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도목표
첫째, 신체활동에 지속적으로 참여하면서 뉴스포츠 기능을 익히고 건강 및 체력을 기른다.
둘째, 뉴스포츠 활동을 통해 도전의식, 즐거움, 협동심, 스포츠 정신과 공동체 의식 등 다양한 신체활동의 가치를 키운다.
교육중점
첫째, 발달 및 능력에 따라 학년 군별로 뉴스포츠 종목을 달리 지도한다.
둘째, 교구를 최대한 활용하여 주어진 과제의 도전을 목표로 삼고 결과보다는 과정을, 경쟁보다는 협동을 유도한다.
학습주제(종목명)
스캐터볼
지도내용(놀이방법)
*경기 규칙* (6명 경기 진행 기준)
1. 주사위 6번 까지 6개의 색 팔찌를 착용한다.
(1인당 3개씩)
2. 주사위에 1번 색이 처음으로 공을 던진다.
3. 공을 던질때는 볼! 이라고 외친다.
4. 공을 던진 후에 나온 숫자의 술래는 공을 집으러 가며 스캐터! 라고 외친다
5. 술래가 맞추면 맞은 사람이 팔찌를 술래에게 준다.
술래가 던진 공을 잡으면 술래가 잡은 사람에게 팔찌 준다.
피하거나 맞추지 못하면 X아무것도 없음
1. 각자 정한 팔찌를 차고 둥글게 원을 만든다
2. 1번(파랑)이 공을 던지면서 볼! 이라고 외치며 공을 바닥에 놓는다
3.놓은 공을 둥글게 만든 원안에서 굴러 가게끔 하고
4.공이 멈친 후 나온 숫자(색)이 공을 집으며 스캐터! 라고 외치면
5.도망가는 다른 사람들은 그 자리에 멈춘다.
6. 캐스터를 외친 술래는 멈친 사람들을 주사위로 맞춘다.
7. 이후 맞거나, 못맞춘 사람이 볼을 집고 원을 만든 후 경기를 이어간다.
비고(교재교구통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