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녕하세요 여러분!!!^^
매경TEST 홍보대사 12조 (송가영, 김정민, 이예진) 입니다.
다들 주말 잘 보내고계신가요?
날씨도 좋고 , 남쪽에선 벌써 꽃들이 만개했다고해요.
정말 아름답네요
하지만 저희들은 여러분들의 경제용어 정!복!을 위해
토요일이지만 즐거운 마음으로 포스팅하구 있습니다.^^
오늘은 어떤 용어가 올라올까요? 궁금하시죠!!!
자 그럼 시작해볼께요~~~~
(사진출처 : 삼성경제연구소)
2013년 삼성경제연구소에서 선정한 "2013년 국내 10大 트렌드"입니다.
여러분은 이 중 어떤 이슈가 가장 핫 하다고 생각하시나요?
오늘 포스팅의 주인공이 이 10가지 트렌드 중 하나입니다^^.
바로
바로
*
*
*
*
*
9번에 있는 << 빅데이터 (BIG DATA) >>인데요.
자 이제부터 빅데이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Part1. 빅데이터란?
==> 기존의 데이터베이스나 아키텍처가 저장, 관리, 분석할 수 있는 범위를 초과하는
거대한 규모의 데이터 집합 또는 이를 분석하는 기법을 말합니다.
잘 와닿지 않으신다구요?
쉽게 설명해보자면, 여러분이 올리는 블로그의 글, 페이스북의 글
그리고 사진들이 하나의 데이터가 됩니다.
그런 데이터들이 모이고 모이다보면, 여러분의 다양한 정보들을 알 수 있게되겠죠?
이처럼 데이터들을 모았을 때 어떤 패턴을 찾아낼 수 있는 데이터,
그것을 BIG DATA라고 할 수 있습니다.
Part2. 빅데이터의 특징
==> 보통 3V라고 요약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최근에는 4V로 압축되기도 합니다.
4V란?
1. 데이터의 양 (Volume)
2. 데이터 생성 속도 (Velocity)
3. 형태의 다양성 (Variety)
그리고 최근 추가 된
4. 가치 (Value)
이렇게 4가지 입니다.
Part 3. 빅데이터의 가치
위의 그림은 인터넷 기업의 등장과 글로벌 디지털 데이터 규모를 나타낸 것입니다.
실제로 위의 표를 보면 생성되는 데이터의 양이 어마어마 하다는 것을 아실 수 있겟지요?
트위터에서만 하루 평균 1억 5500만 건의이 발생하고
유투브 하루평균 동영상 재생건수는 40억회에 이른다고해요.
이러한 빅데이터를 제대로 분석할 수만 있다면 빠르게 변하는 세상에서
그 변화를 신속하게 감지하여 대응 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게 되죠.
이는 곧 마케팅의 중요한 도구로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결론적으로, 빅 데이터를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향후 트렌드의 선점과 함께 수익 창출의 중요한 성패가 달려있게 되는 것입니다.
얼마나 빅데이터가 큰 가치를 가지고 있는지 잘 아시겠죠?
Part 4. 빅데이터의 실제 활용 사례
미국 전역에서 식료품을 판매하는 온라인 상점 "넷그로서 닷컴" 입니다.
1. 넷그로서 닷컴은 고객 유입패턴을 파악하기 위하여
회사 내 고객데이터, 판매데이터, 마케팅 활동 데이터 등 다양한 데이터를 종합하여
고객 유입 패턴을 분석했습니다.
2. 넷그로서 닷컴은 초기에 오프라인 쇼핑이 상대적으로 불편한 지역을 중심으로 유입되다가
점차 인접지역으로 확산되는 경향을 보이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3. 넷그로서 닷컴은 이러한 분석결과를 토대로
어느 지역을 언제 공략할지를 결정해
제한된 마케팅 자원의 배분을 시공간적으로
최적화 시키는 전략을 전개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
Part 5. 빅데이터 고려해보야할 점
하지만, 장밋빛 시각만 있는 것은 아니겠죠?
먼저, 다양하고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분류하여 해석하는 것이 만만치 않습니다.
두번째로 가장 우려가 되는 개인의 정보와 사생활에 대한 부분입니다.
인터넷의 개인정보유출로 인해 많은 범죄가 일어나고 있는 현재 상황에서
국가의 기밀까지 노출될 수 있는 문제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Part 6. 더 많은 것을 알고 싶은 분들은
빅데이터에 대해 더 알고싶다면?
영화 <이글아이>
도서<빅데이터, 세상을 이해하는 새로운 방법>
방송 <KBS 시사기획창, 빅데이터시리즈>
를 추천합니다~~~~
여러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길 바라면서
이만 포스팅을 마칠께요~~~~~~
모두 즐거운 토요일 되세요 ^^
참고 : http://blog.naver.com/kordilibrary?Redirect=Log&logNo=70159208367
참고 : http://cafe.naver.com/mktacademy/1606
참고 : KRX매거진 11월호 빅데이터 파트
첫댓글 오 레포트로 조사하고 있었는데! 감사합니다^^
더 쉽게 이해할수 있는 예제를 알려드릴게요. 미국 한 온라인 쇼핑몰이 어느 딸의 임신 사실을 그녀의 부모님보다 먼저 알아 육아할인 쿠폰을 발송했습니다. 그녀의 최근 구입상품과 검색단어를 분석해가지고~ 쉽게 이해되셨으리라...
좋은정보네요
감사합니당
저도 요새 제가 검색한 내용들이 광고로 뜨는데 사생활침해같아서 기분이 영... 안좋아요
정보 소유자에 의한 빅브라더 문제도 생각은 해봐야 할 문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