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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헝가리, 내 건강은 허브로 챙긴다 | ||||
작성일 | 2012-10-05 | 작성자 | 윤병은 ( beyoon@kotra.or.kr ) | ||
국가 | 헝가리 | 무역관 | 부다페스트무역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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헝가리, 내 건강은 허브(Herb)로 챙긴다 - 꾸준히 성장하는 자연건강식품과 대체약품 시장 - - 사탕, 차, 태블릿형 알약, 음료 등 다양한 제품군에 진출 가능성 커 - □ 이미 주류로 성장한 자연건강식품 및 대체약품 시장 ㅇ 헝가리인들은 자연건강식품이나 대체약품은 일반 ‘약’에 비해 부작용이 덜해 안전하고, 몸에 부담이 없다고 생각함. - 따라서, 자연건강식품에 대한 의존도가 타 유럽에 비해 높은 편이며, 일반 소매점에서 손쉽게 구할 수 있음. - 특히, 헝가리 부모들은 자녀가 아플 때 일반 약보다 대체약품 사용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남. - 감기·기침·소화불량·스트레스 해소 등 경미한 질병치료에 주로 사용되며, 허브 성분이 포함된 몇몇 제품은 암 치료 목적의 대체의약품으로도 사용됨. ㅇ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시장은 점점 활기를 띠고 있음. - 2011년 기준 자연건강식품 및 대체약품 시장규모는 174억 포린트(약 6000유로)로 전년대비 6% 이상 급격히 증가한 것으로 나타남. - 이 중 가장 성장세가 뚜렷한 분야는 어린이용 영양보충제로 전년대비 10% 이상 성장함. - 한편, 시장규모면에서 영양보충제가 전체시장의 47%를 차지한 가운데 기침·감기·알레르기 치료제도 28%에 달함. 자연 건강식품 및 대체약품 분야별 시장규모 자료: Euromonitor(2011) ㅇ 자연건강식품 및 대체약품 시장은 이미 1990년대부터 형성됨. - 1990년대 중국으로부터 힐링 목적으로 들여온 제품들이 헝가리에서 인기를 얻었으며, 2008년 헝가리 최초로 페치(Pécs) 대학에 대체의학과가 설립됨. - 이어 2010년 부다페스트 세멜바이스 대학에, 중국 대학과 공동으로 추진하는 대체의학 프로그램이 개설됐음. - 최근에는 대체치료센터도 생겨 일반 병원에 염증을 느낀 노인들이 주로 찾는 것으로 나타남. □ 주요 플레이어 및 마케팅 현황 ㅇ 시장 3대 플레이어는 Győri Keksz Kft., Berlin-Chemie Budapest, Teva Magyarország Zrt.임. - Győri Keksz는 제과업체로 시장점유율 11%로 압도적인 1위를 고수하고 약제가 첨가된 Negro 사탕브랜드로 인기를 끌고 있음. - Berlin-Chemie Budapest는 건강보조제 Prostamol Uno의 높은 판매로 2위를 달성함. - 세레노아(Serenoa, 톱야자) 추출물이 함유된 이 제품은 남성건강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베스트셀러 아이템으로 떠오름. - 글로벌 제약업체인 Teva 는 업계 3위지만 명성에 걸맞게 Bilobil, Saballo, Valerian, Peponen등 다양한 브랜드를 보유함. 자연 건강식품 및 대체약품 브랜드별 시장점유율
자료: Euromonitor(2011) ㅇ 선두업체들의 마케팅 활동 - 헝가리에서 대체시장은 이미 주류시장이기 때문에 특별한 마케팅 활동을 펼치지는 않음. - 마케팅 활동 시 오가닉(Organic), 에콜로지(Ecology) 대신 '내추럴(Natural)'이라는 용어를 사용하며, 최근 이마저도 식상한 표현으로 소비자에게 ‘대체제품’의 특이성을 알리는 시기는 지났음. - 선두기업들은 이미 잘 구축된 브랜드명으로 시장을 공략하며, 주요 마케팅 채널은 TV 광고인데, 추가로 판매상점에서 자체적으로 발행하는 소형 리플렛에 광고를 싣고 있음. - 반면, 영세기업들은 TV 대신 온라인 광고에 주력하는 것으로 나타남. ㅇ 주요 판매채널 - Euromonitor에 따르면, 점포판매가 88%로 압도적이며, 직판이 9%, 인터넷이 2% 정도로 나타남. - 점포형 채널 중에서는 69%가 약국, 8%가 드럭스토어이며, 사탕이나 차, 음료 등은 일반 슈퍼에서도 쉽게 구할 수 있음. □ 판매제품은 사탕, 차, 태블릿형 약, 음료 등 매우 다양 ㅇ 사탕류
ㅇ 차(茶)
ㅇ 태블릿형 건강 보조제
ㅇ 몸에 바르는 크림 형태
□ 시사점 ㅇ 자연건강식품이나 대체약품 소비층이 점차 두터워지고 있어 앞으로의 성장이 기대됨. - 2016년까지 일반건강보조제품은 1%, 소아용 보조제품은 3% 성장이 예상되는 등 향후 전망이 밝음. - 특히, 대체제품에 대한 헝가리 소비자 의존도가 높아 경기 위축에도 시장이 급격히 축소될 여지가 적은 편 ㅇ 우리 기업 진입 가능성 커 - 타 유럽 국가에 비해 헝가리 시장은 이미 성숙기에 접어들었으며, 그 종류도 다양해 신규 제품에 대한 소비자 친밀도는 높을 것으로 예상됨. - 아울러, 시장에서 팔리는 대부분의 제품이 국내 생산제품이기 때문에 큰 진입장벽은 없음. - 유일하게 일본 Pokka 브랜드가 알로에베라 성분이 포함된 음료를 헝가리에 판매하는 것으로 조사됨. 일본 Pokka 브랜드의 알로에 음료 - 해외시장에서 주목받는 ‘홍초’나 ‘홍삼음료’ 등 자연건강식품 위주로 헝가리 시장에 진출 시 타 유럽시장 대비 성공 가능성이 클 것으로 보임. 자료: Euromonitor, www.gyorikeksz.hu, www.hazipatika.com, www.bilobil.hu, www.gethalls.com, www.herbaria.hu, www.naturland.hu, www.drchenpatika.com, 각 업체 웹사이트, 코트라 부다페스트 무역관 종합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