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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중국 현미경 시장동향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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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일 | 2015-03-05 | 국가 | 중국 | 작성자 | JIANG LI PING(난징무역관) | ||||||||||||||||||||||||||||||||||||||||||||||||||||||||||||||||||||||||||||||||||||||||||||||||||||||||||||||||||||||||||||||||||||||||||||||||||||||||||||||||||||||||||||||||
품목 | 광학현미경(마이크로 사진용ㆍ마이크로 영화촬영용ㆍ마이크로 영사용을 포함한다) | ||||||||||||||||||||||||||||||||||||||||||||||||||||||||||||||||||||||||||||||||||||||||||||||||||||||||||||||||||||||||||||||||||||||||||||||||||||||||||||||||||||||||||||||||||||
품목코드 | 9011 | ||||||||||||||||||||||||||||||||||||||||||||||||||||||||||||||||||||||||||||||||||||||||||||||||||||||||||||||||||||||||||||||||||||||||||||||||||||||||||||||||||||||||||||||||||||
1. 시장현황
□ 시장규모
○ 시장규모 - 중국의 현미경 시장규모는 2013년 기준 7억7천만 달러로 전년대비 17% 성장함.
최근 3년간 중국 현미경 시장 규모 및 증가율 (단위: 억 달러, %)
자료원: 중국산업정보망 (中国产业信息网)을 근거로 측산
□ 시장전망
○ 수요 증대 예상 요인 - 2012년 중국 현미경 판매량은 200만 대로 시장규모가 37억4천만 위안에 달했으며, 이중 광학 현미경 시장규모는 30억2천만 위안, 전자 현미경 시장규모는 7억2천만 위안에 달했음. 2013년 시장규모는 거의 45억 위안에 육박함. - 중국은 바이오 산업 등 과학 기술개발 방면에 투자를 지속해왔으며, 현미경은 그 응용범위가 넓어 판매량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음. 2015년에는 시장규모가 58억 위안에 도달할 것으로 예상됨. 자료원: 중국산업정보망 (中国产业信息网)
○ 무역관 전망 - 중국 현미경 생산업체 수는 50여 개가 있고 주로 장쑤성(江苏), 저장성(浙江), 상하이(上海), 베이징(北京), 충칭(重庆) 등의 지역에 분포돼 있음.
중국 현미경 생산업체 분포도
자료원: 중국산업정보망 (中国产业信息网)
- 중국 현미경은 수십년을 거쳐 그 기술이 크게 발전함. 심지어 해외 업체가 저가 제품에 대해는 중국 현지에서 OEM 생산을 하고 있는 상황임. - 현미경의 사용은 각 과학 영역에서도 점점 보급화되고 있음. 이에 따라 시장규모도 지속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동시에 현지 업체들의 발전으로 시장 경쟁이 점점 심해질 것으로 보임.
□ 주요 소비자 및 구매 패턴
○ 주요 소비자 계층 - 화장품, 제약업체, 반도체 회사 등 제조업 분야의 기업 및 공장 - 대학교, 연구원 - 과학기자재 판매(유통)업체
○ 소비자 구매 동기 - 해외 제품 브랜드 인지도에 비해 현지 관련 분야 기술력은 아직 부족하므로 고급 제품에 대해서는 해외 제품을 구매하는 경향이 있음.
□ 수입동향
○ 개관 - 중국의 현미경 수입은 2013년 기준 4억4500백만 달러로 전년대비 12.1% 성장함. 주요 성장 요인은 현지 바이오 등 과학 영역 발전으로 인한 수요 증가에 따른 것.
□ 최근 3년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의 수입 동향 (한국수입통계 포함)
국가명/품목명 주요 수입국 현황 HS Code 9011 기준 (단위: 천 달러, %)
자료원: KITA
2. 수입제도.관세율 및 유통구조
□ 수입 규제 제도
○ 필수 인증 - 현미경은 중국으로 수입할 경우 입국화물통관서 신청이 필요 없음.
□ 관세율
○ 관세율 - 2013년 중국세관수출입세칙에 따르면 HS code 9011.8000(기타 현미경)의 경우, 관세율 7%, 부가세율 17%가 있음. - HS code 9011.1000(입체 현미경), 9011.2000(초소형 카메라,현미촬영 및 현미OHP용 현미경), 9011.9000(현미경 부품)의 경우에는 관세율 0%, 부가세율 17%가 있음.
□ 주요 유통채널(온라인 시장, 현지 딜러망, 대형유통업체 등)
○ 현미경은 전형적으로 수출자 → 수입자 → 딜러, 도매상, 소매상 등 중간유통단계 → 최종소비자로의 유통 경로 존재
3. 경쟁동향
□ 경쟁제품 (현지업체 및 해외업체, 시장점유율 등)
(단위: 만 위안, %)
자료원: 바이두 문구
□ 한국제품에 대한 인지도 및 선호브랜드
○ 한국제품 현지 인지도 - 한국 현미경은 현지 인지도가 매우 낮음. - 현미경은 주로 독일과 일본 제품을 선호하며, 특히 중고급 시장은 거의 독일·일본 제품이 차지하고 있는 상황. 한국 현미경 제품은 현지 시장에서 활약이 미미함.
○ 선호 브랜드 - OLYMPUS, Leica, zeiss 등 수입 현미경이 아직 중국 시장, 특히 고급 시장에서 큰 비율을 차지하고 있으며 저가 시장은 주로 현지 브랜드가 점유하고 있는 상황. - 현지 제품이 현미경 시장의 60%를 점유하고 있으며, 나머지는 거의 다 해외 제품이 차지하고 있는 고급 시장임.
4. 마케팅 활동 참고사항
□ 전문 전시회 정보
○ 전문 전시회 정보
□ 현지 바이어 특성 및 구매 시 고려사항
○ 바이어 특성: 거래 상대방과의 신뢰성 및 브랜드 인지도와 가격 중시 - 중국에서는 무엇보다 관계가 중요하므로, 현지 바이어와 친밀한 관계를 구축하는 것이 중요함. 특히 대학교, 연구원의 경우, 고정된 구매 경로가 있어 관계가 없다면 진입하기 쉽지 않음. - 정밀기계인 현미경 중고가 시장 역시 브랜드 인지도가 중요함. 저가 시장에 들어가려면 많은 현지 제품 사이에서 가격 경쟁력이 필요
○ 구매 시 고려사항 - 가격도 물론 중요하지만 기계 같은 경우는 A/S 역시 매우 중요. 고객들은 구매 시 서비스 및 관련 부품 구입 난이도를 고려함. 독일과 일본 현미경은 이미 중국 시장에 진입한 지 오래돼 서비스 네트워크가 완비된 상태임. 이점 역시 판매량에 영향을 미침.
□ 마케팅 방안 및 타깃고객층
○ 일부 현미경 판매는 고정된 판매 경로가 있는 대학교나 연구원을 상대로 하므로 대학교나 연구원과 좋은 관계를 유지하는 유통업체를 집중 공략하면 좋은 효과가 나올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됨.
○ 화동 지역과 화북 지역인 중국 동부 지역은 현미경의 주요 판매 지역. 동북 지역은 중국 내 경제가 발달한 지역으로 바이오 업체, 연구원 등 주요 고객층이 많이 모여 있음. 이런 지역을 상대로 시장을 개척하면 좋은 효과가 있을 것이라 기대됨.
주: 2012년 기준 자료원: 중국산업정보망 (中国产业信息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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