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고가 외제차 판매가 늘면서 사소한 접촉사고에도 수천만원 에 달하는 수리비를 물어주는 사고가 빈발하고 있다. 특히 외제 차의 범퍼를 들이받는 가벼운 접촉사고를 일으킨 경우에도 자동 차보험 약관상의 대물보상 한도액을 뛰어넘는 ‘견적’이 나오는 경우가 많아 특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지난해 연말 부산에 사는 김모(여·42)씨는 아파트 지하 주차장 에서 ‘이상하게’ 생긴 차의 뒤 범퍼를 들이받았다. 충격으로 앞으로 튀어나간 그 차는 앞에 주차해있던 밴을 받았다. 손상부 위를 살펴보니 앞뒤 범퍼에 금이 조금 가 있을 뿐이었다. 그는 차주인을 찾아 사과하고 보험 처리하겠다고 말했다. 한달쯤 뒤 김씨 는 보험회사 직원의 연락을 받고 깜짝 놀랐다.
수리비가 대물보상 한도액인 3000만원을 넘겼으니 사고차의 주인 에게 400만원을 별도로 지급하라는 내용이었다. 사고 외제차는 이탈리아산 최고급 스포츠카인 ‘페라리’. 앞뒤 범퍼 수리에 16 00만원, 소음기 수리에 1000만원, 도색 등 기타비용 300만원, 여 기다가 차 주인이 수리기간 사용한 렌터카 비용 500만원 등 도합 3400만원이 나왔다. 국산 최고급 승용차인 에쿠스의 범퍼와 소 음기 교체비용이 각각 50만원, 10만원에 불과한 것에 비하면 엄 청난 비용인 셈이다.
벤츠의 경우 C클래스급 이상의 백미러 1개 교체 비용은 120만원. 또 GM 캐딜락의 앞유리 창에 장착된 적외선 시야확보장치인 ‘ 나이트 비전’, 포드 링컨 타운카의 헤드라이트에 장착된 ‘제논 램프’ 등과 같은 특수장비의 교체비용은 각각 250만원, 290만 원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부분의 수입차 소유자들은 사고가 발생하면 차 수리기간에 자 기 차와 ‘급수가 같은’ 수입 렌터카를 이용하는 탓에 차량대여 비가 수리비보다 더 많이 나오는 경우가 생기기도 한다. 지난해 7월 이모(31)씨는 서울 도심에서 신호대기하던 독일산 스포츠카 ‘포르셰’를 받아 뒤 범퍼를 약간 파손시켰다. 포르셰 주인은 수리기간인 3주동안 ‘벤츠 S320’을 빌려 사용했다. 차량 수리비 용은 240만원에 불과했지만 렌터카 비용은 450만원. 결국 이씨의 자동차 보험에서 690만원이 빠져나갔다.
한국수입자동차협회에 따르면 지난해에는 수입차 1만9461대가 팔 려 2002년(1만6119대)에 비해 20.7% 늘어났다. 이와 비례해 수입 차와의 교통사고도 계속 늘어나 자동차보험 상위 4개사의 지난해 외제차 관련 사고접수는 1만여건을 넘어선 것으로 추산된다. 실 제로 지난해 LG화재의 수입차(수입 오토바이 포함) 관련 사고 ? 낯?퓬測?3500건으로 2002년의 2800여건에 비해 30% 가까이 늘 어났다. 삼성화재 김광선 외제차 전담 보상팀장은 “수입차 등 고급 승용차 판매가 늘어나면서 대물보상한도 역시 기존 2000만 원에서 3000만원으로 계속 높아지고 있지만 일부 보험사들의 저 가경쟁으로 보상한도액이 낮은 상품을 권유하고 있어 주의해야 한다 ”고 말했다.
첫댓글 사고내면 정말 짱나겠네요.... 국산이 최고여~~~
아 참.. 거시기 한 놈들이구만요.. 왠만하면 차끌고 (타우너 화물) 강남쪽으로는 돌아다니지 말아야 겠네요--;
헤헤 수입차는 근처에도 가지 말라는... 어떤 분에 말씀이 떠오르는군요...
허허.. 위험했군.. ㅡㅡ; 근처도 가지 말아야징.
저런 넘들이 지 사고나면 제대로 물어주지도 않는 경우가 많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