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40년간 전 세계 180개국 600만 명 이상의 지도자를 훈련시킨 리더십의 대가이자 뉴욕타임즈가 선정한 베스트셀러 작가인 존 맥스웰(John C. Maxwell)은 리더십을 다섯 가지 단계로 분류합니다. 좋고 나쁨의 기준이 아닌 성장 과정의 기준을 바탕으로 지위-관계-성과-인재 개발-구루 리더십으로 이어지는 “5단계 리더십” 중에 공동체에서 가장 쉽게 볼 수 있는 “지위 리더십”에 대해 살펴보고자 합니다.
5단계 리더십(The 5 Levels of Leadership)에서 지위 리더십(Level 1: Position)은 리더십 중에서 가장 낮은 단계이자 입문 단계입니다. 지위형 리더가 가진 유일한 영향력은 직함에서 나옵니다. 지위형 리더십은 지위와 직함이 부여하는 권리를 바탕으로 이뤄집니다. 지위는 누구나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지위 리더십 단계는 성취를 위한 실력과 노력을 필요로 하지 않는 단계이기도 합니다. 그러나 동시에 지위는 모든 리더십 단계의 출발점이기에 리더십의 발판이 되어야 하며 진정한 영향력은 이 발판 위에서 개발되어야 합니다. 어떤 사람이 리더십 지위를 얻는 경우는 대개 권한을 가진 사람이 그 사람에게서 재능과 잠재력을 보았기 때문입니다. 직함이나 지위와 더불어 다른 사람들을 리드할 권리와 권위가 따라붙는 만큼, 공동체에서 지위로 리더십을 가지게 되었다면 여러 가지를 고려하며 리더십을 발전시켜야 합니다.
지위 리더십은 교회 공동체에서 가장 쉽게 볼 수 있는 리더십의 형태입니다. 각 공동체의 “장”이라는 위치가(구역장, 교구장, 부장, 위원장 등) 자연스럽게 제공하는 기본적인 리더십이기에 다양한 사람들이 돌아가며 경험하게 되는 형태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교회 공동체 내에서 좋은 리더들을 세우기 위해서는 지위 리더십에 대해 자세히 알 필요가 있습니다. 지위 리더십에는 다음과 같은 긍정적인 측면과 부정적인 측면이 있습니다.
지위 리더십의 긍정적 측면
① 리더십 잠재력
리더십 지위가 주어지는 것은 리더십 잠재력을 가졌기 때문입니다. 리더십 지위에 입문하는 사람은 대게 권한을 가진 다른 이에 의해 지위가 부여되거나 임명됩니다. 이는 대게 권한을 가진 자가 보기에 새로운 리더가 어느 정도의 리드 잠재력을 가졌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러므로 만약 리더십 입문자로서 리드하는 자리에 초대받았다면, 권한을 가진 누군가가 당신을 믿고 있다는 사실을 기쁘게 받아들여야 합니다.
② 권위의 인정
구성원 중 누군가가 지위와 직함을 받을 때, 거기에는 대개 일정한 수준의 권위와 힘이 따르게 됩니다. 초기에는 그 힘이 매우 제한적이지만, 스스로를 입증하면 더욱 많은 힘을 부여받게 됩니다. 지위 리더십을 받았다는 것은 권위를 인정받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새로운 리더로서 공동체를 발전시키고 구성원들을 돕기 위해 권위를 지혜롭게 사용해야 합니다. 만약 그렇게 하면 구성원들은 훨씬 더 큰 권위를 주기 시작할 것입니다. 그제서야 비로소 단순한 지위가 아니라 리더십을 획득하게 됩니다.
③ 성장을 향한 초대
리더십 지위를 얻는 것과 그 지위가 요구하는 조건을 채우는 것 사이에는 늘 관련성이 있습니다. 한 가지 주요 조건은 개인적인 성장입니다. 지속적인 발전에 전념할 때에만 성공적인 리더십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만약 리더가 지위가 자신을 만든다고 믿는다면 좋은 리더가 되기 어렵습니다. 아무것도 안 하고 현재에 안주하며 지위가 주는 이익만 누리려고 해도 마찬가지입니다. 지위 리더십이 주어졌다면, 리더로서 성장하라는 초대장을 받은 것입니다. 공동체를 성장하게 하고 새롭게 개선하는 유일한 길은 리더로서 스스로 성장하고 개선되는 것입니다.
④ 리더십 형성의 기회
리더십 지위를 가지도록 초대받은 사람들에게 있는 가장 큰 잠재적 장점은 어떤 종류의 리더가 되고 싶어 하는지 결정할 기회가 주어졌다는 것입니다. 진지하게 고민하며 자신만의 리더십을 형성해 나갈 수 있게 된 만큼 스스로 개발하고 싶은 리더십 스타일에 대해 생각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이를 위해 “나는 누구인가?”라고 질문해 보면 좋습니다. 그리고 “나의 가치관은 무엇인가?” 질문하며, 리더로서 윤리적 가치와 관계적 가치를 어떻게 추구할 것인지 정하면 좋습니다.
지위 리더십의 부정적 측면
① 다른 이를 낮게 평가
리더십을 위해 지위에 의존하다 보면 지위를 계속 유지하는데 높은 가치를 둡니다. 그리고 함께 하는 공동체 구성원들이 기여하는 것보다 지위가 더 중요하다고 생각하게 됩니다. 자신을 더 돋보이기 위해 다른 사람을 낮추거나 낮게 평가합니다. 그리고 권위를 내세우며 뜻을 관철시키려고 합니다. 리더로서 모든 사람에게 도움이 되도록 구성원들의 비전과 열망을 한 곳에 모아야 한다는 것을 인식하지 못하게 됩니다.
② 권한을 우위에 둠
지위형 리더들은 때때로 스스로를 중요한 사람으로 보이게 하기위해 일을 합니다. 자신의 권한에 의존하면서 불가피하게 권리 의식을 개발하는 것입니다. 쉽게 말해, 자기 사람들을 섬길 방법을 찾는 것이 아니라 사람들이 자신을 섬겨 주기를 기대하며 자신의 권한을 우위에 두는 것입니다. 리더로서 무언가를 할 권한을 가졌다고 해서 그것이 꼭 바른 일을 의미하는 것은 아님에도, 결과적으로 자신에게 이익이 되는 규칙과 규정을 강조하고 관계를 무시하는 선택을 합니다.
③ 외로움을 느낌
지위형 리더들은 리더십의 기능과 목적을 이해하지 못하면 외로워질 수 있습니다. 좋은 리더가 된다는 것은 절대적인 지도자가 되거나 구성원과 분리되어 군림하는 것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안타깝게도 자기 지위를 보호하려는 마음이 강해지면 구성원을 공격하고 깎아내리게 됩니다. 산 정상에 홀로 있는 것과 같은 외로움을 느끼는 상황을 자초할 수 있습니다.
지위 리더십을 가진 사람이 리더십을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세 가지 법칙을 기억하고 세 가지 행동을 염두에 둬야 합니다. 그리고 네 가지 신념을 가지고 리더 역할을 수행해야 합니다.
지위 리더십의 법칙
① 한계의 법칙
리더십 능력은 한 사람의 효율성 수준을 결정합니다. 모든 사람이 리더십의 한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는 모두 같은 재능을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따라서 자신의 위치가 가지는 한계가 무엇인지, 자신의 은사와 재능이 가지는 한계가 무엇인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그 한계까지 리더십을 발전시키기 위해 잠재력을 최대한 끌어올려야 합니다. 리더로서 마주하는 많은 도전들이 당신의 리더십을 한계까지 발전시킬 것입니다.
② 과정의 법칙
리더십은 하루 만에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라 매일 발전하는 것입니다. 리더십 지위는 하루에 주어질 수 있지만 리더십 발전은 평생에 걸친 과정입니다. “오늘부터 나는 리더다!”라는 말 대신에 “나는 더 나은 리더가 되기 위해 매일 노력할 것이다!”라는 말을 해야 합니다. 리더십 임명은 출발점에 불과하며, 리더십 발전을 위한 과정이 계속된다는 것을 기억해야 합니다.
③ 항해의 법칙
누구나 배를 몰 수 있지만, 항해 계획을 세우는 것은 리더의 몫입니다. 리더는 리더십 지위를 받았을 때, 얼마나 일찍 리더십 여정에 들어섰으며 아직 배울 것이 얼마나 많은지 인정해야 합니다. 초보 선장은 배를 조종할 수는 있지만, 분명하고 정확한 운항 계획을 세울 수는 없습니다. 정확한 운항 계획은 계속되는 항해 가운데 축적된 경험을 바탕으로, 자신이 발전시킨 항해능력을 사용해 세우게 됩니다. 이처럼 체계적인 운항 계획 수립을 위해서는 숙련된 리더가 되어야 합니다. 계속되는 항해 가운데 배가 좌초되지 않도록, 경험을 쌓아야 한다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지위 리더십을 위한 최선의 행동
① 지위를 내세워 사람들을 밀어붙이지 말라
지위 리더십은 리더십의 출발점입니다. 따라서 지위 리더십을 가졌다고 해서 문제가 될 것은 아무것도 없습니다. 그러나 지위형 사고방식을 가졌다면 여러 가지로 문제가 됩니다. 효과적인 리더가 되기 위해서는 결코 지위를 내세워 사람들을 밀어붙여서는 안 됩니다. 최고의 리더들은 문제 해결을 위해 자신의 지위를 조금도 이용하지 않습니다. 군림하려고 하거나 지위를 내세워 명령하려 하는 상대를 좋아할 사람은 아무도 없습니다. 대부분의 사람은 지위형 리더십에 아주 하찮은 반응을 보입니다. 더 나은 리더가 되기 위해서 통제를 그만두고 협력 관계를 조성하며 구성원들을 격려해야 합니다.
② 권리를 감동으로 바꿔라
리더로서 권리를 행사하지 마십시오. 특권을 독점하려고 하지 마십시오. 그리고 당신이 현재 지위를 차지할 자격이 있다고 생각하지 마십시오. 리더십은 권리가 아니라 명예입니다. 리더십이란 지속적으로 획득해 가야 하는 것입니다. 권리 의식을 조금이라도 가지고 있다면 오히려 불리하게 작용할 것입니다. 훌륭한 리더들은 그 무엇도 당연한 것으로 여기지 않습니다. 훌륭한 리더들은 계속 일하고 계속 구성원들을 이끕니다. 리더로서 가지고 있는 권리를 내려놓고 구성원들을 감동시켜 함께 일하는 구조를 만듭니다. 다른 사람들과 함께 움직이기 위해 권리를 감동으로 바꿔야 합니다.
③ 지위를 버리고 구성원들에게로 가라
지위에 의존하는 사람들은 종종 사람들이 자기가 필요로 하고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 자기들에게 오는 것이 그들의 책임이라고 잘못 생각합니다. 훌륭한 리더들은 자기 사람들에게로 가는 것이 자신의 책임이라고 이해합니다. 리더는 먼저 움직이는 사람입니다. 좋은 리더십을 가지기 위해서는 자신의 영역에서 빠져나와야 합니다. 구성원들이 어떤 사람들인지 알아가고, 그들이 필요로 하는 것을 찾고, 공동체와 구성원들의 성공을 돕는 일을 당신의 책임으로 여겨야 합니다. 개인의 안전지대를 기꺼이 떠나 불편함을 각오하고 구성원과 함께 해야 합니다.
리더십 발전을 위한 네 가지 신념
① 직함만으로는 부족하다
지위 리더십이 가지는 직함만으로는 부족합니다. 직함은 실제로는 큰 의미가 없습니다. 지위는 리더십의 가장 낮은 단계일 뿐입니다. 묵묵히 리더로서 맡은 역할을 수행하는 가운데, 직함만으로는 리더십을 발전시키기 어렵다는 것을 인지하고 더 나은 목표의식을 가져야 합니다. 그렇게 할 때 리더로서 발전하며 더 활동적이고 역동적으로 변하게 될 것입니다.
② 리더의 가장 소중한 자산은 지위가 아니라 사람이다
더 나은 리더가 되기를 원한다면 규칙과 절차에만 집중해서는 안 됩니다. 그보다는 관계를 개발하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현실적으로 일을 이뤄내는 것은 조직이 아니라 사람이기 때문입니다. 어떤 공동체이든 구성원의 힘을 무시할 수 없습니다. 더 나은 리더가 되기 위해 필요한 기술을 개발하는데는 상당한 시간이 소요되지만, 다른 사람들에게 감사를 표현하고 개인적인 관심을 나타내는데는 많은 시간이 들지 않습니다. 가장 쉽게 이룰 수 있는 변화는 지위 대신 사람을 소중히 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태도가 변화하는 것을 다른 사람들이 감지한 순간, 공동체의 지지와 도움을 받게 될 것입니다.
③ 리더가 모든 답을 알 필요는 없다
지위형 리더들은 종종 모든 답을 알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무엇인가 모른다고 시인하게 되면 약점을 드러낸다고 생각합니다. 리더가 할 일은 모든 것을 아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모르는 것을 알고 있는 사람을 세우고 일하게 하는 것입니다. 집단지성의 힘을 사용하며 공동체 안에서 함께 답을 찾아갈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좋은 리더십입니다.
④ 훌륭한 리더는 늘 다른 사람과 함께한다
종종 지위형 리더들은 혼자 일하는 것을 선택합니다. 소위 “외톨이 리더”로 자기 혼자 짐을 짊어지려 합니다. 리더십의 발전을 위해서 다른 사람과 함께 일하는 법을 배워야 합니다. 공동체를 위해 자신의 욕심을 희생할 필요가 있습니다. 다른 사람들을 자신보다 앞에 세우고, 구성원들과 보폭을 맞추며 기꺼이 나아가야 합니다. 결국 훌륭한 리더십은 다른 사람들을 리드하는 것이 아니라 다른 사람들과 함께 리드하는 것입니다.
존 맥스웰은 지위 리더십이 가지는 장점과 단점을 잘 이해하고 법칙과 최선의 행동을 기억할 때 발전된 형태의 리더십을 가지게 될 것이라고 말합니다. 네 가지 신념을 잘 지키는 가운데 함께하는 사람들을 움직이며, 동시에 함께하고 싶은 공동체를 만드는 것이 바로 “지위 리더십”을 가진 리더가 해야 할 일입니다. 교회 공동체 안에 자연스럽게 세워지는 지위 리더십이 파괴적인 방향으로 치닫지 않고 생산적이고 창조적인 방향으로 나아가도록 애쓸 때, 공동체 전체가 새롭게 되고 회복을 넘어 부흥을 경험하는 놀라운 축복을 맛보게 될 것입니다.
※ 이 글은 『존 맥스웰의 리더십 수업』 (넥서스BIZ, 존 맥스웰)의 내용 일부를 발췌 및 참고하여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