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그랜저 TG는 도어 래치와 액츄에이터가 한 몸체로 되어 있습니다. 운전석 뒤 도어가 잠금 해제가 됐다가 안됐다가 하며 안에서는 열리는데 밖에서는 안열려 미루다 미루다 수리를 하기로 작정하고 인터넷을 뒤져봐도 DIY에 참고 될만한 것이 없어 시간을 여유있게 손을 보기로 했습니다.
우선 전선 단락이나 접점불량이 있나 점검하기로 하고 액츄에이터 장착이 예상되는 래치부분에 귀를 대고 리모콘으로 잠금 해제를 눌러 보니까 찰각찰각 하는 소리가 작게 들리고 안쪽 레버 움직임도 적고해서 액츄에이터 불량으로 판정하고 도어 안쪽 부터 해체 하기 시작했습니다.
위 그림에 위에 것은 기존의 불량 액츄에이터이고
아래 것이 새로 구입한 액츄에이터 입니다.
힌색으로 표시한 곳에 피스를 풉니다.
덥개를 열면 두개의 피스가 보이면 돌려 빼냅니다.
덥개 왼쪽에 작은 홈이 있어 이곳에 작은 드라이버로 재끼면 덥개가 떨어지는데 주의할점은 조립시도 방향을 맞추어 끼워야 합시다.
문여는 레버(내부 도어캐치)안쪽에 역시 덥개가 있어 덥개를 열고 피스를 돌려 빼 냅니다. 그리고 레버하우스는 떼어 냅니다.
그림이 가로로 되었는데 동그란 피스마개가 보입니다. 이마개를 떼고 피스를 돌려 뺍니다.
이곳과 래버 손잡이에서 빼낸 피스가 규격이 다르므로 구분해 둬야 조립시 편합니다.
다음은 유리문 옆 삼각 덥개를 떼어냅니다.
세군데 피스와 창 모서리 삼각 덥개를 다 분리 했으면 다음은 프라스틱 여러개의 핀으로 체결되어 있는 도어 안쪽 판넬의 양옆과 아래를 당겨 떼워 놓습니다.
다음은 유리문을 아래로 내리고 안쪽 판넬을 당겨 프라스틱 핀이 빠진 상태에 윗쪽으로 조심스럽게 올려서 문안쪽 판낼이 떼어 냅니다. 이때 전선이 걸려있어 우선 두곳에 컨넥터 소켓이 있음을 기억해 둡니다. 전선이 연결되어 있어 막 당기면 곤란합니다. 당기면? 파손 됩니다.
다음은 도어 외부에 삼각마감판을 떼어냅니다.
안에서 보면 세군데 검정피스가 보입니다. 풀러 내는데 다른 피스와 구분해 둡니다.
안쪽 피스를 다 뺀후라고 외부 삼각판을 작업자 앞으로 당기면 삼각판 위 걸림부분이 파손되니 약간 아래로 내린 다음 거림부분이 빠진다음 분리해야 합니다.
이때 하단 창문레일 부착용 10mm볼트 도 풀어 따로 구분해 둡니다. 굵기는 10mm지만 머리갓크기가 약간 작어 다릅니다.
이때 유리창 홈 러버(문틀과 유리가 끼워지는 고무 테두리)도 분리 합니다.
위그림에서 홈러버를 떼어 내기 시작하는 모습 입니다. 죽 떼어내 유리가 닿는 위쪽까지 벗겨 유리를 탈부착시 용이하게 합니다.
다음은 외부 손잡이(도어캐치)를 분리 합니다.
우선 아래 힌색으로 체크 표시한 곳의 마개를 벗기고
연결막대에 8mm 소켙을 꽂아 볼트를 돌려 풀는데 끝부분은 안돌게 하여 걸치게 했으므로 강제로 힘껏 돌리면 볼트가 분리 되어 안으로 떨어지면 찾느라 수고를 해야 합시다.
아래 그림은 볼트를 풀고 앞부분을 떼어낸 모양입니다.
힌색 프라스틱부분을 정리 하고 손잡이를 차량 뒤쪽으로 밀어 빼냅니다.
손잡이 떼어낸후 피스를 풉니다. 다 풀지 않아도 빠집니다.
래치 부분의 피스를 풉니다. 별모양 드라이버를 사용해 풉니다. 다풀지 않고 우선 걸쳐 둡니다.
유리 창문을 중간쯤 올려 아래 그림과 같이 하고 안쪽 피스를 풉니다.
고무덮개를 열고 봅니다.
유리 걸림 힌색 프리스틱에 유리고정피스를 뺀후 모습입니다. 피스가 밑으로 안 떨어지게 하는것이 좋습니다.
다음은 도어 여는 열개 레버(내부도어캐치)를 떼어 냅니다.
피스가 3곳으로 다른 피스와 구분 보관합니다.
그리고 연결철선을 레버 뭉치에서 분리 합니다.
이어서 철판 보드를 탈거 합니다.
여러개(9개쯤)의 10mm(?)볼트를 풀고 작업자 앞으로 약간 당긴 상태에서 애랫쪽으로 내립니다. 좌측상단이 걸리면 우측으로 약간 이동하며 유리와 철판보드를 분리 합니다.
철판보드 좌측상단부분에 그림에서 프라스틱 물체가 보입니다.
유리걸림프라스틱에 유리가 걸리는 턱이 있어 잘 안빠집니다.
유리를 위쪽으로 당겨 빠지면 수월 합니다.
철판보드 뒤면을 보면 보드 중간에 힌색으로 체크 표시한 사다리 모양 힌색 프라스틱이 유리 걸림입니다. 프라스틱 두편 가운데에 유리가 걸치게 하여 피스로 고정하게 되어 있어 피스를 풀어도 여기에서 약간 걸림이 있습니다.
하단엔 걸림 판이 있어 탈거시 참고 해야 합니다.
철판 보드 안쪽 그림입니다.
이때 하단 좌측 유리 홈 가드레일을 풀면 유격이 생겨 도움이 될 수도 있습니다.
힌색 체크한 볼트와 낫드가 유리가드레일 막대 부착 조임용입니다.
이 세곳을 풀면 레일이 분리 됩니다.
좌측 유리 (가드) 레일 막대 입니다.
그런데 부식이 심해서 물구리스를 녹이 나서 삭은데에 뿌렸습니다.
철판넬(보드)및 유리와 하단 측면 가드레일을 탈거한 후 그림 입니다.
가드레일을 탈거 안하면 손잡이나 래치.에츄에이터도 걸려 못 빼냅니다.
이때 부터는 래치 액츄에이터 와 손잡이를 빼 내면 됩니다. 탈거 작업의 최종이 래치 액츄에이터 이며 여기에 연결된 전선을 소켙에서 철사 스프링을 제키고 분리합니다.
여기 까지 작업이 손잡이 교체나 엑츄레이터 교체시 필수 입니다.
손잡이 탈거후 모습입니다.
불량 액츄에이터 입니다.
여기에 부착된 프라스틱은 탈거하여 신품 래치 액츄에이터에 사용할 부품이므로 조심히 다루어야 합니다.
품번은 81410 3L000
LATCH & ACTUATOR ASSY-RR DR,LH입니다.
가격은 38,500원으로 모비스현대대리점에서 구입했습니다.
그런데 구품에 비해 레버연결선 보호관이 질이나 굵기에서 차이가 남니다.구품은 고무성분인데 신품은 포장용프라스틱 재질이고 가늘고 래치 쇠부분에는 도색도 안돼 있습니다.
위쪽 가는 보호관이 신품이고 아래 그림에서 왼쪽이 신품으로 연결선 고무마개가 없습니다.
원가 절감측면에서는 긍정적일 수도 있지만 품질면에서는 글쎄요...
손잡이 안쪽 프라스틱 부품입니다.
불량래치액츄에이터에서 분리한 손잡이 연결 프라스틱 아답터를 끼우고 선정리를 합니다.
손잡이와 연결 아답터와 래치 액츄에이터가 결합 완성된 모습입니다.
이제부터는 조립만 하면 됩니다.
탈거작업순서의 역순으로 하면 되는데 조립이 순서가 바뀌면 시행착오를 하게 되니 서두르지 말고 해야 될 듯 합니다.
손잡이는 역순인데 손잡이 안쪽 프라스틱부품을 부착한 후 손잡이를 당겨 도어를 열때 위 그림에 손잡이에 힌색부분이 걸려 당겨 연결서으로 래치에 작용하므로 바짝 문에 닿게 힘을 주어 차앞쪽(탈거할때 반대 방향)으로 밀어 짤칵소리 나게 체결되도록 합니다.
이어서 래치 액츄에이터를 부착하는데 전기선 컨넥터를 깜박하지 말고 연결해야 합니다. 빠트리면 다시 해체를 해야 합니다.
다음은 문 외부 삼각마감판을 끼워 유격 있게 부착 시킨 다음 유리측면 레일을 부착하고 유리를 도어에 낀다음 고정해도 됩니다.
다음은 유리 측면 가드 레일을 부착 합니다. 이것도 볼트를 꽉 조이지 말고 유리를 끼운뒤 고정하는 게 유리 끼울때 편합니다.
철판 판넬(보드)를 부착합니다.
유리를 위에서 아래로 끼움니다.
물론 유리 걸림이 하단에 위치하게 하고 합니다.
유리를 흔들어 보아 제대로 내려 앉아 자리잡혔으면 유리홈러버를 위쪽 부터 죽 끼우고 외부 삼각마감판 부분에서 창유리와 마감판사이에 끼워 마감 합니다.
이어서 유리를 중간쯤에서 이동하여 해체할때 처럼 위치를 잡고 피스로 고정시킨후 제대로 이동하는지 점검 합니다,
제대로 이동하면 도어 열개 레버를 선과 체결합니다. 애래와 같이 롱로우즈뺀치를 이용하면 편리 합니다.
아래 그림에 회색 마감 끼우개는 위아래가 있고 앞뒤가 있으니 분해시 표시해두면 착오가 없습니다.
철판보드 작업이 완료 되었으면
유리를 아래로 내리고 안쪽 판넬을 위에서 부터 유리창 빈틈에 걸리게 한다음 아래로 눌러 자리가 잡히면 판넬 가에 있는 프라스틱핀이 제자리에 있는가 점검하고 손으로 눌러 고착시키고 세군데(안쪽손잡이. 열개레버. 도어측면) 피스를 돌려 끼우면 작업이 끝납니다. 내부 삼각덮개(마감판)은 최종에 끼웁니다.
물론 중간에 작동여부를 확인하며 해야 혹 빠진 부분을 보완할 수가 있습니다.
요약하면 (1) 안 판넬 분리 (2) 유리 분리 (3) 안 철판보드 분리 (4) 유리가드 레일 분리 (5) 래치 액츄에이터 분리 하고 교체입니다. 그리고 분리 역순으로 조립입니다.
왼쪽은 별렌치(드라이버)이며 10mm와 8mm소켓이며 이옆에 것은 연결막대로 손잡이 분리시 필요합니다. 볼트(피스)류는 서로 섞이지 않게 구분하여 결합시 원래 대로 위치 하도록 해야 좋을 듯 합니다. 탈거 분해할 때마다 핸드폰으로 찍어 두면 조립시 도움이 될 듯 합니다.
앞 도어에 비하여 유리 분리가 좀 까다롭지만
손잡이나 액츄에이터를 손수 작업 한다면 참고가 될까 싶어 올립니다. 부품명등은 편의상 임의로 칭했으므로 오해 없으시기를 바랍니다.
코로나 때문인지 아름답지만 시들해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