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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분 |
2006 |
2007 |
2008(1~7) | |||||||||
순위 |
국가 |
금액 |
차지율 |
증감률 |
금액 |
차지율 |
증감률 |
금액 |
차지율 |
증감률 | ||
- |
전체 |
4,714 |
100 |
8 |
6,469 |
100 |
37.2 |
4,995 |
100 |
5.1 | ||
1 |
중국 |
2,533 |
53.7 |
16.8 |
3,739 |
57.8 |
47.6 |
2,844 |
56.9 |
4 | ||
2 |
이탈리아 |
511 |
10.8 |
21.8 |
863 |
13.3 |
69 |
643 |
12.9 |
1 | ||
3 |
일본 |
371 |
7.9 |
-6.1 |
385 |
6 |
3.8 |
266 |
5.3 |
-6 | ||
4 |
독일 |
222 |
4.7 |
3.6 |
275 |
4.2 |
23.6 |
209 |
4.2 |
2 | ||
5 |
프랑스 |
222 |
4.7 |
-11 |
266 |
4.1 |
19.7 |
199 |
4 |
-6.5 | ||
6 |
아일랜드 |
96 |
2 |
58.8 |
192 |
3 |
100.2 |
196 |
3.9 |
46 | ||
7 |
미국 |
217 |
4.6 |
-15.8 |
191 |
2.9 |
-12.1 |
178 |
3.6 |
26.7 | ||
8 |
스위스 |
68 |
1.4 |
-11.9 |
83 |
1.3 |
21.5 |
72 |
1.4 |
22.8 | ||
9 |
태국 |
79 |
1.7 |
8.4 |
70 |
1.1 |
-11.2 |
68 |
1.4 |
34.4 | ||
10 |
한국 |
68 |
1.4 |
-42.9 |
75 |
1.2 |
9.9 |
57 |
1.1 |
7.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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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 홍콩무역발전국
□ 홍콩 안경산업 트렌드
○ 제조에서 디자인·브랜드 관리로 전향
- 중국 제조업체들과의 가격 경쟁이 치열해지자, 일부 업체들은 제조에서 디자인과 브랜드 관리로 전향하고 있음.
- 이들 기업은 주로 유럽·일본 패션브랜드 및 만화 캐릭터의 디자인·제조·마케팅 관련 라이센스를 담당하고 있음.
○ 다운스트림(하위유통구조) 확장
- 무역회사들은 원스톱서비스 체제로 변화하고 있어, 기존의 바이어·서플라이어 매치 외에도 소비자에게 전달되는 배송까지 담당하고 있음.
- 이에 따라 물류관리와 처리속도가 점차 중요해져, 이에 해당하는 하위유통구조가 더욱 세분화돼 발달하고 있음.
○ 가격경쟁 넘어 디자인·기술·품질 경쟁
- 가격 조건 외의 경쟁력 확보를 위해, 홍콩의 안경업체들은 디자인·기술·품질 관리 등에 노력하고 있음.
- 대부분의 업체들은 ISO9000이나 Q-Mark 인증을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 또한 디자인 개발 장려를 위해 홍콩에서는 매년 안경 디자인 대회가 개최되고 있으며, 2008년에는 제10회 안경 디자인 대회가 홍콩 광학전시회(11월)와 함께 진행됐음.
○ ODM·OBM 트렌드
- 원자재·노동력·에너지 비용상승으로 인한 제조비용 증가로, 기존의 OEM 방식은 위기를 맞게 됐음.
- 홍콩기업들은 디자인개발에 집중해 ODM방식으로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있으며, 점차 많은 기업이 자체브랜드 개발방식의 OBM형태로 전환하고 있음(예 : Sun Hing Optical Manufactory Ltd, Arts Optical International Holding Ltd).
○ 중국 내수시장 공략
- 중국 인구 중 3억 명 이상이 안경을 착용하고 있으며, 선글라스를 제외하고도 연간 판매량은 1억 개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남.
- 해외업체들은 중국 내의 소규모 업체들을 합병해 진출하기도 하며, 몇몇 홍콩 업체들은 중국에 소매판매체인을 열어 브랜드상품을 납품하고 있음.
□ 홍콩 안경제품 트렌드
○ 가벼운 소재와 믹스매치
- 홍콩소비자들은 점점 가볍고 튼튼한 소재(메탈 혹은 플라스틱)를 추구하고 있음. 현재 인기를 끌고 있는 소재는 티타늄임.
- 최근에는 마그네슘과 탄소섬유가 사용되고 있으며, 특히 스포츠용으로 사용됨. 마그네슘은 티타늄보다 가볍고(50%) 자극이 적으며, 탄소섬유는 가벼우면서 내구성이 뛰어난 플라스틱 소재임.
- 이외 형상기억 및 신축성이 있는 소재와 메탈·플라스틱 혹은 메탈·나무 조합 역시 등장하고 있음.
○ 디자이너 브랜드
- 안경이 패션의 일부가 됨에 따라 유명 패션 브랜드들이 안경을 패션 아이템으로 판매하고 있음.
- Chanel, Burberry, D &G 등의 브랜드는 홍콩의 Luxottica Group을 통해 안경을 제조 및 유통하고 있음.
○ 안경테 스타일
- 안경테 연결부위는 유연성과 실용성이 높아지고 있으며 장식 또한 화려해지고 있음.
- 안경테 장식은 크리스털, 유색보석, 다이아몬드 등으로 범위를 넓혀가고 있음.
- 작고 네모난 스타일이 보편적이며, 스포티한 디자인은 여전히 인기임.
- 얼굴을 전체적으로 감싸는 스타일과 대형 사이즈 역시 꾸준한 판매를 보임.
○ 렌즈의 역할
- 소비자가 렌즈에 지불하는 액수는 점점 높아지고 있어, 렌즈가격이 안경가격에서 차지하는 비율이 50% 이상을 넘음.
- 렌즈는 시력보정만이 아닌 긁힘방지, 빛 반사 등의 추가적 기능이 요구되고 있음.
○ 노안용 안경 수요 증가
- 세계인구의 노령화(65세 이상이 전체의 8% 이상을 차지)로 인해 노안용 전문 안경에 대한 수용증가가 예상되는 가운데, 홍콩 역시 인구노령화가 심해 해당상품은 더욱 세분화·전문화될 것으로 보임.
○ 스프츠 안경 인기
- 탄소복합체(합성수지의 일종)와 아크릴 소재는 초경량과 우수한 내구성으로, 스포츠용 안경에 적극 활용되고 있음.
- 건강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운동인구가 증가함에 따라 스포츠용 안경에 대한 수요증가가 전망됨.
- 스포츠용 안경은 UV-400에 대한 국제기준을 만족시켜야 함.
□ 홍콩 진출을 위한 마케팅 전략
○ 홍콩회사와 협력(체인스토어, 수출사 등)
- 홍콩 안경 소매는 ‘眼鏡88’·‘World Vision' 등의 체인스토어가 장악하고 있으며, 이러한 소매체인과의 협력하여 판매망 확보를 시도할 수 있음.
- 또한 홍콩의 수출사들은 해외 브랜드와의 장기 전속 계약을 체결하고 있음. 이탈리아 브랜드인 Safilo의 경우, 홍콩회사와 라이센스 계약을 맺고 홍콩회사에 마케팅을 일임하고 있음. 이러한 홍콩수출사와 협력한다면 이들이 갖고 있는 유통 노하우와 마케팅을 활용할 수 있을 것임.
홍콩의 안경체인점 眼鏡88(Optical 88), Crown Optical, Lafon optical
○ 홍콩 안경 전시회를 통한 바이어 확보
- 안경 수출 강국인 홍콩에서 열리는 광학 전시회에 참여해 바이어를 확보할 수 있음.
- 광학전시회는 매년 11월에 개최되며, 2008년 제17회 광학 전시회에는 2만4911㎡ 규모에 24개국의 523개사가 참가했으며, 관람객 수는 96개국 1만162명이었음. 한국 기업도 28개사가 참가해 중국, 대만 다음으로 많은 참가기업 수를 기록함.
- Hong Kong Optical Fair 웹사이트 : www.hktdc.com/hkopticalfair
○ 홍콩-중국 경제긴밀협정(CEPA)을 활용한 중국시장 진출 고려
- 홍콩 내수시장은 규모가 크지 않기 때문에 홍콩을 통한 중국 시장 진출을 모색해볼 수 있음. 중국은 현재 약 3억 명이 안경을 착용하고 있으며, 연간 평균 1억 개의 안경이 3년 주기로 교체되고 있는 점을 감안한다면 매우 거대한 시장임.
- 홍콩을 교두보로 한 중국 시장 진출 방법은 중국 진출 노하우를 보유한 홍콩 에이젼트와의 협력을 통한 방법과 CEPA를 활용한 방법을 들 수 있음.
- 아래 자료에서 언급한 일부 가공 및 변형이 이뤄져 홍콩 원산지를 획득한다면, 중국으로 수출 시 6~20%의 관세가 부과되지 않음.
- CEPA 적용 항목은 http://www.tid.gov.hk/english/cepa/files/mainland_2007.pdf 내 연번 1354~1366호에서 참고할 수 있음.
○ 홍콩바이어가 말하는 한국 안경
- 홍콩의 메이저 안경 소매체인점인 Eye Mate Optical사 직원 Mr.Cheng과 인터뷰한 바에 따르면, 한국 안경을 취급하는 도매상이 거의 없으며 제품 인지도가 일본·미국 안경에 비해 현저히 떨어진다고 함.
- 하지만 한국 콘택트렌즈는 일부 홍콩 안경 바이어들이 수입하고 있으며, 특히 컬러 콘택트렌즈는 홍콩 소비자들에게 인기가 높은 편이라고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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