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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중국 지게차 시장동향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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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일 | 2015-03-05 | 국가 | 중국 | 작성자 | 류빈(우한무역관) | |||||||||||||||||||||||||||||||||||||||||||||||||||||||||||||||||||||||||
품목 | 전동기로 구동되는 자주식(自走式) 트럭 | |||||||||||||||||||||||||||||||||||||||||||||||||||||||||||||||||||||||||||||
품목코드 | 842710 | |||||||||||||||||||||||||||||||||||||||||||||||||||||||||||||||||||||||||||||
1. 시장현황
□ 시장규모
○ 중국경제가 빠르게 발전함에 따라 많은 기업들이 지게차를 활용한 기계화 작업을 택하기 시작. 최근 10년간(‘04~’13) 중국 지게차 시장은 연평균 10% 이상의 속도로 성장함.
○ 현재 중국의 지게차 보유량은 세계에서 가장 많은 150만 대임. 세계 50대 지게차 제조기업 중 37개사가 이미 중국 시장에 진출해 현지에 체계적인 업무 체계를 구축하고 제조 및 연구개발 기지를 건설함.
○ 2013년 지게차의 판매량은 24만3802대, 매출액은 272억 위안(한화 약 4조4260억 원)에 달함. 중국 지게차의 판매량은 아시아 시장의 62%, 세계 시장의 1/4를 담당함.
2012~2013년 중국 지게차 판매량 및 증가율 (단위: 억 위안, %)
자료원: 우한무역관 자체 정리
□ 시장전망
○ 2014년 중국 교통운수업, 창고업, 우정업 등 물류업에 대한 고정자산 투자액은 전년대비 24.2% 증가함. 최근 대형물류의 지속적인 발전에 따라 전면구동트럭, 전동트럭, 스태커, 전동스태커 시장이 다시 활기를 되찾고 있음.
○ 현재 중국의 공업화가 발전의 중간 단계를 밟고 있는 가운데 최근 자동차, 강철, 선박, 철로 설비 등 제조업의 발전이 더욱 가속화되고 있음. 중국사회과학원(中國社科院)은 중국이 빠르면 2020년에는 공업화를 완성할 것이라고 전망했으며, 이는 중국이 아직 10년 이상의 발전기간이 남았다는 것을 의미. 설비 생산의 증가와 함께 자재 운반력에 대한 중요성도 높아지면서 향후 지속적인 지게차 수요가 있을 것으로 전망됨.
□ 수입동향
○ 개관 - 2012년 수입규모는 전년대비 13.8% 감소했지만 2013년 총 수입액은 3억2800만 달러(한화 약 534억원)로 전년대비 2.05% 증가함. - 2013년 수입국 중 독일이 시장점유율 26.7%로 1위를 차지했으며 이후 미국(18.1%), 호주(17.1%) 순위임. - 한국의 수입규모는 895만 달러(한화 약 90억4천만 원)로 시장점유율 2.7%를 차지하며 8위에 오름.
○ 최근 3년간 중국 지게차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 수입 동향 (단위: 천 달러, %) 자료원: TRADEMAP
2008~2012년 중국 지게차 수입국 상위 20개국 비교 주1: 가로축은 중국시장 내 시장점유율, 세로축은 세계시장 내 수출 성장률 주2: 파란색 원 - 수출국의 평균 수출 증가율과 비교해 對중국 수출 증가율이 높음 주3: 노란색 원 - 수출국의 평균 수출 증가율과 비교해 對중국 수출 증가율이 낮음 자료원: TRADEMAP
2. 수입제도, 관세율 및 유통구조
□ 수입규제제도
○ 규제 내용 - 지게차 수입 시 검역을 거쳐야 함. - 중고차도 수입이 가능하나 사전에 등록 수속을 마친 후 검역 절차를 밟아야 함.
□ 관세율
○ 관세율 (단위: %)
□ 주요 유통채널
○ 수출자 → 수입자 → 대리상, 도매상, 소매상 등 중간유통단계 → 최종소비자
3. 경쟁동향
□ 경쟁 동향
○ 현재 중국 시장에는 내연, 전동 등 각종 지게차 제조기업 100개사가 있으며, 그 중 중외(투자)합작 기업은 15개사 정도임. 중국 기업과 외국 기업의 시장점유율은 65:35 비율임.
○ 중국 기업중 선두 브랜드인 안웨이허리(安微合力), 항차주식(체叉股份)의 시장점유율이 40%에 달하며 이외는 대부분 규모가 작은 중소기업임.
○ 많은 외국 지게차 기업들이 중국을 생산 및 수출기지로 삼고 있음. 독일 KION을 포함한 세계 10대 지게차 기업이 연이어 중국에 생산 기지 및 사무소를 설립했으며 현대, 두산, CLARK 등의 한국 기업과 Komatsu, Mitsubishi 등 일본 기업도 중국에 공장을 설립함.
○ 독일 KION과 일본의 Toyota 등 외국 기업들이 중국 지게차 고가 시장을 선점하고 있으며 중국 기업들은 중저가 시장에서 치열하게 경쟁 중임. 현재 중국기업들은 동질화를 지양하고 저가경쟁에서 탈피해 장기적인 성장 기반을 확충하기 위해 중고가 시장의 성장에 집중하고 브랜드 이미지를 제고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추세임.
중국 주요 경쟁 브랜드 및 대표 제품 가격 (단위: %)
자료원: 중국지게차넷(中國叉车网), 관련 대리업체 인터뷰, 우한무역관 자체 조사
□ 한국 제품에 대한 인지도 및 선호브랜드
○ 한국 제품 현지 인지도: 높음
○ 선호 브랜드 - 현대, 두산, CLARK(본래 미국기업, 2003년 한국 영안모자에 인수) 등
4. 마케팅 활동 참고사항
□ 전문전시회 정보
○ 전문전시회 정보
□ 현지 바이어 구매 시 고려사항
- 가격 - 브랜드 - 품질, 기술 - A/S - 현장의 적합성(화물의 최대하중, 최고 인양 높이)
□ 주요 고객군
○ 중국기계공정협회(中國机械工程協會)의 통계에 따르면 중국 지게차 주요 고객은 기계제조(21%)가 가장 많으며 이외에도 교통운수, 건축자재 등 8개 산업에 비교적 골고루 분산돼 있는 편임.
자료원: 중국기계공정회(中國机械工程協會)
□ 타깃 고객층 및 마케팅 방안
○ '서부대개발', '농촌개발사업' 통한 시장 가능성 봐야 - 2012년 중국은 서부지역을 중점적으로 개발한다는 내용의 '서부대개발 12.5규획'을 발표함. 샨시(陕西), 후베이(湖北), 쓰촨(四川) 등지를 기반으로 한 '서부대개발'은 향후 수년 동안 꾸준히 전개될 계획이며 이를 위한 중·대형 장비의 수요가 꾸준히 증가할 전망. 중서부 2, 3도시 시장을 타깃으로 장기적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좋음. - 중국에서는 도시화(城鎭化)가 진행됨에 따라 농촌 인구가 감소하고 있어 농업 기계화가 보편화되고 있으며 중국정부는 농촌 경제화를 위해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음. 농기구 수요 증대에 따라 지게차를 포함 소형 기계의 수요도 증가할 전망. 따라서 농업용 지게차의 수출을 적극적으로 고려해볼 만함.
○ 지게차 임대업 발전 빨라, '중고차·렌탈 시장'에 주목해볼 만 - 영국, 프랑스, 독일 등 대부분의 유럽 국가에서는 지게차 임대가 매우 보편화돼 있으며 사용자의 80% 이상이 기기를 임대해 사용하고 있음. 한국, 일본은 지게차 시장 내 렌탈 시장이 차지하는 비율이 50%인 반면 중국은 3% 정도에 그침. 2013년 상하이(上海)에서 판매된 수입 중고 지게차는 약 1천 대에 달하며 향후 중고차 시장의 발전 가능성이 클 것으로 기대됨. - 중국의 지게차 보유량이 지속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지게차 렌탈 시장 및 융자 시장 등이 점차 전문화, 활성화되고 있는 추세임. 중고 지게차 시장 공략을 위해 수출 및 임대 서비스, 정비부품 A/S 등 포괄적인 분야의 서비스를 제공하면 현지 시장에서 안정성 등 품질에 대한 신뢰를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될 것.
○ 지게차도 이제는 친환경, 중국 배기가스 배출 억제 요구 충족 - 클라크사는 작년 배출가스를 저감하는 친환경 티어4 엔진을 장착한 지게차를 출시함. 매연 저감장치와 저소음 링팬을 장착해 매연과 소음을 획기적으로 개선함으로써 녹색발전을 지향에 부합하는 제품을 개발함. - 현대차는 올해 5월 세계 최대 규모의 물류 박람회인 '세마트 2014'에 참여해 중국과 함께 세계 2대 지게차 시장인 유럽의 배기가스 규제 레벨을 충족시킨 엔진을 장착한 친환경 장비를 선보여 관련업계로부터 호평을 받음. - 중국은 심각한 대기오염 문제로 배기가스를 줄이기 위한 친환경 자동차 정책, 탄소 감축 정책 등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음. 이와 같은 추세에 따라 한국 기업들은 친환경 지게차를 개발·수출해 틈새 시장을 공략할 수 있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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