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봉(상용영반)
(삼귀의)귀의불양족존·귀의법이욕존·귀의승중중존
(三歸依)歸依佛兩足尊·歸依法離欲尊·歸依僧衆中尊
화엄(華嚴)·(상용:常用)·전(奠)·관음(觀音)시식
(거불)
나무 극락도사 아미타불(나무원통교주관세음보살)
나무 대원본존 지장보살 마하살(나무도량교주관세음보살)
나무 접인망령 대성인로왕보살 마하살(나무원통회상불보살)
보소청진언『나무 보보제리 가리다리 다타 아다야』⓷
(증명게)『불신충만어법계 보현일체중생전 수연부감미부주 이항처차보리좌』
(다게:茶偈)금장감로다 봉헌증명전 감찰건간심
원수애납수 원수애납수 원수자비애납수
보공양진언『옴 아아나 삼바바 바아라 훔』⓷
(거량·창혼)
거 사바세계 남섬부주 동양 대한민국 경남 합천군 가야면 법보종찰 가야산 해인사 고불암 무량수전(봉안당) 청정수월도량 금차지극지정성 생전효행 망령사후 (무슨)재 천혼재자 (어디)거주 행효자 (아무개)복위 소천 망 신원적(아무개)영가 재설 금차지극정성 천혼재자 (모처)거주 행효자 (모)복위 경천망(모)영가 삼설(운운) 제당(무슨)재 지신위여 상세선망 광겁이래 부모일체 친속 내지일체애혼제불자등 각 열위열명영가
(착어:着語)
『영명성각묘란사 월타추담계영한 금탁수성개각로 잠사진계하향단』
영원담적 무고무금 묘체원명 하생하사~ 변시 석가세존 마갈엄관지시절 달마대사 소림면벽지가풍 소이 니련하칙 곽시쌍부 총령도중 수휴척리~ 제불자~ 환회득 담적원명저(지) 일구마~(양구)
부앙은현현 시청명역력~ 약야회득 돈증법신 영멸기허 기혹미연
승불신력 장법가지 부차향단 수아묘공 증오무생~
(진령게)이차진령신소청 명도귀계보문지 원승삼보력가지 금일금시내부회
보소청진언『나무 보보제리 가리다리 다타 아다야』⓷
상래소청 제불자등 각열위영가
(천수착어)자광조처연화출 혜안관시지옥공 우항대비신주력 중생성불찰나중
천수일편위고혼 지심제청 지심제수
(신묘장구대다라니· 반야심경· 무상게· 법성게· 영가전에 독송)
신묘장구대다라니 나모라 다나다라 야야 나막알약 바로기제 새바라야 모지사다바야 마하사다바야 마하가로 니가야 옴 살바 바예수 다라나 가라야 다사명 나막가리다바 이맘알야 바로기제 새바라 다바 니라간타 나막 하리나야 마발다 이사미 살발타 사다남 수반 아예염 살바보다남 바바말아 미수다감 다냐타 옴 아로계 아로가 마지로가 지가란제 혜혜하례 마하모지 사다바 사마라 사마라 하리나야 구로구로 갈마 사다야 사다야 도로도로 미연제 마하미연제 다라다라 다린나례 새바라 자라자라 마라 미마라 아마라 몰제예혜혜 로계 새바라 라아 미사미 나사야 나베 사미사미 나사야 모하자라 미사미 나사야 호로호로 마라호로 하례 바나마 나바 사라사라 시리시리 소로소로 못자못자 모다야 모다야 매다리야 니라간타 가마사 날사남 바라 하리나야 마낙사바하 싯다야 사바하 마하 싯다야 사바하 싯다유예 새바라야 사바하 니라간타야 사바하 바라야 목카 싱하 목카야 사바하 바나마 하따야 사바하 자가라 욕다야 사바하 상카섭나녜 모다나야 사바하 마하라 구타 다라야 사바하 바마사간타 이사시체다 가릿나 이나야 사바하 먀가라 잘마 이바 사나야 사바하
『나모라 다나 다라 야야 나막알야 바로기제 새바라야 사바하』(세번)
『약인욕요지 삼세일체불 응관법계성 일체유심조』
파지옥진언『옴 가라지야 사바하』⓷
해원결진언『옴 삼다라 가닥 사바하』⓷
보소청진언『나무 보보제리 가리다리 다타 아다야』⓷
『나무상주시방불 나무상주시방법 나무상주시방승』
『나무대자대비구고관세음보살』『나무대방광불화엄경』
(증명청:證明請)
나무일심봉청 수경천층지보개 신괘 백복(육수)지화만 도청혼어극락계중
인망령향벽연대반 대성인로왕보살마하살 유원자비 강림도량 증명공덕
『향화청』(세번)
(가영)수인온덕용신희 념불간경업장소 여시성현내접인 정전고보상금교
고아일심 귀명정례
헌좌진언·묘보리좌승장엄 제불좌이성정각 아금헌좌역여시 자타일시성불도
『옴 바아라 미나야 사바하』⓷
(다게)금장감로다 봉헌증명전 감찰건간심
원수애납수 원수애납수 원수자비애납수
(고·영혼청:청혼) 소청영혼 일심봉청
㊀생연이진 대명아천 기작황천지객 이위추천지혼 방불형용 의희면목
㊁ 인연취산 금고여연 허철광대 영통왕래 자재무애
㊂ 약인욕식불경계 당정기의여허공 원리망상급제취 영심소향개무애
㊃ 실상이명 법신무적 종연은현 약 경상지유무
수업승침 여 정륜지고하 묘변막측 환래하란
㊄ 생존하처래 사향하처거 생야일편부운기 사야일편부운멸 부운자체본무실
㊅ 내시시하물 거시시하물 내시거시 본무일물 욕식명명진주처 청천백운만리통
㊆ 생사거래역여연 독유일물상독로 담연불수어생사
㊇ 영광독요 형탈근진 체로진상 불구문자 진성무염 본자원성 단리망연 즉여여불
㊈ 약이색견아 이음성구아 시인행사도 불능견여래
일념보관무량겁 무거무래역무주 여시요지삼세사 초제방편성십력
㊉ 화탕풍요천지괴 요요장재백운간 일성휘파금성벽 단향불전칠보대
원아금차 지극지정성 생전효행 망령사후 (무슨)재 천혼재자 (어디)거주 행효자 (아무개)복위 소천선 망 신원적 (아무개)영가 재설 금차지극정성 천혼재자 (모처)거주 행효자 (모인)복위 경천망 (모)영가 삼설(운운) 제당 (무슨)재 지신위여 상세선망 광겁이래(사존부모 원근친척 누대종친 제형숙백 자매질손 등)부모일체 친속등 각 열위열명영가(차도량궁내외 동상동하 유주무주 유형무형 준동함령 운집고혼 내지일체애혼 제불자등)각 열위열명영가
승불위광 내예향단 수첨(법·향·향등다미)공
『향연청』⓷
(가영)제령한진치신망 석화광음몽일장 삼혼묘묘귀하처 칠백망망거원향
삼혼묘묘귀하처 칠백망망거원향 금일진령신소청 원부명양대도량
상래소청 제불자등 각열위영가
상래 승불섭수 장법가지 기무수계이 임연
원획소요이취좌 하유안좌지게 대중수언후화
(안좌게)아금의교설화연 종종진수열좌전 대소의위차제좌 전심제청연금언
수위안좌진언『옴 마니 군다니 훔훔 사바하』⓷
(다게)백초임중일미신 조주상권기천인 팽장석정강심수
원사망령헐고륜 원사고혼헐고륜 원사제령헐고륜
선밀가지 제불자 기수건청 이강향단 금위여등 생사이중 수설삼보가피지력
급칠불여래 성호비밀신주 제행법문 차제선양 여등제청 개문제불여래 삼신과만
만덕인원 장구진거 생사영적 고사칭념자 증복익혜 청문자 멸죄해원 이제극다 공덕무진 복청현전대중 각운비심 동음창화
『나무상주시방불 나무상주시방법 나무상주시방승』『나무본사석가모니불』
『나무대자대비관세음보살』『나무명양구고지장왕보살』『나무기교아난타존자』
제불자 이승삼보 가피지력 실부아청 당생희유심 사리전도상 귀의삼보 참제죄장 인후개통 운심평등 수아소시 무차무애 청정법식 제제기갈
『귀의불 귀의법 귀의승』『귀의불양족존 귀의법이욕존 귀의승중중존』
『귀의불경 귀의법경 귀의승경』
지장보살 멸정업진언『옴 바라 마니다니 사바하』⓷
관세음보살 멸업장진언『옴 아로륵게 사바하』⓷
개인후진언『옴 보보제리 가리다리 다타 아다야』⓷
삼매야계진언『옴 삼매야 살다밤』⓷
[헌식소(진반)] 상래소청 (아무개)영가 제불자등 각열위열명영가
향설오분지진향 훈발대지 등연반야지명등 조파혼구 다헌조주지청다 돈식갈정 과헌선도지진품 상조일미 식진향적지진수 영절기허 어차물물 종종진수 부종천강 비종지용 단종재자지일편 성심유출 나열영전 복유상향
(공양:供養)
보방광명향장엄 종종묘향집위장 보산시방제국토 공양일체대덕존
우방광명다장엄 종종묘다집위장 보산시방제국토 공양일체영가중
우방광명미장엄 종종묘미집위장 보산시방제국토 공양일체고혼중
우방광명법자재 차광능각일체중 영득무진다라니 실지일체제불법
『법력난사의 대비무장애 입립변시방 보시주법계』
『금이소수복 보첨어귀취 식이면극고 사신생낙처』
(반야심경·신묘장구대다라니·무상게·법성게·영가전에 독송)
마하반야바라밀다심경 관자재보살 행심반야바라밀다시 조견오온개공도 일체고액 사리자 색불이공 공불이색 색즉시공 공즉시색 수상행식 역부여시 사리자 시제법공상 불생불멸 불구부정 부증불감 시고 공중무색 무 수상행식 무안이비설신의 무색성향미촉법 무안계 내지 무의식계 무무명 역무무명진 내지무노사 역무노사진 무고집멸도 무지역무득 이무소득고 보리살타 의반야바라밀다 고심무가애 무가애고 무유공포 원리전도몽상 구경열반 삼세제불 의반야바라밀다 고득 아뇩다라삼먁삼보리 고지반야바라밀다 시대신주 시대명주 시무상주 시무등등주 능제일체고 진실불허 고설반야바라밀다주 즉설주왈
『아제아제 바라아제 바라승아제 모지 사바하』(세번)
(풍송가지)선밀가지 신전윤택 업화청량 각구해탈
보공양진언『옴 아아나 삼바바 바아라 훔』⓷
[사다라니(무량위덕자재광명승묘력)]변식진언
『나막 살바다타 아다 바로기제 옴 삼바라 삼바라 훔』⓷
시감로수진언 『나무 소로바야 다타 아다야 다냐타
옴 소로소로 바라소로 바라소로 사바하』⓷
일자수륜관진언『옴 밤 밤 밤밤』⓷
유해진언『나무 사만다 못다남 옴 밤』⓷
칭량성호『나무다보여래 나무묘색신여래
나무광박신여래 나무이포외여래 나무감로왕여래』⓶
나무 다보 여래 원제고혼 파제간탐 법재구족
나무 묘색신여래 원제고혼 이추루형 상호원만
나무 광박신여래 원제고혼 사륙범신 오허공신
나무 이포외여래 원제고혼 이제포외 득열반락
나무 감로왕여래 원아각각 열명령가 인후개통 획감로미
(시식게:施食偈)
『신주가지정음식 보시하사중귀신 원개포만사간탐 속탈유명생정토』⓷
『귀의삼보발보리 구경득성무상도 공덕무변진미래 일체중생동법식』⓷
『여등귀신중 아금시여공 차식변시방 일체귀신공』
『원이차공덕 보급어일체 아등여중생 개공성불도』
『원차가지식 보변만시방 식자제기갈 득생안양국』
시귀식진언『옴 미기미기 야야미기 사바하』⓷
시무차법식진언『옴 목역능 사바하』⓷
발보리심진언『옴 모지짓다 못다 바나야 믹』⓷
보공양진언『옴 아아나 삼바바 바아라 훔』⓷
보회향진언『옴 삼마라 삼마라 미만나 사라마하 자가라바 훔』⓷
(권반게:공양찬)『수아차법식 하이아난찬 기장함포만 업화돈청량
돈사탐진치 상귀불법승 염념보리심 처처안락국』 ☜상용영반
(반야사구게)『범소유상 개시허망 약견제상비상 즉견여래』
여래십호『여래·응공·정변지·명행족·선서·세간해
·무상사·조어장부·천인사·불·세존』
(법화사구게)『제법종본래 상자적멸상 불자행도이 내세득작불』
(무상게)『제행무상 시생멸법 생멸멸이 적멸위락』
보공양진언『옴 아아나 삼바바 바아라 훔』⓷
제불자 수법식이 기갈기제 금당재위여등 참회무시이래 지어금일
장신구의 작제불선업 각각지성 수아음성 발로참회
(참회게)『 아석소조제악업 개유무시탐진치 종신구의지소생 일체아금개참회』
제불자 참회죄업이 금당지성 발사홍서원 연후제청묘법
『중생무변서원도 번뇌무진서원단 법문무량서원학 불도무상서원성
자성중생서원도 자성번뇌서원단 자성법문서원학 자성불도서원성』
제불자 발사홍서원이 각의세심 제청묘법 아불여래 연민여등 자무시이래 지어금일 미진축망 수업표류 출몰사생 왕래육도 수무량고 특위여등 개대해탈문 연설십이인연법 각령어언하 돈명자성 영절윤회 십이인연법자 역인역인인 역과역과과 미지즉생사업해 오지즉적멸성공 『무명연행행연식 식연명색 명색연육입 육입연촉 촉연수 수연애 애연취 취연유 유연생 생연노사우비고뇌 무명멸즉행멸 행멸즉식멸 실멸즉명색멸 명색멸즉육입멸 육입멸즉촉멸 촉멸즉수멸 수멸즉애멸 애멸즉취멸 취멸즉유멸 유멸즉생멸 생멸즉노사우비고뇌멸』⓷
『일체유위법 여몽환포영 여로역여전 응작여시관』
『약이색견아 이음성구아 시인행사도 불능견여래』
『일념보관무량겁 무거무래역무주 여시요지삼세사 초제방편성십력』
반야심경 불설왕생정토주
『나무 아비다바야 다타아다야 다지야타 아미리 도바비 아미리다 싣담바비
아미리다 비가란제 아미리다 비가란다 가미니 가가나 깃다가래 사바하』⓷
(금강경·아미타경·원각경·무상게·법성게·영가전에 독송)
(반야심경,대비주,법성게,무상게,영가시여)
영가시여 저희들이 일심으로 염불하니 무명업장 소멸하고 반야지혜 드러내어
생사고해 벗어나서 해탈열반 성취하사 극락왕생 하옵시고 모두성불 하옵소서
사대육신 허망하여 결국에는 사라지니 이육신에 집착말고 참된도리 깨달으면
모든고통 벗어나고 부처님을 친견하리 살아생전 애착하던 사대육신 무엇인고
한순간에 숨겨두니 주인없는 목석일세 인연따라 모인것은 인연따라 흩어지니
태어남도 인연이요 돌아감도 인연인걸 그무엇을 애착하고 그무엇을 슬퍼하랴
몸뚱이를 가진자는 그림자가 따르듯이 일생동안 살다보면 죄없다고 말못하리
죄의실체 본래없어 마음따라 생기나니 마음씀이 없어질때 죄업역시 사라지네
죄란생각 없어지고 마음또한 텅비워서 무념처에 도달하면 참회했다 말하리라
한마음이 청정하면 온세계가 청정하니 모든업장 참회하여 청정으로 돌아가면
영가님이 가시는길 광명으로 가득하리 가시는길 천리만리 극락정토 어디인가
번뇌망상 없어진곳 그자리가 극락이니 삼독심을 버리고서 부처님께 귀의하면
무명업장 벗어나서 극락세계 왕생하리 제행은 무상이요 생자는 필멸이라
태어났다 죽는것은 모든생명 이치이니 임금으로 태어나서 온천하를 호령해도
결국에는 죽는것을 영가님은 모르는가 영가시여 어디에서 이세상에 오셨다가
가신다니 가시는곳 어디인줄 아시는가 태어났다 죽는것은 중생계의 흐름이라
이곳에서 가시면은 저세상에 태어나니 오는듯이 가시옵고 가는듯이 오신다면
이육신의 마지막을 걱정할것 없잖은가 일가친척 많이있고 부귀영화 높았어도
죽는길엔 누구하나 힘이되지 못한다네 맺고쌓은 모든감정 가시는길 짐되오니
염불하는 인연으로 남김없이 놓으소서 미웠던일 용서하고 탐욕심을 버려야만
청정하신 마음으로 불국정토 가시리라 삿된마음 멀리하고 미혹함을 벗어나야
반야지혜 이루시고 왕생극락 하오리라 태어남은 무엇이고 돌아감은 무엇인가
부처님이 관밖으로 양쪽발을 보이셨고 달마대사 총령으로 짚신한짝 갖고갔네
이와같은 높은도리 영가님이 깨달으면 생과사를 넘었거늘 그무엇을 슬퍼하랴
뜬구름이 모였다가 흩어짐이 인연이듯 중생들의 생과사도 인연따라 나타나니
좋은인연 간직하고 나쁜인연 버리시면 이다음에 태어날때 좋은인연 만나리라
사대육신 흩어지고 업식만을 가져가니 탐욕심을 버리시고 미움또한 거두시며
사견마저 비리시어 청정해진 마음으로 부처님의 품에안겨 왕생극락 하옵소서
돌고도는 생사윤회 자기업을 따르오니 오고감을 슬퍼말고 환희로써 발심하여
무명업장 밝히시면 무거운짐 모두벗고 삼악도를 뛰어넘어 극락세계 가오리다
이세상에 처음올때 영가님은 누구셨고 사바일생 마치시고 가시는이 누구신가
물이얼어 얼음되고 얼음녹아 물이되듯 이세상의 삶과죽음 물과얼음 같으오니
육친으로 맺은정을 가벼웁게 거두시고 청정해진 업식으로 극락왕생 하옵소서
영가시여 사바일생 다마치는 임종시에 지은죄업 남김없이 부처님께 참회하고
한순간도 잊지않고 부처님을 생각하면 가고오는 곳곳마다 그대로가 극락이니
첩첩쌓인 푸른산은 부처님의 도량이요 맑은하늘 흰구름은 부처님의 발자취며
뭇생명의 노랫소리 부처님의 설법이고 대자연의 고요함은 부처님의 마음이니
불심으로 바라보면 온세상이 불국토요 범부들의 마음에는 불국토가 사바로다
애착하던 사바일생 하룻밤의 꿈과같고 나다너다 모든분별 본래부터 공이거니
빈손으로 오셨다가 빈손으로 가시거늘 그무엇에 얽매여서 극락왕생 못하시나
저희들이 일심으로 독송하는 진언따라 지옥세계 무너지고 맺은원결 풀어지며
아미타불 극락세계 상품상생 하옵소서
아미타불본심미묘진언『다냐다 옴 아리다라 사바하』(세번)
관세음보살 멸업장진언『옴 아로륵게 사바하』(세번)
지장보살 멸정업진언『옴 바라 마니 다니 사바하』(세번)
불설왕생정토주
『나무 아비다바야 다타아다야 다지야타 아미리 도바비 아미리다 싣담바비
아미리다 비가란제 아미리다 비가란다 가미니 가가나 깃다가래 사바하』(세번)
대광명진언『옴 아모카 바이로차나 마하무드라 마니파드마
쯔바라 프라 바릍타야 훔』(세번)
대방광불화엄경『약인욕요지 삼세일체불 응관법계성 일체유심조』(세번)
파지옥진언『옴 가라지야 사바하』(세번)
해원결진언『옴 삼다라 가닥 사바하』(세번)
상품상생진언『옴 마니다니 훔훔 바탁 사바하』(세번)
저희들이 지성으로 합장하고 머리숙여 부처님께 원하오니 대자비를 내리시어
금일영가 극락왕생 하시도록 굽어살펴 주시옵소서
나무 서방정토 극락세계 대자대비 아미타불
(발원게)원아진생무별념 아미타불독상수 심심상계옥호광 염념불이금색상
(집주게)아집염주법계관 허공위승무불관 평등사나무하처 관구서방아미타
(장엄염불)나무서방대교주 무량수여래불 『나무아미타불 ~ 』⓾
(염불게)아미타불재하방 착득심두절막망 염도념궁무념처 육문상방자금강
[극락세계십종장엄 미타인행사십팔원 제불보살십종대은 보현보살십종대원
석가여래팔상성도 다생부모십종대은 오종대은명심불망 고성염불십종공덕]
극락세계십종장엄
법장서원수인장엄 사십팔원원력장엄 미타명호수광장엄 삼대사관보상장엄 미타국토안락장엄 보하청정덕수장엄 보전여의누각장엄 주야장원시분장엄 이십사락정토장엄 삼십종익공덕장엄
미타인행사십팔원
악취무명원 무타악도원 동진금색원 형모무차원 성취숙명원 생획천안원 생획천이원 보지심행원 신족초월원 정무아상원 결정정각원 광명보조원 수량무궁원 성문무수원 중생장수원 개획선명원 제불칭찬원 십념왕생원 임종현전원 회향개생원 구족묘상원 함개보처원 신공타방원 소수만족원 선입본지원 나라연력원 장엄무량원 보수실지원 획승변재원 대변무변원 국정보조원 무량승음원 몽광안락원 성취총지원 영이여신원 문명지관원 천인경례원 수의수념원 자생심정원 수현불찰원 무제근결원 현증등지원 문생호귀원 구족선근원 공불견고원 욕문자문원 보리무퇴원 현획인지원
제불보살십종대은
발심보피은 난행고행은 일향위타은 수형육도은 수추중생은
대비심중은 은승창열은 위실시권은 시멸생선은 비렴무진은
보현보살십종대원
예경제불원 칭찬여래원 광수공양원 참제업장원 수희공덕원
청전법륜원 청불주세원 상수불학원 항순중생원 보개회향원
석가여래팔상성도
도솔내의상 비람강생상 사문유관상 유성출가상
설산수도상 수하항마상 녹원전법상 쌍림열반상
다생부모십종대은
회탐수호은 임산수고은 생자망우은 연고토감은 회간취습은
유포양육은 세탁부정은 원행억념은 위조악업은 구경연민은
오종대은명심불망
각안기소국왕지은 생양구로부모지은 유통정법사장지은
사사공양단월지은 탁마상성붕우지은 당가위보유차염불
고성염불십종공덕
일자공덕능배수면 이자공덕천마경포 삼자공덕성변시방 사자공덕삼도식고 오자공덕외성불입 육자공덕염심불산 칠자공덕용맹정진 팔자공덕제불환의 구자공덕삼매현전 십자공덕왕생정토
극락세계십종장엄·법장서원수인장엄 사십팔원원력장엄 미타명호수광장엄 삼대사관보상장엄 미타국토안락장엄 보하청정덕수장엄 보전여의누각장엄 주야장원시분장엄 이십사락정토장엄 삼십종익공덕장엄
(산해게)청산첩첩미타굴 창해망망적멸궁 물물염래무가애 기간송정학두홍
(미타게)극락당전만월용 옥호금색조허공 약인일념칭명호 경각원성무량공
(도신게)삼계유여급정륜 백천만겁역미진 차신불향금생도 갱대하생도차신
(찬불게)천상천하무여불 시방세계역무비 세간소유아진견 일체무유여불자
(찬덕게)찰진심념가수지 대해중수가음진 허공가량풍가계 무능진설불공덕
(전법게)가사정대경진겁 신위상좌변삼천 약불전법도중생 필경무능보은자
(청정게)아차보현수승행 무변승복개회향 보원침익제중생 속왕무량광불찰
(염불게)아미타불재하방 착득심두절막망 염도념궁무념처 육문상방자금강
(여여게)보화비진요망연 법신청정광무변 천강유수천강월 만리무운만리천
(일월게)사대각리여몽중 육진심식본래공 욕식불조회광처 일락서산월출동
산당정야좌무언 적적요요본자연 하사서풍동림야 일성한안여장천
천척사륜직하수 일파자동만파수 야정수한어불식 만선공재월명귀
원각산중생일수 개화천지미분전 비청비백역비흑 부재춘풍부재천
세존당입설산중 일좌부지경옥년 인견명성운오도 언전소식변삼천
외외낙낙정나나 독보건곤수반아 약야산중봉자기 기장황엽하산하
십념왕생원 왕생극락원 상품상생원 광도중생원
(회향게)원공법계제중생 동입미타대원해 진미래제도중생 자타일시성불도
(총관상)
나무 서방정토 극락세계 삼십육만억 일십일만 구천오백
동명동호 대자대비 아미타불
나무 서방정토 극락세계 불신장광 상호무변 금색광명 변조법계 사십팔원 도탈중생 불가설 불가설전 불가설 항하사 불찰미진수 도마죽위 무한극수 삼백육십만억 일십일만 구천오백 동명동호 대자대비 아등도사 금색여래 아미타불
나무무견정상상아미타불 나무정상육계상아미타불 나무발감유리상아미타불 나무미간백호상아미타불 나무미세수양상아미타불 나무안목청정상아미타불
나무이문제성상아미타불 나무비고원직상아미타불 나무설대법라상아미타불 나무신색진금상아미타불 (별관상)
나무문수보살 나무보현보살 나무관세음보살 나무대세지보살 나무금강장보살 나무제장애보살 나무미륵보살 나무지장보살 나무일체청정 대해중보살마하살 원공법계제중생 동입미타대원해
(발원게)시방삼세불 아미타제일 구품도중생 위덕무궁극
아금대귀의 참회삼업죄 범유제복선 지심용회향
원동염불인 진생극락국 견불요생사 여불도일체
(왕생게)원아임욕명종시 진제일체제장애 면견피불아미타 즉득왕생안락찰
(공덕게)원이차공덕 보급어일체 아등여중생
당생극락국 동견무량수 개공성불도
(십념:十念)청정법신비로자나불 원만보신노사나불 천백억화신석가모니불
구품도사아미타불 당래하생미륵존불 시방삼세일체제불 시방삼세일체존법
대지문수사리보살 대행보현보살 대비관세음보살 대원본존지장보살 제존보살마하살 마하반야바라밀
상래소청 (아무개)영가 제불자등 각열위열명영가
(안과편:安過篇)(기래화연 포찬선열 방하신심 안과이주)
(봉안게:奉安偈)생전유형질 사후무종적 청입법왕궁 안심좌도량
(봉송편) 봉송고혼계유정 지옥아귀급방생 아어타일건도량 불위본서환래부
(청법게)차경심심의,대중심갈앙,유원대법사,광위중생설(입정)
(請法偈)次經甚深意,大衆心渴仰,唯願大法師,廣爲衆生說(入定)
(사홍서원)중생무변서원도 번뇌무진서원단 법문무량서원학 불도무상서원성
(四弘誓願)衆生無邊誓願度 煩惱無盡誓願斷 法門無量誓願學 佛道無上誓願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