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평가목표
수학 영역은 고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의 내용과 수준에 그거하여 계산 능력, 수학의 기본 개념 · 원리 · 법칙의 이해 능력,
추론 능력, 문제해결 능력을 측정한다.
□■ 출제 기본 방향
대학 교육을 받는 데 필요한 수학적 능력을 측정하도록 출제한다.
단순한 기억이나 암기로 해결할 수 있는 문항의 출제를 지양하고, 교과의 특성을 바탕으로 한 이해력과 사고력을
측정할 수 있는 문항을 출제한다.
지나치게 복잡한 계산 위주 문항의 출제를 지양한다.
□■ 출제 범위 및 특이사항
수학 영역의 출제 범위는 2009 개정 교육과정 (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 2011-361호)에 따른다.
수학 가형은 '미적분Ⅱ', '확률과 통계', '기하와 벡터'에서 출제하고, 수학 나형은 '수학Ⅱ',' 미적분Ⅰ',
'확률과 통계'에서 출제한다.
수학 가형의 경우 출제 범위 이외 일반 과목의 내용은 간접적으로 출제 범위에 포함되며, 수학 나형의 경우
'수학Ⅰ'의 내용이 간접적으로 출제 범위에 포함된다.
'확률과 통계에서' 수학 가형과 나형의 공통 문항을 출제할 수 있으며, 이 경우 수학 가형과 수학 나형에서
공통 문항의 문항 번호나 배점은 다를 수 있다.
단답형 문항은 3자리 이하의 자연수로 답하도록 출제한다.
□■ 학습방법
수학 문제해결의 기본 수단인 기본적인 계산 능력고가 전형적인 문제해결 절차인 알고리즘 구사 능력을 기른다.
문제 상황에서 수학적으로 해석하고 분석하는 능력을 함양하기 위해 수학의 기본 개념 · 원리 · 법칙의 이해 능력을 기른다.
수학적 개념 · 원리 · 법칙을 이용하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일반적인 성질로부터 특수한 성질을 연역하기', '반레 찾기',
'관찰 등을 통해 유사성을 유추하기','상황을 단순화하거나 특수화하여 규칙성 찾아보기' 등의 수학적 추론 능력을 기른다.
여러 가지 수학적 개념 · 원리 · 법칙을 복합적으로 적용하는 문제, 다른 교과 상황을 소재로한 수학 문제, 수학을 적용하는
다양한 실생활 문제 등을 해결하는 능력을 기른다.
포스팅 내용 참조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2019 대학수학능력시험 이렇게 준비하세요 > 수학영역