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지살(轉趾殺) 이란, 복음(伏吟)과 거의 같은 뜻에 쓰이는것으로 삼명통회p761에 나옵니다. 가령,을미일주가 을미년을 맞이하면 전지살, 혹은 복음에 걸렸다 하게됩니다. 전지살에 걸려 아주 흉하게 넘어질수도 있고, 유야무야 넘어가거나, 오히려 소득있는 해가 될수도 있다는데 여하튼, 일주 복음, 즉, 전지살에 걸리는 해가 범태세 하거나 사주원국을 심하게 해치는 경우는 큰 난관입니다. 가령,올 해, 乙未년에 乙未일주는 복음에 걸렸는데 만약,辛丑대운을 쓴다면 범태세한 것이니 신랄(辛辣)한 해가 됩니다. 태세(=年간지)는 왕과같은 존엄한 기운입니다. 친압하거나 범접(犯接)해서는 안됩니다. 일주 복음은 태세를 범접한 것입니다. 대운,(혹은 소운,소한),사주원국 등이 태세를 극범하면 범태세(犯太歲)인바 특히,대운간지가 태세를 범하면 큰일입니다. 범태세에 대한 설명은 연해자평에.
아래, 乙丑生人(곤명)은 왜정때 일본유학을 다녀오실 정도로 반도의 엘리트로서 자부하였고 유복하셨으나 훗날 부군은 정통도주하고 자녀분들이 안타깝게도 다들 어렵게 되셨다고 합니다. 기유년45세, 기유일주와 복음이 되는해에 자녀분이 사고()를 당하셨습니다. => 사주 원국에서 기유 태세를 극범(克犯)했습니다. 즉, 복음(전지살)과 범태세. 임진대운(65~ ) 경오년66세에는 수억원을 소득하셨다고 함. 을축(금) ; 90 을유(수) ; 98 기유(토) ; 254 갑술(화) ; 1435
원수 1877책 => 8/7충(축/미충)이 중합니다. 상괘 ; 지산겸 육5 하괘 ; 중산간 구3
범위수에서 파쇄(=백의,적살)에 대해서 이렇게 설명합니다. 男離宗刑剋耗財하여 女破蕩淫邪하니 重見하면 수명이 준다. 流年에서 만나면 孝服을 마련하고 파재한다. 즉,파쇄를 놓으면 가족과 헤어져 형극하고 재산을 없애며 건강을 해친다는 것입니다. 乙丑生人 차명이 파쇄를 중견(重見)했습니다. 범위수 비결 ; 칠칠상차오묘지(七七喪車五墓至) => 쌍7괘를 놓으면 상(喪)당하기 쉽다고 했습니다. 7괘는 간산괘로서 무덤을 뜻하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배우자복이 박하였고 자녀가 잘 안풀렸습니다.
천록(天祿)이라는 것은 납갑9궁의 복된 기운을 말합니다. 가령,甲生人의 천록은 9괘, 乙生人의 천록은 8괘, 丙生人의 천록은 1괘,7괘가 되는 식입니다. ※9궁납갑
차명은 乙生人인데 백수(百數)로 8괘를 놓아서 천록이 있으니 부모가 큰 부자라는 뜻이 될 것입니다.
임진대운,경오流年의 세수(歲數)운기를 보려고 합니다. 범위수의 행운법은 좀 복잡하므로 천천히 익혀가야 합니다. 당생지수(當生之數 원수) 1877에, 임진대운수와 경오유년수를 더하면 됩니다.(대운수,유년수 등은 모두 후천수를 씁니다.) 임진대운15 + 경오유년97 = 112책 당생지수1877책 + 112책 = 1989책 이와같이 당생지수에 대운과 유년수를 더한 것을 유기수(流氣數)라고 합니다.
※경오년 세수(歲數) 즉, 유기수(流氣數) => 임진대운 간지와 경오유년 간지를 주로하여 판단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