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추숑 도그 (Zuchon Dog)
► 이 명 : 주숑, 주촌(Zuchon), 주숑 도그(Zuchon Dog), 시숑, 시춍, 시촌(Shichon), 시숑 도그(Shichon Dog), 테디 베어(Teddy Bear), 테디 베어 도그(Teddy Bear Dog), 추 프리제(Tzu Frise), 시츄 앤 비숑 프리제 믹스(Shih Tzu and Bichon Frise Mix)
► 외 관 : 추숑(Zuchon)의 크기는 평균 체고가 22.8~30.5㎝ (9~12 in)이고, 평균 체중은 3.6~11.3 kg (8~25 lbs)정도되는 소형견으로 암수의 크기가 비슷하거나 수컷이 조금 더 큰 경우도 있다. 추숑의 외모는 다른 하이브리드 도그들과 마찬가지로 부모견의 성별에 따라서 외모의 차이가 많이 나는 견종이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고정된 외모의 이미지가 나타나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시츄의 암컷에 비송프리제의 수컷과의 교배와 그 반대의 교배 시 외모가 달라진다. 모색은 다양하며, 특히 시츄처럼 두 가지 이상의 색상들이 혼합된 개체도 많이 있다. 털은 대체로 두 부모 견들처럼 긴 편이고 이중모 구조이며, 털 빠짐은 그다지 많지 않다.
► 설 명 : 추숑(Zuchon)은 토이 도그로 훌륭한 성격을 가지고 있으며, 장난기가 많고 놀기를 좋아하며, 활기차고 예의가 바르다. 약간 고집스러울 수 있지만, 훈련을 잘 받고 사회화가 잘 이루어진다면 가족의 좋은 반려동물이 된다. 이들은 쉽게 훈련을 받는다. 추숑은 사교적이고 행복하며, 온화한 성품으로 알려져 있다. 주인과 가족에게 충성스럽고 헌신적이지만 많은 주의가 필요하며, 오랫동안 혼자 놔두면 안 된다. 이들은 좋은 치료견([테라피]Therapy Dog)이기도 하다.
추숑(Zuchon)은 매우 훌륭한 감시견이 될 수 있다. 수상쩍거나 낯선 사람들이 자기 영역에 무단으로 침범할 때에는 경계하고, 가족들에게 알리기 위해 짖는다. 이 품종은 전형적으로 다른 애완동물들과 잘 어울린다. 특히 어린 나이에 조기 사회화가 이루어진다면, 교제를 할 때 더 친절하고 다정해질 수 있다. 이 개는 아이들과 잘 어울리지만 어린 나이에 교제를 하는 것은 물론 작은 크기 때문에 개가 다치지 않도록 아이들과 노는 시간을 감독하는 것이 좋다. 평균 수명은 14~16년 정도이다.
보통 털 빠짐이 적고 비듬을 적게 흘리며, 더 긴 털을 가지고 있다. 이 긴 코트는 관리와 털손질을 위한 시간이 더 길어질 수 있다. 추숑은 저자극성 개로서 알레르기 반응이 여전히 일어날 수도 있지만 일반적으로는 민감성 피부질환을 앓는 사람들 중에서 알레르기에 과민한 사람들에게 더욱 적합한 개이다.
► 주 의 : 특별히 알려진 유전적 질환은 없으며, 잡종 1세대인 경우는 보다 건강한 편이다. 소형견이므로 과다한 운동에 의한 탈구에 조심해야 한다. 그리고 시츄에게 잘 오는 안과 질병인 결막염과 백내장(특히 노견일 경우) 등에도 주의를 요한다.
주인과 가족에게 충성스럽고 헌신적이지만 많은 주의가 필요하며, 오랫동안 혼자 놔두면 안 된다. 영리한 견종은 아니지만 지속적인 훈련에 의해서 기본적인 훈련은 충분히 시킬 수 있다. 사회화 훈련도 함께 시켜주는 것이 관리 면에서 유리하다.
부모견 중 한 견종인 시츄는 식탐이 강한 견종으로 알려져 있으며, 하이브리드 견종인 추숑 역시 식탐이 비교적 많은 편이다. 어느 정도 성견으로 성장한 이후에는 사료의 양을 적절하게 제한해야 비만을 방지할 수 있다. 운동량은 많지 않지만 하이브리드 도그 대부분이 활발하게 움직이는 특성들을 가지고 있으므로 충분한 운동과 산책을 시켜 주는 것이 좋다. 하루에 30분 정도의 산책과 운동을 겸한 외출은 꼭 해 주는 것이 좋다.
털 빠짐이 적고 비듬을 적게 흘리지만 털이 길어서 관리에는 시간이 좀 더 소요될 수도 있다. 털은 저자극성이지만 알레르기 반응이 여전히 일어날 수도 있으며, 일반적으로는 민감성 피부질환을 앓는 사람들 중에서 알레르기에 과민한 사람들에게 보다 적합한 견종이다. 일반적으로 하이브리드 견종은 환경 적응력이 높은 편이므로 추숑도 웬만한 기후 조건에 잘 견디는 편이다. 다만 털이 길므로 한 여름철에는 시원하게 관리해 주는 것이 좋다.
► 기 원 : 추숑(Zuchon)은 "시숑(Shichon)" 또는 "추 프리제(Tzu Frise)"라고도 불리며, 하이브리드(잡종) 품종 개 또는 디자이너 도그(Designer Dog)이다. 추숑은 비숑 프리제(Bichon Frise)와 시츄(Shih Tzu) 사이에 이종교배하여 탄생한 품종이다. 추숑이라는 견명은 두 가지의 품종 이름을 결합한 합성어이며, AKC나 다른 주요 공인 개 품종 등록부에 의해 품종으로 인정되지 않는다. 털이나 비듬을 적게 흘리는 개이지만 정기적인 손질과 함께 관리가 필요하다. 순종견 두 마리에서 생겨난 잡종이기 때문에 1세대일 때는 순종견보다 건강상태가 더 좋을 수 있다고 알려져 있다. 그러나 1세대가 아니라면 건강 문제가 존재할 수 있다.
추숑이란 개 품종은 21세기 초반부터 시작된 짧은 역사를 가지고 있다. 미국인들은 1990년대에 디자이너 개(Designer dogs)들을 키우기 시작했다. 추숑은 동양의 시츄와 지중해의 비숑 프리제의 잡종이다. 추숑은 비교적 새로운 품종이지만 그 인기와 명성은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추숑은 아직도 공식 품종으로 인정되지 않고, 이종교배종으로만 간주되고 있다. 이것은 추숑이 다른 모든 토이 도그(Toy dog) 순종들과 함께 분류되는 인기 있는 토이 도그가 되면 혹시 바뀔지도 모른다.
추숑 품종을 인정하는 단체로는 아메리칸 캐닌 하이브리드 클럽(American Canine Hybrid Club)과 디자이너 도그 켄넬 클럽(Designer Dogs Kennel Club)이 있다. 유카탄 코르넬리우스(Yucatan Cornelius)는 메인 주의 중심부에서 주숑에 대해서 인스타그램 게시물들의 스타가 되었으며, 지역 사람들로부터 찬사를 받아왔다. 추숑은 호감이 가는 성격, 좋은 기질, 매력 등으로 잘 알려져 있다. 발과 턱이 하얀 이 개의 강인하고 자신만만한 검은 머리의 몸집은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불러일으켰다.
► 비 고 : 추숑(Zuchon)은 현재까지 세계 애견 연맹(FCI)에서 공식적으로 인정하지 않고 있으며, 현재 세계의 어떤 다른 주요 켄넬 클럽이나 애견 단체로부터도 표준화 품종으로 인정받지 못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