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헛개나무는 산중턱 숲 속에 자라는 낙엽 큰키나무로 높이 15m에 달합니다.
수피는 회갈색으로 불규칙하게 갈라지며, 어린 가지는 붉은색을 띠고 있으며, 잎은 난형 또는 긴 난형으로 가장자리는 둔한 톱니 모양이며, 안으로 말립니다.
꽃은 6-7월에 가지 끝에서 취산꽃차례에 달리며, 꽃받침은 5갈래로 갈라지고, 꽃이 핀 다음에 떨어지는 데 꽃잎은 안으로 말리고 1개의 수술을 각각 싸고 있으며, 처음에는 곧추서나 점차 수술과 함께 아래로 처집니다.
열매는 핵과, 둥글며, 자루가 통통하며, 우리나라 중부 이남에 자생하며, 일본, 중국에 분포합니다.
열매자루를 식용 또는 약용하고, 목재는 가구재, 기구재로 사용합니다.
♧ 헛개나무 효능 ♧
잦은 술자리, 회식, 운동부족, 과로 및 각종 스트레스로 만성피로는 물론 소화불량, 숙취 등을 호소하는 등 현대에 사는 직장인들의 간 건강에 적신호가 켜지고 있습니다.
예부터 간에 좋은 음식으로 지방간, 간경화 등과 같은 간질환 등에 헛개나무와 열매를 약용하였는데, 실질적으로 헛개가 혈중 알코올 농도를 낮추고 숙취에 의한 갈증을 풀어 주며 간수치를 낮춰주는 등 간 기능 및 간 해독에 좋은 음식으로 입증되었습니다.
○ 헛개나무효능 1 : 숙취해소, 갈증해소
헛개나무하면 떠오르는 대표적인 효능으로는 숙취해소에 좋은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고 간을 건강하게 유지해 준다고 합니다.
헛개나무 진액을 물에 타서 마시거나 즙을 내어 마시면 체내에 수분흡수가 빨라진다고 합니다. 숙취해소에도 좋고 갈증해소에도 좋으니 음주후 먹기엔 딱 좋은 듯 합니다.
○ 헛개나무 효능 2 : 변비개선, 이뇨작용
헛개나무를 꾸준히 드시면 장운동이 활발해져서 숙변제거, 변비개선 및 예방에 좋다고 합니다. 본초강목, 동의보감에 헛개나무는 이뇨작용을 활발하게 만들어 열이나 갈증해소에 뛰어나다고 합니다.
이뇨작용이 활발해지면 체내의 독소와 노폐물을 배출해주고, 또한 붓기를 빼주는 효과도 있어 건강에 좋습니다.
○ 헛개나무 효능 3 : 피로회복 등
헛개나무는 체내에 있는 피로물질을 해소시켜 몸을 가볍게 만들어 준다고 합니다.
최근에는 피로개선 및 운동능력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기능성을 추가 인정받아 건강식품으로 더욱 주목 받고 있으며, 이에 따라 숙취, 피로에 좋은 차등을 내세운 헛개차, 헛개나무즙 등 헛개 시장이 확대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출처;오리지날산약초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