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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속 브레이크
자동차의 고속화, 대형화됨에 따라 고속에서 브레이크 작동으로 인한 열적이 부하가 증가하기 때문에 페이드 현상이나 베이퍼 록 현상이 일어날 위험성이 있으므로 안전성을 높이기 위해 기존의 메인 브레이크 외에 제동 작용을 할 수 있는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일종의 보조 브레이크로 적용된 것으로 감속 브레이크에는 엔진 브레이크, 배기 브레이크, 와전류 리타이더가 있다.
이런 힘을 이용하는 것이 엔진 브레이크이다. 엔진의 회전 저항을 이용하여 언덕길을 내려갈 때 가속페달을 놓으면 엔진이 구동바퀴로부터 반력을 받게 되어 이 때의 회전저항에 대한 제동력이 발생된다.
또한 동일속도에 대해서는 저속기어를 사용할수록 큰 제동력을 얻을 수 있으나 엔진의 각 운동부분의 마찰, 보조기기의 구동에 의한 기계손실, 흡/배기 행정에서 펌프손실이 발생한다.
자동변속기 장착차량에서는 1~2단의 저단 기어를 사용하여야 하고 자동변속기 장착 차량은 변속 레인지가 "L"레인지에 위치되어야 한다.
2. 배기 브레이크
엔진 출력 저하 원인의 하나인 배기 저항을 이용하는 것으로 배기관 내에 브레이크 밸브를 설치하고 밸브를 닫아서 배기관 내의 압력을 높게 하여 배기저항을 증가시키는 것이다.
배압의 증가는 배기 저항이 증가하기 때문에 엔진의 출력이 떨어지게 한다.
배기관 내의 압력은 배기 밸브 스프링 장력과 평형이 될 때까지 높아지므로 이 배기압력으로 제동력을 얻을 수 있다.
배기 브레이크는 엔진 브레이크의 1.5~2.0배 정도의 감속 효과를 얻을 수 있으며 긴 경사로를 내려갈 때 사용한다.
작동상태를 확인하면 다음과 같다.
브레이크 스위치를 닫으면 파일럿 램프가 점등되고, 동시에 전류가 가속 스위치, 클러치 스위치, 및 솔레노이드에 흐르게 되면 솔레노이드가 작동하여 공기 탱크에서 공기 챔버에 공기를 공급하여 브레이크 밸브를 닫아 배기 브레이크가 작용되며, 이때에 엔진에는 연료 공급이 가속 스위치에 의해 차단된다.
브레이크 스위치를 열면 파일럿 램프는 소등되고 동시에 솔레노이드에 전류가 차단되어 공기 챔버 내의 공기는 방출되고 배기 브레이크 밸브는 자동적으로 열린다.
따라서 가속 스위치와 클러치 스위치는 페달을 놓은 상태에서는 회로를 닫고 있으며 페달을 밟으면 열리도록 되어 있다.
3. 와전류 리타이더
와전류 리타이더는 회전부인 디스크와 코일로 구성되어 있으며 코일에 전류가 흐르면 자장이 생기고 그 속에서 디스크가 회전함에 따라 와전류가 흘러 자장과 상호 작용에 의해 제동 토오크가 발생한다.
와전류 리타이더는 변속기와 추진축의 중간에 유니버셜 조인트에 의하여 조립되어 있으며 제동력코일에 흐르는 전류를 변화시켜 감속 작용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