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8장 솔로몬의 여러 가지 잠언(계속).
7절. 미련한 자의 입은 그의 멸망이 되고 그의 입술은 그의 영혼의 그물이 되느니라
“미련한자”는 히브리어로“케씰”인데“살찌다, 뚱뚱하다, 비대하다”를 뜻하는“카쌀”에서 유래한 것으로“바보, 어리석은, 무지한, 미련한자”를 뜻한다.
“입”은 히브리어로“페”인데“불다, 흩다”를 뜻하는“파아”에서 유래한 것으로“입, 구멍, 아귀, 입술, 문, 아구리, 말하다, 지껄이다”를 뜻한다.
“멸망이 되고”는 히브리어로“메힛타”인데“쥐다, 붙잡다”를 뜻하는“하다”에서 유래한 것으로“파괴, 절달, 궁핍, 패망, 놀람, 당황, 불안, 공포”를 뜻한다.
“그의 입술은 그의 영혼의 그물이 되느니라”
“그의 입술”은 히브리어로“사파”인데“문지르다, 긁어모으다, 벗겨내다”를 뜻하는“싸파”와 “끝, 가장자리”라는 뜻의“긁다, 발가벗기다”를 뜻하는“샤파”에서 유래한 것으로“말, 언어, 방언”을 뜻한다.
“그의 영혼”은 히브리어로“네페쉬”인데“거세게 숨쉬다, 숨이 가쁘다, 숨을 돌리다”를 뜻하는“나파쉬”에서 유래한 것으로“숨, 생명, 생기, 목숨, 사람, 혼”을 말한다,
개역개정에 기록된 영혼이란 단어는 히브리어나, 헬라어, 또는 영어 성경에는 없는 단어다.
흠정역 성경에는“혼”으로 번역되어 있다.
“혼”이란 인간의 비물질적인 부분 즉 몸과 따로 구별되는 그 사람 자신, 곧 속사람을 말한다.
인간의 정신 작용(감정, 소원, 의지, 욕망 등)을 지배하는 기관(출23:9, 민21:4~5, 시86:4)을 말한다.
혼은 하나님이 지으신 것이요(창2:7, 렘38:16), 하나님께 속한 것으로서(겔18:3-4), 불멸(不滅)하며(마10:28), 천하보다
귀한 가치를 지닌다(마16:26).
혼은“생명”(삼상18:1,3; 24:11),“마음”(시42:1-2,4)으로도 표현된다. 특히 성경에는, 살아 있는 존재로서의 인간에게서 그 혼은 몸과 분리될 수 없는 하나의 통일체로 보고, 또 둘을 상호 보완적인 것으로 여긴다(약2:26). 하지만 육체가 죽으면 그 육체에 깃들여 있던 혼은 분리되는 것이라 본다(창35:18; 마27:50; 계6:9; 20:4). 영혼은 인간의 비물질 부분을 신학적으로 이분법으로 분리한 것이다.
“그물이 되느니라”는 히브리어로“모케쉬”인데“덫을 놓다, 사냥하다”를 뜻하는“야코쉬”에서 유래한 것으로“올가미, 덫, 올무, 상처의 원인, 악에 빠지게 하는 것”을 뜻한다.
이말은 어느 순간에 내뱉은 어리석은 말이 덫이 되어 미련한 자를 파멸에 이르도록 한다는 의미이다.
'멸망이 되고'(파괴하다, 멸망시키다, 근절하다) ἐξολεθρεύω [엑소레뜨레우오]~~~~~~~~~~~~~~~~~~
< 멸하다(히11:28).행3: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