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 장애아 통합 프로그램
1) 장애아 통합 프로그램에 대한 사회적 요구
장애아에 대한 관점과 인식도 변화하여 이전에는 장애아의 문제의 정도를 파악하기보다 장애 종류별로 분류하는 데 급급했고 분류 후에는 일반학급에 포함할 수 없다는 낙인찍기의 근거로 활용 → 장애아의 부모와 가족들을 위축시켜 장애아를 더욱 가정 안으로 숨기려만 하게 만들어 우리의 사회와 교육 모두 장애에 대한 해결 노력을 찾아보기 힘듦
스웨덴의 엘렌 케이 → ‘아동의 세기’ 저서에서 아동의 권리를 충분히 보장 해주어야 한다고 함
1922년 독일 → 독일아동보호법 제정 · 공포
영국 → 세계아동헌장 공표
UN → 세계아동의 권리 선언 전문과 10개 조문을 선포
미국 → “접근으로부터 책무성”의 흐름으로 변화되어 왔음
1975년 → 장애인교육법에 근간하여 장애를 이유로 교육 서비스로부터 소외되는 것이 아니 라 일반 아동과 같은 경험을 가질 교육권리 보장하기 시작, 통합교육
1990년대 중반 이후 → ‘교육과정의 통합’이 2000년대 초까지 정책 기조로 흐른다.
2001년 → 연방법으로 제정된 ‘아동낙오방지법’, 2004년 개정된 ‘장애인교육향상법’에 의해 주도됨.
아동을 위한 책무성의 강조가 현재 미국 교육정책의 가장 큰 특징
2004년 → IDEA는 법명에 “Improvement(향상)”를 새로 추가하면서 “장애인 교육향상법” 이라는 명칭으로 개정되었음.
교육체계의 일원화를 통해 교육의 책무성을 강조하는 학습자 중심의 교육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2) 교육목적
특별한 교육적 요구를 가진 아동에게 교육과 보호, 의료적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둔다. 일반 정상아와 장애아의 통합으로 프로그램이 운영된다.
(1) 장애의 조기발견 및 접근
→ 아동의 권리를 강조하는 의미에서 장애의 조기발견과 교육적 접근으로의 방향이 오늘날 장애아 프로그램의 추세
(2) 장애아의 완전한 취학과 우선권
→ 1971년 영국은 장애아의 저원 취학 시행, 장애유아의 경우 원하는 보육시설에의 입학 우선권 부여
→ 1978년 미국은 ‘장애아교육법’을 제정하여 만 3~18세의 모든 장애아에게 특수한 요구를 만족시켜줄 수 있는 교육과 서비스 무상으로 제공할 것을 보장
→ 1979년 일본은 완전의무교육을 실시, 한국은 ‘특수교육진흥법’ 실행으로 국 · 공립은 고 등 학교 과정까지, 사립은 의무교육까지 무상교육 실시
→ 1980년 영국과 미국, 스웨덴 취학전 교육의 우선권을 장애아에게 부여하였음
한국은 우리나라의 경우, 저소득층과 다자녀 가구에 열린 우선권이 교육복지 서비스 일환 으로 유아의 교육출발 평등기회를 보장한다는 차원에서 각 지역 교육청들은 희망 유아 교 육사를 배치하여 유아의 기본학습능력 발달을 지원
(3) 일반 정상아와 장애아의 통합
→ 취학 전부터 계속교육에 이르기까지 장애아를 가능한 일반학교에서 일반아동들과 함께 교육시켜야 한다는 주장과 추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