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의료용 웨어러블 시장 성장가능성 높아
- 기능성보다 패션에 중심을 둔 웨어러블 기기 판매 증가 중
□ 미국 웨어러블 기기 시장 규모 및 동향
○ 2018년 미국의 웨어러블 기기 시장 규모는 85억 4760만 달러 전망
- 2010년 새롭게 형성된 웨어러블 기기 시장은 크게 성장을 하였으며, 2018년 시장규모는 전년 대비 6.4% 성장한 85억 4760만 달러 전망
- 2022년까지 연평균 5.9% 성장하여 107억 달러 규모 시장 형성 전망
웨어러블 기기 시장 규모 동향 및 전망
(단위: 백만 달러, %)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시장규모 |
1,785.2 |
6,483.9 |
7,417.9 |
8,034.7 |
8,547.6 |
9,132.3 |
9,668.5 |
10,213.4 |
10,706.6 |
증감률 |
161.4 |
263.2 |
14.4 |
8.3 |
6.4 |
6.8 |
5.9 |
5.6 |
4.8 |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2018년 8월)
○ 스마트 웨어러블 기기의 성장
- 웨어러블 기기는 크게 액티비티 웨어러블과 스마트 웨어러블로 구분되며 큰 차이점은 주요 기능에 있음.
- 액티비티 웨어러블은 칼로리 소모량, 심장 박동속도 등 주로 운동량, 활동량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기능 중심. 대표 제품으로는 핏빗(Fitbit)
- 액티비티 웨어러블 중 시계 기능의 유무로 액티비티 밴드와 액티비티 시계로 분류되며 액티비티 시계는 다시 디지털과 아날로그로 분류됨.
- 스마트웨어러블은 스마트워치, 스마트의료기기, 스마트안경 등 다양한 분야의 착용 가능한 보다 일반적인 목적의 스마트 제품이며 대표 제품으로는 애플 워치(Apple Watch), 삼성 기어 S3(Samsung Gear S3) 등이 있음.
- 웨어러블 기기의 판매수는 2018년 4100만 대로 향후 5년간 연평균 4% 성장하여 2023년에는 4930만 대가 판매될 전망
- 아날로그 액티비티 시계는 패션 위주의 소비자를 타겟으로 성장하여 2018년 판매액은 전년대비33.3% 증가하였음.
- 스마트 웨어러블 판매 증가에 따라 디지털 액티비티 시계의 판매 감소
웨어러블 기기 종류별 시장점유율
종류 |
판매금액 |
판매수량 |
금액
(백만 달러) |
비중
(%) |
전년대비
증감률(%) |
수량
(천 대) |
비중
(%) |
전년대비
증감률(%) |
스마트 웨어러블 |
5,426.2 |
63.5 |
10.9 |
15,028.8 |
36.6 |
18.4 |
액티비티 웨어러블 |
3,121.5 |
36.5 |
-5.4 |
6,055.4 |
63.4 |
-2.7 |
- 디지털 액티비티 시계 |
1,939.0 |
22.7 |
-9.4 |
15,725.3 |
38.3 |
-4.4 |
- 아날로그 액태비티 시계 |
627.9 |
7.3 |
33.6 |
3,816.3 |
9.3 |
33.3 |
- 액티비티 밴드 |
554.5 |
6.5 |
-19.7 |
6,512.7 |
15.9 |
-12.7 |
전체 |
8,547.6 |
- |
6.4 |
41,083.2 |
- |
4.1 |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2018년 8월)
○ 유통채널
- 인터넷을 통한 온라인 판매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판매액의 44.9%는 온라인을 통한 판매임.
- 오프라인 판매 채널로는 전자기기 전문 상점에서의 판매가 점유율 37.8% 차지. 그 외 판매처에서의 판매는 감소하고 있는 추세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2018년 8월)
□ 경쟁 동향 및 주요 경쟁 기업
○ 주요 업체는 Fitbit Inc로 시장 점유율 17.6% 차지
- 그 뒤로 Apple 16.7%, Fossil Group 7.1%, Samsung Electronics America 6.6%의 순
○ 브랜드 별로는 Fitbit 17.6%, apple Watch 16.7%, Samsung 6.6%, Garmin 5.2%, Fossil 4.1%의 순
- 기타 브랜드가 시장의 45.9% 점유하는 것으로 보아 수입제품을 비롯한 다양한 브랜드가 시장에서 경쟁을 하고 있음을 알 수 있음.
업체별 점유율 브랜드별 점유율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2018년 8월)
□ 주목받는 웨어러블 기기
제품사진 |
내용 |
|
- 제품명: KardiaBand
- 가격: 199.00 달러
- 제품의 센서에 엄지손가락을 올리면, 빠르고 심전도를 측정할 수 있음.
- 의료용 등급의 생체자료 측정 가능
- Apple Watch, iPhone에 사용 가능
- 너비 42mm, 38mm 두 종류 제품 제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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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품명: L’Oreal US Sense
- 세계적인 화장품 기업 L’Oreal이 CES 2018에서 선보인 제품으로 2018년 내에 미국, 2019년 전세계 출시 예정
- 손톱에 매니큐어처럼 부착하는 형태
- UV 노출량을 측정하여 기록
- NFC를 통한 자료 전송을 하는 동안 충전이 되므로 배터리가 필요하지 않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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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품명: Owlet Smart Sock Baby Monitor
- 가격: 299.00 달러
- 양말처럼 유아의 발에 입히는 웨어러블 기기
- 혈중 산소 농도, 심박수, 수면 패턴을 실시간으로 측정 및 기록
- 신생아의 침대 질식사고를 대비하기 위한 수단으로 현지에서 판매가 매우 많으며, 좋은 평가를 받고 있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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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품명: TempTraq 48hr Temperature Monitoring Patch
- 가격: 24.99 달러
- 아이의 몸에 붙이는 패치 형태로 체온을 측정 및 기록
- 체온이 높을 때에는 휴대전화로 알람 전송
- 48시간 사용 가능한 제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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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품명: Aira
- 서비스 가격: 한달에 89달러부터 329달러 사이
- 카메라가 장착된 스마트 안경, 앱을 이용한 전문 에이전트의 서비스
- 시각 장애인을 위한 Aira의 서비스는 스마트 안경을 착용한 사용자의 움직임을 실시간으로 파악하여, 길 안내 서비스를 제공 |
□ 시사점
○ 중국제품에 대한 미국의 추가관세 부과에 대한 의견
- Xiaomi의 웨어러블 기기 협력업체인 Huami의 CFO David Cui는 현재 진행중인 미중 무역전쟁은 Huami의 매출에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이며, 경쟁력있는 가격의 좋은 제품을 제공하는 이상 소비자들의 선택을 받을 것이라고 밝힘.
- Apple의 CEO인 Tim Cook은 관세에 대한 걱정이 없다고 밝혔으나, 9월 Apple이 미국무역대표부(USTR)에 보낸 서한에서는 “중국산 제품에 2천억 달러의 관세가 부과되면 애플워치, 에어팟, 애플 펜슬, 홈팟, 맥미니, 어댑터, 충전기 등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전달하며 관세와 무역전쟁에 대한 우려를 표시
○ 기능성보다는 패션에 중심을 둔 웨어러블 기기 판매 증가
- Fossil, Michael Kors는 미국의 패션 브랜드로 전자제품 기업이 아닌 패션 기업에서도 웨어러블 기기 시장에 진출해 있음. 특히 여성을 겨냥하여 다양한 디자인의 웨어러블 기기가 시장에서 판매 중임.
- 여성뿐만 아니라 남성들도 자신의 개성을 드러낼 수 있는 디자인의 웨어러블 기기를 선호하므로, 현지 트렌드와 타겟 소비계층에 맞는 디자인의 제품을 개발하는 것이 필요
○ 높은 가능성을 가진 의료용 웨어러블 기기
- 웨어러블 기기를 이용하여 혈압, 호흡 방식, 혈당 등의 다양한 생체 자료를 수집, 저장 가능
- 웨어러블 기기가 수집한 자료를 이용하여 질병을 치유하는 서비스 중심에서 예방 의료 서비스로 전환될 수 있으며, 자료들은 또한 임상실험에도 사용될 수 있음.
- 2021년까지 세계 의료용 웨어러블 기기 시장은 121억 달러 규모 전망
- 심장전문의인 Marc Smith는 의료용 웨어러블 기기가 수집하는 자료가 100% 정확한 것은 아니지만, 예방적인 차원에서 자주 자가검사를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고 밝히며, 의료용 웨어러블 기기 시장에 대해 밝은 전망을 함.
- 특히 건강보험 회사들은 소비자가 웨어러블 기기를 사용하여 운동량이나 활동량을 측정, 그 정도에 따라 할인이나 보상을 해주고 있으며, 이런 시도는 더욱 많아질 것으로 보임.
○ 미국 주요 전시회 참가 및 참관 등을 통해 최근 트렌드를 파악하고, 네트워킹을 구축하는 활동은 현지 시장 진출에 도움이 될 수 있음.
주요 전시회
전시회명 |
개최 장소 |
개최기간 |
Wearable USA |
캘리포니아주 산타클라라 |
2018년 11월 14일 ~ 15일 |
Mobile World Congress Americas |
캘리포니아주 L.A. |
2019년 1월 8일 ~ 11일 |
CES |
네바다주 라스베가스 |
2019년 9월 중 |
자료원 : IBIS World, Euromonitor International, Global Trade Atlas, Buzzfeed, vfiles, Hubble, Forbes, 달라스 무역관 의견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