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擬似)아카시아 나무(Robinia Pseudo-acacia)에대한 정보
여기에서 '의사(擬似)'는 '가짜'라는 뜻입니다.
의사아카시아 나무는 속(屬, genus)이 '로비니아'(Robinia)이고
종(種, species)이 '의사(擬似)아카시아'(Pseudo-acacia)이다.
일반적인 이름은 '흑로커스트'(Black Locust)이다.
내한성존(Hardiness zones)이 4-8이다.
키는 9미터에서 15미터까지 자란다
폭는 6m~9m까지 자란다.
낙엽성이며 햇빛을 잘 밭는 곳을 좋아한다.
토양 페하는 산성과 중성을 좋아한다.
토양 유형은 점토(粘土), 사질땅, 옥토(沃土), 즉 비옥한 옥토 중 물빠짐이 좋은 곳을 좋아한다.
한해에 강하며, 평균적인 수분이면 잘 자란다.
그늘이 제공하는 나무로 조경에 이용할 수 있다.
발아율은 92% 정도이며 나무에서 맺은 열매를 공격적으로 퍼뜨려 증식하기 때문에 녹화에 성공적으로 의사(擬似)아카시아 나무가 적용된 것도 당연하다.
우리나라에서는 박정희 정권 때 전국의 황무지 산에 대규모로 시재되어 오늘날 벌꿀의 80%이상을 생산하게 하는 결과를 가져왔다.
요즈음 화목보일러가 보급되면서 불쏘시개로 이용하기 위해서 마구잡이로 아름드리 의사(擬似)아카시아 나무가 베어지고 있고 또 편백나무 등 꽃이 없는 나무를 식재하기 위해서 의사(擬似)아카시아 아름드리 나무가 대단위로 베어져나가고 있다.
꽃이 피는 시기는 늦봄과 초여름이며 약 1주내지 2주에 불과하다. 잎이 색깔은 초록이며 꽃의 색깔은 흰색, 옅은 핑크색, 아이보리색이 있다.
속성수에 속하기 때문에 나무가 단단하지 않고 약하며 단명하는 나무이다. 내한성이 좋고 낙엽성이며 성숙했을 경우 폭이 넓고 곧게 자라 닫집 모양의 덮개 모양을 한다. 어떤 의사(擬似)아카시아 나무는 관목 형태를 취하는 것도 있다.
의사(擬似)아카시아 나무는 박토나 비옥하지 않은 땅에서도 잘 견딘다. 의사(擬似)아카시아(black locust)의 약한 가지는 폭풍에 쉽게 부러지고 손상된 나무에서는 곁눈이 난다.
글쓴이 : 비하이브 김천갑
글쓴날: 2014. 12. 29. 월요일.
사진 촬영자: 비하이브 김천갑
촬영 일자: 2014. 5. 11. 주일. (전북 남원 유밀기 시작)
첫댓글 또 새로운것을 배웠습니다..
요즈음은 화목보일러 땔감 준비하느라 여기저기서 나무베는소리가 들립니다. 밀원수에 관심이 있다보니 밤나무 아카시나무를 베어내는것이너무나 가슴 아픕니다 화목난로를 사용하다보니 밀원수는 절대 베지않아야겠다고 생각합니다
정보 감사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