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집 주방의 만능 요리사 '전기밥솥'
단순히 밥 짓는 용도로 사용했던 전기밥솥의 기능이 나날이 발전하고 있습니다. 간단한 재료 손질만 끝내고 밥솥에 넣어 버튼만 누르면 맛있는 요리를 뚝딱 만들어냅니다. 다양한 요리 기능 및 만능 찜 기능을 이용하면 요리에 소질이 없는 사람도 손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심지어 어떤 제품은 음성으로 해야 할 일을 안내해 주기도 합니다. 조리시간과 노력을 줄여줄뿐더러 음식의 풍미까지 살려주는 고마운 만능 요리사입니다. 전기밥솥으로 어떤 요리를 만들 수 있는지 난이도에 따라 하나씩 알아봅니다.
1단계 : 단순요리
*맥반석 달걀 찌기
달걀은 단백질 식품으로 영양도 풍부하고 담백하니 맛도 좋습니다. 특히 찜질방의 필수 먹거리 맥반석 달걀은 일반 삶은 달걀보다 탱글탱글하니 쫄깃한 식감과 구수한 맛을 내는 것이 특징입니다. 일반 삶은 달걀보다 가격이 비싸고, 맥반석 달걀을 오랜 시간이 소요되기 때문에 조리과정이 번거롭고 일반 삶은 달걀보다 가격이 비싼 편입니다. 하지만 전기밥솥 하나면 손쉽게 빠르게 맥반석 달걀을 만들 수 있습니다. 밥솥에 달걀 7~8개 정도 넣어줍니다. 달걀이 반 정도 잠기게 물을 붓고 소금 1큰술을 넣습니다. 취사 버튼을 누릅니다.(40분)
* 고구마
냄비나 찜기를 사용할 경우 고구마가 알맞게 익었나 수시로 확인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지만, 전기밥솥을 사용하면 고구마가 익을 때까지 기다리기만 하면 됩니다. 고구마는 깨끗이 씻어 준비합니다. 물은 백미 기준 2인분 기준선 정도의 물을 부어줍니다. 고구마를 넣고 취사 버튼을 눌러줍니다. 껍질을 벗긴 고구마를 삶을 경우, 물을 붓고 고구마를 접이식 찜기에 올리면 됩니다. 고구마뿐만 아니라 감자, 단호박, 옥수수 등 버튼 하나면 손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2단계 : 일품요리
* 조림 요리
전기밥솥만 있으면 시간이 오래 걸리는 조림 요리를 훨씬 빠르고 간단하게 만들 수 있다. 국민밥도둑 장조림 역시 밥솥으로 간단하게 만들 수 있다. 밥솥에 소고기 500g 기준 양파 1/2개, 대파 1줄, 마늘 5개, 물 2컵, 간장 1/2컵, 맛술 2큰술, 통후추 1작은술을 넣고 취사 버튼만 누르면 끝난다.(50분)
고등어조림은 먼저 깨끗이 손질한 고등어는 소금은 뿌려 밑간한다. 고춧가루 4큰술, 간장 4큰술, 맛술 2큰술, 고추장 1큰술, 설탕 1큰술, 물엿 1큰술, 마늘 1큰술, 후춧가루 약간 넣고 양념장을 만든다. 무와 양파는 큼지막한 크기로 썰어준다. 밥솥에 무와 양파를 깔고 물 1컵을 넣는다. 그 위에 고등어를 올리고 준비한 양념장을 끼얹는다. 대파를 크게 썰어 넣고 취사 버튼을 누른다.(30분)
* 달걀찜
입맛 없을 때 간단하게 먹기 좋은 달걀찜. 단순한 조리과정과 달리 타지 않고 매끈하게 달걀찜을 완성하기란 생각보다 어렵습니다. 바닥이 눌어붙지 않는지 수시로 확인해야 하며 자칫 잘못하면 뚝배기를 넘쳐흐르게 됩니다. 이때 전기밥솥을 활용하면 푸딩처럼 매끈하고 부드러운 달걀찜을 만들 수 있습니다. 먼저 달걀 4개를 풀어줍니다. 소금 1작은술, 설탕 1작은술을 넣고 섞어줍니다. 달걀물과 같은 양의 물을 준비해 섞어준다. 체에 섞은 달걀물을 부어 걸러줍니다. 내열 그릇에 달걀을 부어주고, 밥솥에 그릇을 넣고, 그릇이 절반 정도 잠기도록 물을 붓습니다. 취사 버튼을 누릅니다.(10분 정도) 고명은 색이 변할 수 있기 때문에 달걀찜이 완성되면 올린다.
* 등갈비찜
먼저 등갈비를 찬물에 담가 핏물을 빼줍니다. 시간이 없다면 전기포트에 물을 끓여 뜨거운 물을 부어줘도 좋습니다. 등갈비는 갈빗대에 따라 하나씩 먹기 좋게 썰어줍니다. 밥솥에 등갈비를 넣고 간장 2큰술, 설탕 1큰술, 물 1컵을 넣고 초벌로 한번 삶아줍니다.(취사 15분) 양파와 파인애플은 믹서기에 갈아줍니다. 맛간장 1컵, 다진마늘 1큰술, 물엿 3큰술, 설탕 2큰술, 청주 2큰술, 매실청 약간, 후춧가루 약간 넣고 고루 섞어줍니다. 한번 삶은 등갈비는 기름은 버리고, 만들어놓은 양념을 넣고 취사 버튼을 누릅니다.(25~30분) 응용요리로 묵은지를 넣어 묵은지등갈비찜을 만들어도 좋고, 양념장 대신 바비큐 소스를 넣으면 매콤달콤한 폭립을 즐길 수 있습니다.
3단계 : 디저트
* 약밥
건강 간식인 약밥도 전기밥솥으로 간단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먼저 찹쌀을 깨끗이 씻어 물에 1시간 동안 불려 줍니다. 밤은 껍질을 제거합니다. 대추, 잣, 은행, 아몬드, 호두 등 기호에 따라 원하는 재료를 준비합니다. 밥솥에 찹쌀과 준비한 재료를 넣어줍니다. 물 4컵, 설탕 1컵 반, 간장 6큰술, 참기름 3큰술을 넣고 고루 섞어줍니다. 취사 버튼을 누릅니다.(40분) 완성된 약밥은 한김 식힌 후,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 랩에 씌워 냉동 보관합니다.
* 플레인 요거트
홈메이드 요거트는 시판용 요거트보다 텁텁하지 않고 깔끔한 맛이 좋습니다. 소독한 유리용기에 우유 750mL, 요구르트 음료 150mL를 넣고 고루 섞어줍니다. 밥솥에 유리용기를 넣고, 뜨거운 물을 부어준다. 보온 버튼을 누릅니다.(40분) 보온이 끝나면 뚜껑을 닫은 채로 8시간 동안 보관합니다. 완성된 요거트는 그대로 즐겨도 좋고, 걸쭉한 농도를 원한다면 냉장 보관하면 됩니다.
* 팥앙금
시원한 팥빙수 또는 달콤한 케이크로 즐길 수 있는 팥앙금. 제법 긴 시간을 불앞에 서서 젓기를 반복해야 하는데, 전기밥솥만 있으면 편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먼저 흐르는 물에 팥을 여러 번 씻어줍니다. 물에 반나절 정도 불립니다. 불린 팥을 삶아줍니다. 밥솥에 삶은 팥을 넣고, 팥이 잠기도록 물을 부어주고 취사 버튼을 누릅니다.(30분) 익은 팥은 으깬 뒤, 물과 설탕, 소금을 넣고 취사 버튼을 누릅니다.(20분)
* 당근케이크
밥솥 요리에 자신감이 붙었다면 이제 디저트를 만들어 봅시다. 오븐 없이는 도전하기 어려웠던 케이크도 이제 밥솥 하나면 문제없습니다. 오븐이 있다고 해도 밥솥을 사용하는 것이 편합니다. 미리 예열하고 중간중간 과정을 살펴야 하는 오븐과 달리 밥솥은 버튼을 누르고 기다리면 됩니다. 먼저 깨끗이 손질한 당근은 얇게 채 썰어줍니다. 큰 볼에 달걀 3개를 풀어줍니다. 설탕 1컵, 소금 한꼬집, 시나몬가루 1/3큰술, 올리브유 1/2컵을 넣고 섞어줍니다. 박력분과 베이킹파우더를 체에 쳐서 곱게 내려 줍니다. 달걀물과 밀가루 반죽 그리고 당근을 넣어 고루 섞어줍니다. 밥솥에 식용유를 발라 코팅해준다. 반죽을 붓고 기포를 빼줍니다. 취사 버튼을 누릅니다.(40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