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빈주의 구원관
서울수정교회담임;김기성목사
구원론은 조직 신학에 있어 가장 중요한 위치에 자리 잡고 있다고 본다.
칼빈주의 구원론은 하나님께서 계흭 하시고 주도하신 구원 사역이 어떻게 적용되는 가를 다룬 것이다.
제1장 구원의 정의
하나님의 형상대로 지음받은 인간이 탁락하여 영원히 멸망 받게 되었다.
구원은 죄에서 해방 시키는 하나님만이 갖고 계신 특권이다.
1)구약에서는 해방이란 의미로 사용 하였다.
2)70인 역에서는 구원하다.목숨을 구하다.
히어,소제인;압박속에서 자유를 얻다.
3)신약,소제인;sozein,100번,
복음서에 14번 ;병이나 귀신으로부터 해방,
제2장 성경적 의미
1)하나님의 은혜와 행위
*구약 성서에서의 구원
구약 성서의 중심 주제; 창조,선택, 계약,은혜 심판,계시,축복.
구원은 하나님의 행위이다.
*신약에 있어서의 구원.
sozo;구원한다.고친다.
제3장 구원의 필요성
타락한 인간들을 구원 하시는일은 하나님의 사랑의 행위이다.
하나님만이 하시는 절대적 주권이다.
1)인간의 범죄
2)최초의 죄의 원인
3)최초의 죄의 결과.
제4장 죄의 본질
1)죄는 특별 악이다.
죄(sin)를 악(evill)이란 말로 대용 한다.
2)죄는 절대적 특질을 가진다.
인간은 선과 악의 편 둘중에 한편에 서있다.
3)죄는 항상 하나님과 그 의지에 관계되여 있다.
죄란 하나님과의 율법에대한 불일치라고 정의할수 있다.
4)죄는 죄책과 오염을 내포하고 있다.
인간은 죄로인해 하나님의 형벌을 면할수 없게 된다.
5)죄는 인간의 마음속에 머문다.
마음은 하나님이 거하시는 좌소이다.
제5장 워죄와 본죄
모든 사람은 아담과의 관계로 타락후죄인의 신분으로 태여난다
.1,원죄
죄인으로 태여나 계속적으로 죄를 범하면서 살게 된다.
전적 부패, 전적 무능력,
제6장 구원의 방편
1)중보자의 필요성
죄로인해 타락된 인간에게 절대적인 중보자가 필요하다.
2)구약 시대의 방편.
*중보자의 필요성과 언약
구약에는 제사를 통하여 은혜를 베푸셨다.
구약시대는 장차 나타날 메시야를 약속 가운데 근거를 두고 있다.
율법의 목적은 그리스도이고 그 약속이 포함되여 있다.
제7장 신약의 방편
그리스도는 중보자가 되기위해서 인간이 되아야 했다.
1)중보자가 하나님이신 그분이 인간이 되어야할 이유.
죄 없으신 그분만이 중보할수있기 때문이다.
2)하나님의 공의를 만족케 하시기 위해서 중보자가 된것이다.
제8장그리스도의 사역
1,선지자직
나비;하나님으로부터 사신을 가지고 백성에게 온느자.
예수님은 성부로 부터 사신을 가져 왔다고 하셨다,요8;26,28
2)제사장직.
제사장,코헨;
제사장은 하나님께 나아가는 백성들의 대표자이다.
3)왕직
평화의 왕으로 이땅에 오셨다.
교회를 다스리시고 택한자를 보호 하시고 원수를 정복 하시는 왕이시다.
1,칼빈의 5대 강령.
1),인간의 전적 타락.
템17;9
2),하나님의 무조건 선택.
암3;2. 엡2;10. 행13;48. 엡2;8
3).제한적 구속.
요17;9 엡1;4.
4),불가항력적 은혜.
요6;37-45, 마16;17, 롬8;14, 갈1;15, 벧전 2;9, 벧전 5;10
5),성도의 견인; 궁극적 구원.
빌1;6, 요 6;39, 요10;28, 롬5;10, 롬 8;1, 벧후 1;10.
2,구원 서정에 개혁주의자들의 다양한 견해.
1)johhn murray.
하나님의 미리 정하신 계흭으로 진행 한다고 했다.
소명-중생-믿음-회개-칭의-양자-성화 -견인-영화,
1)louis berkhof.
개혁교회 구원론은 성부께서 그리스도에게 주신 사람들과 그리스도와의 구원의 언약에서 성립된 신비적 연합에서 출발했다.
신비적 연합-외적소명-중생과 유호적 소명-회심 -신앙-칭의-성화-성도의 견인.
칼빈주의 구원 서정;박형용 박사.
소중-중생-회심-신앙-칭의 -수양-성화-견인-영화,
1,유효적 소명.
효과있는 소명이니 인간이 반항할수가 없다.
1)명사의 의미
칼레이;부르다.
음성으로 부르는것;요10;3 막 1;20.
권위적으로 호출;행4;18
초청하는것;마22;3
2)소명의 발령자;삼위일체 하나님.
2,중생
성경적멍사;
팔링게네시아;마19;28갱신.
겐나오;거듭난다.요1;13
아포쿠에모;야1;18,생산한다.
크티조;창조한다.엡2;10
수조오포이에오;함께 살린다,엡2;5.
*중생은 하나님의 창조 사역이다.
3.회개
구약명사
나캄;후회한다.
수브;돌아온다.
신약명사
메타노이아;회개한다.
에피스트로페이;돌아오다
.메타멜로마이;뉘우친다.
회심의 창시자;하나님이시다.
중생은 하나님만이 역사 하시고 회심은 하나님과 인간이 협력 하는 것이다.
회심의 결과는 죄로부터 돌이킨 응답으로 설명된다.
4.신앙
구약명사
에무낳;성실을 의미;합2;4
레에민;믿는다.
빠닥;의지한다.
신약명사
피스티스;인물에 대한 신임.
일시적인 신앙;중생과 관계 없는 종교적 진리에 관한 확신.
구원적 신앙;중생 시키는 신앙.
5,칭의
구약명사
히츠띠크;법적 재판적 의의로 선언 하는것.
신약 명사
디카이오오
사람을 의롭다고 선언.
디카이오스;의로운.
디카이오시스;죄책에서 해방.
칭의의 뜻
정죄에서 해방된자;롬 8;12
하나님께 절대 순종 하는자;롬2;13
하나님과 화평을 누리는자;롭5;1
칭의가 가져다 주는 결과
성화를 확실하게 한다.
변화의 영을 받는다.
죄에서 해방되어 양자의 영을 받는다.
6,양자
세속적 가족으로부터 하나님 가족으로 전입 시키는 과정이다.
양자의 자격
의롭다함을 얻은 사람이다.
양자는 칭의와 마찬 가지로 법정적 행위이다.
양자의 영을 받아 하나님의 가족이 된자이다.롬8;15.
7,성화
카다쉬; 동사.코데쉬;명사. 카도쉬;형용사=모든 의미는 거룩하게 하다.
신약명사
하기아조;하기오스; 성별을 가리킨다.
성화의 필요성
하나님은 걸국 하시니 위도 거룩해야 한다.
구원 받았지만 그 안에 죄가 내주하고 있다.(롬6;20,요일1;8)
성화의 성질
하나님의 초자연적인 공작 이시다.
신자들이 협력 하는 하나님의 공작.
성화의 특징
옛사람과 새사람.
성화의 방편
하나님의 말씀으로 된다.
성례를 통해서
기도와 묵상을 통해서.
8,성도의 견인
성도의 견인의 성질
그리스도인이 은혜의 상태에서 떨어질수 없다는 주장이다.
구원 하기로 작정된 하나님의 뜻은 절대로 실패 할수가 없다는 성질이다.
하나님의 은혜의 항구성
견인은 신앙과 밀접히 관계되어 있어 분리 될수 없다.
견인은 신앙을 조건으로 해서만 가능하다.
9,영화.
영화는 구속 적용의 최후 방편이다.
현세에서가 아니라 죽음과 부활 에서이다.
죽을때 영혼 성화의 완성
영화는 성화와 같이 점진적인 과정이 아니라 성령의 순간적인 행위이다.
최종 영화는 영광중의 그리스도의 재림과 연관되어 있다.
주님 재림시에 영육간에 완전 영화에 참여하게 될것이다.
알미니안.
소명-회개-신앙-칭의-중생-성화-견인.
웨슬레.
은혜의 역사-칭의전의 회개-칭의와 죄의 용서-중생-칭의후의 점진적 성화-완전성화.
3,구원 서정에 있어 양자의 차이점.
칼빈 주의와 알미니안의 차이점.
중생과 회심에서 차이가 난다.
여기서 개혁 주의와 자유주의 신학의 차이가 나타난다.
칼빈주의;하나님의 절대 주권이 이끄시는가?
알미니안;인간이 주도해서 이끄는가?
칼빈주의 자들은 예정을 절대적이고 무조건적이라고 생각했다.
조건없이 선택된 자들을 구원 하신다.
알미니안 주의 자들은 하나님은 그의 예지에지에 의해 최종적으로 믿음을 가질 자들은 선택 하시고 불신앙을 가질 자들은 유기 하신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