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민화박물관은 강원도 영월의 김삿갓 계곡내에 자리잡고 있습니다.
우리의 전통유산인 민화를 체계적으로 수집, 연구, 전시, 계승, 발전시키기위해서 2000년도에 개관하였습니다.
조선민화박물관 바로 앞에 자리하고 있는 계곡은 수심이 깊지도 않고(깊어 봐야 성인의 허리 정도) 한낮 더울 때 그늘이 져
시원하게 물놀이를 즐길 수 있으며 물가 바로 옆에 텐트 까지 칠 수 있어 피서지로써는 명당 중의 명당자리
조선민화박물관 랜드 마크는 지하대장군과 지하여장군. 계곡 내 이 마크를 보면 제대로 찾아 온 것이다.
조선민화박물관 진입로는 상당히 가파른 경사를 하고 있다. 하지만 포장이 잘 되어 있어 자동차로 올라가는데 큰 무리는 없다.
그리고 차를 타고 위쪽으로 올라가면 넓은 주차장이 나온다
박물관 입구에 있는 장수 약수터~
현재 박물관 전시는 제1전시관에 조선시대민화, 제2전시관에 민화작가 회원전, 제3전시관 현대민화특별전, 성인들 만의 춘화방 이렇게 4가지 전시를 같이 하고 있으며, 전문 해설사의 유익한 옛날이야기를 들으며 박물관 안내를 받을 수 있다.
<민화 작품 소개>
잡귀를 막아주는 호랑이 이 호랑이는 피카소의 눈과 같이 사람들의 눈을 따라다녀서 인기 만점이다. 어느 방향에서든 귀신이 오면 더 잘 막으라고 일부러 이렇게 그림을 그렸다고 한다.
인두를 이용해 그린 인두화... 조선시대 다리미를 가지고 종이에다 그림을 그려놓았다. 대단한 기술이다
노인들 방을 장식한 신선동자도... 신선이 가지고 있는 것을 보는것만으로도 장수 할수 있다고. 불노초, 천도복숭아 등 여러번 보고 오면 무명장수 할수 있을 것 같다.
부부화합 다산 등을 상징했던 어해도 해설을 들어 보면 알 수 있듯 그냥 그려진 그림은 하나도 없는 것 같다.
조선민화박물관 최고의 인기 민화. 바로 어변성룡도라고 등용문의 고사를 담고 있어 시험합격과 입신출세의 의미를 가지고 있다.
<박물관내 부대 시설들>
각종 민화상품을 판매 하는 기념품 샵... 일반 박물관과 다르게 상당히 다양한 종류의 기념품을 개발하여 판매하고 있다.
조선민화박물관에서 진행하는 전국민화공모전에서 수상한 사람들의 모임 민수회의 회원전이다. 역시 수준 높은 민화를 볼수 있다.
올해로 16년째 공모전을 하고 있으면 총 상금은 무려 4300만원이라고한다.. 대상은 1500만원과 문체부 장관상...
박물관 2층 전시는 현대 민화 수상작 전시 과거 조선시대 민화와 현대 민화를 잘 비교해 볼 수 있는 기회가 될 것 같다.
역대 민화 수상 작품들...사진보다 가까이서 실물작품을 보면 하나하나 매우 섬세하고 정교한 문양들의 조합들...
춘화방 오로지 성인만을 위한 공간
전시를 일년에 몇 번씩 바꾸기 때문에 올때마다 새로운 작품과 새로운 해설을 들어 볼 수 있다고 하니 몇 번을 와도 새로운 박물관!
홈페이지: www.minhwa.co.kr(민화박물관)
조선민화박물관 주변에는 김삿갓 계곡, 고씨동굴, 청령포 등 다양한 관광지가 함께 자리잡고 있어서 여름 피서지로도 안성맞춤!
첫댓글 강원도 영월에는 조선민화박물관, 전남 강진에는 한국민화뮤지엄이 있어요~
센터회원분들중 개인블로그 가지신분들 많은 홍보, 안내 부탁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