1차 적으로 타르제거제를 뿌리고 닦아낸 모습입니다.
처음 사진과 보면 비교적오르 많은 타르들이 제거 ?瑩嗤? 부분적으로 보이시는
부분들이 있으실 겁니다.
타르제거제를 다시 한번 도포 하셔서 위아래 방향으로 타월을 이용해 닦아
내시면 말끔히 제거를 하실수 있습니다.
다시 한번 타르제거제를 이용하여 말끔히 제거 한 모습니다.
처음 사진과는 대조적으로 아주 깔끔하게 지워 진것을 확인 하실수 있습니다.
타르제거제는 대부분이 휘발성을 띄우고 있기 때문에 타르제거제를 사용 한 후에는
그면을 "카샴푸" 또는 "디테일러" 를 이용하여 마무리 지으시면 됩니다.
타르제거제를 이용해 타르를 제거하고, 마무리로 디테일러로 지운 후 코팅한 모습입니다.
타르의 경우는 성분상 "대부분" 이 클리어 코트에 붙어 산화 작용을 하기 때문에 오랜시간
닦아내지 않으면, 코트의 손상으로 이어질수 있습니다.
따라서, 세차 작업 중 "카샴푸" 작업 후에 타르제거제를 이용하여 닦아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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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부분은 4부 "기계 공법" 에 사용 될 약재를 미리 예고하는 편입니다.
차량의 스월 마크 / 잔기스 / 굵은 기스 등과 같은 눈으로 보이는 기스들을
모두 제거 할수 있는 약품입니다.
컴파운드성분의 입자가 굵은 타입으로 약 #2000 정도의 연마력이 있습니다.
제품의 사진 왼쪽을 보시면 "빨간색 화살표" 부분이 보이실건데, 1~10까지
화살표가 쭈욱 올라가 있습니다. ^^
폴리싱 공법에 사용되는 맥과이어사 " 듀얼액션 클리너/폴리셔" 제품입니다.
굵은 입자인 컴파운드 성분을 기계로 작업하게 되면 "기계의 운동력" 때문에
차량의 표면에 기계 자국이 조금 남게 됩니다.
대부분의 맥과이어 제품은 이런 기계 가국이 남지 않는 성분을 가지고 있으나
컴파운드 작업 후 좀더 표면을 곱게 하는 작업이라 생각하시면 이해하기 쉬우실
겁니다.
컴파운드와는 다르게 듀얼액션 제품은 #3000의 연마력을가지고 있으며,
약 6정도의 입자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요 제품이 바로 "글레이즈" 제품입니다.
흔히들 말하는 눈에 보이지 않는 실기스 ( 불빛에 비출때 보이는 기스)를 말끔히
재거하고, 묵은때를 벗겨서 광택도를 "복구" 시키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시 말하지만 "광택 약품" 과 "코팅 약품" 의 차이는 "연마력" 의 차이에 있습니다.
순수 왁스 (코팅) 제품은 연마력이 전혀 없고, 광택 제품은 연마력 포함된 제품을
말합니다.
입자력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4정도의 수치로 엄청 가는 컴파운딩 약제 입니다.
솔직히 말해 "이정도" 컴파운딩의 효과로는 큰기스를 제거하지는 못합니다.
따라서, 이 약품은 광택력을 복구 하기 위한 일종의 클리너 정도로 생각해
두시면 이해하기 쉽습니다.
마지막으로 맥과이어사 " 하이테크 엘로우 " (카바우나) 왁스 입니다.
하이테크 왁스는 이전에 많은 말씀을 드렸습니다만, 순수 왁스인 카바우나 계열로
작업도가 뛰어나고 광택력이 우수한 장점이 있습니다.
다만 정말로 작업하기 어려운 왁스로 너무 순식간에 굳어버리고 닦아내기도 어렵습니다.
대신 힘든 만큼 결과로 충분히 만족을 시켜주는 왁스입니다.
휴, 이것으로 기본적인 3-1편이 완료가 되었으며, 2편,3편을 연재로 4부까지
빠른 시일내에 완료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그럼 오늘도 좋은 하루 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