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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 잘하는 정부가 경쟁력입니다 | ||||||||||||
잠재성장률이 낮아지고 저출산·고령화, 사회안전망 구축을 위해서는 재정 확대를 통해 정부의 역할이 커질 수밖에 없다. 정부는 현재 우리의 재정규모는 지표상 큰 정부라고 할 수 없고 큰 정부-작은 정부 또는 친시장-반시장식의 이분법적 접근보다는 국민에게 꼭 필요한 서비스를 효율적으로 제공하는 ‘할 일 하는 정부’가 중요하다고 밝히고 있다. 민간과 시장의 역동성이 중시되는 분야는 과감한 규제 완화, 정부 혁신 등을 통해 정부 역할을 줄여 나가되, 사회안전망 확충과 연구개발 투자 등 꼭 필요한 부문에는 정부 역할을 강화시키는 ‘선택과 집중’ 전략이 참여정부의 철학이다. 참여정부 출범 후 증원된 인력은 양극화·고령화 등 사회현안 대책, 민생 및 사회서비스의 양적·질적 증가, FTA와 같은 능동적인 국가발전 전략 모색 등 새로운 행정수요가 발생했기 때문이다. 재외국민 보호를 위해 공관 영사인력을 증원해야 했고 국내에 입국하는 외국인 근로자수가 많아짐에 따라 출입국 관리 인력을 보강해서 민원처리시간을 단축해야 했다. 또 신도시 개발로 인한 치안서비스와 쾌적한 교육환경을 위한 인력 증원도 불가피했다. 이들 인력 증원으로 대민 서비스가 확대되고 정책 품질도 향상됐다. 교원 증원으로 학급당 학생수가 2002년 35.2명에서 지난해에는 32.9명으로 줄어들어 교육여건이 크게 개선됐다. 그러나 인구대비 공무원 수는 선진국보다 작은 규모다. 우리나라 인구대비 공무원 비율은 2.8%로 일본 3.5%, 미국 7%, 프랑스 7.8% 등 다른 OECD국가보다 오히려 적은 편이다. 이근주 이화여대 행정학과 교수는 “공무원 숫자가 몇 명이냐, 정부가 무슨 일을 얼마나 하느냐는 식으로 정부를 양적으로 따지는 게 아니라 국민 복지를 위해 얼마만한 서비스를 생산해 내느냐가 중요하다”고 말했다. 황윤원 중앙대 행정학과 교수는 “과거 정부는 조직 감축에 지나치게 집착해 ‘작은 정부’는 구현했지만, 그 결과 ‘힘없는 정부’ 또는 ‘할 일 못하는 정부’가 됐다는 비판을 면하기 어렵게 됐다”며 “행정수요의 증대 및 다양화로 인해 정부기능이 확대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복지사는 국민기초생활수급자, 노인복지, 모·부자 가정, 아동·청소년 복지 관리 등의 업무를 전담한다. 9월 10일 오전 8시30분에 출근한 이씨는 아침조회 겸 하루 일정을 보고하는 회의를 마치고 길게 호흡을 내쉰다. 마치 전장에 나가는 병사가 굳은 각오를 다지는 모습과도 같았다. 불과 1~2분 후 이 복지사의 책상 위 전화기가 요란하게 울리기 시작했다. 드디어 복지서비스 상담을 묻는 전화가 빗발친다. 이날은 특히 후배 복지사 이성실 씨가 교육 때문에 자리를 비워 이씨 혼자 힘든 전투를 치러야 할 판이다. 왠지 이씨에게 말을 붙이는 것조차 미안했다.
“죄송하죠. 제가 찾아뵙고 자세히 알려드려야 하는데 그렇지가 못해서요. 지난 7월부터 시행된 주민생활지원서비스로 인해 동사무소에서 관리하는 수당이 16가지(노인, 장애인, 산모 돌보미 사업, 장애수당 확대사업, 새터민의 증가로 인한 대상자 증가, 여성가족부의 보육료지원 확대사업, 노인 장기요양보험법 등)나 되고 전화민원도 많기 때문에 복지대상자를 제대로 관리하기는 어려워요. 대상자는 크게 늘었는데 일손이 부족해 질 좋은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해 안타깝기만 하죠.” 잠시 문의전화가 잠잠해지자 이번엔 이 복지사가 연거푸 전화를 걸었다. 요즘 날씨가 쌀쌀해져 혼자 사는 어르신들의 안부를 묻기 위한 것이었다. 이 복지사가 책임지고 돌보는 장애인과 혼자 사는 노인은 모두 350명. 이 복지사는 “독거노인이나 혼자 사는 중증 장애인들은 주위의 무관심 속에 방치될 경우 돌연사 할 우려가 크기 때문에 요즘같이 일교차가 큰 날씨에는 한시도 마음을 놓을 수 없어요”라고 말했다. 오전 11시50분. 한바탕 일전을 치른 이 복지사는 지역의 한 종교단체에서 기부한 30kg짜리 쌀 한 포대를 챙겼다. 오후에 방문할 청각 장애인 가정에 갖다 주기 위해서다. 이달 들어 세 번째 이뤄지는 가정방문이다. 근처 식당에서 동료 직원들과 점심을 간단히 먹고 사무실로 돌아온 이 복지사는 30kg 쌀 포대를 낑낑대며 승용차에 실은 후 청각 장애인 집을 찾았다. 청각장애 3급인 민숙현(46) 씨는 수화로 “가뜩이나 바쁠 것인디 어떻게 여기까지 왔어. 미안해서 어떡해…” 라며 이 복지사의 손을 꼭 잡는다. 남편 정삼영(49)씨 역시 청각 장애인이다. 20년 동안 목수 일을 해왔지만 지금은 일손을 놓았다. 이들 부부가 이 복지사를 만나게 된 것은 올해 초. 지난해까지만 해도 아들 두 명의 수업료 면제만 받아오다가 이 복지사와 연계된 후 기초생활수급자로 지정되면서 생계비는 물론 주거비까지 받을 수 있게 됐다.
30여 분이 지났을까. 이 복지사는 동사무소에서 자기를 기다리고 있는 주민들을 생각하니 불안하다며 일어서야겠다고 했다. 불편한 점과 건강 상태 등 이것저것을 물어보고 나서야 일어선 이 복지사는 “나중에 다시 들르겠다”며 인사를 건넸다. 그러자 민씨는 “바쁜데 뭐하러 또 오느냐”며 팔을 내저으면서도 눈가엔 아쉬움이 역력했다. 아이들이 학교 간 후에는 이 복지사와 남편 말고는 대화상대가 없어 그와의 헤어짐이 더욱 아쉬운 듯했다. 민씨 집에서 나온 이 복지사는 차량을 동사무소 쪽이 아닌 구청이 있는 신내동으로 방향을 틀었다. 구청 주민생활지원과에서 열리는 업무회의에 참석하기 위해서다. 내년부터 시행될 기초노령연금 대상자 신청접수가 10월부터 시작되기 때문에 미리 철저한 준비를 하자는 것이다. 기초노령연금은 전체 노인의 60%에게 매달 국민연금 전체 가입자 월 평균소득의 5%를(2008년 기준 약 8만9000원) 지급하는 복지서비스다. 오후 4시쯤 사무소로 돌아온 그는 숨도 돌릴 틈 없이 상담실 안으로 사라졌다. 이 복지사가 올 때까지 기다린 주민들은 5명이나 됐다. 이 복지사는 이들의 얘기에 귀기울이며 나름대로 해결책을 제시했다. 상담이 다 끝난 후 자기 자리로 돌아온 이 복지사는 긴 한숨을 내쉬었다. 비록 몸은 파김치가 됐지만 아직도 책상에는 해야 할 일들이 산더미처럼 남아있다. 지난 8월 다가구매입 임대주택에 어르신들이 전입해 오면서 처리해야 할 서류를 정리하는 것도 그의 몫. 소년소녀가장을 후원자와 맺어주는 일도 빼놓을 수 없을 뿐더러 인터넷으로 자원봉사자를 모집하는 공고도 내야 한다.
이 행사에 참여하는 지역 민간사회복지시설 복지사들과 행사 프로그램 관련 업무협조를 구하는 공문 작성에 진땀을 흘린다. 이것저것 잡무를 처리하다 보니 퇴근시간인 6시를 훌쩍 넘었다. 30분이 지나자 부랴부랴 서류들을 정리하고 퇴근길에 오른다. 두 살배기 둘째 아들을 데리러 가야 하기 때문이다. “큰 아들이 초등학교 2학년인데 학교가 끝나면 학원에 보내지만 둘째는 맡길 데가 마땅치 않아 직장 근처에 있는 보육시설에 보내는데 6시면 문을 닫아요. 그래서 가급적이면 제시간에 끝내도록 노력하지만 여의치가 않네요”라며 고충을 털어놓는다. 다 끝내지 못한 업무는 토요일이나 일요일 사무실에 나와 처리한다고 한다. 고등학교 때부터 유난히도 자원봉사활동을 많이 했던 그는 12년 전 신내 종합사회복지관에서 복지사의 길로 접어들었고 지난 2003년 말 사회복지사 공무원 채용시험에 합격해 2004년 1월부터 지금까지 이곳에서 사회복지사로 일해 오고 있다. 남편도 민간 복지기관에서 생활보호대상자들의 살림살이를 책임지고 있다. 저녁 9시반쯤 아이들을 재우고 난 후에 일단 일과는 끝난다. 그러나 이 복지사에게는 이것이 끝이 아니다. 일과 마무리, 복지사 일지 쓰기가 끝나면 밤 11시나 돼서야 아이들 옆에서 잠을 청한다. 이씨는 ‘공무원이 너무 많이 늘었다’ ‘큰 정부보다는 작은정부라야 한다’는 내용의 신문기사와 정치권 공방을 보면 고개를 가로 젓는다. “우리 주변에 어려운 이웃이 너무 많아요. 제 나름대로 하는데도 늘 부족함을 느끼거든요. 저와 함께 일할 사람이 한 두명 더 늘면 어려운 이웃을 더 많이 도와줄 수 있을 거예요. 정부의 크기에 연연하기 보다는 역할에 더 많은 고민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글 권태욱 기자 사진 한준규 기자
정부인력 운영 책임을 맡고 있는 서필언 행정자치부 조직혁신 단장은 정부인력 규모에 대한 논란이 일자 언제까지 숫자의 논쟁에 머무를 것인가 라고 반문하며 최근 언론보도에 대해 불편한 심기를 드러냈다. ‘큰 정부냐, 작은 정부냐’의 잣대를 단순히 공무원 숫자로만 들이댈 것이 아니라 정부의 역할과 기능을 따져서 판단할 문제라는 것이다. 서 단장은 “시장에 대한 개입, 간섭의 측면에서는 작은 정부를 지향하고 있지만 국민에 대한 사회서비스 측면에서는 ‘더 나은 정부를 지향하고 있다”면서 “일이 있는 부서는 키우고, 일이 줄어든 부서나 수명이 다 된 부서는 통폐합한다는 게 기본 방향”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특히 “참여정부가 조직을 줄인다, 늘린다고 말한 적은 없다”면서 “조직을 줄이고 늘리는 것은 아무런 의미가 없다”고 덧붙였다. 참여정부 들어 공무원 수가 크게 늘었다는 지적에 대해서도 목소리를 한껏 높였다. “지난해에 이미 올해 3분기에 증원을 하도록 결정이 된 사안입니다. 그래서 마무리를 지어야 할 사안이지 일부 언론에서 거론하고 있는 것처럼 새로 1000명을 늘린다는 이야기는 절대 아닙니다.”
“‘공무원 수가 늘면 규제도 늘어난다’는 지적은 전혀 사실과 맞지 않습니다. 증원된 인력을 보면 규제분야보다 대민 서비스 및 국민생활 안전을 위한 인력이 대부분이며 이러한 인력 증원은 국민에 대한 서비스 확대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서 단장은 “초등학교 학급당 학생 수가 과거 50명에서 32.9명으로 대폭 줄어들어 콩나물 교실은 옛 추억이 됐으며 고용지원 분야에 대한 정부의 직접 서비스가 확대돼 실업급여 수급자의 취업률도 17.9%에서 지난해 25.7%까지 증가하는 등 고용여건이 크게 개선됐다”며 인력증원 효과에 대해 자랑했다. 이처럼 정부의 인력 증원 방향은 규제분야가 아닌 국민의 삶의 질 향상과 우리 자녀들의 미래를 위해 꼭 필요한 부분을 보강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서 단장은 일부에서 이런 지적이 나올 때마다 마음고생이 적잖았다고 항변하며 고충을 토로했다. 그러면서 정부의 인력운영 방향에 대해서도 얘기 보따리를 풀어놓았다. 인력운영의 기본 방향은 국가발전과 국민생활 증진을 위해 꼭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분야에 대해서는 인력을 보강하겠다는 것. 반면 업무의 필요성이 줄어든 분야나 비효율적인 곳에는 인력을 재배치하거나 통폐합해 엄격하고 효율적으로 관리하겠다는 것이었다. 지난해 7월 민간 전문가 25명으로 구성된 ‘조직진단센터’를 통해 정부 기능과 인력을 객관적으로 평가하는 등 효율적인 인력운영을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글 권태욱 기자 사진 한준규 기자
참여정부는 국민이 원하는 행정서비스 제공을 국정 최우선 가치로 삼고 정책을 발굴, 추진해 왔다. 지역 일선에서 품질 높은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사회복지전담 공무원을 증원했고 저소득 무주택 서민에게는 국민임대주택을 공급해 주고 있다. 특히 국민의 수요와 기대에 부합하는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정부조직과 기능을 재설계하면서 이를 통한 행정서비스 기준도 막연히 우수하거나 탁월한 것이 아니라 민간 부문과 비교해도 조금도 손색이 없는 최상의 수준을 지향하고 있다.
2003년 3.1%의 경제성장에도 일자리 3만 개가 줄어드는 ‘고용 없는 성장’을 경험한 이래 2004년에는 41만8000개, 2005년과 2006년에는 각각 30만 개의 일자리가 늘어났다. 그동안 실업급여를 지급하는 소극적인 업무에서 벗어나 고용지원센터가 구직자 개인별 맞춤서비스, 직업진로지도 강화, 기업지원서비스, 취약계층 고용서비스 등으로 업무를 확대하고 평생직업 능력개발시스템을 혁신해 노동시장의 변화에 근로자들이 적극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국가적인 인프라로 거듭났다. 고용지원센터를 통해 일자리를 찾은 근로자는 2003년 18만 명에서 2006년에는 39만 명으로 늘었다.
정부는 최근 저출산·고령화 시기를 맞아 탁아와 육아, 노인 등에 대한 돌봄서비스 강화에 정책목표를 두고 수요자에 맞는 서비스를 지원해 오고 있다. ● 함께 키우는 건강한 아동 ▶ 저출산 문제와 여성인력의 활용, 믿고 맡길 만한 보육시설 확충의 필요성 증대에 따라 중장기 보육계획 새싹플랜을 마련했다. 특히 보육의 공공성을 확보하기 위해 그동안 국공립 시설 등 정부지원시설에 집중돼 있던 지원을 민간시설에까지 확대했다 ● 든든한 노후 ▶ 정부는 지난해 8월 ‘저출산·고령사회기본계획’(새로마지 플랜 2010)을 발표했다. 이 중 고령사회정책은 고령사회 삶의 질 향상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노후에도 돈 걱정 안하고 살 수 있도록 경로연금, 역모기지론, 퇴직연금제, 노인 일자리제공 등을 통해 노후생활지원을 강화하고 있고 노인주거대책과 노인의료복지도 늘리고 있다. 단순한 노후지원이 아니라 고령사회 삶의 질 향상의 기반을 구축한다는 것이 새로마지 플랜의 기본철학이다. ● 장애인 기본 삶 보장 ▶ 정부는 장애인이 희망을 갖고 차별없는 사회와 기본적 삶이 보장이 되는 사회를 만들기 위해 지난해 9월 ‘선진복지국가 구현을 위한 장애인 지원 종합대책’을 내놓았다. 장애인 가구가 가장 바라는 희망이 소득보장 강화로 정책 역시 이 분야에 맞춰졌다. 올해부터 기초생활수급권자 중 중증 장애인 수당(18세 이상)을 월 7만 원에서 13만 원으로, 경증은 월 2만 원에서 3만 원으로 각각 인상했다. 또 그동안 사각지대에 놓여있던 차상위 계층에 대한 장애수당도 신설해 중증 월 12만 원, 경증 3만 원을 지급하고 있다.
● 소외 없는 사회안전망 ▶ 기존의 기초생활보장제도로는 보호받을 수 없는 저소득층이 생계곤란 등의 위기상황에 내몰린 경우 정부가 일시적으로 신속하게 지원해주는 긴급복지지원이 시행되고 있다. 또 기초생활보장수급 대상자 수도 크게 늘리고 생계비와 의료비도 올렸다. 특히 희망스타트 사업이 지난해부터 시행됨에 따라 취약지역에 거주하는 임산부와 12세 이하 아동을 대상으로 보건·복지·교육의 맞춤형 통합서비스가 제공되고 있다. ● 균등한 교육기회 제공 ▶ 정부는 국가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공교육의 신뢰를 회복하고 소외계층에 대한 교육복지를 확충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특히 공교육 정상화와 사교육비 절감을 위해 도입된 방과 후 학교가 저소득층 자녀들의 교육욕구를 충족시켜주면서 교육 양극화를 해소하고 교육복지를 구현하는 데 한발 더 나아가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우리나라 특허청이 특허 국제조사기관으로 각광받는 것을 비롯, 행정서비스와 교육, 치안 등에 대한 정책품질이 선진국 수준으로 급부상하고 있다. 특허청은 지난해 말 특허심사 처리기간을 9.8개월로 단축해 세계에서 가장 짧은 특허심사 처리기간을 기록했다. 2002년 22.6개월에서 12.8개월이나 단축시키는 데 성공했다. 미국의 21.1개월, 일본의 26개월, 유럽 특허청의 24.0개월에 비해 월등히 앞선 것이다. 이처럼 특허심사 처리기간을 단축시킬 수 있었던 원동력은 바로 인력증원에 있었다. 특허청은 2004년 558명이던 특허 심사관을 지난해 727명으로 늘리는가 하면 선행기술조사의 외주용역도 2004년 6만5000건에서 지난해 13만3000여 건으로 확대해 특허 심사관의 심사부담을 낮추었다. 특허심사 처리기간이 단축된 것에 누구보다 중소기업인들이 반겼다. 그동안에는 기술도용에 따른 부담으로 신기술 개발에 피동적이었지만 이제는 이런 우려가 사라져 적극적인 기술개발에도 전념할 수 있게 됐다.
특허청에 따르면 지난 2005년 17건, 2006년에는 735건이던 특허협력조약(PCT) 국제조사 건수가 올 1분기에만 벌써 570건으로 급증했다. 윤석환 특허청 국제출원팀장은 “치열한 기술경쟁 시대에는 개발된 기술을 특허권으로 보호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기술수명이 짧은 제품일수록 조기에 권리화가 되지 않으면 쓸모가 없게 된다”며 “각국 특허청이 인력을 늘려 특허심사처리기간 단축을 서두르고 있는 것도 이 때문”이라고 말했다.
경찰인력도 대폭 보강돼 국민에 대한 치안서비스가 한층 좋아졌다는 평가다. 증원으로 지구대의 2교대 근무가 3교대로 바뀌었고, 절도 검거인력도 2002년 3만600명에서 지난해 3만2605명으로 늘려 근무환경을 대폭 개선했기 때문이다. 아울러 교정인력도 보강돼 교도관 1인당 재소자 수가 5명에서 지난해 3.7명으로 줄어들어 재소자 및 교도관의 교정여건이나 인권문제가 크게 개선됐다.
참여정부 들어 공무원 수가 늘어 ‘작은 정부’가 아니라 ‘큰 정부’가 됐다고 비판하는 목소리가 높다. 공무원이 너무 많아 불필요한 규제, 감독, 인·허가 기능을 강화해 정부를 비효율적으로 만든다는 것이 핵심이다. 9월 14일 현재 공무원 수는 95만1141명으로 여전히 전체 인구 4800만 명의 2.0%에 해당한다. 행정자치부에 따르면 참여정부 출범 이후 지금(2003년 2월 25일~2007년 9월 14일)까지 증가한 공무원(국가직, 지방직 포함)은 모두 6만5977명이다. 이 가운데 국가공무원은 모두 2만7868명이 증가했다. 하지만 지난 2005년 철도청 공사화에 따른 인력 2만9756명을 제외하면 국가 공무원은 오히려 1888명이 감소했다. 숫자상으로 보면 지난 정부에 비해 많아 보이지만 어느 분야에 얼마나 증원됐는지를 보면 꼭 필요한 분야에 인력이 늘어났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참여정부 들어서 증원된 국가공무원 대부분은 교원, 경찰, 집배원, 교정, 고용지원 등 국민생활과 직결된 행정서비스 제공분야가 84%를 차지하고 있다. 수치상으로 볼 때 참여정부의 공무원 증가는 연평균 1.7% 수준으로 문민정부(1%)와 유사하고 국민의 정부(-0.7%)보다는 높다. 그러나 3공화국부터 6공화국까지의 이전정부 (2.5~7.1%)보다는 크게 낮은 수준이다.
6공화국에서는 서울 올림픽 이후 아프리카, 아시아, 공산권 등까지 외교관계가 확대되고, 범죄와의 전쟁 선포로 경찰서가 신설됨에 따라 인력증원 수요가 발생했다. 또 신도시 건설과 환경처 승격으로 정부 인력이 국가공무원만 무려 8만7969명이 증가했다. 지방공무원도 8만8908명이 늘어났다. 문민정부는 출범부터 작은 정부를 표방하면서 공무원 증원 억제, 문화체육부 통합, 지방자치제 실시로 국가공무원을 대거 지방직으로 전환해 인력감축을 이루었다. 이로 인해 국가직의 경우 3163명이 줄어든 반면 지방 공무원은 4만6495명이 늘어났다. 국민의 정부는 전 부처에 대한 인력감축과 조직 통폐합을 추진하는 동시에 교육여건 개선계획의 일환으로 교원을 대규모로 확대하는 정부인력 운영정책을 추진했다. 이에 따라 국가공무원은 1만271명이 늘어난 반면 지방공무원은 4만8511명이 줄어들었다. 참여정부는 단순하게 공무원 수를 줄여 나가는 ‘감량위주의 작은 정부’가 아닌 국민에게 필요한 행정서비스를 적절히 제공하는 ‘일 잘하는 정부’(Enabling Government)를 지향하고 있다. 참여정부 들어 인력이 이전 정부보다 늘어난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증원된 인력의 대부분은 교원, 경찰, 집배원 등 민생안정과 대민서비스를 위한 분야의 인력이다. 이근주 이화여대 행정학과 교수는 “우리도 시대에 따라 정부의 역할이 달랐지만 최근 저출산·고령화, 사회양극화 등에 따라 국민들의 서비스 요구가 다양해지고 기대수준도 매우 높아졌다”며 “정부조직 규모 논쟁보다는 국가가 행정서비스에 대한 수요에 얼마나 잘 부응하고 있는가에 대한 논의가 바람직하다”고 지적했다. 김미경 상명대학교 행정학과 교수는 “국민의 행정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증대되고 있음에도 인력 규모가 작기만을 바라는 것은 이율배반”이라고 지적했다. 배규식 한국노동연구원 연구위원은 “서민층과 중산층을 포함하는 보편적 사회복지를 반대하면서 ‘작은 정부’를 내세우는 것은 미국보다도 더한 ‘신자유주의’를 하자는 것”이라며 “오히려 시장이 제공하기 어려운 사회서비스를 정부가 나서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결국 정부의 규모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현재의 우리 국민들의 삶에 필요한 사회서비스를 제공하고 미래를 설계하기 위한 정부의 역할이 중요하다는 지적이다. 국가마다 각각의 다른 발전단계와 재정의 역할이 있는데 이를 무시하고 정부의 규모를 줄이는 것이 무조건 선이라고 할 수만은 없다. 낭비 요인 없이 할 일은 하는 정부, 재정의 효율적 운영과 더불어 성장을 촉진할 수 있는 부문에 대한 투자자적 역할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김대기 기획예산처 재정운용실장은 “국민들은 교육·주거·의료 등 기초적인 생활서비스 분야에 있어 국가가 충분한 서비스를 제공받기를 원하고 있다”며 “국민들의 정부에 대한 불신을 해소하기 위해 국가재정운용계획 수립시 낭비요인을 최소화하고 필요한 서비스는 발굴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1. 인력증원은 시대 역주행 아니다 일본은 2005∼2009년 정원 합리화 계획에 따라 3만3000명을 줄일 계획이다. 프랑스는 이미 니콜라 사르코지 대통령 취임 초기인 지난 5월 장관급 기구를 30개에서 21개로 줄였다. 모두 과도한 복지부문 지출 등 부작용을 해소하려는 노력이다. 그러나 우리나라는 이 같은 나라들과 달리 복지부문 투자를 확충해야 할 처지이며, 이번 방침도 이를 위한 것이다.
IT 발전에 따른 생산성·효율성 증대로 생기는 인력대체 효과는 장기적인 전망이다. 예컨대 관세청 전자통관 시스템(UNI-PASS) 도입 이전엔 직원 2090명이 연간 1730만 건을 처리했으나 8년 뒤인 지난해 1864명이 5840만 건을 처리했다. 인력절감 효과는 4278명에 이른다. 하지만 단기적으로는 시스템 개발이나 교육, 오류개선, 서버 관리 등 유지·관리에 인력이 투입돼야 한다. 새 시스템 활용을 위한 적응기간도 필요해 인력수요가 추가 발생한다. 정통부의 경우 통합전산센터 설치로 직원 48명이 늘었다. 영사(領事) 콜센터, 전자 공청회 등 정부의 투명성 강화, 대국민 서비스 확대 등 새 업무를 위한 시스템 도입도 신규인력을 필요로 한다.
서울신문 송한수 기자
단도직입적으로 말하면 그렇지 않다는 것이다. 실례로 OECD 회원 국가들은 2002년 이후 정부규모와 관련된 국가별 정부 부처 수, 공무원 수 등에 대한 통계수치를 조사하거나 발표하고 있지 않다. 이는 정부규모에 대한 논쟁이 선진 국가들에서는 더 이상 중요한 이슈로 받아들여지지 않고 있다는 것을 방증한다. 이들의 관심은 정부규모의 크고 작음에 있는 것이 아니라, 국민이 만족할 수 있는 정부운영의 실질적인 성과 극대화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고객에 의한 성과평가가 우선되고, 성과평가 결과에 따라 정부규모 및 운영 그리고 정부기능, 인력 등에 대한 재평가가 이루어지고 있는 것이 일반적이다. 즉 정부운영 성과에 대해 국민에 의한 정성적 평가가 산술적 통계에 기저를 둔 정량적 평가보다 선행돼야 함을 시사한다.
미국의 기업가적 정부운영, 영국의 신관리주의적 정부개혁, 일본의 고객서비스지향 정부개혁, 그리고 최근 사르코지 프랑스 대통령의 정부개혁 등이 작은 규모의 정부를 수반함으로써 곧 국가발전을 이룰 수 있다는 목적가치의 의미를 내포하고 있는 것은 아니다. 이들 국가들은 단순히 작은 정부 즉 감축지향 정부조직 개편에만 초점을 두었다기보다는, 오히려 정부조직 내부개혁을 통해 정부의 역할과 효율성 가치에 기반을 둔 ‘능력 있는 정부’창출에 최상위 목표를 두고 있다. 바꾸어 말하면, 이전의 신공공관리(작은 정부, 민간위탁, 책임경영, 시장경쟁 지향 등) 시각으로부터 21세기 행정패러다임인 뉴거버넌스(신뢰, 책임, 자율, 성과를 위한 민관협력 네트워크화 중시) 시각의 접목을 모색 추진하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정부규모에 대한 적정성 이슈논란이 단지 규모감축(Downsizing)에 초점을 둔 정부 및 행정개혁의 추진을 역설하는 것이라기보다는 적정규모(Right sizing) 도출을 위한 변신과 진화의 일환으로써 이해할 필요가 있다. 사르코지 대통령 또한 정부규모의 감축과 적정규모 유지 사이에서 많은 고민을 하고 있는 것 같다. 사르코지 대통령은 취임 직후 ‘작고 효율적인 정부’를 지향한다는 정부개혁 목표 하에서, 장관급 각료를 31명에서 20명으로 대폭 줄였다. 그러나 두 달도 채 지나지 않아 제2기 내각을 구성하면서, 12명의 장관급 관료를 추가 임명했다. 이는 이전 정부의 장관급 각료규모보다도 오히려 1명 증가된 32명으로 확대한 것이다. 우리는 여기에서 정부개혁의 이상과 현실 간의 차이를 한 번 더 실감하게 되며, 이를 극복하기 위한 정부조직진단의 필요성과 중요성 또한 인식하게 된다.
더욱이 민간부문과는 달리 공공부문의 경우, 상대적으로 서비스 측정의 곤란성, 고객 불명확성, 법적 제약성, 평가항목에 대한 가중치 선정의 난제 등은 또 다른 측면의 정부조직 진단의 어려움이라고 생각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정부조직진단 및 조직관리의 근원적 목적은 정부조직의 체질개선과 변화 혁신의 유도를 통한 정부조직 전반의 역량제고가 핵심일 것이다. 이를 위해 고객의 수요변화에 대한 정부기능의 대응 적합성 및 적절성 등의 분석이 전제돼야 한다. 기존 정부부처의 기능 및 역할에 대한 통폐합 또는 부처주의 시각에서의 정부조직 개편 그리고 중앙정부기능의 지방이양, 국가기능의 민영화 등의 논의는 현 정부조직 운영에 대한 성과분석과 고객수요과 만족도 평가 그리고 해외 선진사례의 벤치마킹 등 다양한 정책변수에 대한 면밀한 평가분석을 통해 결정될 필요가 있다. 즉 ‘큰 정부는 무조건 비효율적인 정부’ ‘작은 정부는 무조건 선’이라는 고정 등식에 매몰돼, 보다 중요한 국가비전 및 미래 정부역할에 대한 논의가 상대적으로 위축돼서는 안 될 것이다. 이에 행정자치부 조직진단센터는 국민수요 변화와 선진국 정부혁신 사례분석 등을 중심으로 우리나라 정부조직의 기능 및 인력에 대한 객관적이고도 미래지향적 진단분석을 실시할 것이다. 그동안 국민 삶의 질 개선 차원에서 기능강화 분야(교육·복지·치안·환경 등)의 증원에 대한 조직진단은 효과적으로 이루어졌으나, 상대적으로 기능쇠퇴 분야에 대한 인력감축 및 전환배치를 위한 조직진단은 다소 미흡했던 것으로 판단된다. 향후 조직진단센터는 조직개편과 구조개혁과 같은 ‘하드웨어’에 비중을 둔 정부 조직진단보다는 조직문화와 일하는 방식의 개선 등을 통한 기능 및 인력조정과 같은 ‘소프트웨어’ 측면의 조직진단을 중점적으로 추진하고자 한다. 다각적이고도 양·질의 균형 잡힌 정부조직 진단 및 운영성과 평가분석을 토대로, 효율적인 정부창출에 기여할 수 있도록 진단센터 역량을 강화해 나아갈 것이다. 또한 조직진단센터는 각 부처 및 지방자치단체가 주관해 추진하게 될 자율적 조직진단을 지원하기 위해 진단센터의 전문성에 기초한 자문과 협업에 의한 철저한 진단을 도모할 것이다. 즉 중앙부처별 또는 부처 간 그리고 지방자치단체에 대한 진단 및 지원을 실제화함으로써, 행정자치부 조직진단센터의 주된 역할인 선제적이고도 미래지향적인 조직진단의 성과를 극대화하고자 한다.
사회서비스 체감도가 높은 교육·복지·치안 등 대국민 서비스 분야를 제공하는 민생 공무원 수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회원국에 비해 턱없이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소방관 한 명이 담당하는 인구는 1658명으로 일본(820명)의 두 배이고 고용 안정기관 종사자 한 명이 담당하는 경제활동인구는 8360명으로 독일(373명)의 22.4배에 달한다. 초등학교 교사 한 명이 담당하는 학생 수도 24.0명으로 미국(15.0명)보다 많은 편이다. 그런가 하면 큰 정부냐 작은 정부냐를 가르는 중요 지표인 재정규모로 본다면 우리나라는 OECD 국가 가운데 가장 작은 정부에 해당한다. 임만규 행정자치부 조직기획팀장은 “참여정부 들어 공무원이 늘어났다고 비판하지만 대부분이 교원, 경찰, 소방관, 집배원 등 선진국에 비해 부족한 사회서비스 분야 인력을 확충한 것에 불과하다”며 “참여정부는 공무원 숫자나 재정규모에서 OECD 국가 중 작은 정부에 속한다”고 말했다.
등록일 2007-09-19 16:34:32.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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