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대입 수능 '킬러 문항' 배제를 지시한 데 이어 여권이 사교육 이권 카르텔을 정조준하자 사교육 업계는 물론 더불어민주당도 강하게 비판하고 있다. 일각에선 사교육을 둘러싼 논의가 진영 대결로 번지고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이재명 (민주당)은 21일 국회에서 열린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대한민국 교육의 최대 리스크가 윤 대통령이다. 대통령 말 한마디에 교육현장이 초토화됐다”며 “교육 정책을 원점에서 재검토하라”고 말했다. 박광온도 “대통령이 쏘아 올린 공이 사회 혼란을 일으켰다”며 “수험생과 학부모의 불안을 해소할 조치를 취하라”고 말했다.
특히 정청래는 “고작 5년짜리 대통령” “겁도 없이 무데뽀 폭주” “해괴한 난동” “무능한 아마추어” 같은 거친 말을 동원하며 윤 대통령을 맹공했다. 정청래는 “윤 대통령이 뭘 안다고 수능시험에 초고난도 킬러 문항을 ‘출제하라, 하지 마라’ 하냐”며 “윤 대통령이 백년대계 교육마저 벌집 쑤시듯 대혼란 속으로 몰아가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자 곧바로 국민의힘 윤희석 대변인은 “교육 문제를 정쟁의 영역으로 끌고 들어가려는 선동”이라며 “킬러 문항은 사교육 이권 카르텔이 뿌리내릴 수 있게 하는 기반이다. 민주당은 '묻지마 반대'로 개혁에 발목 잡지 말라”고 했다.
여권에선 민주당이 반발하는 이유로 “사교육 업계를 좌파가 장악했기 때문”이란 진단도 나온다.
국민의힘 고위 관계자는 “비정상적인 사교육 현장을 바로 잡자는 걸 대체 왜 반대하냐”며 “민주당이 알레르기적 집단 반발을 일으키는 건 결국 그들이 이권 카르텔의 한 축이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킬러 문항 광고하는 학원 전단지.
실제 사교육계와 '86 운동권'의 관계는 오래됐다.
전두환 정부 때의 과외 및 학원 수강 금지가 1991년 해제되자 86 운동권의 사교육 시장 진출은 활발했다. 학생운동을 하다가 취업 시기를 놓치거나 구속 경력 등으로 일반 직장 취직이 어려운 점 등이 작용했다.
86 운동권 출신 정치권 관계자는 “초기만 해도 생계형 목적의 진출이 많았는데, 천문학적인 돈벌이가 된다는 걸 알고 운동권 선·후배들이 경쟁적으로 사교육 시장을 키워나갔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을 연일 비난하는 정청래(건국대 85학번) 역시 학원장 출신이다. 1989년 서울 주한미국대사관 점거 사건으로 2년간 복역 후 출소한 뒤 자주민주통일(전대협 모태)을 이끌던 양태회(고려대 85)씨와 서울 마포에서 ‘길잡이 학원’을 차려 큰 성공을 거뒀다.
이외에도 ‘박정 어학원’의 창립자인 박정(서울대 81), ‘외대어학원’을 운영한 정봉주(한국외대 80) 등도 있다.
정치권에 오지 않았더라도 86운동권은 여전히 사교육계의 큰손이다.
정청래와 동업했던 양씨는 이후 ‘비상교육’을 차려 사교육 출판계에서 입지가 탄탄하다. 고려대 총학생회 집행위원장 출신 조동기(고려대 85) ‘조동기국어논술학원’ 대표, 노동운동가 출신 손주은(서울대 81) 메가스터디 회장 등도 대표적인 86 운동권 출신 학원 재벌이다.
국민의힘은 소위 ‘1타 강사’로 불리는 젊은 강사도 86 운동권의 영향을 받았다고 의심하고 있다.
지난 대선 과정에서 유명 역사 강사 황현필은 당시 민주당 후보였던 이재명을 공개 지지하며 윤 대통령을 원균에 빗대기도 했다.
국민의힘 관계자는 “지난해 초·중·고 사교육비가 25조원을 넘겼다”며 “민주당과 사교육 업계는 카르텔 지키기를 멈추고 비정상의 정상화에 협조해야 한다”고 말했다.
khle****2시간 전
마포걸 - 레는 견 모에 보리알끼듯 하네,
lso9****3시간 전
대체 저런 인간들이 의원이 될수 있단 자체가 상식적으로 이해가 안된다 뒷골목 양~~~~아치 만도 못한 품성을 가진 인간이 국민을 대표 한다 참~~
choj****3시간 전
정청래가 개거품 문 이유가 있었네.....킬러정당...킬러의원...더불어만지당
bonj****4시간 전
아하...그래서 더불만진당이 펄쩍 뛰는구나...돈이라면 눈돌아가는 만진당
noog****4시간 전
내로남불 정당 더불어만지는 당이 바로 킬러정당이지. 우리나라 민주주의와 경제발전을 가로막는 킬러정당 맞다.
bacc****4시간 전
민주당 운동권주사파들 결국 돈장사 청ㄱ레뽕주 카르텔. 돈봉투로 벌고 코인으로 벌고 인허가로비로 벌고 불체포특권 포기도 안하고 방탄노년단
chai****4시간 전
공교육이 답이다. 애들 키우는 가정에 사교육비 줄면 그 돈들이 여가 생활과 다른 배움 거리를 하느라 소비하게 되고 경제도 더 잘 돌아 간다.. 그리고 애 낳는 문제도 자연히 해결 될 꺼다. 애들은 국가의 미래다. 국가가 나서서 교육을 책임져라. 전교조도 공개하고, 레드갱이 발언하는 선생들 공안에서 잡아 드리고...
nmko****4시간 전
소위 "킬러문항"이라는 문제들 유심히 살펴보면 "이건 정말 누군가를 도와주려 작심한거"란 생각이 든다. 아무 도움도 안되는 말장난에 불과하거나 역부러 무지하게 어렵게 만들어 이런 문제들 만드는놈들 떼부자로 만들려 작정한거로 보인다. 탈원전한다면서 태양광으로 좌파놈들 똥파리떼처럼 태양광에 달라붙어 국민돈 빨아먹는 행위와 똑같다. 대부분 개버린 개장수놈이 국민을 깔보고 자기편만 배불리려 작정한 짓거리다. 문재인을 속히 구속하라!
coel****4시간 전
사교육 재벌 유명 강사 일부는 수업 중에 꾸준히 아이들을 좌파로 세뇌 시킨다. 수업 시간 틈틈히 공교육을 깔아 뭉개며 학교선생님들을 비하하는 발언을 일삼고, 좌파편향적 정치적 사견을 주입한다. 은연중에 세뇌 시키는 약아빠진 인간도 있고, 황현필 처럼 노골적이고 과격한 인간도 있다. 인터넷에 저것들의 일탈이 담긴 영상은 널렸다.
nmko****5시간 전
"킬러문항" 줄인다고 했더니...멍청래 이놈이 미쳐 날뛰길래 "저놈이 왜저래"?" 햇더니...그럼 그렇지 저 처쥐길놈!
choi****5시간 전
[전교조] [고액학원] [더듬어민주당] ... [내부정보] 이용하여 [뒷돈 거래] 하는 ... [카르텔] 아닌가 ? ... [감사원][검찰][경찰]의 철저한 [수사] 필요하다 !
cudd****6시간 전
정청래 자격도없는것이국회의원이라고?국회 똥칠하고있다
kshw****6시간 전
하여튼 저짝것덜 돈 이라면 양잿물도 처먹는 것덜이니 교육이 죽든 살든 나라가 망허든 흥허든 지그덜 배때지만 채우면 된다는것덜 정청래 이자식아 고작 5년 짜리 대통령도 정권교체 당허냐 병 신 머저리 새 꺄 아주 까리 기름이나 처먹어라...
upst****7시간 전
정청래가 학원장 출신이어서 학원들의 억대 연봉 일타강사를 죽이는 킬러문항배제에 목을메고 반대하는 거구만! 결국은 자신도 학원으로 학부모들 겁주고 떼돈 벌었으니, 학원 배재시킬 윤대통령의 사교육 반대에 몽니를 부리는 거네! 사교육으로 학부모들 어깨 휘게 하는 학원가의 킬러문항은 없애야 한다!
jsoo****8시간 전
찢보와 그 졸개들 만 없어져도 인성교육은 살아 난다. 그리고 수학, 국어, 과학등등은 알아서 하면 된다.
leem****8시간 전
수능 을 볼모로 수억 수십억 수백억씩 버는 학원선생 ~~~~학모모들 등골휘는 사교육~~이기회에 대한민국은 대한민국 교육계에서 사교육 카르텔의 고리를 끈어야 한다 좌파 내로남불 더불어 범죄감싸기당 카르텔들 기득권 지키기 위해 죽기 살기 로 덤비네~
worl****8시간 전
하나씩 하나씩 국가 전반적으로 퍼져있는 잘못된 사항들을 하나씩 바로 잡아서 나라가 제대로 가야한다.월급 500만원 자녀 사교육비 300만원이게 정상인가?
shpa****8시간 전
미꾸라지 판치는 그들만의 어장에 소금을 뿌리니, 미친 듯 날뛰는 모습이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