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척-포항 철도노선의 신설이 이루어지면 기존에 강릉-부산 철도 노선이 내륙으로 우회해 가면서 10시간 가까운 시간이 소요될 수밖에 없던 것이 5시간 이내로 줄어들 수 있을텐데 삼척-포항 노선은 신설이 되고 포항-부산 노선과 강릉-삼척 노선은 어떻게 연결되는지 궁금합니다.
지나친 환상입니다. 요즈음에 새로 개통된 경전선 동부(마산~진주) 구간만 해도 무궁화호로 49.3km를 43분 정도 주파합니다. 동해중부선은 새마을호를 투입할 정도의 수요가 되지 않으므로 무궁화호만 들어갈 것 같고(그것도 코레일에서 운행안할려고 할 겁니다) 200km 정도면 2시간 30분 이상 걸릴 겁니다. 수요가 그만큼 보장하기 어렵습니다. 동해남부선도 부전-신경주는 1시간 20분에 가능할 것 같으나 포항까지는 어렵습니다. (단, 부산-신경주-포항으로 KTX 운행시에는 충분히 가능)
제 생각에도 강릉-부산 간 철도가 개통만 되면 버스보다는 조금이라도 더 빠를 것으로 예상합니다.다만 삼척-포항 구간이 복선이 아닌 단선으로 되고 KTX나 새마을호가 아닌 무궁화호로 되면서 여기저기 정차하는 역이 많아지면 조금 더 지체 될 수는 있겠으나 버스보다는 빠를것 같고 설령 빠를것이 없더라도 편리성에서는 버스보다 낫다고 봅니다.수요 문제는 지금까지 철도가 없었기 때문에 단정은 못하겠지만 개통만 된다면 이용객은 많을 수 있다고 봅니다.시발역에서 종착역까지 가는 승객만 있는게 아니라 중간에서 승차해서 중간에서 하차하는 승객까지 합치면 수요는 충분하다고 봅니다.
첫댓글 포항-부산간은 동해남부선(경주-부전)간 복선전철공사가 진행중이고 삼척-강릉 구간은 기존노선 이용하겠죠
삼척-포항 노선이 고속복선 공사가 아니거든요
삼척-포항 노선이 복선전철화 되면 좋긴 하겠지만 현재로서는 단선으로라도 해주기만 하면 감지덕지 해야될 일같습니다.삼척-강릉 구간도 총선에 출마하는 지역국회의원 입후보자가 복선전철화를 추진하겠다고 하긴 합니다만 정치인들의 공약은 워낙 빌공자 공약인 경우가 많아서 아직은 속단하기 이른듯 합니다.
현재 시외버스로 부산-강릉 간이 5시간 정도 걸리는데 그보다 더 빠르지 않다면 사실 철도가 개통되어도 여객 운행은 크게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게다가 중간 역들(경주, 포항, 삼척 등) 중에서는 접근성이 떨어지는 경우도 많고요. 수요 상으로 복선은 무리입니다.
포항-삼척간 동해중부선 200km대 선형 계획되어 있고 비록 단선이지만 선형이 매우 좋고 전동차 투입은 불가능한 비전철이라도 포항-삼척간 1시간 40분 이내 주파가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새마을호, 정차역 고려했을 때)
동해중부선 개통은 부전-포항간 복선전철 개통과 거의 동시에 이루어지게 되는데 복선전철 개통시 부전-포항간 1시간 20분 이내 주파 가능해지고 확실한 건 버스보다 빠른 운행이 가능해집니다.
신경주-포항 구간은 이미 개통된 KTX이용선로로 가게 됩니다. 현재는 포항착발 KTX만 운행하지만 동해중부선, 남부선 복선전철이 개통되고 나면 지금의 전라선과 비슷한 겸용노선이 되겠죠. 부전-신경주는 현재 공사중입니다.
지나친 환상입니다. 요즈음에 새로 개통된 경전선 동부(마산~진주) 구간만 해도 무궁화호로 49.3km를 43분 정도 주파합니다. 동해중부선은 새마을호를 투입할 정도의 수요가 되지 않으므로 무궁화호만 들어갈 것 같고(그것도 코레일에서 운행안할려고 할 겁니다) 200km 정도면 2시간 30분 이상 걸릴 겁니다. 수요가 그만큼 보장하기 어렵습니다. 동해남부선도 부전-신경주는 1시간 20분에 가능할 것 같으나 포항까지는 어렵습니다. (단, 부산-신경주-포항으로 KTX 운행시에는 충분히 가능)
제 생각에도 강릉-부산 간 철도가 개통만 되면 버스보다는 조금이라도 더 빠를 것으로 예상합니다.다만 삼척-포항 구간이 복선이 아닌 단선으로 되고 KTX나 새마을호가 아닌 무궁화호로 되면서 여기저기 정차하는 역이 많아지면 조금 더 지체 될 수는 있겠으나 버스보다는 빠를것 같고 설령 빠를것이 없더라도 편리성에서는 버스보다 낫다고 봅니다.수요 문제는 지금까지 철도가 없었기 때문에 단정은 못하겠지만 개통만 된다면 이용객은 많을 수 있다고 봅니다.시발역에서 종착역까지 가는 승객만 있는게 아니라 중간에서 승차해서 중간에서 하차하는 승객까지 합치면 수요는 충분하다고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