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양식 2024, 10, 12(토) 찬송 168
말씀: 누가복음 24:1-12
제목: 말씀대로 부활하신 예수님
묵상하기
1. 두 천사는 여자들에게 예수님의 부활을 어떻게 믿도록 도와 주었습니까?
2. 열한 제자와 다른 사람은 여자들의 말을 듣고 어떤 반응을 보였습니까?
본문 살피기
1. 말씀을 기억하고 부활을 믿은 여자들(1-10)
예수님이 십자가에 못박혀 죽은지 사흘째 되는 날이었습니다. 안식 후 첫날 새벽에 예수님을 따르던 여인들은 향료를 준비하여 무덤을 찾았습니다. 그런데 무덤은 열려 있었고, 예수님의 시체가 보이지 않았습니다. 여자들은 근심하고 있는데 문득 찬란한 옷을 입은 두 천사가 나타나 물었습니다. 5절에 “어찌하여 산자를 죽은 자 가운데서 찾느냐?” 그리고 놀라운 소식을 알려 주었습니다. “ 여기 계시지 않고 살아나셨느니라 ” 그리고 예수님께서 갈릴리에 계실 때 하신 말씀을 상기시켜 주었습니다. 7절에 “ 이르시기를 인자가 죄인의 손에 넘겨져 십자가에 못박히고 제 삼일에 다시 살아 나야 하리리 하셨느니라 ” 여자들은 예수님의 말씀을 기억하고 부활을 믿었습니다. 9,10절에 무덤에서 돌아와 열한 사도와 모든 사람들에게 예수님이 하신 말씀대로 부활하셨다는 소식을 전했습니다.
2. 허탄하게 생각한 사도들(11,12)
여자들은 큰 슬픔과 두려움과 절망에 빠져 있었던 열 한 사도들과 다른 모든 이에게 가서 예수님이 말씀하신대로 부활하셨다는 소식을 전했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여자들의 말이 허탄한 말처럼 들려 믿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12절에 베드로는 무덤으로 달려가 시체가 없고 세마포만 있는 것을 보았습니다. 그렇지만 믿지 못하고 놀랍게 여기며 집으로 돌아갔습니다.
적용
우리는 어떤 결정적인 증거로 예수님의 부활을 믿어야 합니까?
먼저, 말씀에 근거한 믿음이야 말로 가장 확실한 믿음입니다. 어떤 사람들은 빈 무덤이 예수님이 부활하신 증거라고 합니다. 그러나 결정적인 부활의 증거는 예수님의 말씀입니다. 눅 9:20-22절에 “ 예수께서 이르시되 너희는 나를 누구라 하느냐 베드로가 대답하여 이르되 하나님의 그리스도시니이다 하니 경고하사 이 말을 아무에게도 이르지 말라 명하시고 이르시되 인자가 많은 고난을 받고 장로들과 대제사장들과 서기관들에게 버린 바 되어 죽임을 당하고 제삼일에 살아나야 하리라 하시고 ” 예수님께서 가이사랴 빌립보에서 베드로와 제자들에게 말씀하신대로 죽은자 가운데서 사흘만에 부활하신 것입니다. 이보다 더 확실한 증거는 없습니다. 눅21:33절에 “ 천지는 없어지겠으나 내 말은 없어지지 아니하리라 ” 그러므로 말씀에 근거한 믿음이야 말로 가장 확실한 믿음입니다.
다음, 합리적인 생각보다 예수님의 말씀이 부활신앙의 기초입니다. 사람들 중에는 간증을 많이 듣고 신비한 체험을 해도 부활을 믿지 못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사람의 합리적인 생각이나 두 눈은 믿을 것이 못됩니다. 예수님의 말씀이 부활 신앙의 기초가 됩니다. 고전 15:3,4절에 “ 내가 받은 것을 먼저 너희에게 전하였노니 이는 성경대로 그리스도께서 우리 죄를 위하여 죽으시고 장사 지낸 바 되셨다가 성경대로 사흘 만에 다시 살아나사” 예수님은 성경대로 우리 죄를 위해 죽으셨고, 장사 지낸 바 되셨다가 성경대로 사흘만에 다시 살아 나셨습니다.
기도: 주님! 제가 이성의 한계에 막혀 예수님의 부활을 온전히 믿지 못했던 불신을 회개합니다. 이제 제가 주님께서 하신 말씀대로 이루어 진 것을 믿고 다시 오실 것도 믿습니다.
One word: “ 말씀대로 살아나신 예수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