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Joy in God
오늘은 한국가톨릭학교법인 연합회 이사회에 다녀왔습니다. 전국에 가톨릭학교법인 14개, 가톨릭학교(초·중·고)가 79개 있습니다. 학교법인연합회(회장, 문창우 주교님)는 14개 학교법인의 연합체로서, 하나의 법인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우리 교구에는 소화초, 효명중·고, 안법고, 수원가톨릭대학이 학교법인 광암학원 산하에 있습니다.
저는 가톨릭학교 학교장 회장으로 가톨릭학교법인연합회 당연직 이사로, 참석한 것입니다. 학교법인 연합회 올해의 활동보고, 총회 준비(올해와 내년 예산과 결산 검토)를 위한 자리였습니다.
학교법인연합회의 올해 주요 활동은 전국 가톨릭고등학교 학생축제(6/5-6/7, 광주광역시 청소년수련원), 가톨릭학교신임교사 연수(8/9-8/11, 전주 평화의 전당), 가톨릭학교 종교/철학/교목 담당 연수(8/25-8/26, 살레시오 회관), 가톨릭학교 교감선생님 연수(9/14-9/15, 대전 정림동 교육관), 가톨릭학교교육포럼 설립20주년 기념 학술심포지엄(10/21, 살레시오 회관), 가톨릭학교 행정실장 연수(11/2-11/3, 대전 정림동 교육관), 가톨릭학교 행정실무자 연수(11/9-11/10, 살레시오 교육관) 등이 있었습니다. 코로나 이후 본격적인 활동이라 할 수 있습니다.
내년도는 더욱 내실 있게 준비하자고 의견을 나누고, 가톨릭학교와 학교법인의 발전을 위해 다양한 의견을 주고받으며, 의미있는 시간을 갖고 왔습니다.
가톨릭학교법인연합회는 한국천주교회 주교회의 교육위원회 산하에 속해 있습니다. 교육위원회 산하에는 가톨릭 유아 교육 분과(한국천주교여자수도회장상연합회 유아교육분과), 가톨릭 초등 교육 분과(한국 가톨릭 사립 초등학교), 가톨릭 중등 교육 분과(한국가톨릭학교장회), 가톨릭 고등 교육 분과(서울가톨릭교수협의회), 한국 가톨릭 학교법인 연합회, 가톨릭 학교 교육 포럼, 가톨릭 교육 실천 네트워크, 가톨릭 찬양 사도 협회가 있습니다. 이들 단체들이 나름 가톨릭 교육을 위해 애쓰고 있습니다.
주교회의 교육위원회는 가톨릭 교육 이념이 각급 교육기관에서 실현되도록 지도하며, 학생들뿐만 아니라 직업 청소년들이 교리 교육과 사목적 배려를 받고 신앙인으로 성장하도록 돕고, 나아가 우리나라의 교육 전반의 발전에 기여하는 것을 목적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위의 내용은 한국 가톨릭학교 교육에 대한 흐름을 이해하는데, 도움 되리라 봅니다. 하나의 학교의 장의 역할도 힘든데, 이 모든 것을 관장하시는 주교님과 책임자들의 어깨는 더욱 무거우실까?
오늘 서울로 출장 다녀오면서, 더 많고 큰 기도를 해야 함을 느꼈습니다. 안법학교 뿐만 아니라, 한국 가톨릭학교와 전세계 가톨릭학교를 위해 기도해야 함을 느꼈습니다. 우리 안법고 영적은인분들에게 부탁합니다. 안법고를 넘어 한국과 전세계 가톨릭학교가 자신의 본분, 복음화 사명과 전인교육 사명을 다할 수 있도록 응원하며 기도하면 좋겠습니다.
저도 보다 크게 기도하려고 합니다.
그러는 마음으로 착한 마음으로 기도하는 분들에게 강복합니다.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