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수면(長壽麵)의 유래(由來)
「장수면(長壽麵)」이란? 길이가 2 미터 내지 3 미터 쯤 되는 기다란 가는 국수를 일컫는다. 수성(壽星)의 장명백세(長命百歲)를 축복(祝福 )해 주는 수연석상(壽宴席上)의 음식 중 하나인데 저각(豬腳 : 돼지 다리)과 달걀(雞蛋)과 함께 요리한 국수를 일컫는다. 다음은 장수면(長壽麵)의 유래(由來)이다. 한무제(漢武帝) 유철(劉徹)은 서기전(西紀前) 156년에 태어나서 서기전 87년에 70세로 세상을 마친 한나라(漢) 제 6 대 황제(皇帝)이다. 한(漢) 나라 경제(景帝) 유계(劉啟)의 아들이며 한(漢) 나라 문제(文帝) 유항(劉恆)의 손자(孫子)이고、한(漢) 나라 고조(高祖) 유방(劉邦)의 증손자(曾孫子)이다. 16세(歲)에 등기(登基)하여 재위(在位) 54년간(서기전(前) 141년(年)-서기 전(前) 87년)흉노(匈奴)와 야랑(夜郎: 귀주성의 서부)과 남월(南越)과 위씨조선(衛氏朝鮮) 등을 격퇴시켜 「한무성세(漢武盛世)」를 창립(創立)한 황제이다.
한무제(漢武帝)는 만년(晚年)에 귀와 눈이 어두워 지고 신지(神智)가 혼란(昏亂)해 져서 미신(迷信)과 방술(方術 ; 점)에 의지하며 불로장생(不老長生)을 추구(追求)하였다. 또 총애하는 신하 강충(江充)의 거짓말로 남을 중상모략하고 헐뜯는 말을 믿어 궁정(宮廷) 내에 골육상잔(骨肉相殘)의 비극이 벌어졌다. 정화(征和) 2년(서기 전(前) 91년)에 태자(太子) 유거(劉據)에게 전혀없는 사실을 꾸며 죄에 빠뜨린 「무고지란(巫蠱之亂)」 이 발생하였다. 태자 유거는 부황(父皇) 한무제를 저주하게 되었으며 한 무제와 소원한 관계였던 여태자(戾太子) 유거(劉據)는 기원전 128년에 방술사(方術士: 점쟁이) 강충 (江充)의 무고(誣告)를 받았다는 사실을 알고나서 강충을 죽이고 자기 자신을 보호하기 위하여 발병기사(發兵起事)하였으나 결국 태자의 군대는 관군(官軍)에 패하고 여태자(戾太子) 유거(劉據)는 태자비(太子妃) 사양제(史良娣)와 함께 자살하였다. 그 후 한무제는 유거의 모후(母后) 폐황후(閉皇后) 위자부(衛子夫)를 폐출시킨 뒤 사형에 처하였고, 여태자의 처가 일족에게 연좌율을 적용해 사형에 처하였다. 뒤에 강충(江充)의 무고(誣告)를 알게 된 한무제는 후회막급하여 여태자가 자결한 곳에 사자궁(思子宮)을 세워 장남의 넋을 위로하였다고 한다.
여태자(戾太子) 유거(劉據,: 기원전 128년 - 기원전 91년)는 중국 서한(西漢) 한무제(漢武帝)의 황태자(皇太子)였다. 한무제와 폐황후 위자부(衛子夫)의 아들이며 제 7 대왕 소제(昭帝 : 기원전 86년-기원전 74년))의 이복형이며 제 8 대왕 선제(宣帝: 기원전 73년 - 기원전 49년)의 할아버지이다.
「무고지란(巫蠱之亂)」은 그후 40여 년간 영향을 미쳤으며 이 사건에 연루되어 약 40여 만명이 죽었고 정치군사(政治軍事) 방면의 수 많은 인재(人才)들이 유실(流失)되었다. 이때부터 서한(西漢)의 정권(政權)은 쇠패(衰敗)하기 시작하였다.
어느 날 한무제(漢武帝)가 조정(朝政)에 나아가 문무대신(文武大臣)들이 수령지사(壽齡之事)에 관하여 한담(閒談)하는 말을 들었다. 어느 대신이:「겸장취수장(臉長就壽長)」이라고 말하는 소리를 들었다. 다시 말하면 “얼굴이 길면 장수한다."는 뜻이다. 한무제(漢武帝)는 :「根據相書記載,應該是人中(位於鼻與嘴之間)長,壽更長。」” 라고 말했다. 다시 말하면 “상서에 기재된 것을 보면 인중이 길면 장수한다.” 는 뜻이다. 동석(同席)했던 대신(大臣) 중 동방삭(東方朔 : 서기 전(前) 154년-서기 전(前) 93년)은 :「人中長就壽更長,八百歲的彭祖,臉不知有多長!?」이라고 한무제에게 물었다. .다시 말하면 “인중이 길면 장수한다면 800세 된 팽조는 얼굴이 얼마나 긴지 아십니까?“ 고 물었다. 동방삭(東方朔)이 말을 마치자마자 군신(君臣)들은 일제히 박장대소(拍掌大笑)하였다.
동방삭(東方朔)의 말은 민간(民間)에 유전(流傳)되어 내려왔다. 동방삭의 겸「臉」과「면(面)」은 동의어(同義語)이다. 그러므로 「겸장수장(臉長壽長)」이「면장수장(面長壽長)」으로 전의(轉意)되었다. 또 면(面 : 얼굴)과 면(麵: 국수)은 동음(同音)이다. 그리하여 가늘고 긴 국수를「장수면(長壽麵)」이라고 칭한다. 후에 백성(百姓)들은 경사시(慶事時)에 장수(長壽)를 축원하는 수연(壽宴) 파티 석상에서 반드시 장수면(長壽麵)을 먹는 습속(習俗)을 형성(形成)하였다.
현재 생일 파티에서 장수면(長壽麵)을 한 그릇씩 먹는데 기다란 가는 국수를 짧게 자르지 않고 먹는다. 이는 국수 가닥 처럼 길게 오래 살기를 원한다는 장수(長壽)를 염원하는 뜻이 담겨있다. 또 국수를 입안에 넣고 오랫동안 씹어서 삼킨다.
다음은「장수십칙(長壽十則)」이다. :
一、소차다보(少車多步; 많이 걷고 차는 적게타라)。
二、소욕다시(少欲多施: 욕심을 버리고 베풀어라).
三、소노다소(少怒多笑: 화는 적게내고 많이 웃어라).
四、소식다작(少食多嚼: 적게 먹고 음식을 입안에서 오랫동안 씹어서 삼켜라).
五、소염다초(少鹽多醋: 소금은 적게 섭취하고 초는 많이 마셔라).
六、소언다행(少言多行: 말은 적게하고 많이 움직여라).
七、소의다욕(少衣多浴; 목욕을 자주해라).
八、소번다면(少煩多眠; 수면을 많이 취해라).
九、소당다과(少糖多果: 단것은 적게 먹고 과일을 많이 먹어라).
十、소육다채(少肉多菜: 고기는 적게 섭취하고 채소는 많이 먹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