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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일본 조명용 및 시각신호용 기기 시장동향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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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일 | 2015-03-05 | 국가 | 일본 | 작성자 | 박은희(도쿄무역관) | ||||||||||||||||||||||||||||||||||||||||||||||||||||||||||||||||||||||||||||||||||||||||||||||||||||||||||||||||||||||||||||||||||||||||||||||||||||||||||||||||||||||
품목 | 전기식 조명용이나 신호용 기기(제8539호의 물품은 제외한다)ㆍ윈드스크린와이퍼(windscreen wiper)ㆍ제상기(defroster)ㆍ제무기(demister)(자전거용이나 자동차용으로 한정한다) | ||||||||||||||||||||||||||||||||||||||||||||||||||||||||||||||||||||||||||||||||||||||||||||||||||||||||||||||||||||||||||||||||||||||||||||||||||||||||||||||||||||||||||
품목코드 | 8512 그 외 1건 | ||||||||||||||||||||||||||||||||||||||||||||||||||||||||||||||||||||||||||||||||||||||||||||||||||||||||||||||||||||||||||||||||||||||||||||||||||||||||||||||||||||||||||
1. 시장현황
□ 시장규모
○ 출하량으로 본 일본의 조명용, 시각신호용 기구의 시장규모는 2013년 기준 1,300억엔으로 전년대비 8.9%증가한 성장세를 보임.
(단위: 백만 엔, %)
자료원: 일본 자동차 부품 공업회 통계자료
(단위: 억 엔)
□ 시장전망
○ 수요 증대 예상 요인 - 2008년의 리먼쇼크 후, 세계 자동차 생산 대수는 감소하였으나, 이후 순조롭게 회복세를 보임. - 일본 완성차 제조사는 북미 및 중국 등에서 자동차판매가 수요 증가로 인해 생산거점인 중국 및 신흥국에서 증산을 추진함에 따라, 부품제조사의 수주 증가함. - 완성차 제조사의 조달의식 변화로 생산거점이 일본 국내에 편중된 일본부품 제조사에서 해외기업으로의 채택이 늘어나고 있음.
○ 무역관 전망 - 자동차산업은 순조롭게 성장추세로 최근 완성차제조사의 부품 통용화 방침으로 인해, 한국기업의 진출 (현대 모비스사의 미츠비시 자동차, 후지중공업사의 채택 등)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으며, 해외업체의 채택이 확대될 것으로 예상됨 - 다만, 원화 강세로 인한 수출경쟁력 저하로 수출이 어려울 것으로 사료됨.
□ 주요 소비자 및 구매 패턴
○ 주요 소비자 계층 - 헤드램프 및 리어램프, 하이마운트 스톱 램프 등 램프부품등 은 자동차 제조사에 납품체계로 대부분이 완성 자동차에 납품되므로 주요고객사는 자동차 제조사가 됨
○ 바이어 구매 동기 - 신흥국의 저가 차량의 수요증대에 따라 물량확보를 위한 수요처 확대 - 비용 절감을 위한 대책으로 인건비가 저렴한 해외조달이 확대되고 있음
□ 수입동향
○ 일본 조명용, 시각용 기기(HS851220)의 2013년 수입은 5억 달러 (전년대비 약18.4%가 증가) * 대한국 수입비중은 630 달러(총 수입액의 12.4%)
□ 최근 3년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의 수입 동향
주요 수입국 현황 (HS Code 851220 기준) (단위: US$ 백만, %)
자료원: World Trade Atlas
2. 수입제도.관세율 및 유통구조
□ 수입 규제 제도
○ 규제내용 (관세 및 비관세 규제 등)
□ 관세율
○ 관세율: HS코드 8512.20 기준 무세 ○ 통관 시 유의사항: 특별히 없음
□ 주요 유통채널
○ 조명 및 신호기기제품의 경우, 완성차 제조사에 직접 납품되는 형태가 많으며, 최근 비용 절감을 위해 각 제조사가 부품 통용화 방침을 내세움에 따라, 기존 구매체계(완성차 제조사→완성차제조사 계열 부품기업/ 협력기업)에서 코스트와 품질이 맞는 제품이 있으면 해외조달을 하는 등 유통구조가 변화하고 있음.
3. 경쟁동향
□ 경쟁제품
□ 한국제품에 대한 인지도 및 선호브랜드
○ 한국제품 현지 인지도 - ③ 보통: 주요수요처인 완성차 제조사의 경우, 신흥국의 수요증가로 인해 부품수요가 많으나, 원화강세로 인해 한국제품의 수출경쟁력이 크게 저하되고 있음. 또한, 자동차업계의 경우 일본 바이어의 요구 스펙이 높아 한국제조사의 채택률이 낮음.
4. 마케팅 활동 참고사항
□ 전문 전시회 정보
□ 현지 바이어 특성 및 구매시 고려사항
○ 바이어 특성 - 코스트 절감을 위해 저렴한 중국 외 신흥국권의 현지거점에서 생산하며, 주요 수요국이 신흥국가로 품질이상의 비용 메리트가 있는 기업을 중심으로 조달하는 추세임. 이에 따라, 가격경쟁력이 있고 글로벌규모로 제품조달이 가능한 기업을 선호. - 또한, 에너지 소비대책으로 연비와 기술 향상에 능동적인 시장대응력을 요구함
○ 현지 바이어 구매 상담 시 우선 고려사항 (가격, 품질, A/S, 공급자와의 신뢰관계, 친밀도 등) - 가격경쟁력, 품질 납기등의 요구 레벨이 높고, 고기능 제품 개발이 요구됨 - 거래 후 품질보증을 위한 철저한 검사와 품질관리가 중요함.
□ 마케팅 방안 및 타겟 고객층
- 일본 시장보다 시장진출이 용이한 일본기업의 해외 거점을 타겟으로 거래 실적을 쌓아, 신뢰성을 바탕으로 한 일본시장 공략이 시장진출 가능성이 높음 - 향후 장기적이고 지속적인 거래를 위해서도 일본 내 네트워크 구축을 통해 신속한 대응체계를 마련하는 것이 도움이 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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