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안군수, "염전노예 문제는 소금 가격 구조문제 때문"|
박 군수는 "가격의 구조 문제 때문에 이번 일이 벌어졌다"며 "생산가에 준하는 가격이 유지되도록 해양수산부에 건의하고 염전 인력 공급회사를 만드는 등 여러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광주고법, "신안 염전노예는 지역 관행이라 처벌 어렵다"|
광주고법 제1형사부(부장판사 서경환)는 25일 폭력행위 등 처벌에 관한 법률 위반(집단·흉기 등 협박, 공동감금), 영리유인, 횡령, 근로기준법 위반, 최저임금법 위반 혐의로 기소된 염전업주 홍모(48)씨에 대한 항소심에서 광주지법 목포지원이 내린 징역 2년6월을 파기하고 징역 2년6월에 집행유예 4년을 선고했다.
항소심 재판부는 "이른바 '염전노예' 사건이 드러나 그 위법성이 부각되고 악습이 근절되기 전 다수의 지역 염전에서 관행적으로 유사한 범행이 이뤄져 온 점, 6개월간 구금생활을 하며 반성한 점, 피해 당사자와 가족들이 처벌을 원하지 않는 점에서 원심의 형이 무겁다"며 홍씨의 항소를 받아들여 집행유예로 선처했다.
경찰 고위간부 "신안 섬노예는 외지인이 상관할 일 아니다"|
이번 섬노예 사건을 최초로 제보한 이는 해당 지역에서 2년간 근무했던 공중보건의사인 것으로 확인됐다. 2월 10일 최초로 섬노예 사건을 인터넷에 퍼뜨린 의사의 측근 H씨와 전화 인터뷰를 통해 이 사실이 외부로 알려졌는지에 대한 경위를 소개했다. 다음은 H씨의 말이다.
"처음 이 사건을 알게 된 건 몇 년 전 의대를 졸업하고 신안군 섬에서 공보의로 근무한 친구를 통해서였다. 이 친구가 공보의로 근무하면서 휴가를 나와 만난 자리에서 '너무 괴롭다'고 호소했다“
"그 친구가 한 이야기에 따르면 너무 많은 사람이 섬에 갇혀서 노예처럼 살고 있으며, 도망도 못 가고 있다. 친구는 지역에 큰 행사가 있을 경우 참석을 하는데 그런 모임에 나가서 제보를 하려고 했다. 특히 경찰 고위간부에게 그 이야기를 했지만 '외부에서 온 사람은 상관할 바 아니다. 근무하는 기간 동안 조용히 계셔라'며 무시 당했다고 말했다"
"제보를 해도 소용이 없어서 근무 당시 휴가를 나와 친구들에게 이야기를 했다. 결국 그 친구 이야기를 인터넷 등에 올렸고, 모방송국에서 연락이 와 취재가 이뤄져 보도까지 됐다. 이 친구는 작은 섬도 아니고 신안군의 큰 섬에서 이런 일이 벌어지고 있으니 참 답답하고 양심상 도저히 용납할 수 없다며 진실을 백방으로 알아본 후 이야기 하는 것이다“
"다른 곳에서 근무한 공보의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섬에서 빠져나와 도망을 가 택시를 타면 다시 잡혀간다. 택시기사들이 다시 그 섬으로 데려다준다. 택시회사 3곳이 염전이랑 커넥션이 있다는 이야기도 하더라"
신안 주민 인터뷰
목포시 신의도에는 1개의 파출소가 있고, 이 파출소에는 2010년 전남경찰청으로부터 받았다는 ‘베스트 낙도파출소’ 표지도 붙어 있다고 한다. 한 보도에 의하면 2월 7일, 이 파출소 관계자의 말을 전했다. “지적 장애가 있는 사람들이 도시에 나가 일 년에 1,000만원을 어떻게 모으겠습니까. 여기서는 다 먹여주고 재워주니까 열심히 일하면 일 년에 그 정도는 모을 수 있어요. 여기가 더 좋다고 하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이 매체는 또 이런 내용도 보도했다. “섬사람들은 푸근하고 순박해 보이다가도 ‘염전 노예’ 얘기만 나오면 정색을 했다. 주민들은 염전업자 홍모(48)씨에 대해 ‘마을 일을 도맡아 한 모범 청년’이라고 입을 모았다. 반면 염전 인부들을 ‘또라이’라고 비하하거나 ‘오갈 데 없는 정신박약아들을 구제해줬다’는 식으로 말했다. ‘선불금을 주고 인부를 소개받았으므로 도망 못 가게 잡는 건 당연하다’고도 했다. 문제는 경찰과 행정기관조차 이 같은 문제를 묵인 내지 방조했다는 점이다.”
![](https://t1.daumcdn.net/cfile/cafe/2401BE3957559D7F24)
![](https://t1.daumcdn.net/cfile/cafe/2651623657559D8D19)
![](https://t1.daumcdn.net/cfile/cafe/2401563457559D9E2F)
![](https://t1.daumcdn.net/cfile/cafe/24300D3357559DAD2C)
![](https://t1.daumcdn.net/cfile/cafe/2321B13B57559DBE1A)
첫댓글 염병
진짜 사람이 제일 무섭다
토나와
진짜 무슨 조직이야 뭐야 섬 안에 지들끼리 작은 나라가있네 미친
ㅁㅊ 신안 소금도 안사먹어야겠다 뭐야 저게 미친
저기 군수부터 싹다 털어야할듯;;;;
ㄷ
소금부터시작해서 절대안사먹어;;;;
술이 시켴 지랄 본인 대가리가 시킨거지
젊은사람이면 살인이나 범죄해도 그럴 수있는거??????? 존나 어이없..
ㅁㅊ 합리화하지마 토맏살인하는 그새끼들도 미친새끼지만
합리화하면서 문제자각못하는 너희들도이상한거야 ㅡㅡ
걱정해서안오먄된다고해놓고 ㅋㅋㅋㅋㅋ
위에선 ㅇㅇ섬이미지나빠쟈서손님안온다고 주민타격크다는건몬딬ㅋㅋㅋㅋㅋㅋㅋ
진짜 소름 돋는게 서울에서 묻지마 범죄 일어난다고 젊은 사람리 그럴수도있지라니
사고방식 존나 소름이다 진짜
누구 하나가 누구 죽였다고
다룬 사람들도 다 죽여도 되는거임?
우리나라에 강간범 살인범 다있으니
다른 사람들도 막 강간하고 살인해도됨?
누가 너희 부모 죽이고 가족 강간해도 되는거임?
진짜 사고방식 소름이다
헐 저렇게 생각하는 사람들이 무섭다 ..진짜
섬마을은 경찰이고 뭐고 로테로 5년마다 돌려버려야됨 ㅉㅉ
흑산도새끼들 다 죽길...
안가요~
혹시 재판 어디서 하는지 아시는분 있나요?
본문대로라면 저 지역서 재판하면...
가해자들 웃으며 조사받았다던데 믿는 구석이 있는거 아닌지...피해자분이 너무 걱정됩니다.
섬 노예사건처럼 집유로 나올 거 같아서...
삭제된 댓글 입니다.
22222222
응 아니야 시발아
진짜 이끼같은일이 많뎃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