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서울]작년 봄 고객 A로부터 연락이 왔다. 지하철 3호선 삼송역 인근에 급매물로 꼬마빌딩이 나왔다고 한다. 지하철에서도 가까운 역세권이고 대로변에 위치하고 있었다. 가시성도 좋아 보였다. 중개업자 말로는 매도자 개인사정상 급매로 판다는 것이었다.
A 고객은 다른 조건보다 꼬마빌딩 배후에 위치한 대형 쇼핑몰이 맘에 들었다. 개장을 앞두고 있는 상태였고 언론에서도 이 쇼핑몰 기사가 지속적으로 나왔다. 이 쇼핑몰로 인해 몰세권이 될 수 있는 기대감 때문이었다. 몰세권이란 쇼핑몰, 대형마트, 영화관, 맛집 등을 갖춘 대형 쇼핑몰이 영향을 주는 지역을 말한다. 다시 말해 쇼핑몰이 들어서면서 인근 아파트나 땅값이 상승하는 효과를 뜻하기도 한다. 이 쇼핑몰은 신세계 스타필드 고양이었다.
이런 대형 쇼핑몰이 인근에 들어서면 주변 땅값과 아파트가격은 오를 수 있다. 단순한 백화점이나 대형마트의 소비문화에서 쇼핑몰의 소비문화로 바뀌고 있기 때문이다. 소비자들은 주차가 편리하고, 날씨와 상관없이 쾌적한 쇼핑몰에 몰릴 수 밖에 없다. 더군다나 대형마트와 달리 365일 영업을 한다. 대형 찜질방이나 물놀이시설 등 쇼핑몰 안에 가족들과 함께할 수 있는 시설들이 많이 있다. 단순한 쇼핑뿐만 아니라 여가를 즐기러 오는 것이다. 이렇다 보니 인근에 위치한 아파트 가격이 오르게 되는 것이다.
하지만 상권적으로는 반대의 효과가 나타난다. 이런 대형쇼핑몰에 사람들이 몰리다 보니 주변상권에는 유동인구가 점점 줄어들 수 밖에 없다. 더군다나 이쪽 상권은 스타필드뿐만 아니라 롯데몰과 이케아까지 있어서 쇼핑몰 격전지였다. 도로변에 위치한 일반적인 상가건물은 경쟁력이 떨어질 수 밖에 없다. 도심에 위치한 쇼핑몰 주변 상권도 마찬가지다.
삼성역에 위치한 한국전력 사옥이 현대자동차에 매각되면서 대형 빌딩과 컨벤션센터가 한창 공사 중이다. 주변 땅값은 매매시점 전후로 급등했다. 또한 기존 코엑스몰이 신세계 스타필드로 바뀌면서 더욱 유동인구가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현대자동차 신사옥이 건설되면 주변의 상권은 침체될 가능성이 높다. 왜냐하면 주변 상권보다는 스타필드 코엑스몰과 현대자동차 신사옥에 유동인구가 집중되기 때문에다. 이렇듯 몰세권은 효과는 주변 상권에는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일반적인 상권의 유동인구는 블랙홀처럼 쇼핑몰에 흡수될 수 밖에 없다.
따라서 이런 대형 집객시설 주변의 꼬마빌딩이나 상가에 투자할 때는 신중을 기해야 한다. 만약 투자를 할 경우, 대형쇼핑몰의 단점을 공략해야 한다. 주차장이 넓다 하더라도 주말에는 주차전쟁이다. 또 가족단위 이용객이 많은 특성상 주말에 유동인구가 많아서 너무 복잡하다. 쉬운 접근성과 편리한 주차 환경을 제공해야 한다. 또한 쇼핑몰에는 없는 독특한 맛집이나 자연환경을 이용한 카페 등 개별 건물 만의 장점을 살려야 한다. 이렇듯 꼬마빌딩에 차별화된 장점이 있을 경우, 미래가치가 있는 부동산이 될 수 있다.
'부동산 어벤져스가 전하는 부동산 부자가 되는 지름길!' 스포츠서울이 금융권 최고의 실력파인 '신한은행 부동산투자자문센터' 부동산 전문가들의 칼럼 [부동산 이실직고(理實直告)]를 매주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게재합니다. [부동산 이실직고(理實直告)]는 주택(재건축· 재개발), 수익형부동산, 토지, 경매, 부동산세금 등 5가지 분야에 걸쳐 이론과 실전을 겸비한 부동산 전문가 6명의 생생한 칼럼인데요. 독자들의 부동산 지식을 한단계 올려주고, 나아가 부자로 가는 지름길을 제시합니다.<편집자주>
첫댓글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