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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광주대교구 꾸르실리스따 원문보기 글쓴이: 이선정스테파노
2025년 3월 23일 주일
[(자) 사순 제3주일]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오늘 전례
<파스카 성야에 그리스도교 입문 성사들을 받을 예비 신자들을 위한 세례 준비로 첫째 수련식을 이 주일에 거행한다. 이 수련식에서는 고유 기도문과 고유 전구를 사용한다.>
오늘은 사순 제3주일입니다. 거룩하시고 자비하신 아버지께서는 아들딸들을 결코 버려두시지 않고 아버지의 이름을 알려 주십니다. 주님께서 우리의 완고한 마음을 부드럽게 바꾸시어 주님의 계명을 지키며 끊임없이 참된 회개의 열매를 맺게 해 주시기를 청합시다.
말씀의 초대
주님께서는 떨기나무 불꽃 속에서 모세에게 나타나시어, “나는 있는 나다.” 하시고, 이스라엘을 이집트인들의 손에서 구하겠다고 하신다(제1독서). 바오로 사도는, 우리 조상들이 광야에서 죽은 일들은 우리를 위한 본보기라고 한다(제2독서). 예수님께서는, 회개하지 않으면 멸망할 것이라고 하시며 열매를 맺지 않는 무화과나무에 관한 비유를 드신다(복음).
제1독서
<‘있는 나’께서 나를 너희에게 보내셨다.>
▥ 탈출기의 말씀입니다. 3,1-8ㄱㄷ.13-15
그 무렵 1 모세는 미디안의 사제인 장인 이트로의 양 떼를 치고 있었다.
그는 양 떼를 몰고 광야를 지나 하느님의 산 호렙으로 갔다.
2 주님의 천사가 떨기나무 한가운데로부터 솟아오르는 불꽃 속에서 그에게 나타났다.
그가 보니 떨기가 불에 타는데도, 그 떨기는 타서 없어지지 않았다.
3 모세는 ‘내가 가서 이 놀라운 광경을 보아야겠다.
저 떨기가 왜 타 버리지 않을까?’ 하고 생각하였다.
4 모세가 보러 오는 것을 주님께서 보시고,
떨기 한가운데에서 “모세야, 모세야!” 하고 그를 부르셨다.
그가 “예, 여기 있습니다.” 하고 대답하자,
5 주님께서 말씀하셨다. “이리 가까이 오지 마라.
네가 서 있는 곳은 거룩한 땅이니, 네 발에서 신을 벗어라.”
6 그분께서 다시 말씀하셨다. “나는 네 아버지의 하느님,
곧 아브라함의 하느님, 이사악의 하느님, 야곱의 하느님이다.”
그러자 모세는 하느님을 뵙기가 두려워 얼굴을 가렸다.
7 주님께서 말씀하셨다.
“나는 이집트에 있는 내 백성이 겪는 고난을 똑똑히 보았고,
작업 감독들 때문에 울부짖는 그들의 소리를 들었다.
정녕 나는 그들의 고통을 알고 있다.
8 그래서 내가 그들을 이집트인들의 손에서 구하여,
그 땅에서 저 좋고 넓은 땅, 젖과 꿀이 흐르는 땅으로
데리고 올라가려고 내려왔다.”
13 모세가 하느님께 아뢰었다. “제가 이스라엘 자손들에게 가서,
‘너희 조상들의 하느님께서 나를 너희에게 보내셨다.’ 하고 말하면,
그들이 저에게 ‘그분 이름이 무엇이오?’ 하고 물을 터인데,
제가 그들에게 무엇이라고 대답해야 하겠습니까?”
14 하느님께서 모세에게 “나는 있는 나다.” 하고 대답하시고, 이어서 말씀하셨다.
“너는 이스라엘 자손들에게 ‘′있는 나′께서 나를 너희에게 보내셨다.’ 하여라.”
15 하느님께서 다시 모세에게 말씀하셨다. “너는 이스라엘 자손들에게,
‘너희 조상들의 하느님, 곧 아브라함의 하느님, 이사악의 하느님,
야곱의 하느님이신 야훼께서 나를 너희에게 보내셨다.’ 하여라.
이것이 영원히 불릴 나의 이름이며, 이것이 대대로 기릴 나의 칭호이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하느님, 감사합니다.
제2독서
<모세와 함께한 백성의 광야 생활은 우리에게 경고가 되라고 기록되었습니다.>
▥ 사도 바오로의 코린토 1서 말씀입니다. 10,1-6.10-12
1 형제 여러분, 나는 여러분이 이 사실도 알기를 바랍니다.
우리 조상들은 모두 구름 아래 있었으며 모두 바다를 건넜습니다.
2 모두 구름과 바다 속에서 세례를 받아 모세와 하나가 되었습니다.
3 모두 똑같은 영적 양식을 먹고, 4 모두 똑같은 영적 음료를 마셨습니다.
그들은 자기들을 따라오는 영적 바위에서 솟는 물을 마셨는데,
그 바위가 곧 그리스도이셨습니다.
5 그러나 하느님께서는 그들 대부분이 마음에 들지 않으셨습니다.
사실 그들은 광야에서 죽어 널브러졌습니다.
6 이 일들은 우리를 위한 본보기로 일어났습니다.
그들이 악을 탐냈던 것처럼 우리는 악을 탐내지 말라는 것입니다.
10 그들 가운데 어떤 자들이 투덜거린 것처럼 여러분은 투덜거리지 마십시오.
그들은 파괴자의 손에 죽었습니다.
11 이 일들은 본보기로 그들에게 일어난 것인데,
세상 종말에 다다른 우리에게 경고가 되라고 기록되었습니다.
12 그러므로 서 있다고 생각하는 이는 넘어지지 않도록 조심하십시오.
주님의 말씀입니다.
◎ 하느님, 감사합니다.
복 음
<너희도 회개하지 않으면 모두 멸망할 것이다.>
✠ 루카가 전한 거룩한 복음입니다. 13,1-9
1 바로 그때에 어떤 사람들이 와서, 빌라도가 갈릴래아 사람들을 죽여
그들이 바치려던 제물을 피로 물들게 한 일을 예수님께 알렸다.
2 그러자 예수님께서 그들에게 이르셨다.
“너희는 그 갈릴래아 사람들이 그러한 변을 당하였다고 해서
다른 모든 갈릴래아 사람보다 더 큰 죄인이라고 생각하느냐?
3 아니다. 내가 너희에게 말한다.
너희도 회개하지 않으면 모두 그처럼 멸망할 것이다.
4 또 실로암에 있던 탑이 무너지면서 깔려 죽은 그 열여덟 사람,
너희는 그들이 예루살렘에 사는 다른 모든 사람보다
더 큰 잘못을 하였다고 생각하느냐? 5 아니다. 내가 너희에게 말한다.
너희도 회개하지 않으면 모두 그렇게 멸망할 것이다.”
6 예수님께서 이러한 비유를 말씀하셨다.
“어떤 사람이 자기 포도밭에 무화과나무 한 그루를 심어 놓았다.
그리고 나중에 가서 그 나무에 열매가 달렸나 하고 찾아보았지만
하나도 찾지 못하였다.
7 그래서 포도 재배인에게 일렀다. ‘보게, 내가 삼 년째 와서
이 무화과나무에 열매가 달렸나 하고 찾아보지만 하나도 찾지 못하네.
그러니 이것을 잘라 버리게. 땅만 버릴 이유가 없지 않은가?’
8 그러자 포도 재배인이 그에게 대답하였다.
‘주인님, 이 나무를 올해만 그냥 두시지요.
그동안에 제가 그 둘레를 파서 거름을 주겠습니다.
9 그러면 내년에는 열매를 맺겠지요.
그러지 않으면 잘라 버리십시오.’”
주님의 말씀입니다.
◎ 그리스도님, 찬미합니다.
오늘의 묵상
오늘 복음에 나오는 사람들은 갈릴래아 사람들의 죽음을 예수님께 알리면서, 자신들은 그런 죄인이 아니라고 생각하였습니다. 당시 유다인들은 자신이 벌을 받지 않으면 죄인이 아니라고 여겼습니다. 예수님께서는 그들이 이러한 논리로 자신들의 죄를 뉘우칠 필요를 전혀 느끼지 못하고 있음을 보신 것 같습니다. 그래서 오히려 회개하지 않으면 멸망할 것이라고 (루카 13,5 참조) 더욱 강하게 표현하신 것 같습니다. 오늘날에도 회개를 참회의 차원에서만 이해할 수가 있습니다. 다시는 죄를 짓지 않겠다고 결심하는 때에만 회개할 필요를 느끼는 것입니다. 회개를 이렇게 생각한다면 당연히 분명한 죄를 지을 때까지 회개할 필요성을 느끼지 못합니다.
그러나 우리는 본질적으로 죄인과 회개가 무엇을 뜻하는지 따져 보아야 합니다. 죄인의 개념은 인간이 아담의 죄로 말미암아 태어날 때부터 죄에 묶여 있음을 인정하는 데서 출발합니다. 그리고 회개는 모든 인간이 당신과 친교를 맺도록 부르시는 하느님과 일치하고자 악을 피하고 하느님을 향하여 자기 생활 전체의 방향을 설정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차원에서 예수님께서 바리사이들과 율법 학자들 앞에서 “나는 의인이 아니라 죄인을 불러 회개시키러 왔다.”(5,32)라고 하신 말씀을 이해해야 합니다. 오늘 복음에서 자신들이 죄인임을 모르는 사람들에 대한 예수님의 안타까움과 그들이 회개하기를 바라시는 예수님의 절박함을 봅니다. 자신이 거름을 줄 테니 한 해만 더 기다려 보자고 주인에게 부탁하는 포도 재배인의 마음이 바로 예수님의 마음입니다. 예수님께서는 우리가 “하느님! 이 죄인을 불쌍히 여겨 주십시오.”(18,13)라고 고백하기를 기다리십니다.(한창현 모세 신부)
하루하루를 소중히 여기고, 순간순간 정성과 최선을 다하고!
양승국 스테파노 신부님
예수님 시대 통치자들 입장에서 가장 골치아픈 지역이 있었다면 다름 아닌 갈릴래아 지방이었습니다. 변방 중의 변방이었고, 다른 지역에 비해 크게 비교가 될 정도로 낙후된 지역이었습니다. 뿐만아니라 로마 식민 통치나 허수아비 헤로데에 불만을 품은 사람들의 폭동이 수시로 발생하고 있었으니, 눈엣가시 같은 지방이기도 했습니다.
빌라도에 의해 저질러진 갈릴래아 대학살 사건도 그 지방 사람들이 폭동을 음모했다는 정보가 빌라도의 귀에 입수되어 초래된 사건이었습니다. 안 그래도 대학살 사건 때문에 갈릴래아 지방의 분위기는 흉흉했었는데, 하필 그즈음에 실로암 연못 근처에 있는 높은 탑이 무너져 18명이나 되는 사람이 압사하는 사건이 벌어졌습니다.
사람들은 빌라도에 의해 저질러진 대학살 사건이나 실로암 탑 붕괴로 인한 압살 사건에 대해서 하느님으로부터의 진노 내지는 책벌로 여겼습니다. 그러나 예수님께서는 인간의 실수와 부족함으로 인해 저질러진 인재를 하느님과 연결시키지 말라고 엄중히 분부하셨습니다. 또한 인간이 자주 직면하게 되는 불운은 하느님의 책벌이라기보다는 경고임을 강조하셨습니다.
더불어 갑작스레 닥친 날벼락으로 희생된 사람들이 남아있는 사람들보다 악해서 그런 일을 겪은 것이 아니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살아남았다고 안심하지 마라는 경고 말씀입니다. 그러면서 이런 말씀을 덧붙이셨습니다. “너희도 회개하지 않으면 모두 그렇게 멸망할 것이다.”(루카 13,5)
불완전한 존재로 이 세상을 살아가는 우리 인간들에게 불행은 언제나 존재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불행을 겪을 때마다 우리는 회개의 삶을 살라는 하느님 메시지로 여겨야겠습니다. 시련 앞에 설 때마다 우리는 좀 더 진지하게 자신의 삶을 돌아보고 성찰해야 마땅하겠습니다. 우리 인간은 대부분 지금 현재 내 삶이 크게 불행하지 않고, 크게 요동치지 않으니 안전하다고 생각하며, 함부로 살아가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렇게 생각하며 살다가는 조만간 큰코다칠 가능성이 아주 큽니다.
불행은 전혀 예기치 않았던 순간에 순식간에 찾아옵니다. 우리의 죽음도, 인류 전체를 향한 종말도 그렇게 번개처럼 다가올 것입니다. 그래서 필요한 노력이 언제나 겸손한 자세로 하느님을 바라보는 노력입니다. 흥청망청 먹고 마시고 즐기는 것이 아니라, 하루하루를 소중히 여기고, 순간순간 정성과 최선을 다하는 것입니다.
있는 그대로의 자신의 모습을 자주 바라보고, 어쩔 수 없는 죄투성이 인간임을 주님 앞에 겸손하게 고백하며, 주님 은총 아니라면 단 한 순간도 홀로 설 수 없는 나약한 존재임을 수시로 인정해야 합니다. 우리 인간은 틈만 나면 자신의 죄를 고백하고 주님의 은총에 호소함을 통해 은총을 받고 구원을 얻을 수 있음을 잊지 말아야겠습니다.
‘보게, 내가 삼 년째 와서 이 무화과나무에 열매가 달렸나 하고 찾아보지만 하나도 찾지 못하네. 그러니 이것을 잘라 버리게. 땅만 버릴 이유가 없지 않은가?’(루카 13,7) 열매 맺지 못하는 무화과나무는 곧 이스라엘 민족에게 해당되는 것입니다.
그들은 다른 민족들이 받아보지 못한 주님의 총애를 받아왔습니다. 율법을 받았고, 예언자를 받았습니다. 계약을 받았고 성전을 받았습니다. 이제 주님께서는 이 민족에게 결정적인 선물, 예수 그리스도를 보내셨습니다. 그러나 불행하게도 그들은 가장 결정적인 선물마저도 거부하고 발로 차버렸습니다. 결국 이 민족의 운명은 끝이 날 판국입니다.
오늘 우리에게도 해당되는 말씀입니다. 우리는 교회와 성사를 받았습니다. 새로운 계약의 복음을 받았으며, 언제나 우리 가운데 현존하시는 주님을 모시고 있습니다. 이제 우리는 그 누구도 하느님께서 자신을 외면하신다고 불평할 수 없습니다. 그저 감사하면서, 감지덕지하면서 주님께서 불러주신 각자의 처지에 합당한 삶을 기쁘게 살아가는 것, 오늘 우리에게 주어지는 가장 큰 과제입니다.
회개로 가지게 되는 열매: 사람들과 섞이는 게 힘들다면?
전삼용 요셉 신부님
‘회개’라는 단어를 들으면 우리는 종종 단순하게 죄에서 돌아서는 것으로 이해합니다. 하지만 회개는 단순히 죄를 피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살아가는 방식과 세상과의 관계를 깊게 변화시키는 것입니다.
오늘 복음에서 예수님은 회개에 대해 말씀하시며 포도밭에 심어진 무화과나무 한 그루에 대해 말씀하십니다. 무화과나무 한 그루는 회개하지 않은 사람입니다. 그는 열매를 맺지 못합니다. 그 열매가 있어야 다른 포도나무들과 섞일 수 있습니다. 예수님은 그 열매를 맺게 하시기 위해 ‘거름’을 한 해 더 주시겠다고 말씀하십니다.
예수님께서 주시는 거름으로 우리 안에 사람들과 섞이게 만드는 열매는 무엇일까요? 체코 단편영화 ‘다리’(Most)의 줄거리입니다. 영화의 무대는 체코의 한적한 강가 주변입니다. 주인공인 아버지는 강 위로 지나는 기차가 안전하게 다리를 건널 수 있도록, 다리를 들어 올리고 내리는 일을 하는 교량 관리원입니다. 그는 젊은 시절 아내와 헤어져 홀로 아들을 키우고 있고, 아들에 대한 사랑이 각별합니다. 아버지는 아들에게 기어 장치가 어떻게 작동되는지, 언제 다리를 들어올려야 하고 언제 내려야 하는지를 상세히 알려줍니다. 둘은 함께 점심도 먹고, 때로는 관리실 밖으로 나가 강가를 바라보며 이야기를 나눕니다.
그 시각, 기차 안에는 여러 승객이 타고 있는데, 그중에는 마약에 중독된 한 여성이 있습니다. 그녀는 아직 20대 후반 정도로 보이지만, 삶에 지쳐 보이고 눈빛이 불안정합니다. 인생에 낙이 없는 듯, 우울한 표정으로 창밖을 내다보고 있을 뿐, 주변 사람들과 대화도 없습니다. 그녀가 탄 기차는 빨간 불 신호를 무시하고 배가 통과하게 하려고 들어 올린 다리를 향해 돌진합니다. 이런 상태라면 기차에 탄 사람은 모두 죽습니다. 아버지는 다른 일을 보고 있고, 이에 아들은 수동으로 다리를 내리려 다리로 올라갑니다.
그 순간, 관리실 창밖을 내다보던 아버지는 아들이 다리 하부 기어 근처에 있다는 사실을 발견합니다. 더 큰 문제는 아들이 실수로 발을 헛디뎌 기어 장치 틈새에 끼인 듯 보인다는 것입니다. 아버지는 순식간에 두 가지 선택지 사이에서 갈등합니다. 만약 지금 레버를 내려 다리를 닫는다면 기차는 구출될 것이지만, 아들은 기어에 깔려 목숨을 잃을 수 있습니다. 반대로 아들을 살리기 위해 다리를 올린 채 둔다면, 기차는 강으로 추락해 승객 전원이 목숨을 잃을 것입니다.
아버지는 고통스러운 표정을 지으며 치열한 번뇌 속에서 아버지는 레버를 잡고 손을 떨며 주저합니다. 하지만 결국 수많은 생명을 살리기 위해 레버를 힘껏 내리며, 다리를 닫습니다. 굉음과 함께 기어 장치가 돌아가며 다리가 내려오는 순간, 아들은 미처 빠져나오지 못합니다. 아버지는 창을 통해 아들이 끼어버리는 모습을 보고 가슴이 무너집니다. 외마디 비명을 내지르며 고개를 떨구지만, 이미 돌이킬 수 없습니다. 얼마 지나지 않아, 아들의 희생 속에 다리가 정상적으로 내려지고, 기차는 안전하게 지나가 버립니다.
아버지는 관리실 창문을 붙잡고 창백한 얼굴로 기차가 지나가는 광경을 바라봅니다. 승객들은 자신들이 구조된 사실도, 열차가 위험했었다는 사실도 모른 채 웃고 떠들며 일상으로 향해 갑니다. 누군가는 신문을 보고 있고, 누군가는 이어폰을 꽂은 채 잠들어 있습니다. 하지만 그 안에 있던 마약 중독 여성은 잠시 창밖을 보다가, 아버지와 눈이 마주칩니다. 찰나의 순간이지만, 그녀는 아버지의 비통한 얼굴과 절규를 보는 듯한 느낌을 받습니다. 무언가 심상치 않은 상황이 일어났다는 예감에, 그녀는 순간 두려움과 죄책감을 동시에 느끼게 됩니다. 그러나 기차는 이미 속도를 내어 곧 시야에서 사라지고, 아버지는 통곡에 가까운 울음을 터뜨리며 쓰러집니다.
영화의 후반부는 어느 정도 시간이 흐른 뒤의 장면으로 이어집니다. 화면에는 활기찬 도심의 거리나 기차역 풍경이 지나가고, 그동안 세월이 어느 정도 흘렀음을 암시합니다. 아버지는 여전히 큰 상실감에 잠겨 있지만, 그래도 하루하루를 버티며 살아가려 애씁니다. 그는 아들을 잃은 죄책감과 슬픔에서 완전히 벗어나지 못했지만, 타인을 살리기 위해 치른 희생이라는 사실이 그를 이끌어주기도 합니다.
한편, 어느 날 거리에서 한 젊은 여인이 아버지의 눈에 들어옵니다. 바로 그날 기차에서 창밖을 내다보고 있던 마약 중독 여성이었습니다. 예전과 달리, 그녀는 말끔한 옷차림에 밝은 얼굴로 서 있습니다. 무엇보다 그녀의 손에는 아기가 안겨 있습니다. 아버지는 깜짝 놀라 그녀를 유심히 바라봅니다. 그녀도 아버지를 발견하고는 순간 놀란 표정을 짓습니다. 그리고 이내 따뜻하고 감사에 가득 찬 눈빛으로 미소를 보냅니다. 그녀가 더는 마약을 하지 않음을 암시하는 평온한 모습과 부모의 책임을 다하려는 듯한 태도가 아버지 눈에 들어옵니다.
화면 너머로 알게 되듯이, 이 여성은 그날 기차가 강 위를 지날 때, 누군가 자신을 위해 엄청난 희생을 치렀음을 어렴풋이 직감했습니다. 그리고 불만에 찬 자기 행동을 후회하고 그 누군가의 희생에 합당한 삶을 살려고 결심했던 것입니다. 아버지는 비록 아들을 잃었으나, 그 희생으로 인해 어떤 이는 삶을 되찾고 관계의 확장으로 나아갔음을 직접 확인하게 됩니다. 아버지는 조용히 고개를 끄덕입니다. 긴 시간 그를 짓눌렀던 슬픔이 어느 정도 해소되면서, 자신이 베푼 희생이 절대 헛되지 않았음을 깨닫습니다.
사람과 섞이지 못하게 만드는 게 무엇일까요? 바로 ‘교만’입니다. 오늘 복음에서 이 교만은 무엇에 의해 사라집니까? 바로 실로암 탑이 무너지면서였습니다. 실로암은 파견된 자란 뜻입니다. 탑은 교만을 의미하기도 하는데, 파견된 그리스도의 교만이 무너진 순종으로 우리 안의 교만이 죽는다는 뜻입니다. 이것이 거름의 의미입니다. 예수님은 당신 죽음으로 거름을 주십니다. 그것으로 우리 교만이 죽습니다.
저도 “그래, 너 나에게 많이 주었니? 난 네게 다 주었다.”라는 말씀으로 교만이 죽어 눈물로 빠져나옴을 경험했습니다. 이때 세상에서 내가 가장 큰 죄인으로 느껴졌고 비로소 신학생들과 섞이기 시작함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이때 우리는 “그럼 주님, 제가 주님을 위해 무엇을 해 드릴 수 있을까요?”라고 묻습니다. 저에게는 당신께 붙어있으라고만 하셨습니다. 위 이야기에서 마약을 하던 여자는 자기가 하던 잘못에서 돌아섰습니다. 주님의 희생에 자기 피를 섞은 것입니다. 이것이 회개입니다. 주님의 희생에 내 피를 섞을 수 있어야 합니다.
김희아 씨도 마찬가지입니다. 자신의 얼굴에 대해 큰 불만을 가지고 모반이 지워지도록 손으로 문지르고 있을 때 그리스도께서 더 슬프게 울고 계신 것을 봅니다. 그녀는 이렇게 결심을 말씀드립니다.
“제가 다시는 얼굴 때문에 하느님을 슬프게 해드리지 않겠습니다. 앞으로는 하느님께서 제 모습 때문에 기뻐서 눈물을 흘리게 해드리겠습니다. 하느님 죄송합니다.”
그리스도의 피 흘림, 곧 그분의 제물에 나의 피를 쏟아야 합니다. 이것이 십일조로부터 시작되어야 할 것입니다. 에덴동산에서의 선악과와 하느님께서 주시는 선물에 대해 아브라함도 십일조를 내려고 했던 것과 같습니다. 사제가 바치는 빵과 포도주에 우리 피가 섞여야 하는데 그것이 십일조입니다. 하느님께 먼저 내어줄 수 없는 사람이라면 자신에게 아무것도 해 주지 않는 사람에게 무언가를 내어놓을 수는 없는 일입니다.
우리가 이웃을 사랑하는 것은 이웃이 무언가를 나에게 해 주어서가 아니라 나에게 모든 것을 주신 하느님께 대한 감사 때문입니다. 이 겸손과 감사, 희생의 열매가 없다면 하느님 나라 포도밭에 머무는 사람들과 섞이는 일은 불가능합니다. 다시 말해 잘려져 불 속에 던져진다는 뜻입니다.
조재형 가브리엘 신부님
‘트렌드 코리아 2025’에서 ‘공진화’라는 주제를 읽었습니다. 공진화란 생태계에서 여러 생명체가 서로 영향을 주고받으며 함께 발전하는 과정을 말합니다. 생태계에서는 벌과 꽃은 서로를 필요로 하며 함께 발전합니다. 기업도 생태계와 비슷한 면이 있습니다. 최근에 기업은 서로 협력하고, 정보를 교환하면서 서로 발전하는 모델을 만들고 있습니다. 삼성은 텔레비전의 디스플레이를 엘지의 제품으로 사용하기로 했습니다. 애플과 앱 개발자들이 협력하며 더 나은 기술을 만들어 갑니다. 그런데 이 개념을 신앙에 적용해 보면, 세상의 공진화와 신앙의 공진화가 다르게 작동한다는 점을 발견하게 됩니다. 세상의 공진화는 ‘적자생존’, 즉 적응하는 자만이 살아남는 원리에 따라 움직이지만, 신앙의 공진화는 ‘회개’를 통해 이루어집니다. 우리 신앙은 단순히 환경에 적응하는 것이 아니라, 하느님께 더 가까이 나아가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구약에서 이스라엘 민족은 모세를 통해 하느님의 구원 계획 속에서 성장합니다. 그들은 이집트에서 노예 생활을 하다가 해방되었고, 광야를 지나며 하느님과의 관계를 새롭게 다져 나갑니다. 그러나 이스라엘 백성은 광야에서의 삶이 힘들 때면 이집트에서의 생활을 떠올렸습니다. 하느님께서는 이스라엘 백성에게 만나와 메추라기를 주셨습니다. 그럼에도 우리가 잘 아는 ‘금송아지 사건’이 있었습니다. 이스라엘 백성은 하느님을 잊고 우상을 숭배하다가 결국 큰 시련을 겪게 됩니다. 이스라엘 백성은 하느님과 멀어지고 말았습니다. 하느님께서는 불 뱀을 내려서 이스라엘 백성을 벌하셨습니다. 모세가 하느님께 청하였고, 모세는 하느님의 명에 따라서 구리 뱀을 만들었습니다. 모세가 만든 구리 뱀을 본 사람들은 죽지 않았습니다. 이런 사건을 계기로 이스라엘 백성은 회개하고 하느님께로 다시 돌아갑니다. 신앙이란 한 번에 완성되는 것이 아니라, 끊임없는 변화와 성장을 요구합니다. 이처럼 신앙의 공진화는 단순한 적응이 아니라, ‘회개’를 통해 이루어집니다.
신약에서는 예수님께서 우리에게 새로운 길을 열어 주십니다. 모세가 율법을 통해 이스라엘을 이끌었다면, 예수님은 사랑과 은총을 통해 우리를 구원하십니다. 세례자 요한이 “회개하라! 하늘나라가 가까이 왔다”(마태 3,2)라고 외쳤던 것처럼, 예수님도 우리에게 회개의 삶을 강조하십니다. 특히 탕자의 비유에서 우리는 중요한 신앙의 원리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아버지를 떠나 방탕하게 살던 아들이 결국 깨닫고 돌아오자, 아버지는 기쁨으로 그를 맞아들입니다. 예수님께서는 잃어버린 동전, 잃어버린 양의 이야기를 하셨습니다. 하느님께서는 선한 사람 아흔아홉도 사랑하시지만, 회개하는 죄인 하나도 사랑하십니다. 십자가 위에서 마지막 순간에 회개했던 죄인은 예수님과 함께 낙원으로 들어갈 수 있었습니다. 신앙의 공진화는 바로 이러한 과정입니다. 우리도 하느님의 자비 안에서 새롭게 변화되고 성장할 수 있습니다.
신앙에서는 단순히 적응하는 것이 아니라, 회개를 통해 하느님과 일치하는 과정이 이루어집니다. 이스라엘 백성이 광야에서 신앙을 키워 갔듯이, 우리 신앙도 회개를 통해 더욱 깊어질 수 있습니다. 신앙은 적자생존의 법칙을 따르는 것이 아니라, 하느님께 가까이 나아가는 여정입니다. 이제 우리에게 중요한 질문이 남아 있습니다. 오늘날 우리는 어떻게 신앙의 공진화를 이뤄 나갈 것인가? 우리 자신부터 회개해야 합니다. 우리는 때때로 신앙이 약해지고, 세상에 휩쓸려 하느님을 잊을 때가 있습니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다시 돌아오는 것입니다. 신앙 공동체로서 함께 성장해야 합니다. 교회는 단순히 시대에 적응하는 곳이 아니라, 하느님의 뜻을 따라 변화하는 곳이어야 합니다. 신앙이 단순히 전통을 지키는 것이 아니라, 오늘의 삶 속에서 하느님과 함께하는 길을 찾아야 합니다. 가족 안에서, 직장에서, 이웃과의 관계 속에서 우리가 신앙을 실천할 때, 그것이 곧 신앙의 공진화입니다. 우리가 서로 사랑하고 용서하며 살아갈 때, 하느님 나라는 우리 가운데 이루어집니다.
세상의 공진화는 적자생존을 따르지만, 신앙의 공진화는 하느님께로 돌아가는 길, 곧 ‘회개의 길’입니다. 우리가 하느님께로 나아가는 한 걸음 한 걸음이 바로 신앙의 성장입니다. 오늘, 이 미사를 통해, 우리의 신앙이 더욱 깊어지고, 회개의 길로 나아갈 수 있도록 하느님의 은총을 청하면 좋겠습니다. “그들은 자기들을 따라오는 영적 바위에서 솟는 물을 마셨는데, 그 바위가 곧 그리스도이셨습니다. 그러므로 서 있다고 생각하는 이는 넘어지지 않도록 조심하십시오. 너희도 회개하지 않으면 모두 그렇게 멸망할 것이다.”
오늘의 성인
성녀 레베카(Rebecca)
신분 : 수녀
활동지역 : 레바논(Lebanon)
활동연도 : 1832-1914년
같은이름 : 라프카, 베드로닐라, 부트로시야, 삐에뜨라, 삐에리나, 아라예스, 초보크, 페트로닐라, 피에리나, 피에트라
우리는 가톨릭 교회 안에 로마 예식 이외에 다른 전례 예식이 있다는 사실을 종종 잊곤 한다. 성녀 레베카는 동방전례의 가톨릭 교회인 마론(Maron) 전례에서 보편 교회에 주어진 하느님의 선물이었다.
성녀 레베카는 1832년 6월 29에 레바논의 힘라야(Himlaya)에서 태어나 7월 7일 부트로시야(Boutroussieh)라는 이름으로 세례성사를 받았다.
어머니 라프카 게마옐(Rafqa Gemayel)은 외동딸인 그녀에게 하느님의 사랑과 매일의 기도생활을 가르쳤다.
19세기 레바논에서의 삶은 쉽지 않았고, 특히 6살에 어머니가 죽은 후 레베카의 삶은 더욱 어려웠다. 4년 동안 가정부로 시리아에서 일하고 몇 년 후인 1853년 빅파야(Bikfaya)에 있는 원죄 없이 잉태되신 마리아회의 구원의 모두 수녀원에 지원자로 입회하였다.
1855년 성 마론 축일에 수련기를 시작하며 아니사(Anissa, 아녜스)라는 수도명을 받았다. 5년 후 그녀는 데일 엘 카마르(Deir-el-Qamar)에서 그리스도인의 대학살을 목격했다. 그리고 1871년 그녀가 속해 있던 수녀원이 예수와 마리아의 성심회를 만들기 위해 예수 성심회와 하나로 합치게 되었다.
성녀 레베카는 일생을 통해 음성과 꿈과 환시를 통해 예외적인 계시를 받는 은사를 받았다. 1871년 아녜스(Agnes) 수녀는 자신의 미래와 성소에 대해 기도하기 위해 바트룬(Batroun)에 있는 성 게오르기우스(Georgius) 성당에 갔다.
그날 밤 꿈에서 은수자
성 안토니우스(Antonius)는 마론 전례의 발라디야회(Baladiya Order)에 들어가라고 일러주었다. 1871년 39세의 나이로 성녀 레베카는 엘 카른(El-Qarn)에 있는 금욕주의 발라디야회의 성 시몬 봉쇄 수녀원에 입회하여 자신이 꾼 꿈에 응답하였다.
여기서 그녀는 힘라야의 부트로시야로 알려졌다. 그녀는 1873년 8월 25일 종신서원을 하고, 수녀원장인 에프렘 게아게아 알 브쉐라위(Ephrem Geagea al-Bsherrawi)에게 베일과 라프카(Rafqa, 레베카)라는 이름을 다시 받았다.
금욕 수녀회의 회원으로서 성녀 레베카는 1885년 주님의 고통에 동참할 수 있기를 청했다. 그날 밤부터 그녀의 건강은 급격히 악화되었고, 얼마 지나지 않아 눈이 멀고 다리를 절게 되었다. 그러나 그녀는 음식 찌꺼기만을 먹는 등의 고행을 계속하였다.
공동체의 기도를 함께 하고 양털실을 짜고 양말을 뜨개질하는 일 등을 하였다. 1907년 성녀 레베카 수녀는 지속적인 고통 속에서 더 이상 활동을 할 수 없게 되었지만, 그 모든 고통을 예수 그리스도의 고통에 합치시킴으로써 불평 없이 기쁨으로 참아내었다.
그랍타(Grabta)의 성 요셉(Josephus) 수도원에서 죽음을 준비하던 성녀 레베카는 선종 3일전 “나는 오랫동안 기다려온 죽음이 두렵지 않습니다. 하느님께서는 죽음을 통해 나를 삶에로 이끄실 것입니다.”라고 기도하였다. 1914년 3월 23일 마지막 임종 예식을 마친 후 그녀는 비로소 모든 고통을 뒤로하고 하느님 안에서 평화로운 안식을 찾았다.
성녀 레베카가 사망한 후 4일이 지났을 때 그녀의 장상인 두미트(Doumit) 수녀는 레베카의 중재기도를 통해 이루어진 여러 기적 중의 첫 번째 기적을 경험하였을 정도로 많은 기적이 일어났다.
그 결과 성녀 레베카는 1985년 11월 17일 교황 성 요한 바오로 2세(Joannes Paulus II)에 의해 복자품에 올랐고, 이어 2001년 6월 10일 바티칸의 성 베드로 광장에서 같은 교황에 의해 시성되었다. 그녀는 라프카 피에트라 초보크 라예스(Rafqa Pietra Choboq Ar-Rayes)로도 불린다.
성 투리비오 데 모그로베호(Turibio de Mogrovejo)
신분 : 대주교
활동지역 : 리마(Lima)
활동연도 : 1538-1606년
같은이름 : 또리비오, 뚜리비오, 뚜리비우스, 몽그로베요, 토리비오, 투리비우스
성 투리비우스 알폰수스 데 모그로베호(Turibius Alfonsus de Mogroveio, 또는 투리비오)는 1538년 11월 16일 에스파냐 오비에도(Oviedo) 교구의 레온(Leon) 근처에 있는 빌라케히다(Vliiaquejida) 또는 레온 교구의 바야돌리드(Valladolid)에서 부유한 지주 집안의 1남 4녀 중 둘째로 태어났다.
어려서부터 신심이 깊었던 그는 1562년에 살라망카(Salamanca)로 가서 교회법과 시민법을 공부하였다. 그리고 1574년 7월 그는 그라나다(Granada)의 종교 재판관이 될 때까지 산 살바도르 데 오비에도(San Salvador de Oviedo) 대학에서 공부를 계속하였다. 그는 온 나라가 주목하는 가운데 5년 동안 이 임무를 신중하고 성실하게 수행하였다.
1575년 페루 리마의 대주교가 세상을 떠나 주교좌가 공석이 되었을 때, 많은 사람들이 거대한 나라인 페루의 교회를 잘 이끌고 비신자들의 회개에 장애가 되는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는 훌륭한 인물로 성 투리비오를 지목하였다.
당시 국왕인 펠리페 2세는 1578년 그를 리마의 대주교로 교황 그레고리우스 13세(Gregorius XIII)에게 추천하였다. 결국 성 투리비오는 자신의 뜻과는 관계없이 평신도 신분으로 1579년 3월 16일 리마의 대주교로 임명되었다. 그래서 그는 그라나다에서 부제품과 사제품을 받고, 1580년 세비야(Sevilla)에서 주교 축성을 받고 그해 9월 페루로 떠났다.
성 투리비오는 착좌한 직후부터 인디언들의 권익 옹호 때문에 정부 당국과의 분쟁에 휘말렸고, 교구 내의 교회 규율 정립을 위하여 피나는 아픔을 감수해야 했다. 그러면서도 그는 가난한 이들을 위하여 교회의 따뜻한 손길을 뻗치기 시작하였다.
뿐만 아니라 그는 여러 교회와 학교 및 병원들을 세웠고 1591년에는 신세계 최초의 신학교를 세웠다. 그는 인디언 언어로 설교할 수 있었을 뿐만 아니라 교구 내의 각 지역을 거의 모두 방문하는 열성을 보였고, 교육과 설교에서 매우 뛰어났다.
그는 1606년 교구 사목 순시 중 사냐(Sana)에서 병을 얻었다. 죽음을 예감한 그는 자신을 돕던 사람들과 가난한 사람들에게 그가 갖고 있던 것을 모두 나누어 주라고 유언한 후 성당으로 가서 병자성사를 받고 3월 23일 세상을 떠났다.
그의 유해는 다음해에 리마로 옮겨졌다. 그는 1679년 교황 인노켄티우스 11세(Innocentius XI)에 의해 시복되었고, 1726년 교황 베네딕투스 13세(Benedictus XIII)에 의해 성인품에 올랐다. 성 투리비오는 리마의 성녀 로사(Rosa, 8월 23일)와 함께 라틴 아메리카가 배출한 최초의 성인으로 페루와 라틴 아메리카의 주교들, 원주민 인권의 수호성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