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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동차 세금이 높은 현지 특성상 전기자동차 세금 혜택은 수요 증가로 직결 -
- 배터리 등 관련 부품 수요도 동반 증가 전망 -
□ 개요
ㅇ 스리랑카 정부는 지난 11월 9일에 1000cc 이하의 전기자동차에 대해서는 세금을 감면한다는 내용의 예산안 발표
ㅇ 기존 자동차 수입세는 CIF 가격을 기준으로 산출됐고, 자동차 가치평가의 영향을 많이 받았음. 앞으로는 배기량(Cubic Capacity of the engine, cc) 기준으로 세금이 산출될 예정이다보니, 오히려 계산하기가 편리함. 합리적인 세금 산정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
엔진 타입별·배기량별 과세표
구분 | 휘발유 | 휘발유 하이브리드 | 디젤 | 디젤 하이브리드 |
1,000cc 이하 | 1,750 | 1,250 | 4,000 | 3,000 |
1,000~1,300cc | 2,750 | 2,000 | 4,000 | 3,000 |
1,300~1,500cc | 3,250 | 2,500 | 4,000 | 3,000 |
1,500~1,600cc | 4,000 | 3,000 | 5,000 | 4,000 |
1,600~1,800cc | 5,000 | 4,500 | 6,000 | 5,000 |
1,800~2,000cc | 6,000 | 5,000 | 7,000 | 6,000 |
2,000~2,500cc | 7,000 | 6,000 | 8,000 | 7,000 |
2,500~2,750cc | 8,000 | 7,000 | 9,000 | 8,000 |
2,750~3,000cc | 9,000 | 8,000 | 10,000 | 9,000 |
ㅇ 스리랑카는 자동차 연료를 수입해야 되는 실정이다보니, 2018년도 정부예산안은 연료수입 감소를 위해 ① 고급 자동차에는 높은 수입관세를 부과하고, ② 전기자동차와 같은 효율성이 높은 자동차에는 수입 시 혜택을 줄 계획임.
ㅇ 전기차는 내연기관차량(Internal Combustion Engine Vehicle)에 비해 설계나 에너지 면에서 효율적임. 내연기관차량은 유입에너지의 50%만 에너지로 전달할 수 있는 반면에, 전기자동차는 90% 이상을 전달할 수 있음.
□ 수요동향
1) 전기자동차부품 수요 관련
ㅇ 전기자동차의 리튬이온 배터리 수명은 5년임. 스리랑카 정부는 중고차에 대한 수입세를 인상하고, 신규차에 대해서는 인하시켰음. 배터리 재활용 인프라도 구축 중
ㅇ 스리랑카 정부는 소형 및 하이브리드 자동차 수입을 장려하고 있음. 스리랑카에서 흔히 툭툭(tuk-tuk)이라 불리우는 삼륜차(trishaw)의 경우에도 수입 시 추가요금을 부과하고, 전기 삼륜차일 경우에는 수입 시 혜택을 줄 계획이라고 함.
ㅇ 또한 2018년도 예산안에 따르면 앞으로 수입되는 모든 자동차에 에에백, ABS, 3점식(three-point) 안전벨트가 설치돼야 함.
2) 자동차 수요 관련
ㅇ 스리랑카는 자동차 수입 시 부과되는 세금이 많다보니, 다른 국가와 비교할 경우 자동차 가격이 상당히 비싼 편임. 일반적으로 자동차세로 약 100% 이상이 부과된다고 생각하면 됨.
ㅇ 자동차 구매부담이 높은 편이어서 현지 소비자들은 단순히 교통수단의 편리성을 위해서 자동차를 구입하기는 어려움. 높은 소득수준을 보여주는 사회적 신분 표식으로 구매하는 경우가 많음.
ㅇ 이러다보니 스리랑카는 자동차의 가격 탄력성이 매우 높을 수밖에 없음. 2015년 정부가 자동차 수입세를 감면하지 자동차 수입량이 최고치를 기록한 반면, 2016년에는 수입세가 인상되면서 수입량이 다시 급감했음.
ㅇ 정부의 전기차에 대한 세금 혜택 부여로 인해 전기 자동자동차와 그 부품에 대해서는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 2018년부터는 대부분의 전기차가 약 100만 루피(약 750만 원) 정도의 세금 혜택을 받을 것으로 보임.
ㅇ 현지에서 인기있는 전기자동차 중 하나로 닛산(Nissan)의 Leaf 모델이 있는데, 현지 에이전트가 공식 정비서비스를 제공하지 않아서 외부 정비업체의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음. 설령 에이전트가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해도 비용이 상대적으로 비싸서, 외부 정비서비스에 대한 수요는 계속해서 높아지고 있음.
□ 수입동향
ㅇ 세금 이슈로 인해 2015년 자동차 수입이 증가했지만 다음해 들어서는 하락했음.
스리랑카 폼목별 자동차 수입 통계(HS Code 8703 기준)
(단위: 천 달러, %)
HS Code | 품목명 | 수입액 | 비중 | 증감률 ('16/'15) | ||||
2014 | 2015 | 2016 | 2014 | 2015 | 2016 | |||
8703 | Motor Cars & Vehicles For Transporting Persons | 800,715 | 1,288,842 | 634,598 | 100 | 100 | 100 | -50.76 |
870322 | Pass Mtr Veh,Spark Ign Eng, >1000cc But =<1500cc | 435,316 | 399,703 | 225,815 | 54.37 | 31.01 | 35.58 | -43.5 |
870321 | Pass Mtr Veh, Spark Ign Eng, Not Ov 1,000cc | 124,151 | 466,233 | 212,227 | 15.51 | 36.17 | 33.44 | -54.48 |
870323 | Pass Veh Spk-Ig Int Com Rcpr P Eng >1500 Nov 3M cc | 142,651 | 208,059 | 144,099 | 17.82 | 16.14 | 22.71 | -30.74 |
870333 | Pass Veh Com-Ig Int Com Eng > 2500cc | 30,189 | 48,525 | 26,729 | 3.77 | 3.77 | 4.21 | -44.92 |
870390 | Passenger Motor Vehicles, Nesoi | 4,060 | 112,653 | 9,065 | 0.51 | 8.74 | 1.43 | -91.95 |
870332 | Pass Veh Com-Ig Int Com Eng > 1500 Nov 2500cc | 37,967 | 31,308 | 8,532 | 4.74 | 2.43 | 1.34 | -72.75 |
870324 | Pass Veh Spk-Ig Int Com Rcpr P Eng > 3000cc | 16,400 | 9,897 | 5,545 | 2.05 | 0.77 | 0.87 | -43.97 |
870331 | Pass Mtr Veh, Diesel Eng, Not Ov 1500cc | 9,888 | 12,454 | 2,486 | 1.23 | 0.97 | 0.39 | -80.04 |
870310 | Pass Veh For Snow; Golf Carts & Similar Vehicles | 94 | 11 | 101 | 0.01 | 0 | 0.02 | 847.86 |
자료원: World Trade Atlas
ㅇ 일본은 스리랑카 최대의 자동차 수입국이지만 2014년(72%) 이후로 시장점유율이 감소 중. 한국의 시장점유율은 약 1% 수준
스리랑카 국가별 자동차 수입 통계(HS Code 8703 기준)
(단위: 천 달러, %)
국가명 | 수입액 | 비중 | 증감률 ('16/'15) | ||||
2014 | 2015 | 2016 | 2014 | 2015 | 2016 | ||
합계 | 800,715 | 1,288,842 | 634,598 | 100.00 | 100.00 | 100.00 | - 50.76 |
일본 | 577,538 | 840,361 | 372,969 | 72.13 | 65.20 | 58.77 | - 55.62 |
인도 | 138,226 | 359,810 | 131,326 | 17.26 | 27.92 | 20.69 | - 63.50 |
독일 | 37,345 | 38,045 | 42,642 | 4.66 | 2.95 | 6.72 | 12.08 |
이탈리아 | 40 | 0 | 42,479 | 0.00 | 0.00 | 6.69 | 0.00 |
영국 | 12,578 | 18,620 | 10,993 | 1.57 | 1.44 | 1.73 | - 40.96 |
말레이시아 | 2,225 | 4,054 | 8,130 | 0.28 | 0.31 | 1.28 | 100.53 |
한국 | 16,800 | 9,965 | 7,088 | 2.10 | 0.77 | 1.12 | - 28.88 |
미국 | 1,150 | 2,988 | 4,855 | 0.14 | 0.23 | 0.77 | 62.52 |
자료원: World Trade Atlas
ㅇ 전기자동차 수입도 2016년 기준 전년대비 크게 감소했음.
스리랑카 품목별 자동차 수입 통계(HS Code 8703.90 기준)
(단위: 천 달러, %)
HS Code | 품목명 | 수입액 | 비중 | 증감률 ('16/'15) | ||||
2014 | 2015 | 2016 | 2014 | 2015 | 2016 | |||
870390 | Passenger Motor Vehicles, Nesoi | 4,060 | 112,653 | 9,065 | 100 | 100 | 100 | -91.95 |
87039022 | Driven By Electric Motors Powered By On Board Accu | 0 | 0 | 7,405 | 0 | 0 | 81.69 | n/a |
87039032 | Driven By Electric Motors Powered By On Board Accu | 0 | 0 | 440 | 0 | 0 | 4.86 | n/a |
87039023 | Driven By Electric Motors Powered By On Board Accu | 0 | 0 | 415 | 0 | 0 | 4.58 | n/a |
87039011 | 0 | 0 | 305 | 0 | 0 | 3.37 | n/a | |
87039033 | Driven By Electric Motors Powered By On Board Accu | 0 | 0 | 144 | 0 | 0 | 1.59 | n/a |
87039030 | Other Electric, Not More Than Three And Half Years | 4,048 | 112,399 | 117 | 99.7 | 99.77 | 1.29 | -99.9 |
87039052 | Other | 0 | 0 | 106 | 0 | 0 | 1.17 | n/a |
87039091 | Not More Than Three Years Old | 0 | 0 | 50 | 0 | 0 | 0.55 | n/a |
87039040 | Electric Other More Than 3 1/2 Years | 9 | 157 | 37 | 0.23 | 0.14 | 0.41 | -76.49 |
87039062 | 0 | 0 | 32 | 0 | 0 | 0.36 | n/a | |
87039051 | Other | 0 | 0 | 11 | 0 | 0 | 0.12 | n/a |
87039012 | Electric Auto-Trishaws More Than Two Years Old | 0 | 0 | 2 | 0 | 0 | 0.02 | n/a |
87039020 | Electric Auto-Trishaws More Than Two Years Old | 0 | 18 | 0 | 0 | 0.02 | 0 | -100 |
87039010 | Motor Cars And Other Motor Vehicles Principally De | 3 | 79 | 0 | 0.07 | 0.07 | 0 | -100 |
자료원: World Trade Atlas
ㅇ 자동차는 2016년 세금 이슈로 인해 수입이 대폭 감소됐지만, 자동차부품은 2015년 수입이 증가한 이후 안정되게 유지되고 있음.
스리랑카 국가별 자동차부품 수입 통계(HS Code 8708 기준)
(단위: 천 달러, %)
국가명 | 수입액 | 비중 | 증감률 ('16/'15) | ||||
2014 | 2015 | 2016 | 2014 | 2015 | 2016 | ||
합계 | 4,060 | 112,653 | 9,065 | 100.00 | 100.00 | 100.00 | - 91.95 |
일본 | 3,625 | 102,596 | 4,758 | 89.28 | 91.07 | 52.49 | - 95.36 |
영국 | 44 | 5,951 | 1,174 | 1.09 | 5.28 | 12.95 | - 80.27 |
이탈리아 | 0 | 0 | 998 | 0.00 | 0.00 | 11.01 | 0.00 |
독일 | 74 | 3,168 | 958 | 1.81 | 2.81 | 10.57 | - 69.76 |
미국 | 52 | 621 | 483 | 1.29 | 0.55 | 5.32 | - 22.32 |
아랍에미리트 | 0 | 0 | 193 | 0.00 | 0.00 | 2.13 | 0.00 |
중국 | 265 | 101 | 188 | 6.52 | 0.09 | 2.07 | 85.23 |
태국 | 0 | 46 | 179 | 0.00 | 0.04 | 1.98 | 288.34 |
인도 | 0 | 0 | 132 | 0.00 | 0.00 | 1.46 | 0.00 |
한국 | 0 | 34 | 0 | 0.00 | 0.03 | 0.00 | - 100.00 |
자료원: World Trade Atlas
ㅇ 최근 3년간 전기 배터리 수입은 지속 증가했는데, 전기자동차 배터리(EV batteries)수입은 전기자동차 수요 증가에 따라 지속 증가할 것으로 보임.
스리랑카 품목별 자동차부품 수입 통계(HS Code 8507 기준)
(단위: 천 달러, %)
HS Code | 품목명 | 수입액 | 비중 | 증감률 ('16/'15) | ||||
2014 | 2015 | 2016 | 2014 | 2015 | 2016 | |||
8708 | Parts & Access For Motor Vehicles (Head 8701-8705) | 59,810 | 79,037 | 79,795 | 100 | 100 | 100 | 0.96 |
870870 | Road Wheels & Pts & Accessories For Motor Vehicles | 13,982 | 25,033 | 20,005 | 23.38 | 31.67 | 25.07 | -20.1 |
870899 | Parts And Accessories Of Motor Vehicles, Nesoi | 8,829 | 10,598 | 10,418 | 14.76 | 13.41 | 13.06 | -1.7 |
870829 | Pts & Access Of Bodies Of Motor Vehicles, Nesoi | 6,198 | 7,317 | 9,413 | 10.36 | 9.26 | 11.8 | 28.64 |
870830 | Brakes And Servo-Breaks; Parts Thereof | 6,931 | 7,978 | 8,770 | 11.59 | 10.09 | 10.99 | 9.93 |
870893 | Clutches And Parts Thereof For Motor Vehicles | 6,252 | 7,212 | 8,384 | 10.45 | 9.12 | 10.51 | 16.25 |
870880 | Suspension Shock Absorbers For Motor Vehicles | 4,949 | 6,098 | 6,894 | 8.27 | 7.72 | 8.64 | 13.06 |
870850 | Drive Axles With Differential For Motor Vehicles | 3,128 | 4,298 | 3,612 | 5.23 | 5.44 | 4.53 | -16 |
870894 | Steering Wheels, Columns & Boxes F Motor Vehicles | 2,387 | 2,910 | 3,594 | 3.99 | 3.68 | 4.5 | 23.5 |
870810 | Bumpers And Parts, For Motor Vehicles | 2,714 | 2,837 | 3,433 | 4.54 | 3.59 | 4.3 | 21.01 |
870840 | Gear Boxes For Motor Vehicles | 2,515 | 2,546 | 2,979 | 4.2 | 3.22 | 3.73 | 17.01 |
870891 | Radiators For Motor Vehicles | 1,288 | 1,420 | 1,507 | 2.15 | 1.8 | 1.89 | 6.15 |
870892 | Mufflers And Exhaust Pipes For Motor Vehicles | 466 | 526 | 472 | 0.78 | 0.66 | 0.59 | -10.3 |
870895 | Safety Airbags With Inflator System; Parts Thereof | 119 | 197 | 222 | 0.2 | 0.25 | 0.28 | 12.93 |
870821 | Safety Seat Belts For Motor Vehicles | 52 | 68 | 92 | 0.09 | 0.09 | 0.12 | 35.51 |
자료원: World Trade Atlas
스리랑카 국가별 자동차부품 수입 통계(HS Code 8507 기준)
(단위: 천 달러, %)
국가명 | 수입액 | 비중 | 증감률 ('16/'15) | ||||
2014 | 2,015 | 2016 | 2014 | 2015 | 2016 | ||
합계 | 29,410 | 35,075 | 36,928 | 100.00 | 100.00 | 100.00 | 5.28 |
중국 | 9,456 | 11,101 | 14,884 | 32.15 | 31.65 | 40.31 | 34.08 |
인도 | 5,724 | 9,225 | 8,803 | 19.46 | 26.30 | 23.84 | - 4.58 |
태국 | 3,303 | 5,046 | 4,477 | 11.23 | 14.39 | 12.12 | - 11.28 |
싱가포르 | 1,843 | 1,090 | 2,296 | 6.27 | 3.11 | 6.22 | 110.66 |
한국 | 1,588 | 1,821 | 1,298 | 5.40 | 5.19 | 3.52 | - 28.72 |
방글라데시 | 3,396 | 2,383 | 984 | 11.55 | 6.79 | 2.66 | - 58.70 |
자료원: World Trade Atlas
ㅇ 배터리의 경우 중국 제품이 약 40%를 차지하고 있고 한국 제품은 3.5%를 차지하고 있음. 아울러, 한국은 2016년 기준 전년대비 수입액이 28% 가량 감소했고, 싱가포르의 경우 110%가량 증가했음
ㅇ 전기자동차의 배터리 충전기의 수입도 지속 증가하고 있는데, 향후 전기자동차 수요가 증가하면서 배터리 충전기의 수요도 동반 증가할 것으로 보임.
스리랑카 품목별 자동차부품 수입 통계(HS Code 8504)
(단위: 천 달러, %)
HS Code | 품목명 | 수입액 | 비중 | 증감률 ('16/'15) | ||||
2014 | 2015 | 2016 | 2014 | 2015 | 2016 | |||
8504 | Elec Trans, Static Conv & Induct, Adp Pwr Supp, Pt | 49,988 | 48,789 | 80,199 | 100 | 100 | 100 | 64.38 |
850440 | Static Converters; Adp Power Supplies | 22,063 | 27,387 | 38,143 | 44.14 | 56.13 | 47.56 | 39.27 |
850423 | Liq Dielect Transfrm Power Hand Cap > 10T Kva | 6,568 | 5,300 | 10,946 | 13.14 | 10.86 | 13.65 | 106.52 |
850433 | Transf Nesoi, Power Handling Cap >16 Nov 500 Kva | 4,406 | 778 | 9,779 | 8.81 | 1.59 | 12.19 | 1157.36 |
850490 | Pts For Elect Transformers Static Converters Indct | 5,402 | 4,149 | 6,888 | 10.81 | 8.5 | 8.59 | 66.01 |
850450 | Electrical Inductors Nesoi | 3,006 | 2,257 | 4,655 | 6.01 | 4.63 | 5.8 | 106.24 |
850431 | Transformers Nesoi, Power Handling Cap Nov 1 Kva | 3,007 | 2,533 | 2,964 | 6.02 | 5.19 | 3.7 | 16.98 |
850434 | Transformers, Nesoi, > 500 Kva | 1,055 | 2,312 | 2,069 | 2.11 | 4.74 | 2.58 | -10.52 |
850432 | Transformers, Nesoi,> 1 Kva But =< 16 Kva | 782 | 1,302 | 2,032 | 1.56 | 2.67 | 2.53 | 56.1 |
850421 | Liq Dielect Transformer Power Handl Cap Nov 650Kva | 916 | 1,056 | 1,218 | 1.83 | 2.16 | 1.52 | 15.31 |
850422 | Liq Dielect Transfrm Pwr Hnd Cap >650 Nov 10T Kva | 2,025 | 1,100 | 1,031 | 4.05 | 2.25 | 1.29 | -6.21 |
850410 | Ballasts For Discharge Lamps | 757 | 615 | 476 | 1.51 | 1.26 | 0.59 | -22.7 |
자료원: World Trade Atlas
스리랑카 국가별 자동차부품 수입 통계(HS Code 8504 기준)
(단위: 천 달러, %)
국가명 | 수입액 | 비중 | 증감률 ('16/'15) | ||||
2014 | 2015 | 2016 | 2014 | 2015 | 2016 | ||
합계 | 49,988 | 48,789 | 80,199 | 100.00 | 100.00 | 100.00 | 64.38 |
중국 | 15,625 | 15,922 | 20,766 | 31.26 | 32.63 | 25.89 | 30.42 |
일본 | 749 | 511 | 14,669 | 1.50 | 1.05 | 18.29 | 2,771.85 |
싱가포르 | 1,743 | 1,581 | 6,311 | 3.49 | 3.24 | 7.87 | 299.09 |
인도 | 5,969 | 7,455 | 5,701 | 11.94 | 15.28 | 7.11 | - 23.53 |
대만 | 591 | 441 | 5,690 | 1.18 | 0.90 | 7.09 | 1,189.39 |
독일 | 2,608 | 3,477 | 4,569 | 5.22 | 7.13 | 5.70 | 31.39 |
스페인 | 3,728 | 440 | 2,963 | 7.46 | 0.90 | 3.69 | 573.98 |
스위스 | 2,056 | 1,891 | 2,799 | 4.11 | 3.88 | 3.49 | 47.99 |
아랍에미리트 | 47 | 83 | 1,815 | 0.09 | 0.17 | 2.26 | 2,082.46 |
인도네시아 | 3,064 | 4,762 | 1,496 | 6.13 | 9.76 | 1.87 | - 68.59 |
미국 | 706 | 616 | 1,312 | 1.41 | 1.26 | 1.64 | 112.86 |
한국 | 826 | 832 | 1,230 | 1.65 | 1.71 | 1.53 | 47.84 |
자료원: World Trade Atlas
ㅇ HS Code 8703(주로 사람을 수송할 수 있도록 설계제작된 승용자동차와 기타의 차량(제8702호의 것을 제외하며, 스테이션 왜건과 경주용 자동차를 포함한다)
- Import Duty: 30%
- VAT: 15%
- PAL: 7.5%
- NBT: 2%
- Special commodity tax: 100% to 150% or per cubic meter
ㅇ HS Code 8708[부분품과 부속품(제8701호 내지 제8705호의 차량용의 것에 한한다)]
- Import Duty: 30%
- VAT: 15%
- PAL: 7.5%
- NBT: 2%
- Special commodity tax: per cut portion 225,000
ㅇ HS Code 8507[축전지(격리판을 포함하며, 직사각형 또는 정사각형인지의 여부를 불문한다)]
- Import Duty: 30%
- VAT: 15%
- PAL: 7.5%
- NBT: 2%
ㅇ HS Code 8504[변압기·정지형 변환기(예: 정류기)와 유도자]
- Import Duty: 30%
- VAT: Exempted
- PAL: 7.5%
- NBT: 2%
- Special commodity tax: 8%
□ 유통시장
ㅇ 스리랑카에서 전기자동차는 닛산의 Leaf, BMW의 i3, 테슬라의 Model S가 인기가 좋음. 이 중 닛산의 Leaf가 선두주자
ㅇ 현지에서 자동차 수입유통은 독점 에이전트(Sole agents) 자격으로 수행하는 경우가 많음. 현재 Dimo Lanka는 메르세데스 벤츠(Mercedes Benz)와 타타(TATA)를, Senok Automobiles은 아우디(Audi)와 스바루(Subaru), Prestige Motors는 BMW, Colonial Motors는 마쓰다(Mazda), Stafford Motors는 혼다(Honda), United Motors는 미쓰비시(Mitsubishi)를 수입유통하고 있음.
ㅇ 자동차부품도 브랜드 제품일 경우에는 에이전트, 일반 A/S 부품일 경우에는 딜러를 통해 수입유통되고 있음. 우리 기업들의 경우 이러한 에이전트나 딜러를 적절히 활용하면 스리랑카 시장진출에 효율적일 수 있음. 현재 가격조건이 좋은 충전가능한 배터리(Rechargeable batteries)에 구매수요가 있음.
□ 한국 기업을 위한 비즈니스팁
ㅇ 수입 통계에 따르면, 2015년 자동차부품 수입량은 전년대비 약 32% 증가했는데, 이러한 증가의 주요 원인은 바로 세금 혜택이었음. 2016년에는 세금이 인상되면서 자동차 수입이 급격히 감소한 반면, 자동차부품 수입량에는 큰 변동이 없었다고 함. 전기자동차 수입량은 수년간 계속 증가할 것으로 보이며, 이에 따른 부품 수입도 동반해서 증가할 전망
ㅇ 일본산 전기자동차 중에서도 특히 닛산(Nissan)의 Leaf는 현지에서 인기가 좋다고 하는데, 그 이유는 가격이 합리적이기 때문. 이처럼 가격과 성능 면에서 두루 경쟁력을 갖춘다면 가격 탄력성이 높은 스리랑카 시장이라고 하더라도 좋은 성과를 기대해 볼 수 있음.
ㅇ 최근 전기자동차 수요가 증가하면서 충전 관련 장비 등의 수요도 증가할 전망. 충전소 운영사업도 유망 사업이 될 가능성이 있음. 현재 스리랑카 지방에는 충전소를 찾기가 힘든 편인데, 전국적으로 충전망이 부족한 실정임.
ㅇ 전기자동차 배터리는 일정기간 사용 후 교체돼야 하기 때문에 전기자동차 사용이 일단 증가한다면 배터리 수요도 증가할 전망
ㅇ 전기자동차 수요자들은 주로 직장이나 자택에서 전기차를 충전하고 있는데, 향후 전기세가 크게 증가할 가능성이 있다보니, 반사적으로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 태양광 패널 등 신재생에너지 관련 수요도 증가할 수 있음.
자료원: KOTRA 콜롬보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